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새 학기 첫 번째 주 수업 모습입니다. (순천 왕지초)
어느 듯,
스마트교육 시스템으로 수업을 운영한 지, 만 3년이 되고 4년째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세계청소년 마인드스포츠 주산암산대회에서, 각 학년 단체 2위 입상과 개인 2위 입상.
2년 동안 방과 후 수업을 받고 만자리까지 암산을 하는 5단 학생.
1학년 학생들이 1년동안 주산과 암산을 배워서 백자리가 들어가는 3급 암산을 하고,
2~30명이 유지되었던 주산 암산부가 5~60명으로 운영되는 등...
다들 생소하게 생각하였는데,
이제는, 스마트 교육이 순천 왕지초에서 자리를 어느 정도 잡은 것 같습니다.
선생님이 무섭게 해서 뜻을 받아주지 않아서 공부하기 싫어서,
도중에 그만 둔 학생들이 참 안타깝게 생각되는 상황에서, 이번 새학기에는 63명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을 상대할 때,
조금 더 부드럽게, 적당히 모른척하고 넘어가 주면 어떻게 될까도 생각이 되는데,
결론은,
안 가르치려면 몰라도, 이 나이에 가르치는 입장에서 제대로 해 주는 것이,
선생님으로서 해야 할 일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고, 학생들을 상대하는 것은 내 성격 탓 일거라 생각합니다.
선생님들께서는 부드럽게 친절하게 잘 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새 학기 첫째 주 수업 활동 내용을 올렸습니다.
순천 왕지초는 40분 수업으로 주 3회 120분을 실시하는 학교입니다.
총, 네 파트 수업인데,
첫 번째 파트는,
4교시 오전수업이 끝나고 오는 1학년 학생과 2학년 학생들이므로,
첫 파트만, 기초 신입생 위주로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파트부터는,
기존 수강생들 즉, 초급 중급 고급 숙달반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고,
기초 신입은 교실 제일 뒷자리에 앉히고,
테블릿PC와 종이교재를 이용하여 개인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 내용은,
첫 번째 파트 1~2학년 기초 신입생 위주의 수업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번 첫 수업은,
학생들이 교실에 입실하는 순서대로,
각 학생의 인적사항을 파악하고 사진을 찍어두고 하다보니,
40분 수업에서 거의 절반이 다 가버렸습니다.
그래서, 첫날은 그냥 보내기가 뭐해서...
기초 동영상 “주판의 명칭 및 구조와 주판보고 읽기”를 동영상으로 보고 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판의 명칭 및 구조> 동영상
http://www.amsansem.com/flash_movies/01/flash_03_09.htm
다음 내용은, 첫 번째 수업 동영상입니다.
디음 내용은, 두 번째 수업 동영상입니다.
다음 내용은, 세 번째 수업 동영상입니다.
주산을 배우기 위해서 당연한 이야기이지 만,
기본적으로 주판보고 읽기가 잘 되어 있어야 주산을 잘 배울 수 있습니다.
선생님에게 맡겨진 아이들을,
선생님이 책임을 지고 잘 가르쳐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선생님이 아이들을 가르치느니 라고, 정신이 없고 힘들어 지고 피곤해 지면 안 됩니다.
선생님은 여유를 갖고 수업을 운영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감당할 수 있는 수업이 되어야 합니다.
말귀를 어느 정도 알아들을 수 있는 초등생 고학년 학생들도 가르치기가 결코 쉽지 않을 텐데,
더구나, 초등학교 1학년생을 대상으로 주산과 암산교육을 제대로 가르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다행히,
스마트교육시스템으로 작년에 1학년 학생 중에서,
1년 동안 백자리 암산을 하는 아이들이 몇 명이 나왔고,
본교 스마트 주산암산부에 다니는 아이들이 암산을 잘 한다고, 이제는 어느 정도 소문이 날 정도는 되었다고 봅니다.
선생님들께서도 스마트교육에 대해서 더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학생들을 여유럽게 잘 가르쳐 보시기 바랍니다.
순천 왕지초 “스마트 주산N암산부”
담당 선생님 박 형 우 ☎ 010-4634-4466
※ 스마트 주산N암산 교육에 관심이 있으신 선생님은,
스마트교육의 전문 카페인,
“스마트 주산N암산” http://cafe.daum.net/smtamsan/ 카페로 오시면,
여러 가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