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위험 미국산쇠고기 수입반대 사업계획(안)
-[한미FTA저지 경남도민운동본부] 운영위에서 논의된 사업계획서를 5. 7. 한미쇠고기협상관련 진주지역시민사회단체 공동기자회견(오전11시, 진주시청 앞) 이후 개최한 대표자회의에서 논의, 결정한 사항(일부는 수정 보완함)입니다.
1. 쇠고기 투쟁의 목표와 방향
1) 쇠고기 투쟁의 목표
① 쇠고기 협상의 전면 무효화가 당면한 목표가 되어야 한다.
-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과 FTA에 대한 견해는 찬반으로 나뉘고 차이가 있지만 이명박의 이번 협상이 문제가 있고 따라서 전면적인 재협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대해서는 광범한 공감이 있다.
- 힘을 집중하여 당면 문제를 돌파해야 다음과제로 나아갈 수 있다.
② 협상 무효, 책임자 처벌, 대통령 사과, 특별법 제정의 4대 요구를 전면화한다.
2) 쇠고기 협상 무효화 투쟁의 방향과 기조
- 서울의 투쟁을 지역으로 확산시켜야 한다.
-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보장하고 그 힘을 살리는 방향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활동이 조화를 이루어 상승적 작용을 해야 한다.
- 특별법 제정 등 제도적 대응과 함께 진행해야 한다.
- 쇠고기 수입 시점, 국회 특별법 발의 시점 등 계기를 적절히 살려 끝까지 완강하게 전개해야 한다.
- 평화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2. 쇠고기 협상 무효화 투쟁의 계획
1) 온라인상의 활동계획
- 온라인상의 특별법 제정촉구 서명운동, 이명박 탄핵 서명운동에 적극 참여한다.
- 쇠고기 수입반대와 관련된 각종 UCC, 만화, 주요기사 등을 '퍼 나르기' 한다.
- 홈페이지, 웹진, 블로그 등 활용가능 한 온라인상의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광우병 쇠고기문제에 대한 선전을 진행한다.
2) 촛불집회와 거점 선전전 ⇒ 쇠고기 무효화 투쟁의 집중전술로 한다.
- 각 시군별로 주요 거점(아파트, 거리, 학교 등)에서 매일 진행한다.
- 시민의 자발적 참여, 특히 젊은 층의 참여를 적극 보장하는 방법을 찾는다.
- 촛불집회와 거점 선전전을 결합하여 진행한다.
- 주요 계기별 집중점을 잡아 대규모로 진행한다.
- 매주 금요일(9일, 16일, 23일) 오후 7시 전국동시다발로 진행되는 범국민촛불문화제를 시군 지역 주요 거점에서 진행한다.
===>> 이상의 내용을 참고하여 진주지역 계획을 다음과 같이 결정하다.
5/ 8(목) 광우병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문화제(오후 7시, 경상대학교 후문 너른터)
---> 학생들 주최의 행사, 지역단체 연대의사를 전했으나 자체로 진행하기로 함.
5/ 9(금) 광우병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시민캠페인 및 촛불문화제(오후 6시~ 캠페인, 오후 7시30분 촛불문화제 : 장소 - 대안동 차없는 거리 : 구 파파이스 앞)
---> 전국 동시다발 행사라 지역에서도 최소한 진행하기로 하되 충분히 공지가 되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서명운동과 토요일 촛불문화제에 대한 홍보 등 선전전을 중심으로 진행하기로 하고 후반부에 촛불 결합!
5/10(토) 광우병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시민캠페인 및 촛불문화제 : 집중(오후 6시~ 캠페인, 오후 7시30분 촛불문화제 : 장소 - 대안동 차없는 거리 : 구 파파이스 앞 / 지역집중!)
---> 서명대, 자유발언 신청대 준비, 선전물 자체 제작 체험코너(색도화지, 매직 등 비치)를 마련하여 사전에 참가자들이 자기가 들 손 피켓을 직접 제작하여 참가할 수 있게 한다.
