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8일 화요일 새벽기도회 h♣.hwp
♣2011년 3월 8일 화요일 새벽기도회 ♣
성경:잠언14:1-11(구925P)
제목: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의 차이
1.지혜로운 여인은 자기 집을 세우되 미련한 여인은 자기 손으로 그것을 허느니라/
2.정직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외하여도 패역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멸하느니라/
3.미련한 자는 교만하여 입으로 매를 자청하고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자기를 보전하느니라/
4.소가 없으면 구유는 깨끗하려니와 소의 힘으로 얻는 것이 많으니라/
5.신실한 증인은 거짓말을 아니하여도 거짓 증인은 거짓말을 뱉느니라/
6.거만한 자는 지혜를 구하여도 얻지 못하거니와 명철한 자는 지식 얻기가 쉬우니라/
7.너는 미련한 자의 1)앞을 떠나라 그 입술에 지식 있음을 보지 못함이니라 /앞으로 가라 그 입술에 지식 있음을 보지 못하리라
8.슬기로운 자의 지혜는 자기의 길을 아는 것이라도 미련한 자의 어리석음은 속이는 것이니라/
9.미련한 자는 죄를 심상히 여겨도 정직한 자 중에는 은혜가 있느니라/
10.마음의 고통은 자기가 알고 마음의 즐거움은 타인이 참여하지 못하느니라/
11.악한 자의 집은 망하겠고 정직한 자의 장막은 흥하리라.
예배의부름:잠언13:19-25
신앙고백:(사도신경)
찬 송:199장
성경봉독:잠언14:1-11
말씀선포: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의 차이
합심기도:주기도:찬양:(나 같은 죄인 살리신 )
할렐루야! 영적 싸움에서 승리하신 여러분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히 임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제목}***“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의 차이”
여러분! 하나님은 우리에게 반드시 보응하시는 분이심을 보여 주십니다. 롬2:6절에서도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신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생각대로 무슨 일이든 할 수 있습니다.
주의 일도 하기 싫으면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분이 내키지 않으면 하던 일도 내동댕이칠 수도 있습니다.
아무도 그런 행동을 막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전11:9절에 나오는 말씀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이 모든 일로 말미암아 너를 심판하실 줄 알라”고 한 말씀이 그것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어떤 보응을 받으실 씨앗을 뿌리며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까? 선한 일과 악한 일에 따른 보응은 반드시 있습니다.
성령으로 심으시기 바랍니다. 영생으로 거둔다고 하셨습니다. 하늘의 상급을 바라보시면서 묵묵히 심으시기 바랍니다.
땅위의 축복도 채워 주실 것입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신실하신 약속을 믿으시고 헛됨이 없는 주의 일에 여러분의 생애를 바칠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의 차이”(잠언14:1-11)
세상 사람들을 분류하는 방법은 다양하겠지만 크게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치 우리 앞에 놓인 길이 “사망의 길”과 “생명의 길”의 두 가지가 있어 그 어느 길이든지 한 쪽을 선택해야 하는 것처럼 우리는 우리의 선택과 행위에 따라 지혜로운 자 아니면 어리석은 자로 구별됩니다.
그러면 오늘 본문을 통하여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의 차이점을 찾아보겠습니다.
1.하나님에 대한 차이.
본문 2절 “ 정직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외하여도 패역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멸하느니라”.
정직하게 행하는 자는, 즉 지혜로운 자는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합니다다. 그러나 어리석은 자는 하나님을 경멸한다고 하십니다.
시편 14:1절 “ 어리석은 자는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는도다 그들은 부패하고 그 행실이 가증하니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여러분!하나님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 얼마나 어리석은 사람들입니까?
2.입술의 열매에 대한 차이.
본문 3절 “ 미련한 자는 교만하여 입으로 매를 자청하고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자기를 보전하느니라”.
어리석은 자의 입술은 날카로운 칼날이 되어서 주위의 모든 사람들에게 상처를 입힙니다.말로 상쳐받는 일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우리의 입술을 스스로 살펴봅시다.목회자인 저도 말로 상쳐를 주었던 일들이 종종 있었음을 고백합니다.
바른 말을 합시다.선한 말을 합시다. 의로운 말을 합시다.
부끄러움이 없는 말을 합시다. 신실한 말을 합시다.
