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통에는 지네나 고양이가 최고?! 의학계에서는 허리에만 선택적으로 좋은 음식이나 영양소는 없다고 본다. 영양결핍이나 운동부족에 의한 체력 약화가 요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충분한 영양섭취로 건강을 유지해야 요통과 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다.
직립보행이 허리병을 불렀나? 네 발로 기면 체중이 네 곳으로 분산되지만, 직립하면 한곳에 몰리기 때문에 척추에 부담이 증가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직립하기 때문에 그 전에 없던 허리병이 생겼다고 볼 수는 없고, 단 허리병 발병 빈도가 높아졌다고 볼 수는 있다. 네 발 동물이 허리병이 없다는 주장도 근거가 없다.
상체가 긴 동양인이 서양인보다 허리병에 잘 걸릴까? 허리병 발생빈도가 키, 성별, 인종별로 뚜렷이 다르다는 연구는 아직 없다. 다만 비만인 사람은 척추가 비정상적으로 휘는데 과도한 체중이 실리기 때문에 허리병이 걸릴 위험이 놓다.
딱딱한 침대 VS 푹신한 침대 푹신한 침대나 두꺼운 요는 허리 건강에 좋지 않다. 누워 있는 동안 허리가 푹 꺼지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너무 딱딱한 침대나 방바닥에 그냥 눕는 것도 요통을 악화시킬 수 있다.
아기를 업으면 허리가 아프다고? 요즘 젊은 엄마들이 아기를 앞으로 메고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정서적인 친밀도를 높이는 데든 도움이 될지 몰라도 엄마의 허리에는 좋지 않다. 아기를 업고 다니는 것이 허리에는 훨씬 좋다.
낮은 굽의 신발이 좋을까? 허리에 가장 나쁜 신발은 하이힐과 슬리퍼, 하이힐은 요추를 지나치게 휘게 해 허리 관절에 무리를 주며, 굽이 전혀 없는 슬리퍼는 요통을 일으킨다. 신발은 안정성과 탄력성, 그리고 충격 흡수력이 있어야 한다. 옆 모양은 발처럼 곡선을 이루어야 하며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굽의 높이는 3∼5cm
성행위는 요통을 악화시킨다 허리에 문제가 있으면 성생활이 끝난 것으로 체념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성생활이 허리근육을 강화시키고, 요통을 덜어준다는 게 척추 전문의들의 설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