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020년 우주평화주(Keep Space for Peace Week)는 10월 3일-10일로 주제는 ‘우주군에 대한 재정 지원 철회(Defund Space Forces)’입니다. 한국은 전혀 관계가 없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의 군사 기지 반대 싸움에서 우주의 군사화는 어떻게 연결되어 있을까요? 우주평화주를 맞아 그와 관련, 나누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아래는 우주평화주에 대한 간략한 소개입니다.
1. 올 해의 주제: ‘우주군에 대한 재정 지원 철회’
'우주의 무기와 핵을 반대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전 지구적 건강을 위협하는 감영병대유행 시기에 미국과 여타 국가들은 우주를 ‘세계의 가장 새로운 전쟁 영역’으로 만들면서 ‘우주군’ 창설에 착수하였습니다. 미 우주군은 군대의 새로운 지부이며 백악관은 이를 위해 올 해 예산에서 150억 달러를 편성하였습니다. 항공우주 기업들은 새로운 군입대 영역을 구축하라고 트럼프에게 엄청난 로비를 하여 수익성 있는 정부 계약들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의 이러한 공격적 태도는 여타국가들이 대응하도록 하게 하여 그들은 지금 미국을 반대하거나 또는 지지하기 위하여 자신들만의 우주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는 1967년 우주 조약의 “외기 우주에 대한 탐험과 사용은 모든 국가들의 이득과 이익을 위해 수행되어야 하며 모든 인류의 활동 범위여야 한다’ 라고 쓰여진 개념에 대한 심각한 도전입니다. 우주에 새로운 무기 경쟁을 만드는 대신에 우리는 사회 프로그램들에 재투자하고 개선하며 특히 커져가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여 우리 파괴되기 쉬운 행성 지구의 자연환경을 보존해야 합니다. 하늘을 평화로운 영역으로 보전하기 위해 같이 일힙시다!’
2. 우주평화주란?
우주의 무기와 핵을 반대하는 글로벌네트워크(Global Network against Weapons and Nuclear Power in Space, GN,space4peace.org)와 평화와 자유를 위한 세계여성연맹( Women’s International League for Peace and Freedom, WILPF, wilpf.org) 은 매년 10월, 유엔이 주관하는(실제로는 미군산복합체가 주도하는) 세계 유엔 우주 주간에 대한 대안으로 같은 기간 ‘우주평화주간: 우주의 군사화를 막기 위한 전세계 항의 기간( Keep Space for Peace Week: International Days of Protest to Stop the Militarization of Space)’을 갖습니다.
우주평화주간은 우주의 군사화를 기반으로 한 무기 경쟁의 실상과 그 위험성, 그리고 그에 반대하는 평화 활동의 중요성을 공유하는 기간 입니다. 행사 형식은 세계 각 지역에서 목적과 내용, 그리고 여건에 맞게 자체적으로 진행되는데, 주로 각 지역 미사일 방어망 기지(예: 제주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성주 소성리 사드 기지, 미국 네바다주 크리치 공군기지와 같은 드론기지, 영국, 호주, 이탈리아 주둔 미국 스파이 기지) 앞이나 우주군사기술에 종사하는 군산복합체건물(예: 레이시온, 록히드마틴) 앞, 무기생산공장(예: 줌월트와 이지스 구축함을 건조하는 미 메인주 배쓰철강공장) 앞, 그리고 핵무기와 우주군사기술의 피해지역(예: 히로시마) 등에서 시위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영화 상영회나 토론회 등 도 이루어집니다. 시민들은 평택에서, 군산에서, 성주/김천에서, 그리고 제주에서 매일, 매주, 군사기지에 반대하는 싸움을 하고 있는데 이 군사기지와 특히 우주의 군사화의 연관성과 관련하여 생각하고 항의하는 주간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3. 올해의 우주평화주 행동
감염병 대유행으로 많은 나라들에서 예년과 같은 평화행동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역마다 여건에 맞게 나눔과 행동들이 있을 것입니다. 사실 제주, 성산, 성주/김천, 평택, 군산 등에서 군사기지 반대 투쟁을 하는 우리는 우주의 군사화를 막기 위한 투쟁을 매일 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압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주 평화주를 맞아 우주의 군사화에 대해 집중하여 나누는 시간입니다.