말은 많은 사람들을 울릴 수도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힘을 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말로 감동을 주고 믿음을 주고,소망을 주고,기쁨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3.장애물에 대한 차이.
본문 4절 “ 소가 없으면 구유는 깨끗하려니와 소의 힘으로 얻는 것이 많으니라”.
여기서 “ 소 ”는 우리에게 주어진 의무, 혹은 사명, 혹은 우리에게 유익한 지혜나 명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 구유” 는 그것을 행함으로서 뒤따르게 되는 희생, 고통, 혹은 수고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 얻는다 ”고 하는 것은 그것을 행함으로서 얻게 된느 유익을 말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 말씀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혹은 지혜, 사명등은 어느 정도의 희생과 수고가 뒤따르지만, 그것을 행함으로서 얻게 되는 유익은 그 희생과 수고에 비할 바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앞에 놓인 장애물을 보지 않고, 장애물 너머에 있는 유익을 보는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어리석은 자는 앞에 놓인 장애물만 보고 장애물 너머에 있는 유익은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장애물만 보고 낙심하고 쉽게 포기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 가나안 땅으로 가는 로정에는 많은 장애물들이 가로 놓여 있었습니다. 광야에서의 장애물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광야에서도 반석에 물을 내어 마시게 하시고 매일 만나를 내려서 먹이시고 장애물들을 다 물리치셨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은 장애물이 하나씩 나타날 때마다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원망하고 모세 지도자에게 대들고 백성들을 선동하였습니다.
애굽의 종살이 430년 동안에서 해방하셨는데 장애물이 나타날 때마다 애굽으로 돌아가자,애굽에 매장지가 없어서 이곳에서 죽게 만드느냐? 하며 불평하였습니다.
이런 장애물에 대한 어리석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쓰러져 죽고 말았습니다.
여러분은 장애물에 대하여 지혜로운 자입니까? 어리석은 자입니까?
4.증인에 대한 차이.
본문 5절 “ 신실한 증인은 거짓말을 아니하여도 거짓 증인은 거짓말을 뱉느니라”.
증인은 거짓말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유언으로 주신 명령이 무엇입니까?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1:8)”.
예수님의 증인이 어떻게 거짓말을 할 수 있겠습니까?
신실한 주님의 증인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5.지식에 대한 차이.
본문 6절 “거만한 자는 지혜를 구하여도 얻지 못하거니와 명철한 자는 지식 얻기가 쉬우니라”
이 말씀은 지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겸손한 자에게만 주어진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여호와를 경멸하고 스스로의 능력만을 의지하는 거만한 자는 지혜를 아무리 구하여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명철한 자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앞에 겸손한 모습을 잃지 않는 경건한 자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풍성한 지혜를 얻습니다.
여러분! 여호와를 경외하는 겸손하심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를 소유하시기를 바랍니다.
6.죄에 대한 차이.
본문 9절 “ 미련한 자는 죄를 심상히 여겨도 정직한 자 중에는 은혜가 있느니라”.
“심상히 여기다”는 말은 “비웃다”,“우습게 여기다”는 뜻으로서 자신이 범죄하였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양심의 가책도 느끼지 못하는 영적으로 무감각한 상태를 가리킵니다.
이는 바로 미련한 자가 하나님으로부터 아무런 은혜나 호의를 받지 못하는 구체적 이유입니다.
그러자 정직한 자는 죄를 두렵게 여기고 행치 않을 뿐 아니라 죄를 지었어도 그것을 바로 뉘우치고 통회하기 때문에 하나님으로부터 은혜와 호의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거짓없이 정지하게 행하는 자는 오직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은총의 대상이 됨을 명확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죄를 두려워할줄 아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결론}***
여러분!여러분의 입술과 행실과 마음은 과연 어리석은 자의 열매를 맺고 있습니까? 아니면 지혜로운 자의 열매를 맺고 있습니까?
1.하나님에 대하여!
2.입술의 열매에 대하여!
3.장애물에 대하여!
4.증인에 대하여!
5.지식에 대하여!
6.죄에 대하여!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의 차이를 아셨다면 이제는 어리석은 자의 길에 서지 마시고 지혜로운 자의 길로 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하니다.
묵상:잠언14:1-1-11절입니다. 오늘도 말씀을 묵상하시고 지혜롭게 하루의 삶을 사시기를 간절히 소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