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위 |
기업명 |
2011년 매출액 (만 위안) |
총 점포 수 |
|
1 |
바이롄(百聯)그룹유한공사 |
11,820,757 |
5604 |
|
2 |
수닝(蘇寧)가전주식유한공사 |
11,000,000* |
1724 |
|
3 |
궈메이(國美)가전유한공사 |
11,000,000* |
1737 |
|
4 |
화룬완쟈(華潤萬家)유한공사 |
8,270,000 |
3977 |
|
산하기업: 수궈(蘇果)슈퍼마켓유한공사 |
3,300,800 |
2001 |
| |
5 |
충칭상서(重慶商社)(그룹)유한공사 |
4,780,262 |
325 |
|
산하기업:충칭백화점투자유한공사 |
2,995,631 |
263 |
| |
6 |
우메이(物美)그룹유한공사 |
4,107,499 |
2609 |
|
7 |
다상(大商)주식유한공사 |
3,560,000 |
170 |
|
8 |
산동인쭤(山東銀座)쇼핑센터주식유한공사 |
3,067,037 |
93 |
|
9 |
농공상(農工商)슈퍼마켓(그룹)유한공사 |
3,024,551 |
3374 |
|
10 |
하이항(海航)상업유한공사 |
2,340,000 |
468 |
|
주: *는 추산치임.
자료원: 중국연쇄경영협회(中國連鎖經營協會)
○ 인터넷쇼핑이 발전하면서 전통 유통기업들이 속속 온라인시장으로 뛰어들고 있음.
- 쑤닝과 궈메이가 선봉 역할을 했고 뒤를 이어 인쭤(銀座)그룹, 하이항(海航)그룹 등이 전자상거래에 뛰어듦.
□ 바이롄그룹
○ 바이롄그룹은 상하이 이바이(一百)그룹, 화롄(華聯)그룹, 요우이(友誼)그룹, 우즈(物資)그룹이 합병해 탄생한 대형 국유유통 그룹임.
- 자산총액이 300억 위안이고 소비재와 생산재를 모두 취급함.
- 직간접적으로 바이롄, 우마오(物貿), 요우이(友誼), 띠이(第一)제약, 롄화(聯華) 슈퍼마켓 등 5개 상장사의 주식을 보유함.
- 상하이를 중심으로 전국 25개 성시에 판매망이 있으며 7000개의 점포, 직원이 25만 명에 달함.
- 주로 일용품, 하드웨어 및 전기기기, 음향·영상제품, 시계·안경, 문화용품, 공예품, 가구 인테리어, 인테리어재료, 측정기·계량기, 식품, 의류·신발·모자, 사무용품, 가구, 공예미술품, 일용잡화, 식량·식용유 및 가공제품(소매판매만 함), 부식품, 보건품 등을 취급함.
바이롄그룹 소매형태 구조
소매 형태 |
점포 수 |
세부사항 |
백화점 |
27 |
- 띠이(第一)백화점(2개) - 둥팡(東方)쇼핑센터(14개, 상하이 이외에 충칭(重慶), 창사(長沙), 닝보(寧波)에도 개설) - 홍챠오요우이(虹橋友誼)쇼핑센터(4개) - 띠이빠바이반(第一八佰伴)백화점 - 화롄 쇼핑센터(2개) - 용안(永安)백화점 - 패션점포(時裝商店) - 여성용품점(婦女用品商店) - 용안주바오(永安珠寶) |
대형 쇼핑센터 |
14 |
- 바이롄 쇼핑센터(13개) - 스보웬(世博源)쇼핑센터가 2012년 12월부터 영업개시. 2013년부터 전면적인 영업에 들어갈 예정. 상하이엑스포 개최장소에 소재하며 소매, 요식, 오락, 레저, 문화, 전시를 한곳에서 즐길수 있음. 중국에서 유일무이한 초대형 쇼핑센터 |
아웃렛 |
3 |
- 바이롄 아웃렛 광장(상하이, 칭푸(青浦)) - 바이롄 아웃렛 광장(항저우, 샤사) - 바이롄 아웃렛 광장(우한(武漢)·판룽(盤龍)) |
○ 바이롄그룹은 띠이백화점, 용안백화점(화롄쇼핑센터), 둥팡쇼핑센터, 화롄슈퍼마켓, 롄화슈퍼마켓, 여성패션상점, 띠이제약, 차이통더(蔡同德)약국 등 중국 내 유명 기업을 소유함.
[용안백화점]
○ 용안백화점은 1918년 설립됐으며 상하이 용안회사(上海永安公司), 상하이 띠스(上海第十)백화점, 상하이화롄상사로 이름이 바뀌었다가 2005년에 회사명이 용안백화점으로 바뀜.
- 용안백화점은 1949년 신중국 설립이전에도 상하이의 트렌드와 우아함을 상징하는 백화점으로 유명했음.
