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idgeridoo ( / ˌ d ɪ dʒ ər i ˈ d uː / ; 다른 변형 중에서 didjeridu 라고도 함 )는 관악기 로 입술을 진동시켜 순환 호흡 이라는 특수 호흡 기술을 사용하면서 연속적인 드론을 생성합니다 . 디저리두는 최소 1,000년 전에 호주 북부의 원주민 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현재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여전히 호주 원주민 음악 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Yolŋu 언어 로아넘랜드(Arnhem Land) 북동쪽 원주민의 악기 이름은 이하키( yiḏaki) 이며 , 최근에는 만다풀( mandapul) 이라고도 합니다 . West Arnhem Land의 Bininj Kunwok 언어 에서는 mako 로 알려져 있습니다 . [1] 디저리두는 일반적으로 원통형 또는 원추형 이며 길이가 1~3m(3~10ft)입니다. 대부분은 길이가 약 1.2m(4피트)입니다. 일반적으로 악기가 길수록 피치나 키가 낮아집니다. 나팔 모양의 악기는 길이가 같은 나팔 모양의 악기보다 더 높은 음을 연주합니다. 다른 이름들분류Hornbostel–Sachs 분류연주 범위
A, B, C: 전통적으로 만든 디제리두. D와 E: 전통적이지 않은 디저리두 |
디제리두, 이하키 , 만다풀 , 마코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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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3.121.11 (마우스피스가 없는 엔드 블로운 직선 관형 천연 트럼펫 ) |
기록 범위: 기본 일반적으로 A2 ~ G3 |
연혁
디저리두의 정확한 나이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출처는 없습니다. 고고학 연구에 따르면 호주 북부의 카카두(Kakadu) 지역 사람들은 암벽화 연대를 기준으로 1,000년 미만 동안 디제리두를 사용해 왔다고 합니다 . [2] 아넘랜드 고원의 북쪽 가장자리에 있는 Ginga Wardelirrhmeng에 있는 민물 시대 [3] (1500년 전에 시작된) 의 투명한 암벽화 [4] 는 디제리두 연주자와 두 명의 송가가 Ubarr 의식. [5] 따라서 호주 북부, 아마도 아넘랜드(Arnhem Land)의 원주민들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TB Wilson의 Narrative of a Voyage Round the World (1835) 에는 Cobourg 반도 ( Darwin 에서 동쪽으로 약 350km(220mi)) 의 Raffles Bay
에서 악기를 연주하는 원주민 남자의 그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같은 지역에서 길이가 약 3피트(0.9m)인 대나무 로 만든 그러한 도구를 관찰했습니다 . 1893년에 영국의 고생물학자인 Robert Etheridge, Junior는 호주 북부에서 대나무로 만든 "세 개의 매우 호기심 많은 트럼펫"을 사용하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당시 노던 테리토리의 애들레이드 강을 따라 자라는 두 종류의 대나무가 있었습니다 .". [6] AP Elkin 에 따르면 1938년에 이 악기는 " 킴벌리 동부 [서호주 지역]와 노던 테리토리 의 북쪽 1/3 에서만 알려졌습니다 ." [7]
어원
디제리두라는 이름은 호주 원주민 의 언어적 기원이 아니며 의성어 로 간주됩니다 . 인쇄된 단어의 가장 초기 발생에는 " 'did-gery-do'(속이 빈 대나무)"를 언급하는 Hamilton Spectator 의 1908년 판, [8] The Northern Territory Times and Gazette 의 1914년 판 , [9]가 포함됩니다. 그리고 Smith's Weekly 의 1919년 호 에서는 "didjerry"라고 불리며 "didjerry, didjerry, didjerry 등 adinfinitum"이라는 소리를 생성한다고 합니다. [10] didgeridoo가 아일랜드 게 일어 dúdaire dubh 또는 dúidire dúth 의 변형이라는 라이벌 설명은 논란의 여지 가 있습니다. [11] Dúdaire 또는 dúidire 는 문맥에 따라 "trumpeter", " hummer ", " crooner " 또는 " puffer " 를 의미할 수 있는 명사이며 dubh는 "검은색"을 의미하고 dúth 는 " 원주민 "을 의미합니다.