-짧은 영상 상영과 사이사이에 자유발언 배치
-중간 중간에 참가자의 4행시 발표하기, 개사곡 경연? 등 고민 : 우리 농산물 상품주기
-새노리, 맥박, 경상대 등에 공연 제안하기
5/15(목) 광우병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규탄 및 한미쇠고기협상 무효화 촉구 기자회견(오전 11시, 진주시청 브리핑룸)
5/16 또는 17(토) 광우병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규탄 및 한미쇠고기협상 무효화 촉구 촛불문화제(오후 7시30분, 차없는 거리) 예정
---> 국민대책위 차원의 전국 동시다발 제안일인 16(금)을 기본으로 하되 15일, 16일, 17일을 모두 개최하는 것도 열어놓고 상황을 보아서 판단해야 할 듯(16일, 17일 양일 개최 유력)
※참고 : 5/18(일) 5.18 광주민중항쟁 28주년 정신계승 국민대회(오후 2시, 광주 금남로)
---> 진주지역 참가단 출발(오전 9시, 진주시청앞, 회비 2만원)
5/22(목)또는 23(금) 한미쇠고기협상 전면무효! 한미FTA 국회비준저지 범국민대회 예정
(장소 : 서울/ 주최 : 농축수산대책위 차원에서 준비)
5/22(목)또는 23(금) (가칭) 광우병쇠고기 반대 문화제(장소 : 시내 또는 신안 공원 등/ 시간 : 오후7시30분) : 새노리, 맥박 등 지역 문예단체와 공동으로 기획, 추진
※ 한미FTA반대 진주여성대책위 일정
5/9(금), 5/15(목), 5/16(금) 평거동 금요장터 등에서 광우병쇠고기 반대 캠페인(서명운동) 진행예정
3) 쇠고기협상 무효화 선언운동
- 시, 군의 전략 지역 및 대상(아파트 및 부녀회 등)에 대한 집중적인 쇠고기 협상 무효화 선언운동을 조직한다.
- 주부, 학생, 일반 시민들의 선언을 적극 조직한다.
- 각 대중조직과 시민단체에서 공개적인 쇠고기 협상 무효화 선언운동을 전개하고 그것을 대중적 방식으로 공표한다.
4) 국회의원 압박투쟁
(1) 사업방향
- 임시국회를 앞둔 시점에서 국회의원들에 대한 쇠고기협상 무효화 입장을 강제한다.
(2) 추진내용
- 국회의원사무실 항의 방문(5월 10일 전후)
---> 진주지역은 5. 7. 김재경 의원실을 대표단이 방문하여 요구사항 전달, 추후 ‘공개토론회’를 개최하자고 제안 함.
- 쇠고기협상 무효화 서약 받기
- 18대 당선자와 간담회를 추진하여 쇠고기협상 무효화 서약 받기
5) 광우병위험 미국산쇠고기 수입반대 경남 시,군 동시다발 규탄 기자회견 또는 규탄집회
- 일시 : 5월 15일 11시
- 장소 : 시,군청 앞 ---> 진주지역은 진주시청 브리핑 룸
- 광우병위험 미국산쇠고기를 수입재개하는 날에 맞추어 규탄 여론 형성한다.
6) 쇠고기협상 전면무효! 한미FTA국회비준 저지 범국민대회 참가
- 일시 : 5월 22일 또는 23일 예정
- 장소 : 서울
- 22일 전후로 국회 일정에 맞추어 농축수산대책위 차원으로 집회예정
- 농축수산 대책위 차원으로 적극 결합한다.
[ 기타 ]
1) 진주지역 대학생들과 연대가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라 현 시국과 관련하여 지역대학의 총학생회장단 등과 지역단체 대표자간의 간담회를 저녁식사모임과 연동하여 조직, 추진하기로 하다.
2) 지역구 국회의원과 공개토론회 공식 추진
3) 지역 네티즌과의 연대추진
4)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진주시민대책회의(준)에 더 많은 개인과 단체를 모아내는 사업 계속추진
첫댓글 위와 같이 진주지역에서 지금까지 확정된 촛불시위 일정은 5/8.목(7시, 경상대후문), 5/9.금(7시30분, 차없는거리 구 파파이스앞) 5/10.토(7시30분, 차없는거리 구 파파이스앞 - 집중!), 5/16(금)또는 5/17(토) 같은 장소 예정입니다. 좋은 의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