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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늦잠 형이라서 아침 늦게 일어나 토스트와 우유에 간단한 아침을
먹으며 TV를 즐겨 본다. 작가이다 보니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에 관심이
많아 모 방송국의 '아침마당'을 주로 보는데, 오늘은 귀가 번쩍 뜨이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었다. 그래서 글을 올리는 것이다.
'이 나이에 참고 살 것인가'라는 주제였다. 설왕설래의 귀착역은 결국
황혼이혼이었다. 10여 년 전만 해도 황혼이혼은 뉴스감이었는데 이제는
이는 옆집 이야기가 되고 말았다. 이혼은 하루 333쌍, 한 시간에 14쌍이
한다고 한다. 참 씁쓸하지만 현실이다. 이혼이라는 말이 이제 낮설지 않다.
아무리 지금 사회가 남녀평등의 사회라지만 아직까지는 여자에게
불평등한 경우가 많다. 이혼을 하게 되면 제일 피해를 보는 것은 자녀인데,
여성은 모성애라는 본능이 있기 때문에 아무리 부당한 지경에 이르렀어도
자식 때문에 이혼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녀가 모두 결혼하여 슬하에서 떠나 버리면 이런 장애요소에서
자유스러워 진다. 그리고 이제는 여권이 크게 신장되어 여성이
自我에 대한 갈망이 크다.
황혼이혼이라는 말의 발원지는 일본이다. 일본어로 후가락(後家樂)이란
말이 있다. 後家란 과부 또는 미망인을 뜻하는 것으로 혼자되고 나서
가지는 인생의 즐거움을 말한다. 시시콜콜 잔소리하고, 사소한 일에도
쓸데없이 간섭하고, 귀찮게 구는 남편을 저 세상으로 떠나 보내고 後家가
되면 아들은 엄마 말 잘 듣는 마마보이로 키웠겠다, 이제는 경제권 등
집안의 실권을 쥐었으니 오늘은 온천, 내일은 미술관이나 박물관, 모레는
친구들과 경치 좋은 교외로 나가서 맛있는 점심 그리고 일 년에 한 두번은
해외여행을 즐긴다고 한다.
그런데 일본은 초 고령사회로 남편이 좀처럼 저 세상으로 떠나 가지
않으니까 기운이 남아 있을 때 즐기자고 남편이 퇴직금을 받자마자
황혼이혼을 하여 위자료 받아 남은 인생을 즐긴다고 한다. 일본 여자들은
순종형으로 남편의 온갖 횡포에도 꾹 참고 결혼생활을 하는 것으로 유명
한데 이제는 남편이 퇴직하면 그 동안 참고 참았던 세월을 보상
받으려고 하는 것이란다.
이와같이 일본에는 황혼이혼이 다반사가 되였는데 10여 년이 지난
우리나라도 황혼이혼이 유행의 물결을 타고 있다. 우리나라 여성분들은
워낙 유행을 잘 타서 이 물결이 잔잔한 호수의 물결처럼 서서이 밀려
올런지 , 아니면 바다의 파도 마냥 세차게 밀려 올런지 예칙할 수 없다.
문제는 황혼이혼의 80%는 할머니가 요구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혼을 하면
결혼기간 중 공동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재산에 대해 최대 40%~50%의
재산분할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위자료까지 받는다. 이혼을 하는 경우
남자가 위자료를 받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한다. 이 만큼
할아버지가 약자이고 피해자이다.
드라마 '무자식상팔자'를 보면 순종형의 할머니가 사소한 일에 격분하여
황혼이혼을 요구하여 수억의 현금을 챙기는 웃기는 장면이 나온다.
그러나 이것은 이제는 남의 일이 아니고 돈 가진 노인에게는 언제 닥쳐
올지 모르는 시한폭탄같은 존재이니까 조심조심 또 조심해야 한다.
황혼이혼을 생각하는 이유 중 큰 하나는 평생을 남편과 아이들 뒷바라지하며
먹이고 입히고 시집 장가 보내고 이제는 좀 내 인생을 찾나 했더니 퇴직으로
할 일이 없어진 남편이 집에 들어 앉아 사사건건 간섭하고 잔소리를 하기
때문이다. '시집살이'가 따로 없어 '남편살이'란 말이 생길 정도다.
이래서 '왜 주부은 은퇴가 없느냐?'고 주장하고 나오는 것이다.
그런데 남자는 은퇴를 하면 하루 종일 '파자마 맨'으로 거실에 '거실 남'
으로, 'TV 맨'으로 하루 종일 TV만 보다가 세끼 밥 다 차려 달라는
'삼식(三食)이'가 되어 버리고 만다. 부인 입장에서 보면 죽을 맛이다.
어찌 이뿐이랴. 최악은 '젖은 가랑 잎 男'으로 마누라 옆에 찰싹 달라 붙어
하루 종일 어디에 가나 강아지처럼 졸졸 따라 다니는 밸 없는 족속들이다.