- 민국시기에는 화교자본으로 설립된 상하이 난징루 소재 4대 백화점 중 하나였음.
- 당시 4대 백화점은 센스(先施), 용안(永安), 신신(新新), 따신(大新)이었음.
- 현재 홍콩에 5개 분점이 있음.
[둥팡쇼핑센터]
○ 1992년 설립된 둥팡쇼핑센터는 중국 최초의 중외합자대형상업기업임.
- 상하이에서 가장 번화한 쉬쟈후이(徐家彙)에 소재하며 상하이의 최고급 백화점 중 하나임.
- 둥팡쇼핑센터는 명품과 고급 브랜드를 주로 취급하며 판매제품이 8만여 종에 달함.
- 주로 보석류, 시계·안경, 수공예품, 유명 담배와 명주, 의류·모자·신발, 가구용품, 가정용 전기제품, 식품, 생필품, 트렁크, 세척제, 화장품 등을 판매함.
[화롄슈퍼마켓]
○ 화롄슈퍼마켓은 바이롄그룹 산하 기업으로 일반 슈퍼마켓과 대형 할인마트 위주로 돼 있음.
- 프랜차이즈 가맹방식으로 운영됨.
- 상하이 등 장강삼각주 지역을 대상으로 확대 중이며 가맹점을 등급별로 관리함.
- 중국 프랜차이즈가맹기업으로 지명도가 높음.
- 중국 프랜차이즈협회로부터 프랜차이즈분야 최고영예인 ‘중국 프랜차이즈상’을 다년간 수상함.
□ 쑤닝전기
○ 쑤닝전기는 1990년 난징에 설립됐으며 중국의 3C(가전제품, 컴퓨터, 통신기기)제품 전문 소매기업임.
- 쑤닝가전은 중국의 30개 성, 300여 도시, 홍콩과 일본에 판매망이 있음.
- 1000여 개의 체인점과 80여 개의 물류배송센터, 3,000여 개의 A/S센터, 18만여 명의 직원이 있음.
- 브랜드 가치는 815억6800만 위안이며 중국 최대 체인기업 중 하나임.
○ 본사는 장쑤성 난징에 있으며 화동 및 화남지역에서 영향력이 큼.
○ 취급 제품은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컬러TV, 음향·영상기기, 소형 가전제품, 통신기기, 컴퓨터, 디지털 제품, 소프트웨어, 주방·욕실 제품 등 수천개의 브랜드와 20여만 개의 모델이 있음.
○ 2012년 9월 30일 기준 쑤닝전기는 중국 267개 지급이상 도시에 총 1667개 점포가 있음.
- 그 가운데 일반매장은 1543개(플래그십스토어 336개, 중심매장 431개, 커뮤니티매장 776개), 명품매장 10개, 현진(縣鎮)매장 110개, LAOX 라이프스퀘어(購仕生活廣場店) 매장 4개로 매장면적만 총 691만 ㎡에 달함.
- 제품이 많고 규모가 크며 전문성이 강한 플래그십 스토어와는 다르게 커뮤니티 가전판매점이 크지는 않지만, 가전품종을 고루 갖추고 있고 상업 밀집지역에 소재해 교통이 편리하고 접근성이 좋음.
- 2011년 말 기준 중국 내 256개 지급이상 도시에 1684개 점포를 두고 있으며, 총 매장 면적이 682만8800제곱미터로 2010년 같은 시기보다 32.32%나 늘어남.
구분 |
화동 제1 |
화동 제2 |
화남 |
화북 |
서남 |
화중 |
동북 |
서북 |
홍콩 |
일본 |
합계 |
점포 수(개) |
367 |
311 |
270 |
226 |
180 |
143 |
109 |
78 |
30 |
10 |
1724 |
점유율 |
21.29 |
18.04 |
15.66 |
13.11 |
10.44 |
8.29 |
6.32 |
4.52 |
1.74 |
0.58 |
100 |
주: 화동 제1지역은 장쑤, 안후이, 산둥을, 화북 제2지역은 상하이, 푸젠, 저장, 장시를, 화남 지역은 광동, 광시, 하이난을, 화북 지역은 베이징), 텐진, 허베이, 산시, 네이멍구를, 서남 지역은 쓰촨, 충칭, 윈난, 구이저우를,
화중 지역은 후베이, 후난, 허난을, 동북 지역은 랴오닝, 헤이룽장, 지린, 서북지역은 산시, 간쑤, 칭하이, 신장, 닝샤
쑤닝전기 점포현황(2011.12.31.기준)
점포 유형 |
수량(개) |
총 점포수에서의 점유율(%) |
플래그십 스토어 |
333 |
19.77% |
중심 매장 |
437 |
25.95% |
커뮤니티 매장 |
762 |
45.25% |
일반매장 소계 |
1532 |
90.97% |
명품 매장 |
17 |
1.01% |
현진매장 |
134 |
7.96% |
LAOX 매장 |
1 |
0.06% |
합계 |
1684 |
100.00% |
자료원: 쑤닝전기 2011년 연보
○ 지역 플래그십 스토어는 2, 3선 시장으로 확대됨.
