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시 북부외곽순환도로 건설 강행… 논란 예상
|
장안구 파장동 영동고속도로 북수원IC~용인시 수지구 상현동 연결 7.7㎞, 4차선 20m
경기도 수원시는 시민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오는 2015년까지 수원북부외곽순환도로를 건설하겠다고 8일 밝혔다.
김지완 교통안전국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광교산 생태 훼손을 최소화하고 시민단체가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운영하는 가운데 도로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광교신도시 주거단지의 소음, 분진 문제를 충분히 검토했고 주거단지, 학교 등의 시설 통과구간에는 높이 10m 이상의 방음시설을 설계에 반영하겠다"며 "국도 1호선 등 시내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도로건설이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수원 북부외곽순환도로는 장안구 파장동 영동고속도로 북수원IC에서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을 연결하는 길이 7.7㎞, 너비 4차선 20m로 민간사업자가 건설한 뒤 유료로 운영한다. 사업비는 경기도시공사와 수원시가 1400억원, 민간사업자가 1650억원 등 3050억원이 소요된다.
도로구간에는 광교산 자락을 관통하는 길이 1590m와 890m의 터널 2개와 계곡을 가로지르는 6개의 교량을 설치된다.
이에 대해 경실련 등 시민단체들은 유료도로 건설에 따른 통행료 문제, 환경파괴, 민자사업 추진과정에서 빚어진 절차적 하자 등을 지적하며 반대의 뜻을 명확히 하고 있다.
경실련 경기도협의회 박완기 사무처장은 "민자도로는 광교산의 자연환경을 훼손하고 광교신도시내 초등학교에 심각한 소음공해를 유발하는 등 각종 문제가 많다"며 "시는 도로건설안건을 시민배심원제에 상정해 토론을 통해 건설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주택신문 윤선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