起大限法:대한(대운)의 시작법
以當生日時,逆數至太陽交中氣時,以三日為一年,一日為四個月,一時為十日,
外加十年,即是出童限年數.
又須扣清虛歲若干年,其法與子平推大運相同,
但子平大運,有陰陽順逆,且從節氣起算。
당면한 생일 때, 역수가 태양에 이르러 중기를 사귈 때, 3 일은 1 년, 1 일은 4 개월, 1 시간은 10 일,
외10 년을 더하는데, 즉 동한년 수가 나옵니다.
또한 청허세약 간년을 공제가 필요하며, 그 법과 자평 대운 추리는 서로같지만,
자평 대운은, 음양 순역이 있으며 그것은 절기 기산에 따릅니다.
十二宮行大限表:12궁이 대한으로 가는 표
大限行度訣:대한 행도결
命宮行度隨淺深。 相貌一年三度立。 官祿一年兩度通。 遷移三載共一十。
疾厄一年四度強。 三年之上同加一。 福祿妻妾三度移。 三年減一為端的。
奴僕男女并田宅。 一年七度三減一。 財帛兄弟各五年。 一年六度行不失。
但能依此論行年。 分明歲歲知凶吉。
대한 행도결:
명궁행도는 얕고 깊다. 상모일년은 3도립이다. 관록일년에 두 번 통과합니다. 천리 3재는 총 10이다.
질병은 일년에 4도강이다. 년에서 3년을 더하십시오. 복록 처첩은 3도이사이다. 3년에서 1을 뺀 값이 단적이다.
노예 남여 병 전택이다. 일년 7도3 마이너스 1. 재백형제 각5년이다. 일년에 6도행부실이다.
그러나 이를 의지하여 행년을 논할수 있다. 분명한 세이며 세는 길흉을 안다.
十二宮年分歌:12궁 년분가
命宮十五貌宮十。福德妻宮十一詳。
官祿十五最高位。遷移止有八年糧。
疾厄七兮共六六。財帛兄弟五年強。
田宅子孫并奴僕。四年之半定毫芒。
명궁15 모궁10. 복덕처궁 11세부 정보.
관록 15 최고 위치. 이주가 끝나면 8 년의 식량이 있습니다.
총 6 개 또는 6 개가 있습니다. 재백형제는 5년 강합니다.
전택자손은 노예입니다. 4 년 반은 확실합니다.
推年運、月運法:년운(소한), 월운(월한) 추리법
以生年支加在命宮,逆數至本年太歲宮,是為小限,
由小限宮起生月,按月逆尋,是為月限。
如甲子年生人,本年壬辰太歲,安命寅宮。
即以子年加在命宮寅上,逆數至戍宮遇辰,此戍宮即其年小限宮也。
本人生於五月,即從戍上起五月,
逆行六月酉,七月申,八月未,九月午,十月巳,十一月辰,十二月卯,正月寅,二月丑,三月子,四月亥,
即其年十二月限,所謂小限宮起生月是也。
생년지에 가하여 명궁이 있고,역수는 본년에 이르러 태세궁이며, 이는 소한이며,
소한궁은 생월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월의 역으로 찾으며,이는 월한이 된다.
갑자년에 태어난 사람이면 본년이 임진 태세이고,안명이 인궁이다.
즉 자년에서 더하여 명국 인위에 있으며,역수는 술궁에서 진을 만나며,이 술궁은 즉 그 해 소한궁입니다.
이 사람은 5 월에 태어나고, 즉술에 따라 5월이 시작이며,
역행은 6 월 유, 7 월 신, 8 월 미, 9 월 오, 10 월 사, 11 월 진, 12 월 묘, 정월 인, 2 월 축, 3 월 자, 4월 해,
즉, 그 해 12 월의 한은, 소위 소한궁이 생월에 시작 한 것입니다.
推流年法:유년 추리법 상세
論行大限、小限、用宮、用度法:
行大限專以度為主。
행은 대한, 소한을 논하고, 용 궁,용 도는 법이다 :
대한의 행은 도가 오로지 주가 됩니다.
流年、小限則以日月流行宮度辨吉凶,
再看三方四正、及各行星位置、角度之關係。
並參太歲填充釣等法。
유년의 소한이면 일월에서 유행 궁 도로 길흉을 구별 한다.
다음 삼방 사정, 과 각 행성의 위치, 각도의 관계를 살펴 봅니다.
아울러 태세 진충(채우다)조(낚시.구하다)등 법을 참조합니다.