- 2011년 12월 쑤닝은 차세대 개념의 소매점인 지역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함.
- 취급 제품은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컬러 TV, 생활가전, 욕실·주방 제품, 컴퓨터, 통신기기, 디지털 제품, OA, 음향·영상 기기임.
- 플래그십 스토어+온라인을 합친 개념인 지역 플래그십 스토어가 앞으로 쑤닝의 미래 매장 주요 형태가 될 것임.
- 8개의 쑤닝 지역 플래그십 스토어는 2012년 12월 말 린이(臨沂), 샤오싱(紹興), 자싱(嘉興), 타이안(泰安), 후이저우(惠州), 취안저우, 진청(晉城), 신이(新沂)등에 개점하고 3년 내 1000개의 매장을 새로 짓거나 개조할 계획임.
- 2, 3선 시장의 특성과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브랜드 집중, 편리한 서비스, 초저가, 트렌드 등을 구현할 예정임.
- 쑤닝은 2, 3선 도시에서 주도적 지위를 확보할 것임.
- 쑤닝은 3년 내 신축과 개조를 거쳐 총 1000개의 지역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 계획임.
- 쑤닝이 이러한 전략을 갖게 된 것은 대도시 매장 임대료가 올라 쑤닝의 순이윤이 하락했기 때문임.
- 3, 4선 도시의 임대료는 1선 도시에 비해 크게 낮기 때문에 쑤닝은 2, 3선 도시의 핵심 상권에 지역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고자 함.
- 지역 플래그십 스토어와 현진매장을 결합한 형태의 매장은 3, 4선 도시를 대상으로 확대시킬 예정임.
쑤닝전기의 도시등급별 점포 현황(2011.12.31. 기준)
구분 |
1급 도시 |
2급 도시 |
3급 도시 |
4급 도시 |
점포수(개) |
608 |
461 |
479 |
136 |
총 점포수 중 점유율(%) |
36.10% |
27.38% |
28.44% |
8.08% |
○ 초특급 매장과 지역 플래그십 스토어가 지속적으로 늘면서 커뮤니티 매장 등 소규모 매장이 사라짐.
- 쑤닝은 2012년 200개 커뮤니티매장 문을 닫기로 함.
- 쑤닝은 대형매장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소형매장을 느슨하게 관리하는 형태로 운영방식을 바꾸고 있음.
〇 쑤닝이꼬우(蘇寧易購)는 쑤닝전기 산하의 B2C 종합 온라인쇼핑몰임.
- 가전, IT, 일용품을 취급함.
- 중국 B2C 업계에서 티엔마오(天貓), 징동상청(京東商城) 다음으로 큰 쇼핑몰임.
- 쑤닝이꼬우 매출의 절반은 가전제품이, 나머지 40%는 3C(가전제품, 컴퓨터, 통신기기)가 차지함.
- 쑤닝이꼬우의 2012년 매출은 150억 위안으로 추산됨.
○ 쑤닝은 온라인 상품종류를 늘리고, 주류·여행·육아·운동·복권 등도 취급함.
- 의류도 꾸준히 늘리고 있음.
- 창쑨웨이(長孫爲) 쑤닝전기 부이사장은 쑤닝전기는 쑤닝이꼬우를 통해 백화·의류품목으로 판매품목을 확대할 것이라며 신선제품 외에는 모두 다 판매하겠다고 선언함.
- 난징 인허(銀河) 국제쇼핑광장에 위치한 쑤닝은 중고급 소비자를 타깃으로 함.
- 의류, 신발, 화장품 등을 주로 취급함.
- 2011년 하반기에는 잡화만 취급하던 쑤닝의 Loax가 난징의 핵심상권인 후난루 상권에 매장을 오픈함.
□ 궈메이(國美)
○ 궈메이전기는 증국에서 두 번째로 큰 가전소매유통 체인점임.
- 1987년 1월 1일에 설립됐으며 베이징, 타이웬, 텐진, 상하이, 광저우, 선전(深圳), 칭다오, 창사, 홍콩 등지에 42개 분공사와 1200여 개의 직영점을 설립함.
- 본사는 베이징에 있음.
○ 2012년 가전업 불경기로 몇 년간 호황으로 보이던 가전업이 실적부진을 겪음.
- 궈메이전기도 큰 폭의 적자를 봄.
○ 2012년 12월 25일 발표회에서 궈메이는 자사상표 궈메이전기에서 ‘전기’자를 떼냄.
- 왕쥔저우(王俊洲) 궈메이 총재는 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발전시킬 계획에서 비롯됐다며 2013년부터 궈메이온라인(國美在線)을 통해 가구, 장식용직물, 육아용품 등도 취급할 계획임.
