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장님.
최근에 치아와 턱관절에 문제가 생겨 인터넷을 통해 이것저것 찾다가 원장님을 알게되어 문의드리고 싶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29세 여자고 올 4월 말에 갑자기 엄청난 치통으로 동네 가까운 치과를 찾았는데 비가역적 치수염이라고 하시면서 오른쪽 끝에서 두번째 어금니를 신경치료 후 지르코니아로 크라운 보철치료를 하게되었습니다.
#턱통증 1주차
; 크라운 치료 후 씹는 힘이 약해진 느낌도 있었고 어색하기도 했지만 적응과정이겠거니 하면서 그럭저럭 한 달 정도 지났을 때 왼쪽 끝에서 두번째 어금니와 턱과 귀 뒤 쪽에 약한 통증이 문득문득 느껴지기 시작해서 혹시 이것도 심한 치통이나 신경치료로 이어질까 무서워서 다시 크라운 치료를 했던 동네 병원을 찾았는데 아직 치료할 정도의 수준은 아니고 컨디션 때문에 그럴 수도 있으니 지켜보자며 소염진통제만 처방해주셨어요. (크라운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으셨고 저도 그 때는 크라운 때문이라는 생각을 못했습니다)
#턱통증 2주차
; 그런데 그다음주는 어깨랑 목 통증 두통이 너무 심해져서 혹시 치과가 아니라 한의원에 가야하나 싶어서 한의원에서 침, 약침 등을 진행했는데 전혀 효과가 없었고 건강관리를 해야겠다 싶어서 걷기, 수면관리, 스트레칭 등을 열심히 하니까 목, 어깨 통증이 사라지더니 이제 정말 순수하게 턱만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턱통증 3주차
; 직업이 언어치료사라서 하루종일 말을 하고, 입과 표정근육도 크게 사용하는데 밥먹고 난 후, 일을 많이 한 오후 시간대에 턱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이제 앞니랑 맨 끝 어금니 외에는 이빨이 닿지 않는 느낌, 교합이 다 뒤틀린 느낌, 씹을 때 제대로 씹는 힘이 없이 다 미끄러지는 느낌 등으로 괴로워서 다시 동네치과를 찾았어요. 이때까지도 크라운 때문이라는 의심이 살짝 들었지만 제대로 크라운 때문에 그런거 아니냐라고 묻진 않고 교합이 계속 바뀌는 느낌이 든다고 말하자 치과에서는 턱관절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그럴수 있다고 근이완제랑 소염진통제를 처방해줬습니다. 원장과 함께 크라운교합을 번갈아 맞춰줬던 치위생사한테 혹시 크라운 때문에 턱이아플수도 있냐 묻자 크라운이 높았으면 벌써 알았을거라고 하는데 미세하면 모를수도 있지않나.. 생각했어요.
( 뒤늦게 알게 되었지만 크라운 교합이나 조정은 치위생사의 영역이 아니라고 하더군요...? ㅠ )
#턱통증 4주차
; 온습포 찜질이 좋다고 해서 아침저녁으로 찜질하고, 매일 걷기, 스트레칭 짬내서 하고 있고, 근이완제 저녁 식후 하루 1개씩 복용하며 일주일을 보냈는데 약먹고 찜질하고 잠든 다음날 아침 점심에는 턱통증이 좀 덜하고 교합이 뭔가 안맞는 느낌이다가 점심먹고 본격적으로 말을 많이 하고 오후가 되면 턱이 뻣뻣해지고 입이 크게 안 벌어지고 닿는 이빨이 거의 없는 느낌이 매일 반복되었어요.
크라운 치료 한 치과에 오늘 또 다녀와서 이 모든 이야기를 다 하고 크라운 교합을 다시 봐달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하시는 말씀이 제가 원래도 끝에서 두번째 어금니들이 교합지(심스탁?) 체크했을 때 그냥 쑥 빠져버리고 마지막 어금니만 닿는다고, 그런데 크라운은 너무 쑥 빠지진 않게 했고 그게 자기는 맞다고 생각하는데 양쪽이 대칭적이길 원하니 조금 더 갈아주겠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리고 나서 양쪽 끝에서 두번째 어금니들이 교합지로 체크했을 때 둘다 쑥쑥 빠져버리는 걸 확인시켜주시면서 둘다 안닿게 만들었으니 한번 지내보라고 하시면서 자기가 하루에 크라운을 5-10명씩 해주지만 그것 때문에 턱아프다고 하는 사람은 없다시피하다고.
아마 제가 원래도 턱이 안좋았는데 크라운하고, 신경치료하고 오래 입벌리고 치료하는동안 한쪽으로만 씹어야하는 그 모든게 유기적이지 않았겠냐고 하시더라구요.
나름대로 잘 설명해주신거라고 생각해서... 일단 크라운 조금 더 갈은 상태에서 턱통증이 나아질지 지켜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제가 궁금한 것은요.
1. 원래도 안닿고 현재도 안닿고 교합지가 슥 빠져버리는 하악 끝에서 두번째 어금니 2개(하나는 자연치, 하나는 크라운)들을 이대로 방치해도 괜찮을까요?
원장님께서는 사랑니까지도 반듯하게 나서 살릴 수 있으면 씹을 때 닿는 이빨들이 많아야 좋다고 말씀하시니까 제가 향후가 걱정이 되서요.
2. 20세 때 받은 레진 치료 치아들이 여러개인데 많이 변색되어있고 작은 충치들도 있는데 통증이 없는 한 지켜보면 될까요?
3. 턱통증과 크라운치료 이후 오른쪽 위아래 앞니만 너무 닿고 왼쪽 위아래 앞니는 상대적으로 덜닿는 느낌이 들어요. 제가 왼쪽 앞니가 더 뻐드러졌어도 이전에는 그런 느낌이 없었거든요. ㅠ 이거는 교정을 해야할까요?
5. 왼쪽 송곳니에 기억나지않은 오래전부터 이런 금이 있는데 이 역시 딱히 통증이 없으면 그냥 두면 될까요?
4. 직접 찾아뵙고 진료하고싶은데 토요일에는 몇시까지 가서 기다려야 진료를 받을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ㅠ ㅜ
영영 턱관절장애 환자로 살아가게 될까봐 너무 두려워서 한달동안 머릿속에 턱과 치아 생각만으로 가득해요.
긴 글이지만 꼭 읽고 답변부탁드려요.
도움이 될까 싶어 사진들도 첨부합니다.
( 사진 순서 ;
1. 크라운 치료 후
2. 크라운 치료 전
3. 앞모습
4. 고개 들었을 때
5. 왼쪽 측면
6. 오른쪽 측면
7. 입 벌렸을 때
8. 왼쪽 송곳니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07.14 11:35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07.14 12:54
첫댓글 지금은 어떻게 지내시는지 궁금하네요. 크라운 교합조정 후 치아가 미끌리면서 반대쪽 치아가 파절되고 결국 지금은 교정중인데 남일 같지 않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