고난 앞에선 이사야와 예수!
사 50:4-9a 마 21:1-11
2023. 4. 2.
종려주일(고난주일)
[시작]
1. 상식과 상식적 신앙 의식!
1) 상식은 무엇인가? 상식적이라는 것!
2) 상식적 신앙 의식: 영적 안목과 감각이 필요한 시대!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종려주일(고난주일)과 고난'에 대한 말씀이다. '고난 앞에선 이사야와 예수!'이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하나님께서 학자들의 혀와 귀를 주셨기에 내가 고난 중에도 거역하거나 뒤로 물러가지 않았고 오히려 고난 중에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와 확신으로 담대했다는 말씀이다.
@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고난과 죽임을 당할 것을 알면서도 예루살렘에 들어가셨는데 나귀 새끼를 준비하여 타셨고 무리는 호산나 하며 환호하였다는 말씀이다.
⇒ 1)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지만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신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뜻을 알기에 고난에도 불구하고 담대히 복종의 길을 간 이사야를 본받으라는 메시지와 2) 세상의 미혹과 사이비들의 시험 속에서 진정 하나님의 뜻을 알고 분별할 수 있는 영적 안목과 영적 감각을 갖추어 상식(常識)적 신앙 의식을 가지라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구약(이사야 50:4-9a절): 하나님께서 내게 학자들의 혀와 귀를 주셨기에 고난과 모욕에도 불구하고 거역하거나 뒤로 물러가지 아니하였고 오히려 그의 은혜로 인하여 부끄러워하지 않고 당당하여 대적에 대해 담대하였다는 내용이다.
⇒ 하나님께서 학자들의 혀와 귀를 주셨기에 내가 고난 중에도 거역하거나 뒤로 물러가지 않았고 오히려 고난 중에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와 확신으로 담대했다고 교훈한다.
2. 신약(마태복음 21:1-11절):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가기 전에 선지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슥 9:9)을 이루고자 나귀 새끼를 준비하게 하셨고 예루살렘에 들어가실 때 예수는 나귀 새끼를 타셨고 무리는 예수를 선지자로 알고 호산나 하며 환호하였다는 내용이다.
⇒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고난과 죽임을 당할 것을 알면서도 예루살렘에 들어가셨는데 나귀 새끼를 준비하여 타셨고 무리는 호산나 하며 환호하였다고 교훈한다.
# 구약(이사야 50:4-9a절)
1. 본문 읽기의 초점: 종려주일(고난주일)!
2. 본문!
1) 4절: 하나님께서 이사야에게 주신 것!
① 학자들의 혀: 곤고한 자를 말로 어떻게 도와 줄 줄을 알게 하셨다!
② 학자들의 귀: 학자들 같이 알아듣게 하셨다!
2) 5-9a절: 그 결과!
① 5-6절: 내가 거역하거나 뒤로 물러가지 아니하였다!
→ 나를 때리는 자들에게 내 등을 맡겼고 ∼
→ 내 수염을 뽑는 자들에게 내 뺨을 맡겼고 ∼
→ 모욕과 침 뱉음을 당하여도 내 얼굴을 가리지 아니하였다!
② 7절: 고난 속에 가진 확신!
→ 하나님께서 나를 도우시므로 내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 내 얼굴을 부싯돌 같이 굳게 하였으므로 내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할 줄을 안다!
③ 8-9a절: 하나님께서 가까이 계시고 나를 도우신다!
→ 나와 다툴 자가 누구냐?
→ 나의 대적이 누구냐?
→ 나를 정죄할 자가 누구냐?
3. 핵심: ① 하나님께서 학자들의 혀와 귀를 주셨기에 ② 내가 고난 중에도 거역하거나 뒤로 물러가지 않았고 오히려 고난 중에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와 확신으로 담대했다는 말씀!
# 신약(마태복음 21:1-11절)
1. 본문 읽기의 초점: 종려주일(고난주일)!
2. 본문!
1) 예루살렘에서 있을 <고난과 죽음과 부활>에 대한 세 번의 예고!
① 마 16:21 ② 마 17: 22-23 ③ 마 20:17-19
2) 예루살렘을 입성 준비와 그 입성!
① 1-6절: 예루살렘 입성을 위한 준비!
→ 나귀와 나귀 새끼(선지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 슥 9:9)!
→ 예수의 명하신 대로 하여 나귀와 나귀 새끼를 끌고 왔다!
② 7-9절: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시는 예수!
→ 나귀와 나귀 새끼 위에 제자들이 그 겉옷을 얹었다!
→ 예수께서 나귀 새끼 위에 타셨다!
→ 무리도 그들의 겉옷과 나뭇가지를 길에 폈다!
→ 무리가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라고 소리 높였다! (호산나: 구원해 주소서!)
③ 10-11절: 예루살렘에 들어가신 예수!
→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가셨다!
→ 온 예루살렘 성이 이 사람은 누구냐 하였다!
→ 무리가 그는 갈릴리 나사렛에서 나온 선지자라 하였다!
3. 핵심: ①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고난과 죽임을 당할 것을 알면서도 예루살렘에 들어가셨는데 ② 나귀 새끼를 준비하여 타셨고 무리는 호산나 하며 환호하였다는 말씀!
# 정리
1. ① 하나님께서 학자들의 혀와 귀를 주셨기에 ② 내가 고난 중에도 거역하거나 뒤로 물러가지 않았고 오히려 고난 중에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와 확신으로 담대했다는 말씀!
2. ①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고난과 죽임을 당할 것을 알면서도 예루살렘에 들어가셨는데 ② 나귀 새끼를 준비하여 타셨고 무리는 호산나 하며 환호하였다는 말씀!
3. 포인트: 종려주일(고난주일)과 고난!
1) 하나님의 뜻과 그 은혜를 알기에 고난에도 불구하고 복종하고 담대했다!
2) 예루살렘이 고난과 죽음의 장소인 줄 알면서도 예수께서 나귀 새끼를 타고 들어가셨다!
3) 참조의 성경: 빌립보서 2:5-8절
▶ 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4. 제목: 고난 앞에선 이사야와 예수!
[고난 앞에선 이사야와 예수!]
1. 무엇이 고난에도 불구하고 고난으로 들어가게 하는가?
1) 안목과 감각!
2) 하나님의 뜻과 은혜를 안다는 것(믿음, 사명)!
2. 어떻게 고난으로 들어갔나?
1) 담대함으로!
2) 복종으로!
3. 메시지의 초점
1)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지만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신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뜻을 알기에 고난에도 불구하고 담대히 복종의 길을 간 이사야를 본받으라는 메시지!
2) 세상의 미혹과 사이비들의 시험 속에서 진정 하나님의 뜻을 알고 분별할 수 있는 영적 안목과 영적 감각을 갖추어 상식(常識)적 신앙 의식을 가지라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