○ 궈메이는 미래 3년 전략을 수립함.
- 1선 도시에서의 우위를 지키고 2선 도시까지 유통망을 확대시킬 계획임.
- 이를 위해 2013년 2선 도시에 200개 분점을 열 계획임.
- 1선 도시에서는 큰 점포 전략을 유지하고 2013년에는 1선 도시 점포 실적을 5% 향상시킬 것을 목표로 설정함.
○ 궈메이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투자를 늘려 앞으로 3년 내 전자상거래 매출이 그룹 총 매출의 20~30%를 차지하도록 할 계획임.
- 2012년 12월 3일 궈메이그룹은 그룹 산하의 두 개의 온라인쇼핑몰을 통합해 궈메이전기 온라인상점 명칭을 ‘궈메이 온라인’으로 바꿈.
- 궈메이온라인에서는 전 품목을 다루며 쿠바왕(庫巴網)은 독립 브랜드와 사이트로 운영될 예정임.
- 현재 두 사이트의 품목(SKU)는 200만 개가 넘음.
- 2012년 궈메이온라인 총매출은 50억 위안, 쿠바왕은 60억 위안으로 추산됨.
- 2013년에는 온라인 매출 150억 위안을 달성할 계획임.
- 현재 궈메이 매출에서 대형가전과 3C제품이 전체의 60%를 차지함.
- 이 비율은 점차 줄어들 것임.
- 궈메이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종래에도 디지털, 출판물, 육아, 체육 관련 제품을 판매했으나 2013년에는 가정용 방직, 의료제품으로 확대할 계획임.
- 궈메이온라인은 육아 용품 플랫폼인 ‘친친바오베이(亲亲宝贝)’와 업무협력을 체결하고 공동으로 육아사이트를 운영 중임.
- 10억 위안을 투자해 B2C 육아용품 시장 3위권 내 진입한다는 목표를 세움.
□ 화룬완쟈
○ 화룬완쟈유한공사는 중국의 대형 소매체인기업이자 중국자본이 설립한 홍콩 최대규모인 화룬(그룹)유한공사 산하기업임.
- 화룬 그룹의 총 자산은 2400억 홍콩 달러이고, 영업액은 1100억 홍콩 달러가 넘음.
- 직원 수는 30만 명임.
- 소매, 전력, 맥주, 부동산, 식품, 의약, 방직, 화공, 시멘트.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가스, 공기 압축기 등 업종에 종사함.
○ 화룬완쟈는 일반 슈퍼마켓, 쇼핑센터, BLT명품마켓, OLE고급슈퍼마켓, V+도시마트, VIVO차이훠(VIVO采活) 등 다양한 형태의 소매유통매장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소비자 수요에 부합함.
- 화룬완쟈 고급 수퍼마켓은 총 30개 매장이 있음. 이 중 20개는 OLE매장, 나머지 10개는 젊은 층을 대상으로 트렌디 제품을 판매하는 BLT임.
- 2016년까지 OLE 매장을 50개로 늘리고 BLT는 30개까지 늘릴 계획임.
- 예상매출은 49억 위안임.
[슈퍼마켓]
○ 대형 할인마트, 신선식품 전문 마트, 편의점 등이 있음.
- 그 중 대형 할인마트 면적은 8000~1만5000 ㎡이며, 2~3만여 종 상품을 판매함.
- 주로 신선식품을 판매함.
- 편의점은 500~800㎡이며, 5000종의 상품을 판매함.
- 무료배송, 예약주문, 응급약품 판매, 케이크 대리구매 등 서비스를 제공함.
[환러송(歡樂頌)쇼핑센터]
○ 환러송 쇼핑센터는 가정에서 필요한 제품을 공급하는 기능을 함.
- 면적은 8만~10만 ㎡로 일상제품 구매 및 휴식, 식사, 문화생활 등이 가능한 공간임.
[Ole]
○ 2004년 선전에 처음 오픈한 ole는 영업면적 4000~6000㎡이며 2만여 종의 제품을 취급함.
- 수입제품이 전체의 70%를 차지함.
- 선전, 상하이, 항저우, 닝보, 지난, 선양, 충칭 등지에 매장이 있으며 주 타깃은 중산층 소비자임.
[blt 명품 마트]
○ 2009년 화이트칼라를 타깃으로 한 BLT(Better Life Together)는 홍콩에서 탄생함.
- 면적이 1000~ 3000㎡이며 1만여 종의 상품을 취급함.
- 이 가운데 50% 이상이 수입제품임.
- 2012년 12월 기준 blt는 중국 내 총 11개의 매장을 개설했으며 ole가 입점한 매장은 총 31개임.
[V + 도시마트]
○ ole와 blt를 이어 V+도시명품마트를 선보임.
