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문: 떡과 포도주가 그리스도의 실제 몸과 피로 변합니까? 답: 아닙니다. 세례의 물이 그리스도의 피로 변하는 것도 아니고 죄 씻음 자체도 아니며 단지 하나님께서 주신 표와 확증인 것처럼, 주의 만찬의 떡도 그리스도의 실제 몸으로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찬의 떡을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하는 것은 성례의 본질을 나타내는 성례적 용어입니다. 79문: 그렇다면 왜 그리스도는 떡을 그의 몸이라고 하시고, 잔을 그의 피 혹은 그의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라고 말씀하십니까? 또한 바울 사도도 왜 그리스도의 몸과 피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말합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그렇게 말씀하신 데에는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마치 떡과 포도주가 육신의 생명을 유지시키듯이, 십자가에 달리신 그의 몸과 흘리신 피가 우리 영혼을 영생으로 이끄는 참된 양식과 음료라는 사실을 가르치려 하셨습니다. 더 나아가서 그리스도께서는 눈으로 볼 수 있는 이러한 표와 보증으로써 우리에게 다음을 확신시키려 하셨습니다. 첫째, 우리가 그리스도를 기념하면서 이 거룩한 표들을 육신의 입으로 받아 먹는 것처럼 실제로, 성령의 역사(役事)에 의해 우리가 그의 참된 몸과 피에 참여합니다. 둘째, 그리스도의 모든 고난과 순종이 확실하게 우리의 것이 되어, 마치 우리 자신이 직접 모든 고난을 당하고 우리의 죗값을 하나님께 치른 것과 같습니다. ------------------------------------------------------ 성찬에서 빵과 포도주와 그리스도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고전 11:24,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1. 두 가지 오류와 올바른 생각 (78.79문) 2. 표=기념의 의미 (78문) 1) 성례적 용어 출 13:9 유월절은 “손의 기호 (_____ sign )와 미간의 표 (_____ remembrance). 기념=표(sign) 성찬에서 예수님을 기념하는 것은 단순히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것을 나타내는 표시 고전 11:24-26; 창 17:10-14; 요 6:53 성례와 구원이 (_______)하게 연결 2) 기념하는 내가 아니라 주님이 주인이다. 3.1절 기념 → 내가 주인이 되어 기억하고 되새김 성찬에서의 기념 → 살아 계신 (_______)이 주인 영적으로 실제 함께 하심 성찬을 믿음으로 받을 때, 실제로 죄 용서의 은혜를 주시고 성령님을 통해서 그리스도와 연합 성찬에서 주님의 신비한 일을 행하심 3. 가르침과 확신 (79문) 1) 가르침 참된 양식과 음료임 2) 확신 a) 성령의 역사로, 그의 (_______) 몸과 피에 참여합니다. b) 그리스도의 고난과 순종이 (_______)하게 우리 것이 되어, 마치 우리 자신이 직접 모든 고난을 당하고 우리의 죄값을 하나님께 치른 것과 같습니다. 4. 언약교제의 신비 1) 신비의 핵심 그리스도의 임재, 그리스도와의 연합 → 그리스도의 몸으로 변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76문, 창 2:23, 엡 5:32) 성찬을 통해 우리가 주님의 (_______)으로 변화 주님이 하시는 연합의 신비를 알지 못하면 물질 자체를 신비화 혹은 자기 자신의 생각을 더 중요시 잘못하면 벌을 받는다는 두려움으로 일시적인 회피 떡과 포도주가 신령한 음식이 아니라, 그리스도가 신령한 음식 두려워하기보다, 항상 성찬과 함께 영적으로 계시는 은혜로운 주님 앞으로 달려 가자. 2) 실제적 유익 일상과 성찬, 주님과의 신비한 교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