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역 입니다. 그냥 내친김에 눈~~딱! 감구서리 몰매맞을 각오하거 지방도시까지 평 하겟습니다. (워낙 아는게 적은지라 오점이 많다는 지적이 들어왔습니다..)순서는 대구만 하도록 하고
나머지 부산/인천/광주/울산/대전.......기타 지방 중소도시 노선은 나중에 하거여
(대구 광역시)
1호선 = (영천?? ~ 사복?? ~ 안심 ~ 대곡 ~ 현풍12)
대구시 최초의 자하철 입니당(본인이 대구살적 착공한...기억이 또렷) 97 ~ 98년 사이 단계별로 개통 초기엔 진천 ~ 안심으로 개통 02년에 대곡연장이 개통되고 나머지 영천 ~
안심 구간과 대곡 ~ 현풍구간중 일단 유보된 안심 ~ 사복구간이 대구선 이설사업이 완료되면 본격추진 됩니다.하지만 잔여구간인 사복 ~ 영천 연장은 대구시등 정부에서 추
진하는게 아니라 지역,단체,여론의 주장에 불과한 단계라 실현가능성은 희박하네요 하지만 언젠가 실현될수 있는노선이고요 1호선과 국철 대구선의 연계운행으로 청천 ~ 영
천 구간은 대구선 철도를 운행하는 전철 입니다. 아마 이 노선도 서울 지하철(수도권 전철)1호선 처럼 광역화 되어 후엔 경주/포항 까지도 연장운행 가능성이 보입니다. 아마
도 영천연장 사업이 추진되고 완료되면 이지역에서도 그냥 보고만 있지 않을것 입니다. 그리고 창녕방면으로 대곡 ~ 현풍구간은 당초 경전철 3개선으로 분리 추진하려다. 아
예 대구시 대지공 에서 전철(지상구간)로 12년까지 완공할 예정입니다. 얼마전 철동게시판에서 닉은 생각안나도 회원분중 이노선을 마산까지 연장해야한다는??? 글을 본것 같
습니다. 실현 가능성은 없지만 서울 지하철(수도권 전철)1호선 역시 그누가 수도권을 넘어 충남권 천안/아산 까지 한술더떠 이젠 청주/대전 까지 연장할 태세인데 그 누구인들
여까지 연장할거란 생각을 했으리오....그러니 장담은 못하더라도 10년 내지 20년후면 대구지하철 마산 연장도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동쪽방면 경주/포항 역시 이때쯤 논의
되겠죠 이게 정말 실현 된다면 지하철을 넘은 광역철도로 역시 급행 운영을 생각 해야합니다. 거리도 100Km이 넘어서 급행,준급행,완행 3등급 운영하고 운행선 역사개량 미착
공선 대피선 신설 시,종착역 세분화 가 필요합니다.
이본선은 지방도시중 85년 부산에 이어 두번째로 지방에 개통된 지하철노선이고 연계망이 부족해서 승객또한 적은 한가한 적자철 입니다. 단일 노선으로 도심을 통과하나 시청등 관공서 기타
문화시설이 먼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동구청이 가까우나 그걸 뺀다면 거의 전무 다른교통과 환승가능성은 동대구역/대구역 열차말고는 04년12월30일 현재는 타노선 환승은 없으며 동대구역
에서 근처에 인접한 동대구정류소(고속) 외에는 터미널이 없습니다. 다만 대명동에 서부정류소가 전철역 근처에 있어 환승이 편리하나 문제는 도심지 와 거리가 떨어져서 ....서울의 서부터미
널(문산/금촌/의정부방면 직행버스 주로 취급)처럼 빠른 시간내 도심 진입이 어렵습니다. 참고로 서부터미널은 불광동/연신내 사이에 있습니다. 동대구역/아양교역에서 공항을 갈수 있으나
동대구역은 멀어서 그렇다 치더라고 아양교역에서도 버스편을 이용해야하는 도보거리로썬 마땅치 않습니다. 결론은 1호선이 승객이 적고 실패한이유는 타노선과환승 이 전무하고 철도를 제외
한 버스/항공 편 연계교통 환승이 어렵고 시청/방송국/극장등 문화시설 및 관공서의 빠른 이용이 불가하다는것 입니다.