- V+도시명품마트는 부촌에 위치하며 면적은 ole보다 크고 화룬완쟈보다 작음.
- 일상생활에 필요한 신선식품과 개인용품을 위주로 취급하며 가정용품과 생활전기기기 등을 보조적 형태로 판매함.
[vivo 차이훠(VIVO采活)]
○ vivo 차이훠는 화룬완쟈 산하의 건강·미용 소매체인 브랜드임.
- 매장이 산뜻하고 간결하며 5000여 상품을 판매함.
- 헬스, 개별관리, 피부관리 및 미용, 화장품, 미용, 선물용품을 취급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함.
- 2012년 12월 31일 기준 vivo 차이훠는 중국 내 18개 도시에 소재하며 매장 수는 33개임.
[수궈마켓(蘇果超市)]
○ 수궈마켓은 화룬완쟈가 2004년 인수한 자회사임.
- 장쑤성에 본사가 있음.
- 2011년 수궈의 매출은 431억 위안임.
- 장쑤, 안후이, 산둥, 후베이, 허베이, 허난 등 6개성에 소재하며 직영점은 주로 장쑤, 안후이, 후베이 등 3개성에 포진함.
- 2011년 말 매장 수가 2001개에 달함.
□ 충칭상서(重慶商社)
○ 1996년 설립된 충칭상서그룹 유한공사는 중국 서부지역 최대의 유통그룹임.
- 11년 연속 500대 중국기업에 듦.
- 2011년 매출 478억 위안이며 2011년 말 기준 그룹 총자산은 168억 위안임.
- 325개의 유통망과 9만7000명의 직원을 보유함.
○ 백화점, 슈퍼마켓, 가전제품, 자동차 무역, 화학공업, 수출입, 농업, 부동산 등에 종사함.
- 종합쇼핑센터, 체인슈퍼마켓, 편의점,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음.
- 2010년 충칭백화가 증시에 상장함.
○ 충칭상서그룹 산하 최대 자회사인 충칭백화주식 유한공사는 1950년 설립됨.
- 충칭에서 유일하게 상장한 상업기업임.
- 산하에 충바이(重百), 신스지(新世紀) 백화점, 상사가전(商社電器) 등 유명한 브랜드를 두고 있음.
- 충칭, 쓰촨, 구이저우, 후베이 등지에 영업점이 있음.
- 2011년 매출액이 250억 위안을 초과하고 이윤 7억2100만 위안, 세금 8억1100만 위안을 기록함.
○ 충칭 35개 현 외에도 쓰촨성 다저우(達州), 루저우(瀘州), 쑤이닝(遂寧), 러산(樂山) 등 현급시와 구이저우의 쭌이(遵義), 후베이성의 리촨(利川)에도 영업점이 있음.
- 충칭백화점과 신스지백화점, 상사가전을 포함해 2011년 12월 31일 기준 325개가 넘는 매장이 있음.
□ 우메이(物美)지주그룹
○ 우메이그룹은1994년 베이징에 설립된 슈퍼마켓임.
- 베이징 최대의 소매체인 기업이자 중국 체인점 분야 10위 기업임.
- 베이징과 화북지역에서 지명도가 높으며 베이징에서의 시장 점유율이 35%임.
○ 우메이는 시종일관 지역 집중화 전략을 견지함.
- 화북지역(베이징, 톈진), 화동지역(저장, 장쑤, 상하이)과 서북지역(닝샤)에 집중해 왔으며 쇼핑센터, 백화점, 대형 매장, 종합 슈퍼마켓, 생활 슈퍼마켓, 편의점을 개설함.
- 현재 우메이그룹 산하 브랜드로는 우메이(物美), 메이롄메이(美廉美), 신화(新華)백화점, 성시8하오(聖熙8號), 아오스카이우메이(奧士凱物美), 저장(浙江)꽁샤오(供銷)마트, 후저우라오따팡(湖州老大房)마트가 있음.
○ 2011년 우메이 베이징 슈퍼마켓의 매출이 전년보다 18% 늘어남.
- 2011년 말 기준 우메이의 베이징지역 총 매출이 120억 위안을 초과했으며, 전국적으로는 400억 위안을 초과함.
- 2012년 우메이의 베이징지역 매출이 15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추산됨.
□ 따샹(大商)주식 유한공사
○ 따샹은 170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건축면적 1000만 ㎡, 직원이 22만 명이 넘음.
- 2011년 매출이 1100억 위안으로 중국 백화점으로는 최초로 천억 위안대의 매출을 기록함.
- 중국 동북지역에서 연 매출 천억 위안대를 기록한 최초의 기업이자 중국 100대 기업 중 하나임.
○ 따샹은 1993년 유통주와 법인주를 발행했고 상하이증시에 상장함.
- 1995년 다롄쇼핑센터(大連商場) 유한공사, 다롄띠얼백화점(大連第二百貨大樓) 유한공사, 다롄상업저장운수(大連商業儲運) 총공사 등 6개의 기업이 모여 따샹그룹이 설립됨.