流年禍福,必從當生禍福為準,以立命宮為定,方判吉凶,
且如一般行限,一般流年星辰到,而禍福並不同者,何也,
유년 화복은 반드시 당생 화복에 따라 정확히하고,입명궁에서 정하게 되며, 방이 길흉을 판단한다.
그것이 일반적인 한으로 가면, 일반적인 유년 성진에 이르며, 화복이 같지 않은 것은, 왜인가.
必須先看身命限度,當生有無吉凶星守照,方可言之,
如立命子,行限寅,當生難守,於大限流年難星亦到,
甚者死,輕者病,
필수는 먼저 신명의 한도를 봐야하며, 당생이 길흉성이 없이 비춰 지키고 있으면, 방으로 말하며,
만일 입명 자가, 한인으로 가면,당생이 어렵게 지키고, 대한에서 유년 난성도 이르고,
심하면 죽고, 가벼우면 질병이다,
如有天官符地官符,干涉田財命限,則有官刑,輕重一般斷之,
宥喪門白虎守命限,則有孝服,
如當生無難星到,流年有難星到命限者,有禍,
或者當生有一恩照則吉,
만일 천관부적 지관부적 있다면, 전재 명한을 방해하면, 관형이 있는데, 경중은 일반적 판단하며,
상문이 있어 백호가 명한을 지키면, 효복이 있다.
만일 당생에 난성이 없이 이르면, 유년은 난성이 있어 명한에 이르면 재앙이 있고,
혹은 당생에 유일한 은혜가 비추면 길조이다.
餘倣此,
切不可一例以火羅計孛為凶星,以木金水土為善星,
又如立命於子,木為難,火羅為恩,
若火羅照命限,未可以為凶,乃恩星也,
나머지는 이와같고,
절대 불가한 일예는 화라 계패(살별)로 흉성이 되는것인데, 목금수토로써 좋은 성이되며,
그리고 자에서 입명이면 목은 어렵게 되고, 화라는 은혜가 되며,
만일 화 라가 명한을 비추면, 아직 가능한것이 흉이 아니며,이는 은혜의 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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必得意,遇紅鸞天喜,有喜,
併陽刃亡劫空亡太歲,亦不降福,
如逢流孛難星到,火羅亦到,是他星反激起火羅之怒,
又不能降福矣,
又如木是流年難星到命限,或是對合,必主不寧,
반드시 득의하면, 홍란(천상선녀)천희를 만나며, 기쁨이 있다,
아울러 양인 망겁 공망 태세도 복이 내리지 않는다,
만일 유패(살별)를 만나 난성이 이르면, 화라도 도착하며, 이는 타성이 반대로 화라의 분노를 격하게 일으키며,
또 복을 내릴 수 없는 것이다.
또 만일 목은 유년 난성이 명한에 도달하거나, 이는 대합이면, 반드시 주는 불영이다.
亦須看當生星得地否,更看流年限到何度,
如是限到難度,當生難星明健,必主重險,
如限到恩度,當生難柔弱,流年難星來而禍輕矣,
또한 당생 성의 득지 여부를 살피고, 다시 유년한이 어느 도에 이르는지 살피며,
만일 한이 난도에 이르고, 당생 난성이 명건(확실히 세움)이면, 반드시 주는 중한 위험이며,
만일 한이 은혜의 도에 이르고,당생은 난성이 유약하면, 유년 난성이 오며 재앙은 가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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更可詳細分別病訟孝服等事,
如逢歲破,大耗亡劫天地官符必訟,
若流年喪白虎天哭弔客,輕則外孝,重則親喪,
如擎遊病符死符披頭血刃,有病重輕生死,依當生限度上定之,
但是凶難守照命宮則禍輕,臨照限宮則禍重,吉凶亦然,
다시 상세히 분별하는데 질병 소송 효복등 일이며,
만일 세파를 만나면, 대모 망겁 천지관부는 필히 송사이다,
만약 유년상 백호 천곡 조객이면, 가벼이면 외효이고,중하면 친상이다.
이를테면 격유 병부 사부 파두혈이면, 병의 중경생사가 있고, 당생으로 한도사 정하고,
그러나 흉난 수조 명궁이면 재앙이 가볍고,조한궁에 임하면 재앙이 중하고,길흉도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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所緊要者太歲,
有太歲守命限,一年平安,而有喜事,
有太歲守命限,而一年凶災疊出,或孝服重重,止從納音生剋,
與命宮限度,有情無情,
중요한 것은 태세이며,
태세는 명한을 지키고 있으면, 1년 평안이며, 기쁜일이 있고,
태세가 명한을 지키고 있으면, 1년 흉재가 겹처 나타나거나, 효복이 중중하고, 납음생극에 타라 멈추고,
또 명궁한도는 유정 무정하다.
