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처럼 여즘 전철/지하철 노선이 많이 연장되네요......서울을 넘은건 오래전이고
인천/경기까지 이제는 1호선의 경우는 강원권/대전.충남권까지 연장되는 추세이네여
서울은 2호선을 제외한 1,3,4,5,6,7,8,9호선 그리고 기타1호선의 지선뻘 되는 노선들이
연장 혹은 신설 예정입니다.......기냥 제 생각을 끄적 거립니다......각 호선별로요
1호선 = 2023년까지 모든 사업이 완료됩니다.
경원선-(연천23 ~ 소요산08 ~ 동안05 ~ 의정부북부 ~ 용산)
경인선-(서울역 ~ 구로 ~ 주안 ~ 인천 ~ 송도10)---완행 열차는 송도역 까지 연장운행 예정
경부선-(서울역 ~ 구로 ~ 병점 ~ 천안05 / 온양온천06 / 청주국제공항?? / 대전 20)
경의선-(용산09 ~ 성산07 ~ 문산)
분당선-(성북 or 청량리-왕십리10 ~ 선릉 ~ 보정 ~ 죽전06 ~ 기흥08 ~ 수원10-인천)
수인선-(성북 or 청량리-수원 ~ 한대앞10 ~ 오이도 ~ 연수08 ~ 인천10)
중앙선-(용산-청량리 ~ 도곡리06 ~ 용문08)
경춘선-(용산-청량리 ~ 춘천09)
여주선-(이매 ~ 여주12)
신안산선-(안산시 ~ 광명역 ~ 여의도12 ~ 청량리14 - 용문 / 춘천)
신분당선-(수원농진청 ~ 정자 ~ 신사 ~ 용산-문산)
기타 수도권 남부외곽선/동부순환선/서울외부순환선 / 제2공항선 / 인천국제공항선(이 노선은 별도노선임).....입니다
느낀것들 = 여기서 청주국제공항 / 대전 연장은 지역 여론 단체의 힘으로 청주국제공항 구간은 추진될 가능성이 높고 대전연장은 가능성은 없지만 대전시와 단체에서 필요
성을 주장해 언젠가는 추진될 구간입니다. 이케되면 사실상 최장거리 노선이 되는뎅 청량리발 대전/청주국제공항/온양온천/천안행은 엄청난 시간의 압박이!!!!!!! 천안/온양온
천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본인 생각으로는 천안/온양온천이후 연장구간은 위구간도 2시간 가까이 소요되는 판국에 청주국제공항구간은 2시간 이상 소요되고 대전구간은 3시
간이 넘어갑니다. 이케되면 천안까지는 수요가 있겠지만 그이후엔 더빠른 KTX,새마을호,무궁화호 에 밀리게 됩니다. 시간이 훨 절약되고 주요지역을 지나는건 마찬가지이니
요금이 다소 고가 이지만 3시간 이상걸려 서울까지 올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그리고 열차보다 싼 고속버스/시외버스도 있으니 1~2시간이내 강남권에 들어가는 버스도 좋지
요 더욱이 대전 청주 천안은 각각 독립된 생활권역으로 따로국밥으로 노는데 몇몇 돈이 궁한 학생,노인,일부 근로자나 단거리로 이용할듯......본인은 굳이 연장하려
한다면 청주에서 끝내고 청주시가지에서 떨어진 청주역을 시내근처로 이설하거나 따로 전용노선 설치 혹은 지하철건설로 청주시내 도심권 진입이 필요하다 느낍니다. 대
전연장은 애시당초 철도공사에서 허가를 하지 말아야 한다 생각하고요 서울(청량리)에서거의 200Km 가끼이 너무먼 장거리 임.....! 지하철/전철 동차가 사실상 도시통근용
으로 설계된터라 잔 고장이 예상되고 속력또한 고속은 꿈꾸기 힘듭니다. 적자철은 불보듯 뻔함 글구 지금처럼 한정거장 건너뛰기식 급행말고 주요역만서는 급행 지금갇은
건너뛰기식 준급행 그리고 각역정차 완행 이케 3개체체가 좋을듯 하네요 출발역은 청량리역도 좋지만 갠적으로 너무 장거리 인지라 서울역/구로 착발이 좋을듯 하네요
3호선 부터는 별도로 개시합니다.......(너무나 말이 많은 송도역...)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여즘 전철 지하철 노선연장을 보고 느낀 점입니다.
수인선송도역
추천 0
조회 785
04.12.28 17:39
댓글 7
북마크
번역하기
공유하기
기능 더보기
다음검색
첫댓글 청주의 경우는 청주역 위치 문제를 확실히 해결해야 한다고 봅니다. 시내까지는 못 오더라도 청주터미널 주변에 공터가 많은데 그곳에만 역이 세워져도 어느정도 수요가 증가합니다. 그리고 여주선의 경우는 장호원까지 연장했으면 하네요.
청주를 무시하는것은 아닙니다만, 청주의 생활권역을 생각해볼때, 서울보다는 대전과의 연계가 더 시급한것이 아닐런지요. 그리고 청주역~청주시가지 구간은 BRT로 빠르게 연결을 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아무리 빠르게 연계를 하고 어쩌고 해도 딱 봐서 멀면 사람들 잘 안갑니다.... 서울발 열차를 무리하게 대전까지 연장하기보다는 충청권 철도공사를 새로 설립하는게 낫지 않을까 싶네요. 참고로 서울-대전간 거리는 대략 130~40km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대전까지 간다면 근교형 전동차 들어오겠죠.
서울역 에서 대전역 까지는 약 165Km정도 입니다
저 역시 청주는 대전과 연계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연계 교통을 잘 한다 하더라도 멀면 잘 안 가게 됩니다. 그러니 청주역 시내 이설을 한 담에 도시철도를 들여야 한다고 봅니다.
서울 - 청주 광역전철화는 .. 농이겠지요.. =_= 청주는 대전권으로 묶어야..
아 서울역은 더 북쪽이란걸 망각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