- 2012년 3분기 영업수입은 238억22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함.
- 상장사 순이익은 8억34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3.22% 증가함.
○ 따샹그룹 매장은 중국 국토의 절반에 해당하는 지역에 포진
- 동북지역, 화북지역, 서북지역이 큰 축을 형성함.
- 1998년부터 따샹그룹은 동북3성으로 유통망을 확대함.
- 2001년 베이징에 진출했으며 2005년에는 마이카이러 칭다오 총점을 개설함.
- 2006년 허난에 진출한 이후 정저우과 카이펑 등 10개 도시에 31개 매장을 개설함.
- 2007년 서부지역에 진출함.
- 2010년 1월 시안에 신마터를 오픈했으며, 같은 해 3월에는 구이린웨이샤오탕쇼핑센터(桂林微笑堂商廈)를 인수해 광시에 진출함.
○ 2011년 따샹그룹은 400여 개의 국제 일류 브랜드와 패션 브랜드를 입주시킴.
- 루이뷔통, 디오르, 에르메스, 페라가모, 제냐 등 세계 최고급 브랜드가 입주함.
○ 백화점체인, 슈퍼마켓, 가전체인점이 따샹그룹의 3대 주력분야임.
- 백화점은 따샹그룹의 중점 분야로 현대식 고급 백화점(마이카이러), 대형 종합 쇼핑센터(신마터), 현대식 종합 백화점(라오즈하오), 패션 유행 백화점(치엔성), 신도시쇼핑센터(NTS)가 있음.
[마이카이러(麥凱樂)]
○ 마이카이러는 따샹의 대표적인 고급백화점임.
- 2004년 마이카이러체인그룹이 설립된 이래 산하에 마이카이러 다롄 본점(麥凱樂大連總店), 마이카이러 시안루점(麥凱樂西安路店), 마이카이러 개발구점(麥凱樂開發區店), 마이카이러 칭다오 본점(麥凱樂青島總店), 마이카이러 하얼빈 본점(麥凱樂哈爾濱總店) 등 5개 매장을 오픈함.
- 이 가운데 마이카이러 하얼빈 본점에는 루이뷔통, 디오르, 에르메스, 제냐, 페라가모, 셀린느, 아르마니 등 명품브랜드가 입점해 있음.
- 동북에서 명품브랜드가 가장 많이 입주한 백화점임.
[신마터(新瑪特)]
○ 신마터는 NEW-MART를 번역한 것으로 현대화를 추구하는 따샹그룹의 이념을 반영함.
- 면적은 일반적으로 10만㎡가 넘으며 다롄, 선양, 다칭, 정저우 등지에 31개의 신마터 매장이 있음.
[현대식 종합 백화점(라오즈하오)]
○ 현대식 종합 백화점은 따샹그룹의 원류에 해당하는 백화점으로 동북의 가장 전통 있는 백화점임.
- 1998년부터 따샹그룹이 동북과 화북지역의 백화점을 인수한 이후 푸순(撫順)백화점, 다칭(大慶)백화점, 무단장(牡丹江)백화점, 하이바이(哈一百)백화점 등을 산하에 둠.
[치엔성(千盛)]
○ 패션 백화점으로 평가되며 유행을 선도함.
- 2006년 1월 조직된 치엔성백화점체인그룹은 신마터와 마이카이러가 공동으로 따샹그룹의 백화점 업무를 구성함.
- 다롄치엔성(大連千盛)백화점, 푸신치엔성(阜新千盛)백화점, 청두치엔성(成都千盛)백화점 등 19개 점포가 있음.
[NTS]
○ 농촌 중심진(鎭) 위주로 설립됐으며 ‘New Town Shop’의 약자임.
[따샹 슈퍼마켓]
○ 따샹그룹은1998년부터 슈퍼마켓 업무를 시작함.
- 8개 성 35개 도시에 125개 매장이 있으며, 선따(沈大) 고속도로상에 12개 체인점이 개설됨.
- 친환경 식품을 대대적으로 취급하고 친환경 소비를 선도하는 등 3녹 프로젝트 모범기업임.
[따샹전기(大商電器)]
○ 따샹전기는 중국의 3대 가전소매 유통기업으로 궈메이와 수닝 다음으로 규모가 큼.
- 따샹백화점에서는 고급가전을 판매하며 체인점이 100개에 육박함.
- 동북지역의 주요 가전 유통채널임.
[요식, 오락]
○ 따샹 요식오락기업은 신마터 쇼핑광장, 현대식 트렌디백화점, 대형 할인매장 내 오픈해 있음.
- 미용실, 헬스클럽, 수영장, 스케이트장, 영화관, 패스트푸드점, 바, 애완동물점 등이 있음.