沖守有偏有正,正則必禍,偏則無妨,
更於當生星辰上沖併,吉凶以斷之,
충을 지키는 것은 편이있고 바름이 있는데, 정은 필히 재앙이고, 편이면 무방하다.
다시 당생에서 성진위에 충이 함께하면 길흉을 판단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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便從太歲上數起,
다시 태세에 따라 수를 시작한다.
一太歲,二天空,三喪門,四勾神,五官符,六死符,
七歲破,八暴敗,九白虎,十天德,十一弔客,十二病符,
1태세, 2천공, 3상문, 네 갈고리, 오관부, 6사 부적,
7세 파, 8폭 패, 9백호, 10천덕, 11조객, 12 병 부적,
從命限所臨之地,流年星辰吉凶,以禍福,
火羅頭見計孛上主,尾見木同時,
皆主末關之事,全在太歲神煞上取用。
명한의 임한 지에서, 유년 성진은 길흉이며, 화복으로,
화라의 머리는 계패상의 주를 보고, 꼬리는 동시에 목을 보며,
모두 주의 마지막 관심사의 일이며, 모두 태세 신살위에서 취용합니다.
命為本,限為末,定一世之榮枯,
星移度,煞移宮,決流年之休咎,
명은 본이 되고, 한은 끝이 되며, 정한 1세(년)의 영고이고,
성이 도를 이동하고, 살이 궁을 이동하면, 유년의 휴구를 결정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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太歲乃諸神之統領,
月將為眾煞之樞機,月建併煞臨身,無吉曜,必遭橫攪,
태세 이는 여러 신의 통치자이며,
월장은 모든 살의 추기경이 되며, 월건이 아우러져 살이 몸에 임하고,, 길조가없는 요는,반드시 방해받을 것이며,
太歲趕煞入局,遇惡曜定入泉鄉,
喪門白虎哭聲騰,血刃官符公訟起,
擎天遊奕照身命,則陡頓生災,
豹尾黃旛臨限程,則纏綿有病,
大耗并計孛火羅於帝座,家破人離,
紅鸞遇木金水於限程,則財豐祿厚,
催官星至,須知恩命之榮,
태세 간살(뒤쫒는살)이 국에 들고, 사악한 새벽을 만나 정한 샘솓는 마을에 들어가고,
상문 백호가 울며 등천하고, 혈인 관부적 공소송을 제기하고,
하늘은 신명에 따르면, 재앙이 갑작스럽게 생기고,
표범 꼬리 황번이 한 정에 있으면, 그 다음에 질병이고,
대모 병 제왕에 앉아서 계패 화라이면, 가족이 부서지고 사람이 떠나며,
붉은 물떼새가 한 정에서 목 금 수를 만나면, 재풍 록후이며,
최(재촉)하여 관성에 이르면, 반드시 은혜 명의 영광을 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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食祿星臨,乃見文書之喜,添人進口,
天喜便遇吉星,足祿多財,
三煞不臨財位,紅鸞乃非吉曜,
天喜亦是凶神,須看交併何如,
식록성이 임하면, 이는 문서를 보는 기쁨이며, 첨 인 진구이고,
천희는 더 길성을 만나고, 만족한 록은 많은 재이고,
3살은 재의 위치에 오지 않으면, 붉은 새 이는 길조 요가 아니며,
천희 역시 흉신이며, 모름지기 사귐과무엇인가를 살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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方定災祥奚若,
遇吉則為吉斷,逢凶須作凶看,
天蠱為血光之神,
白虎乃重喪之煞,紅鸞照命,
有喜可消膿血之災,
방은 재앙 길조를 정하 계약이며,
길을 만나면 길조를 판단하게 되고, 흉을 만나 흉을 만드는지 살피고,
천충( 전갈)은 혈광의 신이 되며,
백호는 중상의 살이고, 붉은 물떼새는 명을 비추고,
농혈의 재앙을 제거 할 수있는 기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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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煞臨身,無病必招刑憲之禍,
木須為吉曜,
土命之人則以為災,
水孛本是凶星,
木命之人反能招福,
水孛主腎部疾嗽,失脫破財,
火羅主心腹血光,是非致訟,欲知陰人齟齬,
金孛照命值官符,
대살이 몸에 임하여, 질병이 없다면, 반드시 형헌의 재앙을 부르며,
목은 길조 요이며,
토명의 사람이면 이것이 재앙이 되고,