다른 이름 [ 편집 ]
호주 북부 의 원주민들 사이에는 악기에 대한 수많은 이름이 있지만 "didgeridoo"라는 단어와 매우 유사한 이름은 없습니다(아래 참조). 일부 디저리두 애호가, 학자 및 원주민은 악기에 현지 언어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12]
Yiḏaki ( 영어로 yidaki 로 표기, 때때로 yirdaki 로 철자)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름 중 하나이지만 엄밀히 말하면 북동쪽 Arnhem Land 의 Yolngu 민족이 만들고 사용하는 특정 유형의 악기를 나타냅니다 . [13] 일부 Yolngu 사람들은 yidaki와 비슷하게 들리는 이름을 가진 Manggalili 남자 의 죽음을 기리기 위해 2011년 이후 mandapul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 [14]
서쪽 Arnhem Land에서는 마코(Mako) 로 알려져 있는데 , 이 이름은 거장 연주자 David Blanasi 가 대중화한 이름 입니다 . 그는 언어가 Kunwinjku 이고 디제리두를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만든 Bininj 남자입니다 . [7] 그러나 mako는 Yiḏaki와 약간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더 짧고 소리가 다소 다릅니다. 약간 더 풍부하고 풍부한 소리이지만 "배음"음이 없습니다. [14] [15] [7]
디저리두에는 최소 45개의 이름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bambu , bombo , kambu 및 pampu 와 같은 대나무 의 원래 구조 를 암시하며 일부 원주민이 공용어 에서 여전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 다음은 보다 일반적인 지역 이름 중 일부입니다. [6]
* 철자만으로 뭔 소린지 읽을 수 있는 것도 있지만 뭔 소린지 짐작하기 어려운 것도 있다.여튼 원주민들은 디저리두라고 부르는 곳이 없다는 점은 확실하다.
설명 및 구성 [ 편집 ]
디저리두는 일반적으로 원통형 또는 원추형 이며 길이가 1~3m(3~10ft)입니다. 대부분은 길이가 약 1.2m(4피트)입니다. 일반적으로 악기가 길수록 피치나 키가 낮아집니다. 그러나 나팔 모양의 악기는 길이가 같은 나팔 모양의 악기보다 더 높은 음을 연주합니다. [17] 디제리두는 관악기 로 분류되며 모양이 곧은 트럼펫 과 비슷 하지만 나무로 만들어졌습니다. 드론 파이프라고도합니다. [18]
전통적 [ 편집 ]
전통적인 디저리두는 일반적으로 활엽수 , 특히 호주 북부와 중부에 고유종 인 다양한 유칼립투스 종 으로 만들어집니다 . 일반적 으로 나무의 주요 줄기를 수확하지만 대신 상당한 가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디저리두 제작자는 흰개미 활동이 분명한 지역에서 적절하게 속이 빈 살아있는 나무를 찾습니다 . 흰개미는 이 살아있는 유칼립투스 나무를 공격하여 나무의 죽은 심재만 제거합니다. 살아있는 변재에는 곤충을 쫓아내는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0]
적당한 속이 빈 나무를 찾기 위해 풍경과 흰개미 활동 패턴에 대한 지식, 나무 껍질을 벗기고 손톱이나 뭉툭한 끝을 두드리는 일종의 두드리기 또는 두드리기 테스트를 포함하여 다양한 기술이 사용됩니다. 도끼와 같은 도구를 나무에 두드려 구멍이 올바른 공명을 생성하는지 확인합니다. 적당히 속이 빈 나무가 발견되면 잘라서 청소하고 나무 껍질을 벗기고 끝을 다듬고 외부 모양을 만듭니다. 그 결과 악기가 완성됩니다. 밀랍 테두리를 마우스피스 끝에 바를 수 있습니다 .
모던 [ 편집 ]
참조: 모던한 디저리두 디자인
전통적이지 않은 디제리두는 토착 또는 비토착 단단한 목재(일반적으로 분할, 속이 비고 다시 결합됨), 유리, 유리 섬유 , 금속 , 용설란, 점토, 수지 , PVC 배관 및 탄소 섬유 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이들은 일반적으로 5~20cm(2~8인치) 사이의 벨 끝까지 약 3cm(1.2인치)의 상단 내경을 가지며 원하는 키에 해당하는 길이를 가집니다. 파이프의 끝은 편안한 마우스피스를 만들기 위해 모양을 만들고 매끄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추가 마우스피스는 고무, 구멍이 있는 고무 마개 또는 밀랍과 같은 모양과 매끄러운 재료로 만들 수 있습니다. 현대적인 디저리두 디자인은 전통적인 호주 원주민 디저리두와 구별되며 음악학자 들이 인정한 혁신입니다 . [22] Didgeridoo 디자인 혁신은 비전통적인 재료와 비전통적인 모양을 사용하여 20세기 후반에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이 관행은 미적, 윤리적 및 법적 문제에 대해 원주민 실무자와 비 원주민 사이에서 많은 논쟁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23] [24]
장식 [ 편집 ]
Didgeridoos는 제작자 또는 전담 예술가가 전통 또는 현대 페인트를 사용하여 칠할 수 있으며 다른 것들은 최소한의 장식 또는 장식 없이 자연스러운 나뭇결 디자인을 유지합니다.
