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비 분별은 결국 나의 몫
욕두현전
막존순역
- 도가 앞에 나타나기를 바란다면
따라가지 말고 거스르지도 말라
송
사건 사고가 많다 해도
지나가는 개미에게는 남의 일이듯
세상의 모든 일을 다 간섭할 능력이 없다면
세상의 모든 일을 있는 그대로 볼 뿐,
옳다 그르다, 좋다 싫다 시비 분별은
결국 나의 몫이다.
강설
얻으려 하는 도가 내 앞에 나타나기를 진정코 원한다면,
분별심을 내지 말라는 뜻이다. 여기서 얻으려하는 것은 바로
중도를 가리킨다. 그렇다면 분별하는 마음이 없어야 하는데,
어떻게 하면 분별하는 마음을 내려놓을 수 있을까?
' 따라가지 말라'는 것은 지금 일어나고자 하는 감정에 끄달리지 말라는 말이다.
즐겁고 기쁘고 행복하고자 하는 감정을 따라가면 인과의 과보가 괴로움을 당하기 때문이다.
또 ' 거스르지 말라'는 것은 보고 듣는 것에 감정을 일으키지 말고 있는 그대로 보고,
있는 그대로 듣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라는 말이다. 그렇게 해야만 중도의 마음이 내 앞에
드러나게 되는데, 못마땅한 불만의 마음과 괴로운 마음, 고통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의 현전된다는
뜻이다.
이 대목도 역시 분별심을 갖는 것에 대한 경계의 내용이다. 분별심을 갖지 않아야 중도의 마음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감정을 일으키지 말고 있는 그대로 보고 받아들이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몸이 좀 피곤하고 고단할 때는,
짜증을 내면서 기분 나빠할 것이 아니라, ' 내가 편안하고 활발한 때 즐겁고 편안한 감정을 가진 때가 있었기 때문에
그 인과의 과보가 이렇게 나타나는구나' 하고 생각하면서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아플 때도 마찬가지이다. '건강한 몸으로 즐겁고 행복한 감정을 가진 때가 있었기 때문에 인과의 과보로써 아픈 감정의
마음을 갖게 되는구나' 하고 아픔을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상대와의 시비 다툼으로 인하여 속이 많이 상할 때도,
'그동안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어 즐겁고 기쁜 감정을 가졌던 인과로 인해 그만큼의 속상한 과보로써 기분 나쁜 시비로
다툼을 하고 있구나'하고 마음을 얼른 추스려야 한다.
또 남에게 돈을 떼이거나 잃어버린느 일이 생겨서 기분이 몹시 나쁘다면, '언젠가 내 손에 돈이 들어왔을 때 기분이 몹시 좋았던
때의 인과로 인해 이러한 과보가 생기는구나'하고 고락의 인과를 생각하면서 감정을 일으키지 말고 얼른 잊어야 한다.
따라서 모든 것은 내가 좋았던 만큼의 고락 인과로 인해 좋지 않은 인과의 과보를 받게 되는 것이다. 감정의 인과는
한 치 오차없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기분이 좋지 않고 속 상하는 일이 생길 때마다 지난 과거의 좋았던 때의
대가가 지금 나타나는 것이라 생각하고 얼른 속상한 마음을 접고 잊어야 한다.
좋은 일로 인해 기분이 좋아지는 것도, 나쁜 일로 인해 기분이 나빠지는 것도, 이 모두가 고락 인과의 과보로써 생기는 것들이다.
어떤 대상을 만나더라도 , 어떤 기막힌 일이 생기더라도, 감정에 휘둘려 따라가지 말고, 또 나타난 일에 대해 거스르지 말고
그대로 받아들일 줄 아는 습관을 반드시 길러야 한다. 그렇게 될 때 머지 않아 중도의 마음을 갖게 될 것이다.
기도와 참선, 보시와 정진은 중도의 마음을 갖는 지름길이 된다.
욕득현전
막존순역
- 도가 앞에 나타나기를 바란다면
따라가지 말고 거스르지도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