수패는 본래는 흉성이고,
목 명의 사람은 반대로 복을 부르며,
수패는 주로 신장 질환을 앓으며,실탈파재하고,
화라는 주로 심복부 혈광이고, 시비가 소송에 이르고, 음인을 알고 싶고,
금 패는ㅡ가 비추는 명값은 관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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如逢高貴提攜,
木臨身逢天喜,財逢劫煞,須防盜賊之侵,
田值官符,未免戶爭之撓,
擎天莫臨妻子之位,骨肉相刑,
官符怕到兄弟之宮,訟庭爭理,
死符病符當命限,切忌浮災,
大煞劫殺臨田財,須防暗損,凶攢殺聚,
만일 고귀하고 승진을 만나면,
목이 몸에 임해 천희를 만나고, 재가 겁살을 만나면, 반드시 도둑의 침입을 방어한다,
전 값은 관부적이고, 가정 분쟁에서 면제되지 않으며,
격천은 아내의 위치에 임했다 마라, 골육 상형이고,
관 부적은 두려움으로 형제의 궁에 이르며, 법원 분쟁하고,
죽음의 부적 질병 부적은 당 명한에 있고, 떠 다니는 재해 절대 기피이며,
대살 겁살이 전재에 임하면, 모름지기 어둠의 피해를 막으며,흉한 살인 모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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九死一生之年,煞值星扶,二滿三平之歲,
馬到遷移逢紫,千里稱心,
구사 일생의 년은, 살치성이 돕고, 2만 3 평의 세이며,
말이 천리(이주)하여 보라색을 만나며, 천리가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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祿臨主限照金星,록이 주 한에 임해 금성을 비추면,
四時進喜,사시는 나아가 기쁘고,
血刃傷財破蕩,
六害剋子防妻,
咸池併限鬧林中,
三煞沖身泉路口,
弔客主門庭之孝,
血刃主瘡疾之災,
4시는 나아가 기쁘고
혈인이 부를 해치고 탕을깨고,
6해극자가 아내를 방어하고,
함지는 아우르며 숲에서 한이고,
삼살충이 신천 로구이고,
조객은 주로 문정의 효이고,
혈인은 주로 창질의 재앙이다,
ㅡㅡㅡㅡㅡ
黃幡怕與火羅併,囚中致死,
豹尾只宜木金救,險處生祥,
凶星得用進權名,
惡殺攻身防險厄,
황반의 두려움과 화라가 합쳐지면,수에서 죽고,
표범 꼬리는 오직 목 금 구출에만 적합하며, 위험한 곳이 길조를 낳고,
흉성은 득용하여 권명으로나아가고,
악살이 몸을 공격하여 위험한 재액을 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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棄人間事,
歲君趕殺併限入喪門,從地下遊,
歲君攢凶併命臨三殺,
所喜者左助右救,所忌者後逼前空,
更加闌干之凶,必定斷幽冥之禍,
驟加官職,天喜照限福星臨,橫進資財,
인간의 일을 버리는것은,
세군 간살(살이 뒤쫒다)이 병한하여 상문에 들어가면, 지하에서 다니며,
세군 찬흉(흉이 모이다)이 병명하여 삼살에 임하면,
기쁨은 왼쪽을 보좌하고 오른쪽을 구하고, 싫은것은 후강(다그치다)전공비었다)이며,
다시 난간(종횡으로 어지럽다)의 흉을 더하면,반드시 정한 판단은 유명(그윽하고 어둡다)의 재앙이고,
취(달리다)가 관직을 더하면, 천희가 한을 비춰 복성이 임하는데 횡진(받침대)는 자재(무엇을 만드는기본재료)이다.
*
官祿臨身凶曜退,勾絞四時多撓,
爭不明,劫亡日日為災,
迍邅莫免,
更忌星躔留退,尤防煞反攻神,
攢凶須作夢中人,聚惡乃為泉下客,
有救則吉,無救則凶,
若參較乎災祥,宜酌量乎輕重,
僅見斯文,秘之為寶。
관록이 몸에 임하여 흉요가 물러나고, 구교 4 시가 많이 빛나며,
분쟁은 알 수 없고, 겁망일에 일은 재앙이 된다,
그것은 불가피하다,
다시 싫은 성은 물러가고, 더욱 살을 막으며 반대로 신을 공격하고,
찬흉은 모름지기 꿈의 사람을 만들고, 악을 모으는 것은 샘 아래 손님이다,
구원이 있다면, 길조이고, 구원이 없다면, 흉이다,
만일 재앙 길상이 비교된다면, 경중을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의 그 문 만 보아라, 비밀은 보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