이노선은 또한 사고가 많은 사고철 이지요 95년 가스폭발사고 그외 크고작은 공사장 붕괴사건 신문,뉴스에 소개된것만 해도 4건이상....그리고 가장큰 세계가 주목할 정도의
큰 사고는 03년2월 발생한 대지철 중앙로역 방화사건 입니다. 이처럼 대지철1호선은 크고작은 사건들로 얼룩진 사고철의 대명사가 되었지요 일반인들도 대구 하면 떠오르
는게 지하철이며 이런 사고철 기억밖에 없어 이미지가 굉장히 실추된 상태입니다. 아울러 대구시 와 대지철은 인력감축등 무인화 첨단화에 열을 올릴것이 아니라 이미지 개
선을 위한(사고철 이라는 이미지)안전한 지하철 건설에 투자하고 노력해야 할것 입니다.(그냥 여담? 이지만 이런 사고로 억울하게 죽은 원혼들이 대지철에 서려 저주를 내
린게 아닐까???? 그냥생각)
2호선 = (성주?? ~ 문양 ~ 사월 ~ 신천12)
이노선은 곧 개통을 코앞에 둔 대구시 2번째 노선입니다. 지방도시 에서 역시 부산에 이어 2번째로 1,2호선 2개선을 보유한 도시가 되지요 부산은 곧 3호선 개통으로 3개선
체제가 되고요 본노선은 단선병렬터널로 섬식 승강장이 많이 건설되고 스크린도어등 안전장치도 설치 됩니다. 전동차는 한국표
준형 동차이고 1호선 보다는 가벼운 느낌이고 10량이내로 운행 되지요 1호선에 비하면 한참 개선되고 성능이 향상된 노선....이노선이 개통되면 1호선이 많이 활성화 될것
입니다. 제발 1호선과 같은 길을가질 안길 바라는 바이며 첨단,최신철 이니 그만큼 안전을 명받은 철 입니다.!!!!!!! 안전/정시운행/가치창출.....
본노선은 향휴에 서쪽끝인 문양에서 경북 성주까지 연장계획이고 언제될지 모르는 무기한 장기구간 입니다. 동으로는 사월에서 영남대 구간은 지하철로 영남대 에서 신천
구간은 경전철로 건설되고 12년 개통 되지요 당초에는 경북/경산 지역 정부,단체,여론의 힘으로 지하철 하양연장이 추진되었다. 무산된바 있으며 이들이 단독으로 경전철로
바꾸어 2호선과 환승 하도록 추진하다 극적 타결로 지하철 + 경전철 복합 노선으로 당초보다 많이 축소되고 경유구간도 직선화되 건설 됩니다. 하지만 본 노선도 언젠간 하
양간 연장건설될 노선 입니다. 경산/하양 일대의 대학 그리고 대학촌을 무시할수 없기에 일단 이정도에서 멈췃지만 언젠가는 이들 학교/학생/주민 연합체가 하양연장을 들고 나설지
모르는 일이지요(확률 90%)
3호선 = (칠곡 ~ 범물동/원대 ~ 범어)
이노선은 10년이후 개통되는 노선으로 경전철로 건설되고 지상 + 지하로 건설되고 도심 구간은 지하로 건설 됩니다. 별 소견은 없고요 다만 지선하나가 있어 나름대로 도심
순환선??? 역할을 할듯 합니다.(대다수의 지선은 본선의 특정역에서 갈라저 별도의 지선 종착역이 있는데 반하여 이노선은 다시 본선과 만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교통수요는 있지만 소외된 지역이던 칠곡/태전동 일대를 지나고 도심을 경유하며 역시 소외된 지역인 범물동을 연결해 서울 5호선과 같은 역할을 수행할듯 합
니다. 서울 5호선도 소외지역이던 강서/강동구 지역을 경유하여 도심 진입이 수월해진 그리고 타지역 간 왕래도 개선됨
4호선 = (현충로 ~ 황금 ~ 큰고개 ~ 복현 ~ 노원 ~ 서대구정류소(고속) ~ 두류 ~ 현충로)
이노선은 대구시를 순환하는 노선 입니다. 언제 지어질기 기약도 없는 노선이고 서울/대전/광주/울산 에 이어서 5번째 순환 노선이지요 인천도 순환선인 3호선이 있으나 끝과 끝
이 만나지 않는 끝이 터진 C자형 노선입니다. 본인은 이노선까지 추진하고 3호선과 같이 추진했으면 좋겠지만 언제될지 막연한 노선 입니다.아직 발표조차 안했으며 구상
단계이고 그냥 빨리 지어지길 바라는수 밖에요..........하지만 도심을 지나지 않고(근처만 스쳐감) 공단 주거밀집지역 을 지나는지라 서울 6호선같은 한가한 철이 되겠군요
한가한기준은 평소나 러시아워때나 그다지 많은 차이없이 고른 분포를 나타내고 계층도 유형화된....본노선은 그흔한 대학도 경유하지 않습니다.(두류인근에서 계대,대대
분교를 지나지만)그냥 1,2,3,5,6호선의 인구분산 보조역할 밖에 수행하지 못할듯........즉 메인철로써 주체적인 독립된 역할수행이 어려운 종속철화 될가능성이 많습니다.