- 현재 미국의 WEIDER-TERA 피트니스 클럽, 용러(永樂) 영화관, 싸이커(賽客) 커피, 배스킨라빈스 31, KFC, 맥도날드와 일본의 요시노야 체인점, 타이완의 시엔종린(仙蹤林) 식당, 한페이(涵沛) 미용실 등이 따샹그룹 매장에 입점함.
- 따샹그룹은 다롄루이스호텔(大連瑞詩酒店)에 대해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음.
- 다롄루이스호텔은 따샹그룹이 자체 경영하는 5성급 호텔임.
□ 산둥인쭤(山東銀座)주식유한공사
○ 산둥인쭤쇼핑센터는 지역과 업종의 경계를 넘나드는 체인쇼핑센터이며 산둥성의 주요 유통기업임.
- 산둥성 정부의 지원을 받음.
- 1996년 지난에 첫 번째 매장을 연 이후, 2011년 매출이 306억7000만 위안을 기록함.
○ 대형매장 93개와 140개의 체인 슈퍼마켓을 보유하고 있고 경영면적이 260만 ㎡, 직원이 15만여 명에 달함.
- 현대식 백화점, 대형 종합슈퍼마켓, 가구점, 편의점, 쇼핑센터가 있으며 산둥성, 허베이성 스자좡시(石家莊市), 싱타이시(邢台市), 허난성 푸양시(河南濮陽), 뤄양(洛陽)에 판매망이 있음.
○ 2012년에는 현급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했으며 성 전체를 아우르는 유통망을 구축함.
- 산둥성 이외의 지역으로도 유통망을 확대하고 있음.
- 허난, 허베이에 11개 매장이 있으며 3~5년 내 장쑤, 안후이, 네이멍구 등지에 대형 매장을 열 예정임.
○ 2012년 1월 1일 인쭤 온라인쇼핑몰과 타오바오(淘寶) 쇼핑몰이 전략적 제휴관계를 맺음.
- 인쭤의 온라인 플래그십 스토어가 타오바오에 개설됨.
- 인쭤 온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는 주로 유아제품을 판매하며 점차 식품, 생활 잡화, 의류, 화장품, 고급 가구, 3C 디지털 제품으로 취급 범위를 넓힘.
□ 농공상 슈퍼마켓(그룹)
○ 농공상그룹은1993년에 은행에서 50만 위안을 빌려 야메이(亞美) 슈퍼마켓을 오픈함.
- 2004년 농공상 슈퍼마켓, 하오더(好德) 편의점, 하오더 기업, 하오더 물류, 전더(真德)식품, 파이얼(帕爾)의류, 우웬(伍緣折扣)할인마트, 하오더 물업관리가 농공상 슈퍼마켓그룹에 속해 있음.
- 직원이 설립 초기 48명에서 3만 명으로 늘어남.
- 대형 할인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우웬할인마트 등 직영체인점 3500개가 있음.
- 2011년 매출액은 302억 위안임.
○ 농공상그룹은2011년 12월 중국 토종 슈퍼마켓 체인으로서는 처음으로 훙리(红利) 회원제 창고형 매장을 개설함.
- 첫 번째 매장은 타오푸(桃浦) 유통단지의 하오더 물류기지에 설립
- 이곳의 제품가격이 시중보다 15~30%가량 저렴
- 농공상그룹은 3년 내 1500개 매장을 설립할 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회원제 창고형 매장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함.
- 2012년부터 3년 내 대형 할인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할인매장 등 1500개 점포를 설립할 계획임.
- 훙리 회원제 창고형 매장은 저장성과 장쑤성을 위주로 개설될 예정임.
○ 농공상그룹 산하기업 중 하오더 편의점과 커디(可的)편의점이 있음.
- 하오더 편의점과 커디 편의점은 주로 상하이와 장쑤성, 저장성에 있음.
[상하이 커디(可的)편의 유한공사]
○ 1996년 설립된 커디 편의점은 직영·가맹 방식으로 운영되며 1200여 개 매장이 있음.
- 상하이, 항저우, 쑤저우, 우시 등 21개 도시에 있으며, 상하이를 중심으로 장쑤성과 저장성에 포진
- 안정적으로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임.
- 편의점 중에서 비교적 일찍 설립된 축에 속함.
- 담배, 음료, 인스턴트 식품, 유제품, 아이스크림, 신문 잡지를 위주로 판매함.
- 공과금 납부, 카드대리판매 등 서비스도 제공함.
[상하이 하오더 편의유한공사]
○ 2001년 12월 설립된 농공상슈퍼마켓(그룹) 유한공사가 전액 투자한 편의점기업임.
- 2001년 초 상하이의 일인당 GDP가 4000달러를 넘긴 시점에 시의적절하게 등장함.
