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동교민항성당 북경의 왕푸징(王府井)과 충원먼짠(崇文門站; 숭문문 지하철역) 사이를 잇는 타이지창지에(台其廠街)에있는 동교민항성당(東郊民巷聖堂)에 부활절 미사를 보러 갔다.
마침 자동차를 가져갈 형편이 되지 않아서 화이로 난따지에( 懷柔南大街) 에서 916번 버스를 타고 똥즈먼(東直門)까지 가서 지하철 2호선을 갈아타고 숭문문역에 내려서 조금 걸으면
동교민항 성당에 다다르게 된다.
버스를 타든 전철을 타든 우선 눈에 띄는 게 이소독 3월 27일(已消毒三月二十七號중국에선 몇월 며칠 할 때 日을 쓰는 경우도 있지만 號자를 많이 쓴다.) 이라는 팻말이다.
2003년에 페이띤엔(非典: SARS 싸스)에 된통 혼난 적이 있는 중국이라 어디를 가든 위생에 대해 무척 신경을 쓰는 모양이다.
그러나 정말로 소독을 했는지 안 했는지 알 수가 없다. 그저 그러려니 하고 믿을 수 밖에…
버스의 내부 에어컨에 시커먼 먼지가 있고 시트도 때가 묻어 꼬질꼬질한 것을 보면 아직도 위생에는 신경을 더 써야 하지 않을까?
화이로우에서 버스로 동즈먼까지 가는 데는 약 1시간 30분 정도 걸리니까 가는동안 책을 좀 일다가 한 숨 눈을 부쳤다.
눈을 뜨니 버스는 이미 동즈먼치처짠(東直門汽車站 동직문 버스터미날; 중국에선 자동차를 汽車라 하고 汽車는 火車(훠처)라고 한다.)에 도착 해있었다.
바로 가까이 있는 북경지하철 순화선(2호선) 동즈먼 역에가서 인민폐 3원을 내고 옛날 우리 중학교 시절 전차표 같이 생긴 표를 받아서 지하철 승차대로 내려가면 입구 계단에서 검표원들이 표를 받는다. (나올때는 그냥 나오면 된다.)
프렛트폼에서 방향을 보고 북경역 숭문문 방향으로 가는 차를 탔다.
어디든지 마찬가지지만 대도시에서는 지하철로 갈 수 있는 곳은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이 참 편리하다. 이건 북경도 마찬가지이다. 다만 북경의 경우 지하철 노선이 아직 많지 않아서
갈 수 있는 곳이 극히 한정 되어 있을 뿐이다.
그리고 서울과 마찬 가지로 북경 2전철 2호선(옛 북경성의 성벽 범위와 거의 일치 한다.)은 순환선인데 한 바퀴 도는 시간이 겨우 38분 10초밖에 안되니 서울에 비해 상당히 짧다.
그리고 지하철을 타면 서울 지하철과는 달리 웬지 답답한 느낌이 들어 자세히 관찰해 봣더니 우선 천정이 낮고 내부의 폭이 좁아서인 것을 발견 했다. 지하철에는 서울 지하철처럼 광고가 많이 부착 되어 있었는데 눈을 끄는 것은 병원광고가 많고 專業(家)熱線(전문가와 연결 되는 핫트라인) 이란 말이 반드시 들어 있다.
또 재미 있는 것은 월정액권을 산다는 스티커가 붙어 있다는 점이다.
지난번 가짜돈 필요한 사람 연락 달라고 담벼락에 핸드폰 번호를 적어 놓은 사진을 본적이 있는데 월정액권 13031080602라고 인쇄하여 지하철 문 옆마다 붙혀놓았다.
정말 못말리는 사람들이다. 돈만 되면 못 파는 게 없다.
이건 언젠가 한번 별도로 다루기로 하고…..
영세미사를 겸한 부활절 미사를 마치고 나오면서 이번엔 북경 북쪽 교외를 한바퀴 도는 13호선을 타고 동즈먼까지 가서 버스를 타고 화이로우로 돌아 오기로 했다.
우선 간단히 점심을 먹고 충원먼역에서 전철을 타고 서쪽방향으로 가서 시즈먼(西直門)역에서 내려 13호선을 타려니 지하로 연결된 것이 아니라 지상으로 나와서 조금 걸어가서 거대한 지상역 건물 2층으로 올라가서 다시 인민폐 3원를 내고 표(이건 서울처럼 자동 개표되는 마그네틱 테이프가 붙은 것이다.)를 사서 탑승했다.
그런데 이건 지하철이 아니고 지상철 이라서 북경의 북쪽 교외를 관광(?) 할 수 있었다.
한바퀴 돌아서 동즈먼까지 오는데 꼭 1시간이 걸렸다.
동즈먼 바로 전역 류팡(柳芳)을 지나서 지하로 들어가서 2호선 동즌먼과 환승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13호선을 타고 북경 북쪽 교외를 돌았다고 하니 야! 북경에는 도대체 전철이 몇 개 노선이나 되나 하고 생각 하실 분이 있어서 알려 드리는데 북경은 평지에 넓게 자리 잡은 도시이고 지하철은 동서로 관통하는 1호선 그리고 옛 북경성벽과 거의 일치해서 순환하는 2호선 그리고 북쪽교외를 도는 13호선 외에 1호선의 동쪽 연장인 八通線이 있다.
그래서 지도를 조금만 들여다 보고 연구하면 의외로 길을 찾기가 아주 쉽다.
아래에 지하철 노선도를 첨부했으니 혹시 북경에 오실 분들은 이걸 참고 삼아
다니신다면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 확신한다.
1.2. 다음이 13이니 앞으로 3-12 만들 겠단 말씀.. 2호선에서 13호선 갈아 타는 게 골 때리지요.. 걸어 나오면 큰 길이고 큰 길에서 지하도로 디리 갈 때 표 검사.. 1.2 호선은 3원 13호선은 5원... 하이로우 사마대 장성 가는 길에...들린 거 같기도...10년 전이니..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현재 북경에 체류하고 계신가요?
예 그렇습니다. 현재 북경 교외에 체류하고 있습니다.
저두 북경 가구 싶어요
1.2. 다음이 13이니 앞으로 3-12 만들 겠단 말씀.. 2호선에서 13호선 갈아 타는 게 골 때리지요.. 걸어 나오면 큰 길이고 큰 길에서 지하도로 디리 갈 때 표 검사.. 1.2 호선은 3원 13호선은 5원... 하이로우 사마대 장성 가는 길에...들린 거 같기도...10년 전이니..
13호선도 지금은 3원 받드구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