재생 [ 편집 ]
East Journey 와 함께 공연하는 Ŋalkan Munuŋgurr [25]
기본 드론을 연출하기 위해 입술의 진동음을 내는 것만으로도 디저리두를 연주할 수 있다. 더 발전된 연주는 순환 호흡 으로 알려진 기술을 포함합니다 . 순환 호흡법은 코로 숨을 들이마시면서 동시에 볼 근육을 사용하여 볼을 압박하고 저장된 공기를 입 밖으로 내보냅니다. 숙련된 연주자는 이 기술을 사용하여 폐의 공기를 보충할 수 있으며 연습을 통해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음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40분 이상 지속적으로 연주하는 현대 디제리두 연주자의 녹음이 존재합니
다. Didgeridoo Concerto 의 마크 앳킨스(1994)는 50분 이상 연속 재생됩니다. 순환 호흡을 하면 숨을 쉬기 위해 연주를 멈출 필요가 없지만 장시간 연주하는 동안 입술이 갈라지거나 기타 구강 불편감으로 인해 불편함이 계속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디제리두는 "...음색의 만화경" [26] 과 "전문 연주자가 개발한 매우 어려운 거장 기술은 다른 곳에서는 찾을 수 없습니다." 기능을 합니다. [26] 디저리두 거장이자 작곡가인 William Barton은 자신의 오케스트라 및 실내악 작품과 저명한 호주 작곡가 Peter Sculthorpe 가 그를 위해 작곡하거나 편곡한 작품으로 콘서트홀에서 악기의 역할을 확장했습니다 .
물리 및 작동 [ 편집 ]
추가 정보: 주파수 스펙트럼
스페인의 Didgeridoo 스트리트 플레이어
흰개미가 구멍을 뚫은 디저리두는 전체적으로 불규칙한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하단으로 갈수록 직경이 증가합니다. 이 모양은 주파수에서 조화롭게 간격을 두지 않은 주파수에서 공진이 발생함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공진 주파수가 1:3:5 등의 비율로 떨어지는 원통형 플라스틱 파이프에서 공명의 고조파 간격과 대조 됩니다 . 기본 주파수(8:3의 주파수 비율). 연주자의 입술에서 생성된 진동은 1:2:3 등의 비율로 고조파를 가집니다. 그러나 악기 공진의 비고조파 간격은 기본 음의 고조파가 일반적으로 악기 공진에 의해 체계적으로 지원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양 관악기의 경우(예: 클라리넷 의 낮은 범위에서 리드
의 1차, 3차 및 5차 고조파는 보어의 공명에 의해 지원됨). 성도의 충분히 강한 공명은 악기의 음색 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주자의 혀 위치에 따라 값이 달라지는 일부 주파수에서는 성도의 공명이 악기로 들어가는 공기의 진동 흐름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억제되지 않은 주파수 대역은 출력 사운드에서 포만트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포먼트, 특히 순환 호흡의 들숨과 날숨 단계 동안의 변화는 악기에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소리를 제공합니다. [27] [28] 드론에 발성을 추가하여 디저리두 사운드의 다른 변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발성은 딩고 나 쿠카 부라와 같은 호주 동물이 내는 소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 이러한 소리를 내기 위해 연주자는 악기를 통해 계속 공기를 불어넣으면서 성대를 사용하여 동물 소리를 만듭니다. 결과는 매우 높은 음의 소리부터 입술과 성대 진동 사이의 간섭을 포함하는 훨씬 낮은 소리까지 다양합니다. 발성 을 추가하면 연주가 복잡해집니다.