- 1120개의 매장이 있고 상하이를 중심으로 장쑤성과 저장성에 포진
□ 하이항(海航)상업지주 유한공사
○ 하이항상업지주 유한공사는 하이항그룹의 8대 계열사 중 하나이며 2007년9월 베이징에 설립됨.
- 등록자본금은 14억5000만 위안이며 하이항그룹이 전액 출자함.
- 산하에 시안민성그룹(西安民生集團)유한공사, 바오지쇼핑센터(그룹)(寶雞商場(集團))유한공사, 하이난하이항중미엔면세품(海南海航中免免稅品)유한공사, 한중스지양광쇼핑센터(漢中世紀陽光商廈)유한공사, 산시민성쟈러상업체인(陝西民生家樂商業連鎖)유한공사와 시베이하이항부동산(西北海航置業)유한공사 등 6개 사가 있음.
- 이중 시안민성그룹 유한책임회사와 바오지쇼핑센터(그룹) 유한공사는 상장회사임.
○ 2000년 1월 설립된 하이항그룹은 항공운수를 위주로 하며 항공운수, 여행 서비스, 공항관리, 물류, 호텔관리, 금융 서비스, 부동산, 상업무역, 항공 식품 등에 종사함.
[민성(民生) 백화점]
○ 산시성 시안시에 있으며 건축면적이 13만㎡, 직원이 3000여만 명에 달함.
- 총자산은 20억5000만 위안, 연 매출액은 40억 위안이 넘음.
- 백화점 7개, 슈퍼마켓 31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영업 면적이 26만6900㎡에 달함.
- 2개의 백화점과 17개의 슈퍼마켓을 위탁받아 관리함.
- 서북지역 최대의 백화점 체인
- 백화점이 소재하는 시안와 바오지(寶雞)는 핵심 상권에 해당하며, 시안의 주요 상권을 상당 부분 커버하고 바오지의 슈퍼마켓 분야에서 거의 독점적 지위를 갖고 있음.
[민성쟈러(民生家樂)]
○ 2009년 10월 말 기준 산시성에 총 21개의 중대형 슈퍼마켓을 개설함.
- 영업 면적은 14만8600㎡임.
- 2008년 매출이 7억 위안에 달함.
- 자산규모가 2억 위안이 넘으며, 산시성의 토종 체인소매기업임.
[바오지상업(寶雞商業)]
○ 바오샹그룹은1997년 선전증권거래소에 상장함.
- 2006년 3월 24일 하이항그룹과 주식조정에 합의함.
- 2009년 10월까지 자산 총액 9억 위안, 26개의 대형슈퍼마켓, 1개의 백화점, 15만㎡의 영업 면적을 보유함.
- 산시성 바오지에서 시장 점유율이 높으며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함.
[스지양광(世紀陽光)]
○ 2009년 10월 말 기준 영업면적 2만㎡, 총자산이 3억 위안임.
- 산시남부지역 최대 유통기업임.
[싱정웬광장(興正元廣場)]
○ 산시성의 시안뤄마시쇼핑거리(陝西西安騾馬市商業步行街) 동쪽에 소재하며 건축면적이 25만㎡에 달함.
- 서북지역 최대 및 다양한 기능을 갖춘 쇼핑몰임.
[톈진 국제쇼핑센터(天津國際商場)]
○ 톈진 국제쇼핑센터 유한공사는 국내외 유명 브랜드를 취급하며 쇼핑, 요식, 레저 등 기능을 갖춘 고급 백화점임.
[상하이쟈더리(上海家得利)]
○ 체인점으로157개의 종합 슈퍼마켓을 보유하고 있음.
- 경영면적이 15만㎡에 달함.
- 상하이 매장이 136개, 성외 지역에 21개 매장이 있음.
- 쟈더리는 상하이의 3대 슈퍼마켓 체인 중 하나로, 2009년 매출액이 20억 위안에 달함.
- 2010년 9월 하이항상업이 쟈더리슈퍼마켓을 인수함.
[신러후이(新樂彙)]
○ 2010년 6월 8일 하이항 상업유한공사와 미국의 화핑(華平)투자그룹이 시안취장신구(西安曲江新區)에 신러후이 쇼핑센터를 설립하기로 합의함.
- 신러후이는 명품백화점, 대형 체인 슈퍼마켓,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 요식, 레저오락센터, 아동체험센터를 갖춘 시안에 들어설 대형 쇼핑센터임.
[상하이요우웨(上海優悅) 전자상거래]
○ 상하이항하이요우웨(上海海航優悅) 전자상거래 유한공사는 하이항상업지주유한공사가 투자해 설립한 전자상거래 기업임.
- 2010년 12월 등록자본금 1000만 위안 규모로 설립됐으며, 종합 B2C 인터넷 쇼핑몰 하이항요우웨 온라인(www.yoye.cn)을 개설함.
- 식품·음료, 미용케어, 욕실·주방세척, 유아장난감, 가전, 가구, 영양건강식품 등을 취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