5호선 = (성서공단 ~ 봉무동/서대구공단 ~ 봉무동)
이노선또한 기약없는 막연한 노선중 하나입니다. 대구 도심을 지나며 대구역/대구국제공항을 지나는 노선으로 중요도가 있는 노선입니다. 공항과 역, 터미널을 직접 연결하
는 노선은 본 노선이 유일하니까요 이노선은 1개 지선이 있으며 서대구공단에서 출발 합니다.
이노선은 서울 5호선과 매우 유사합니다. 공항을지나고 철도역을 경유하여 끝에 2개 지선이 있어 2방향으로 운행 되는것이지요 그런만큼 대구5호선은 많은 수요가 있을거
라 생각됩니다. 1호선이 실패한것이 철도역 2곳을 지나긴하나 기타 터미널 , 공항 과 연계가 미흡하여 또 환승 노선이 없어서 승객유치가 쉽지 않은 까닭이지요 단일노선으
로 도심만 통과하며 동구청을 제외하면 기타 관공서/문화시설과도 먼 단점이 있습니다.(물론 동대구역 근처에 동대구고속정류소 가 있지만...) 5호선은 이런 1호선의 약점
을 보완하기 충분한 노선 입니다.
6호선 = (효목동 ~ 파동)
지방6개 도시중 유일하게 6호선까지 추진되는 도시가 대구이며 유일합니다.
본노선을 파동을 출발해 신천변을 따라 북상하다 삼덕에서 2호선과 환승되어 도심 진입 동대구역에서 1,3호지선,국철 환승 급커브하여 동쪽으로 효목동 망우당공원 근청에
서 끝나는 노선이지요 서울 8호선처럼 짧은 노선이며 소요시간도 얼마되지 않는 미니노선 입니다. 역시 언제 지어질지 모르는 막연한 노선이며 구간도 짧고 그냥 그저그런
지역만을 지나는터라 4호선과 같은 보조노선 종속철 수준으로 전락하지 않을까 싶군요
마지막으로 경부선/대구선 활용입니다.
들어가는 말로 철도를 전철화해서 운영해야하는 본인의 부족한 소견(생각) 입니다.
서울에서는 이미 지난 70년대 말부터 수도권 전철 이란 이름으로 철도구간에 전동차를 운행중입니다. (경부선/경인선/경원선/종로선...이건 지하철구간) 대구또한 이처럼 가칭 "대경권 전철"대
경권은 대구+경북권 입니다. 전철을 만들어 운행해도 좋을것 갇습니다. 우리나라는 서울/인천을 제외하면 대전/대구/부산/광주/울산 에는 전철이 운행되지 않습니다. 이점이 참 아쉽습니
다. 돈 많이들여 지하에 땅파거나 아님 길위에 다리지어놓고 뭔가 새로운 노선을 건설하는데만 치중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지 기존노선을 이용하여 전철화 하고 역사개량을 통하
여 (단선 노선은 복선화 포함) 전철을 운행하는것이 훨빠르고 돈절약 되는뎅.....위 도시들은 요근래 얼마안되서 "생긴" 신흥 도시가 아니라 이전부터 있던 도시이며 대전/대구/부산/광주는 철
도 교통으로 인해 발전한 도시입니다. 교통의 요충지이죠 때문에 이도시들은 자연스레 철도역주변에 마을이 형성되고 상권이 발달하였습니다. 철도가 지역 경제 와 지역간 왕래의 필수수단 입
니다.(요즘은 소음공해 유발이니 뭐니 해서 철도가 찬밥이 됐지만-_-)그렇기에 유동인구가 많이 있을것 이고요 신 노선 신설로 수년걸러 새로운 상권 마을을 만드는것 보단 이점이 훨 현명하
단 생각이 듭니다.