대중문화에서 [ 편집 ]
Gondwanaland 그룹을 결성한 Charlie McMahon은 전문 디저리두 연주자로 명성을 얻은 최초의 비원주민 연주자 중 한 명입니다. 그는 Midnight Oil 과 함께 국제 투어를 했습니다 . 그는 두 가지 길이의 플라스틱 튜브로 만든 슬라이딩 디저리두인 디제리본을 발명했습니다. 그것의 연주 스타일은 다소 트롬본 방식입니다 . 디저리두는 다양한 유형의 음악에서 여러 현대 밴드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국 어린이 TV 시리즈 Blue Peter 에 등장했습니다 . [30]
Test Dept 와 같은 산업 음악 밴드는 디제리두를 사용합니다.
애시드 재즈 밴드 자미로콰이(Jamiroquai) 의 초기 노래 에는 디제리두 연주자 월리스 뷰캐넌(Wallis Buchanan)이 피쳐링했으며, 밴드의 첫 번째 싱글 " When You Gonna Learn "을 포함하여 도입부와 솔로 섹션에서 디제리두가 두드러지게 등장합니다. 앰비언트 아티스트 Steve Roach는 호주 원주민 아티스트 David Hudson 및 첼리스트 Sarah Hopkins와 공동 작업인 Australia: Sound of the Earth 와 Dreamtime Return 에서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 영화 Dil Chahta Hai 의 인도 노래 " Jaane Kyon " 에 사용됩니다 . 뉴질랜드 하드 록 밴드 Like a Storm 의 리드 싱어인 Chris Brooks는 앨범 Chaos Theory: Part 1 의 "Love the Way You Hate Me"를 포함한 일부 노래에서 디저리두를 사용합니다 .Kate Bush는 호주에서 휴가를 보낸 후 작곡되고 녹음된 그녀의 앨범 The Dreaming 에서 호주 음악가 Rolf Harris 가 연주한 디저리두를 광범위하게 사용했습니다 .
문화적 중요성 [ 편집 ]
전통적으로 디제리두는 의식의 춤과 노래의 반주로 그리고 독주나 여가 목적으로 연주되었습니다. 호주 북부의 원주민들에게 yidaki는 여전히 문화 행사 에서 가수와 무용수를 동반하는 데 사용됩니다 . Yolngu 사람들에게 yidaki는 그들의 국가, 친족 체계 및 Yolngu Matha 언어 에 속한 사람과 영적 존재로 구성된 전체 물리적 및 문화적 풍경과 환경의 일부입니다 . 그것은 Yolngu Law와 연결되어 있으며 노래, 춤, 시각 예술 및 이야기에서 의식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13] 때때로 clapsticks ( 일부 전통 그룹에서는 bilma 또는 bimla )라고 하는 페어 스틱은 의식 중에 노래의 비트를 설정합니다. 디저리두의 리듬과 클랩스틱의 비트는 정확하며 이러한 패턴은 여러 세대에 걸쳐 전승되었습니다. 왕가 장르 에서 싱어맨은 보컬로 시작해 디제리두 반주에 빌마를 소개한다. [32]
젠더 기반 전통적 금지 논쟁 [ 편집 ]
전통적으로 남성만이 디저리두를 연주하고 의식이 있을 때 노래를 부릅니다. 여성이 노는 것은 때때로 원주민 공동체와 노인들에 의해 권장되지 않습니다. 2008년 발행인 HarperCollins 는 The Daring Book for Girls 라는 책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 이 책은 원주민 학자인 Mark Rose가 그러한 격려를 "극단적인 문화적 무감각" 및 "극단적인 실수 ... 호주 주류가 원주민 문화에 대해 갖고 있는 무지." [2] [33] [34]
그러나 민족음악학자 인 Linda Barwick 은, 전통적으로 여성들은 의식에서 디저리두를 연주하지 않았지만 비공식적인 상황에서는 꿈꾸는 법 에 금지 사항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 예 를 들어 , 1966년 민족 음악학자인 Alice Marshall Moyle은 Borroloola에서 Roper River의 Mara 여성인 Jemima Wimalu의 디저리두를 능숙하게 연주하는 녹음을 했습니다. 1995 년 음악학자 Steve Knopoff는 전통적으로 남성이 연주하는 djatpangarri 노래를 Yirkala 여성이 연주하는 것을 관찰했으며 1996년 민족음악학자 Elizabeth MacKinley는 Yanyuwa 그룹의 여성이 공개 공연을 한다고 보고했습니다. 디저리두의 기원 지역에는 금지가 없지만 다른 원주민
