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철기인 1~3세기 유물로 추정되는 군곡리패총의 녹각제 투창기에 대한 의문이 조금은 해결 될 것 같습니다.
활이 발달하여 각종 목궁과 합성궁을 쓰던 시기에 투창기의 존재가치에 대해 한가지 단서를 찾았습니다.
바로 알래스카 원주민들의 투창기 Naqua의 용도입니다.

(출처: Pratt Museum, 사진 출처: www.flickr.com/photos/baggis)
알래스카원주민들은 유럽인들과의 접촉전 합성궁과 목궁을 사용했습니다. 그렇지만 동시에 투창기인 Naqua도 사용했습니다.
원주민들은 투창기를 작살던지는 용도로도 사용했습니다.
나쿠아 전시물 사진에 설명을읽어보니 카약을 타고 작살을 던져 고래나 물개 등 해양포유류를 사냥했다고 합니다.

(출처: Alaska Island & Ocean Visitor Center, 사진 출처: www.flickr.com/photos/baggis)
그래서 1~3세기 한반도 남부의 경우도, 이 투창기가 합성궁이나 장궁들과 같은 시기에 존재했던 이유도 투창대신 작살을 던지는 목적으로 쓰인 것 은 아닌가 추정했습니다.
참고로 한반도의 경우 청동기시대 암각화인 울주군 반구대 암각화를 통해 보듯, 선사시대부터 20세기 중반까지 포경이 활발했던 곳 중 하나입니다.
또한 고래 외에도 돌고래, 물범, 물개 등 다양한 해양포유류가 있었습니다. (지금도 서해안 일부 섬지역에서 물범도 살고 있습니다. 울릉도-독도에 있던 물개는 극소수만 남고 멸종ㅜㅜ)
그래서, 군곡리 패총의 위치가 바닷가인 점 과, 20세기까지 한반도에서 포경활동이 활발했던 것 도 이런 추정을 하게 된 이유입니다.
요약
1. 알래스카 원주민들의 투창기는 투창보다는 해양포유류 사냥을 위해 작살 던지는 용도로 더 많이 쓰였다,
2. 한반도는 해양포유류가 많았고, 20세기 중반까지 포경활동이 있었다.
3. 군곡리 출토 골각기 유물이 해양포유류를 잡는 작살을 던지는 용도로 쓰였을 수 도 있다.
ps. 예전에 외국 투창관련 자료들 모으면서 봤는데도 한참동안 잊고있다가 갑자기 생각났습니다. -_-;;;
ps.2 물론, 활과 노가 있다고 투창을 안쓰진 않습니다.
다만, 투창기를 다른 용도로 사용한 알래스카 원주민들의 사례를 소개하려고 이 글을 썼습니다.
==================================================================================================
참고 및 출처
인터넷자료
Alaska Island & Ocean Visitor Center (http://www.islandsandocean.org/)
Travis.S. 의 플리커, 카약, (http://www.flickr.com/photos/baggis/2734585006/in/set-72157606547951772/)
Pratt Museum, (http://www.prattmuseum.org/)
Travis.S. 의 플리커, 나쿠아, (http://www.flickr.com/photos/baggis/2555594688/)
첫댓글 재미있네요 투창기라.. 창이 튀어나가는 활이라고 보면 되나요?
창 던지는데 쓰는 보조도구입니다. 그냥 던질때보다 창을 더 강하게 던질 수 있습니다.
@무갑 대체 어떻게 쓰는거죠? 투창을 껴넣어서 투창기에서 투창이 날아가도록 휘두르는건가요?
@havoc(夏服ㅋ) http://news.nationalgeographic.com/news/bigphotos/7739559.html
그림으로 보시면 편합니다.
@무갑 감사합니닿.^^
와 근디 ㅆㅂ 시속 145까지 간다니....ㅎㄷㄷㄷ
한반도에서도 투창기를 사용했을수도있단건가요? 유물이 남아있는건가요?
동아시아 삼국은 투창기 사용이 생소해보이네요
군곡리패총에서 출토된 골각기 유물 중 하나가 투창기로 추정됩니다.
http://cafe.daum.net/shogun/4rf3/2873
흠, 저 투창기는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쓰던 것과 거의 같군요. 비슷한 정도가 아니라 형상이나 용법 등이 일치하네요.
Naqua의 경우 다양한 형태가 존재합니다. 용도는 Atlatl과 거의 같지만, 중남미 원주민들이 투창기로 작살을 던진경우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무갑 흠, 하긴 그쪽 친구들은 화살 정도 던지는 데나 쓰던 거죠. 그래도 해안가에 살던 친구들 중에는 쓰던 친구들이 있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