본론으로 가지요 가칭 대경권 전철은
경부선 구간 = 구미(미래엔 김천) ~ 동대구 ~ 청도 (김천시--구미시/칠곡군(왜관)/대구시/경산시/청도군)
대구선 구간 = 경주(미래엔 포항) ~ 영천 ~ 동대구 ~ <경부선>(포항시--경주시/영천시/경산시(하양)/대구시/칠곡군(왜관)/구미시--김천시)
위구간이며 구미/경주/포항시는 자체적으로 경전철 신설 계획이 이미 있는 도시들이니 빠른시일내로 추진하여 역시 대경권 전철도 같이 추진된다면 좋겠습니다. 헌데 포항시를 제외하고 남
은 경주/구미시 경우는 단순 "주장" "필요성" 에 불과해 추진될지 궁금합니다. 이런단계인만큼 언론이나 인터넷으로도 검색이 쉽지 않은...차라리 경북에서 나사서라도 시행해야할 것입니다.
대경권 전철 차량은 동글이나 그런 중형동차로 하고 8 ~ 10량 이내가 좋을듯 합니다. 출발역은
경부선 = 김천/구미 로 하고 대구선 = 동대구로 하며 지선으로 영문 "K" 를 사용해 "K110" 으로
했으면 합니다. 차량기지는 경부선 = 칠곡군에 하고 김천/구미지역은 주박 및 간단한 검수 기능만 시행 하고 대구선 = 사실상 대구선은 무척 어렵겟습니다. 경부선 기지와 공용하고 (시 지역을
지나고 무척 발전한 도시화 된 지역을 많이 지나서리...)경주/포항/영천역에 주박 및 간단한 검수가 가능하게 했으면 합니다.
여기까지이고여 본인도 대구에 살았으며 대구에 자주 가는지라 부족한 지식이지만 나름대로 끄적에 보았습니다. 끄적이고 나니 부정적인 표현이 많았지요 사고철/종속철/적자철등 말이지요
저는 대구 이동네에 많은 애정을 가지고 있고 고향인 동네라서 호감을 가진 동네입니다. 이글을 읽으시는 대구/경북분들께서 별로 달갑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저의 소견일뿐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틀린게 많더가 개선점이 있으면 많은 리플/답글 부탁합니다
이상으로 송도역 이었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내친김에 지방도시까지 합니다...대구편(일부 빠진것이 있어서 보충 / 내용수정 합니다.)
수인선송도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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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574
04.12.31 16:23
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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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뭔가 잘못 알고 계신 거 같은데...병렬터널이란 게 쌍굴터널 얘기하는 거 아닌가요? 그래서 섬식으로 많이 짓는다고... 일반적으로 터널 하나에 복선이지만 병렬은 단선터널이 두개인 거라고 알고 있는데...그러니 당연히 섬식이 유리하겠죠?
3호선 경전철로 확정되었나요?? 범물,지산동과 칠곡의 인구로 생각하면;;; 경전철로 건설될경우 대구시 분명 후회할터인데;;; 얼핏보기론 칠곡~원대 중(?)전철 원대~범물 경전철 이라는 말도있던데... 아무튼 개인적으로는 중전철로 건설되었으면 좋겠네요 ㅎㅎ
그리고 4호선 복현같은경우에는 북구쪽 경북대, 영진전문대 수성구쪽 2호선환승역인 남부정류장(?) 주위의 많은 고등학교와 산업정보대학있기때문에 (서구쪽에는 안살기때문에 모르겠습니다만) 생각보다 수요가 쫌 될터인데a
뭐~ 암튼 현풍경전철과 연결되면.. 대박이죠 ㅋㅋ 제가사는동네는 안심쪽인데;; 수요가 영~;;;
2호선에 착공된 터널은 단선병렬터널입니다.
3호선은 경전철인지 중전철인지 아직 확정은 되지 않았습니다. 한때는 경중홉합전철로 해야 한다는 여론도 있었습니다.
광주가 철도로 발전했다라...;; 글쎄요, 광주는 좀 아니라고 보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