공동체에서는 이러한 제한을 적용했습니다. 디저리두는 20세기 초에 Kimberleys 에 소개되었지만 Rose의 2008년 The Daring Book for Girls 에 대한 비판과 같이 훨씬 나중에야 원주민 남성이 악기를 연주하는 여성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금지 사항은 특히 다음에서 분명합니다. 호주 남동부. 여성이 노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는 믿음은 비원주민 사이에 널리 퍼져 있으며 호주 남부의 원주민 공동체에서도 일반적입니다. 일부 민족음악학자들은 금기 의 전파가신념 및 기타 오
해는 상업적 의제 및 마케팅의 결과입니다. 사용 가능한 대부분의 상업용 디제리두 녹음은 다국적 음반 회사에서 배포하며 원주민이 아닌 사람들이 전통 원주민 문화에서 디제리두의 세속적 역할에 대해 소비자를 오도하는 악기의 영성을 홍보하는 라이너 노트와 함께 뉴에이지 스타일의 음악을 연주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2] 금기는 호주 남동부의 많은 원주민 그룹에서 특히 강합니다. 이곳에서는 비원주민 여성, 특히 성별에 관계없이 뉴에이지 음악 연주자가 디저리두를 연주하거나 만지는 것이 금지되고 "문화 절도"로 간주됩니다. . [2]
디저리두의 역사
디저리두(Didjeridu)는 원래 호주 북부의 아넘 랜드에 거주하는 요릉우 부족이 제례 의식을 행할 때 사용했던 악기이다. 요릉우 부족은 제례 의식에서 매니케이라는 일련의 노래들을 부르는데, 요릉우가 거주하는 땅과 식물, 동물, 사람, 영혼, 조상들의 지혜 등을 노래하며 이 노래를 디저리두(혹은 이다카)와 클랩스틱으로 반주한다. 또한 디저리두는 부족의 노래가 아닌, 공적인 의식에서 개인이 부르는 노래와 순수하게 즐기기 위한 노래를 반주하기도 한다. 오늘날에는 호주의 원주민들뿐 아니라, 원주민이 아닌 호주인들도 디저리두를 연주함으로써, 디저리두는 호주를 상징하는 악기로 자리매김 했다.
목차
- 1. 디저리두의 시작
- 2. 호주 원주민들의 악기 디저리두
- 1) 매니케이(Manikay)
- 2) 왕가(Wangga)와 건보르그(Gunborrg)
- 3) 다트팡개리(Djatpangarri)
- 3. 오늘날의 디저리두
1. 디저리두의 시작
약 4천 년 전, 호주의 원주민들(Australian Aborigines)은 지금의 호주 각 지역에 정착하여, 현재까지 고유한 음악적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디저리두는 호주의 원주민들 중에서도 노던 테리토리(Northern Territory)의 최북단 아넘 랜드에 거주하는 요릉우(Yolŋu) 부족이 가장 먼저 연주하기 시작했다. 디저리두가 처음 등장한 시기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요릉우 부족은 호주 신화에서 “꿈의 시대”(dreamtime)라 부르는 태곳적 만물의 대창조 기간에 발생했다고 믿고 있다.
디저리두
2. 호주 원주민들의 악기 디저리두
1) 매니케이(Manikay)
요릉우 부족은 디저리두를 독주 악기로 사용하기 보다는, 노래와 춤을 반주하는 앙상블 악기로 사용하였다. 그런데 요릉우 부족의 전통적인 노래와 춤은 모두 제례 의식과 연관되어 있었기 때문에, 디저리두 역시 요릉우 부족의 제례 의식에서 사용되었던 악기임을 알 수 있다.
요릉우 부족의 제례 의식에는 두 가지 종류, 즉 비밀스러운 의식과 공식적인 의식이 있다. 원주민들은 “만물의 대창조 기간”에 선조들이 세상을 창조하고, 그 창조적 힘을 어딘가에 남겨두었다고 믿는다. 비밀스러운 제례 의식이란, 이렇게 선조들이 세상을 창조했을 때 행했던 그대로 노래를 하고 춤을 춰서, 그 창조적 힘을 되살려내는 의식을 말한다. 이 의식은 강렬하면서도 매우 위험하다고 여겨졌기 때문에, 의식을 행하거나 보는 것에 제한이 있었다. 반면, 공식적인 제례 의식은 원주민들 사이에서 널리 행해졌던 의식으로, 아무런 제한 없이 노래하고 춤출 수 있었다. 이들은 제례 의식의 일부는 태곳적부터 존재했던 것이고, 또 일부는 조상들의 혼령이 꿈을 통해 전해준 것이라 믿었다.