(1)강정에서는 9월 19일 남북정상회담과 사드 철회를 외치며 분신한 고 조영삼님을 기억하며 ‘사드OUT’ 현수막 및 피켓들기 행동을 하였습니다.
http://cafe.daum.net/peacekj/496a/1823
(2) 10월 13일(화) 오후 2시 30분, 강정마을 성 프란체스코 센터에서 ‘왜 우주 평화인가’ 라는 주제로 이야기 나눔이 있습니다 ( 강정 평화대학 주최)
(3) 그 외 지역의 자발적 나눔과 행동
4. 지난 10년간 한국의 우주평화주
1999년 시작된 우주평화주를 한국에 소개하고 나눈 지도 10년이 넘습니다. 2008년, 2009년에 우주평화주를 소개하였습니다. 제주 강정에는 2010년 처음 소개하였고 2011년에 강정 마을에서 ‘위선의 무기’ 영상 상영을 하였습니다. 2012년 부터의 내용과 활동들은 아래 링크들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아래에 명시되었듯 매해 다르게 강조되는 주제들은 전 세계 공통입니다. 이와 더불어 제주에서는 사드, 제주해군기지, 미사일 방어망 반대 행동을 포함하였습니다. 2017년 우주평화주의 촛점은 성주의 사드 반대 철회였습니다. 이에 따라 성주 소성리에도 우주평화주를 소개하였습니다.
2019 우주평화주: 나토 반대!
http://cafe.daum.net/peacekj/GeUj/888
2018 우주평화주: 미국의 우주군 창설 반대!
http://cafe.daum.net/peacekj/5htg/1174
2017 우주평화주: 사드 반대!
http://cafe.daum.net/peacekj/496a/1786
2016 우주평화주: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전쟁 반대!
http://cafe.daum.net/peacekj/GeUj/576
2015: 우주평화주: 사이버 전쟁 반대!
http://cafe.daum.net/peacekj/GeUj/406
2014: 우주평화주: 전방위 지배에 대한 전방위 저항!
http://cafe.daum.net/peacekj/5htg/899
2013: 우주평화주: 위성들_끝없는 감시와 전쟁을 위한 방아쇠들!
http://cafe.daum.net/peacekj/5htg/561
2012: 우주평화주: 위성들_현대 전쟁의 눈, 귀, 두뇌들!
http://cafe.daum.net/peacekj/5htg/69
2011: 우주평화주: 마을에서 ‘위선의 무기” 영상 상영
5. 관련 영화: 미국의 우주 지배와 통제 전략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두 영화를 소개합니다.
(매년 같은 영화를 소개하였습니다. 아직 안보셨다면..)
(1)위선의 무기: 우주 프로그램과 군산 복합체 (랜디 앗킨스, 2003, 60분)
: Arsenal of Hypocrisy: The Space Program and the Military Industrial Complex
https://youtu.be/RxOpuvu6Tbw
브루스 개그논, 노엄 촘스키 그리고 아폴로 14 우주인 에드가 미첼이 우주에서의 무기 경쟁의 위험에 대해 함께 이야기한다. 미 우주 항공 및 군산 복합체의 놀라운 기원, 그리고 미 우주 사령부의 Vision2020.
(2) 미국지배와 우주의 무기화 (데니스 델레스트락, 2010, 85분)
: "PAX AMERICANA and the Weaponization of Space"
https://youtu.be/Qkog8KWU8dg
많은 전문가들은 미사일 방어망 (MD)은 미국 국방 역사에서 가장 길게 가는 기만이라고 명백히 말한다. MD는 사실, 지구를 지배하기 위하여 우주를 지배하고자 하는 미국의 진정한 의도를 은폐한다.’ (원문 중)
*위 영화들은 번역이 매끄럽진 않으나 (^^;;)엄청나고 놀라운 내용들로 차 있습니다. 우주의 군사화에 대해 묻는 모든 분들께 강추함다! (출처)
(위 계시물: 성게 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