남자가 '노년이 되면 필요한 5가지'는 우수개 소리로 첫째 마누라, 두째
아내, 세째 애들 엄마, 네째 집시람, 다섯째 와이프라고 한다.
정답은 돈, 건강, 친구, 취미생활 그리고 화목한 가족이다. 마누라는 마지막이다.
나이가 들면 여자들은 사회활동이 활발해 진다. 고교, 대학동창은
기본이고 초등학교동창도 찾아 나선다. 그리고 성당이나 교회모임이 활발
해 진다.
여기에 백화점 문화 센터나 복지관 또는 구청 등에서 주최하는
컴퓨터교실, 문학교실, 수채화나 유화그리기, 요가, 에어로빅, 댄스동아리, 노래
동아리,기타배우기 등등 한이 없다. 아니 빠쁘다. 여자는 잘 뭉친다.
이러니 남편이 거추장스럽고 얼른 폐기처분하고 싶어진다. 싫건 놀다가
집에 들어가면 밥 달라는 노친네가 있으니 얼마나 귀찮겠는가.
이쯤해서 여자 쪽 얘기는 접기로 하고 남자 얘기로 넘어가자.
여편네는 잔소리꾼이다. 소크라데스는 크산티페에게 물벼락을 맞기
일수였고, 하이든은 악처 마리아 안나에게 시달림을 받았다.
톨스토이는 부인 소피아의 잔소리를 견디다 못해 가출하여 방황하다가
시골 간이역에서 쓸쓸히 생을 마감했다. 톨스토이는 대지주였는데도 말이다.
공자는 노후에 이혼 당했고, 강태공은 나이 오십에 부인이 도망 갔는데
강태공이 출세하자 부인이 찾아와 용서를 빌었는데 '물을 마당에 엎지르고
다시 담으라'라고 하며 매정하게 뿌리쳤다. 이래서 북수불반(覆水不返)
이라는 4자성어가 생겼다.
이와 같이 부인에게 시달리지 말고 재산 반을 뚝 떼어 주고 남은 돈으로
자신만의 생활을 즐기며 自我實現을 해야 한다.
스테판 폴란은 '다 쓰고 죽어라' 라는 책에서 '재산을 모으고 유지하는 것은
인생이라는 무대에서 퇴장하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해가 된다.'라고 말하고
있다. 왜냐하면 삶의 질보다는 죽음의 질을 먼저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자기 자신을 위한 일에 돈을 쓰지 못하고 자녀들을 위해 돈을 아껴 둘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사라 밴 브레스낙의 '혼자 사느 즐거움'이라는 책을 보면, 모든 인생은 혼자
떠나는 여행으로 혼자 떠날 수 있어야만 외로움과 쓸쓸함을 당당하게 견디어
낼 수 있다고 한다. 다른 사람을 위해 인생을 살아가는 인생을 지속하는 한
사람은 지독한 고독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고 한다.
법정스님이 가장 좋아했다는 책, '월든'의 저자 헨리 데이빗 소로우는
월든 호숫가에 혼자 살면서 '시 한 줄을 장식하기 위해 꿈을 꾸는 것보다
신과 천국에 더 가까이 갈 수는 없다.'라고 하였다.
법정스님도 '홀로 사는 즐거움'이라는 수필을 남겼다.
노년이 되어 혼자 사는 것을 두려워 할 필요는 없다.
다만 언제 혼자 살지 모르기 때문에 평소 미리 혼자 사는 방법을 익혀 두어야
한다.
방법은 간단하다.부인이 하는 집안 살림을 도와 주면 된다.
살림보조가 되란 얘기다. 우선 제일 쉬운 것은 청소이고, 세제를 적당히 넣고
세탁기를 돌리는 법을 배우면 된다. 이것들은 배울 것도 없다. 다만 노동을
귀찮게 생각하지 않는 마인드 컨트롤만 하면 된다.
늙으면 등산, 산책, 헬스,골프 등 운동을 열심히 하는데 집안 일을 운동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운동과 노동의 차이점은 종이 한 장 차이로 '즐긴다.'에 있다.
노동도 즐거운 마음으로 하면 운동이 된다.
밥은 전기밥통이 알아서 해 준다. 문제는 반찬 만들기인데 이것은 식당보조로
취직했다 하는 낮은 자세로 부인에게 하나씩 배우면 된다.
부인이 외출하면 인터넷을 보고 따라하면 된다. 너무 쉽다. 아마 마누라가 해준
반찬보다 더 맞있을 수도 있다. 이렇게 준비해서 귀가한 마누라에게 저녁밥상을
차려주면 감격해서 눈물을 흘릴런지도 모른다.
얘기가 엉뚱한 방향으로 나갔는데 이렇게 하면 황혼이혼을 당할 염려가
없을 것이다. 나는 황혼이혼 권장론자가 아니므로, 후편으로 내일
<황혼신혼 예찬론>을 올리겠다.
이는 황혼이혼을 한 다음 다른 이성과 결혼하라는 얘기 아니고,
헤어졌던 前부인과 재결합하면 깨소금이 쏟아 진다는 내용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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