클랩스틱(나무로 만든 타악기, 왼쪽) 연주자와 디저리두 연주자제례 의식 때 클랩스틱과 디저리두로 전통 노래를 반주한다.
비밀스러운 의식에서 부르는 노래를 컬트-노래(cult-songs)라 하며, 특별한 지위에 있는 이들만 비밀을 공유하고, 디저리두는 대체로 사용하지 않는다. 반면 공공의 제례 의식에서 부르는 노래를 씨족-노래(clan-songs) 또는 매니케이(manikay), 번걸(bunggurl)이라 하며, 디저리두로 반주한다.
호주 원주민들의 춤
씨족-노래 혹은 매니케이는 말 그대로 특정 씨족이 소유권을 가지고 연주하는 노래를 말한다. 요릉우는 두 개의 반족(半族: 부족 사회가 두 개의 친족 집단으로 구성될 때 그 각각을 가리킴), 즉 ‘두와’(Dhuwa)와 ‘이리타’(Yirritja)로 이뤄져 있다. 모든 사람과 모든 것이 ‘두와’ 아니면 ‘이리타’ 둘 중 하나에 속한다. 그리고 결혼은 같은 반족 내에서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리타 사람은 두와 사람과 결혼해야 하고, 두와 사람은 이리타 사람과 결혼해야 한다. 그래서 두와 사람의 어머니는 이리타 사람이고, 이리타 사람의 어머니는 두와 사람이다. 또한 사람뿐 아니라 모든 것, 즉 사물, 바위, 바람, 조상 등도 마찬가지로 두와 아니면 이리타에 속한다. 씨족-노래는 땅과 식물, 동물, 사람, 영혼, 조상들의 지혜 등을 노래하는 바, 두와 사람은 두와의 것을, 이리타 사람은 이리타의 것을 노래한다.
호주 원주민 댄서
제례 의식에서, 디저리두는 노래를 반주한다. 한 명이나 그 이상의 요릉우의 남자 가수들이 노래를 하며 동시에 클랩스틱(clapsticks)으로 리듬을 친다. 그리고 이들보다 대체로 더 젊은 남자들이 디저리두를 연주한다. 가수들의 리더는 주로 존경받는 나이든 남자가 맡는데, 이 리더가 노래의 주제를 결정하고 클랩스틱으로 리듬을 치며 디저리두의 리듬 패턴을 결정한다.
2) 왕가(Wangga)와 건보르그(Gunborrg)
씨족이 소유하지 않고, 개인이 소유한 노래의 종류로 왕가(wangga)와 건보르그(gunborrg)가 있다. 아넘 랜드의 서부에서 주로 불려지며, 제례 의식과 세속적인 행사 모두에서 연주되는 장르이다. 가수 개개인이 꿈 속에서 받은 계시나 시사적인 문제 등을 노래한다. 마찬가지로 디저리두가 반주 악기로 사용된다.
호주의 원주민이 디저리두를 연주하는 모습
3) 다트팡개리(Djatpangarri)
아넘 랜드의 동부 지역에서 부르는, 덜 형식적이고 순수하게 즐기기 위한 노래(fun-songs)이다. 젊은 미혼 남성들이 디저리두로 반주를 하며, 노래에 정해진 선율 패턴이 있어서 그 패턴을 따라 연주한다. 가사는 의미 없는 말들을 나열하기도 하고, 일상의 주제들을 언급하기도 한다. 호주 원주민들의 여흥 장르였던 다트팡개리는 최근, 요투 인디(Yothu Yindi)에 의해 전 세계에 널리 알려졌다.
그룹 요투 인디의 원주민 멤버가 디저리두를 연주하고 있다.
3. 오늘날의 디저리두
디저리두는 원래 호주의 최북단 아넘 랜드에 거주하는 요릉우 부족이 제례 의식을 행할 때 연주했던 악기였으나, 약 200년 전부터 호주의 다른 지역 원주민들도 연주하기 시작했다. 최근에 이르러서는 디저리두 비르투오소들의 독주, 요투 인디(Yothu Yindi)와 같은 동시대 밴드의 연주 등을 통해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이렇게 호주의 원주민들의 악기였던 디저리두는 오늘날 호주를 상징하는 악기가 되었다. 현재 음반이나 영상을 통해 디저리두의 독특한 사운드를 손쉽게 접할 수 있다.
그룹 요투 인디의 원주민 멤버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