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八字強弱鑒定法 八字強弱鑒定法 作者:不詳
八字強弱與用神 팔자강약과 용신
* 자주 오신 고수분들께서는 이해를 더해 보십시요.
日幹代表命造本人,人的身體有強壯瘦弱之別,亦有不強壯也不瘦弱者,
也有外強而實弱者,外弱而實強者。日幹也有強弱之別,也不不強不弱者。
일간은 명조 본인을 나타내며, 사람 신체는 강장외약을 구별하며,또 강장하지 않고 외소약하지 않는것은,
또 외강이 있으며 실약인것, 외약이며 실강인것은, 일간 또한 강약의 구별이 있으며,또 불강 불약이 아닌것이다.
八字中其餘七個干支圍繞著日幹,於是便發生一系列的關係,
這此關係,其直接影響,就是日幹是強?是弱?或不強不弱?
팔자에서 그 나머지 7 간지가일간을 위요하고, 이에서 발생한 계열의 관계이며,
이 관계는 직접영향이고, 이른 일간이 강인가?약인가? 혹 불강 불약인가?
日幹之強弱關係,概括而言,就是得地與不得地、得勢與不得勢、得氣與不得氣。
衡量一個八字日幹的強弱,是學習八字算命最基本的功夫,
“八字日幹的強弱”,通常簡稱為“八字的強弱”,所謂旺八字,弱八字,均是指日幹而言,而非針對八個字而言。
일간의 강약관계는, 개괄이며 말은, 이는 득지와 불득지이고,득세와 불득세이고, 득기와불득기인데,
형량은 한 팔자 일간의 강약이며, 이는 팔자 산명 학습은 가장기본적 공부이며,
팔자 일간강약.통상 간단히 칭해 팔자의 강약이 되고, 소위왕팔자,약팔자이며,모두 일간을 가리키는 말이며,8개글자를 찌르는것이 아닌 말이다.
以日幹為我,而八字中各幹及各支中所藏五行與日幹的關係概括而言就是:
生我(正印偏印)、생아 (정인 편인)
助我(比肩劫財)、조아 (비견 겁재)
克我(正官七殺)、극아
我克(正財、偏財)、아극
我生(食神、傷官)。아생(식신, 상관)
使日幹變旺的因素為:生我、助我。
使日幹變弱的因素為:克我、我生、我克。
日幹旺,일간 왕은
必是生我者多或有力,반드시 나를 생하는 것으로 많거나 유력하며,
助我者多或有力。나를 돕는 것은 많거나 유력하다.
而克我、我生、我克者少或無。극아, 아생,아극인것은 적거나 없다.
日幹弱,일간 약은,
必是克我者多,我生者多,我克者多,
而生我、助我者少或無。생아 조아는 적거나 없다.
宜注意者,마땅히 주의할것은,
旺八字不一定就富貴, 왕한 팔자는 일정치 않은 것이 부귀이며,
弱八字也不一定就貧賤,약한 팔자는 일정치 않은 것이 빈천이고,
不旺不弱的八字(中和八字)也不一定就真的是好命。
불왕 불약의 팔자(중화팔자) 또한 일정치 않은 것이 진실인것은 좋은 명이다.
判定日幹強弱的最重要依據,일간 강약 판정의 가장 중요한 근거는,
就是日幹所處的季節, 일간이 거하는 곳의 계절이며,
即某幹生於某月而言之,즉 어느 일간이 어느 월에서 태어나는가, 말하는 것인데,
月支是用來判斷日幹強弱的最重要因素,월지는 쓰인 일간 강약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고,
其餘干支是次要因素,此點務必牢記。나머지 간지는 다음 요인이며, 이점은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1
扶抑:억부
日幹旺了,일간 왕은,
相當於一個人胖了,就需要減肥,
就要用 긴요히 쓰는
克日幹的官殺、일간을 극하는 관살
泄日幹的食傷、일간을 설하는 식상
挫日幹的正偏財,일간이 앉은 정편재
來消耗日幹的力量,일간을 소모하게 하는힘이며,
使日幹變得中和,就如同使一個人變得不胖不瘦,身材勻稱。
而 그래서
克日幹的官殺、일간을 극하는 관살
泄日幹的食傷、일간을 설한 식상
挫日幹的正偏財,일간이 깔고 앉은 정편재
就叫做“用神”。이것이 용신이다.
日幹弱了,일간 약은,
相當於一個人瘦了點,就需要加強營養,
就要用
生日幹的正偏印、
助日幹的比劫,
來增強日幹的力量,
使日幹變得中和,就如同使一個人變得不胖不瘦,身材勻稱。
而
生日幹的正偏印、
助日幹的比劫,
就叫做“用神”。
而 그래서
一個日幹既不旺也不弱, 한일간이 이미 불왕이고 불약이면,
本身就是一個趨向于中和的八字,본신은 중화를 따르는팔자이며,
就不需要減肥,줄일필요가 없고,
也不需要加強營養,강하게 기를 필요도 없으며,
就沒有“用神”。용신이 없는 것이다.
而事實上,그래서 사실상
每個八字都有用神,中和八字也不例外,모든 팔자는 용신이 있고, 중화팔자도 예외 없고,
中和八字用神的取法,以後再講述。중화팔자 용신의 취법은, 후에 다시 논한다.
加強(扶)日幹或消耗(抑)日幹的五行,강 부 소모 억 일간 오행을
稱著“扶抑用神”,又叫“中和用神”。억부용신 또는 중화용신이라 한다.
《滴天髓》雲:적천수에서
“道有體用,不可以一端論也,要在扶之抑之得其宜;
人有精神,不可以一偏求也,要在損之益之得其中。”
도는 체용이 있고 한단으로 논할수 없다.요는 있는 부로 억으로 얻어 그마땅함이다.
사람은 정신이 있고, 한편으로 구할수 없다.요는 손으로 이익으로 얻는 그중에 있다.
這就是說,이말인즉
一個日幹,弱了就要扶之、益之,
한 일간은 약한것은 도와서, 이익으로 하고,
強了要抑之、損之,강한것은 억제하여 손으로 하고,
使其“得其宜”、“得其中”。사용 그것이 얻어 마땅하고,얻어그중에 있다.
八字中“扶之抑之”、“損之益之”的五行,就是用神。
比肩劫財、正印偏印、正官七殺、正財偏財、食神傷官
都有可能成為八字的用神,
當一個人的大運或流年走到用神運的時候,必然屬於好運。
至於到底如何個好法,須視具體而定。
而克用神的五行,必然是“忌神”,그래서 용신을 극하는 오행은 반드시 기신이다.
當一個人的大運或流年走到忌神運的時候,
必然屬於壞運,至於到底如何個壞法,須視具體而定。
2
調候:조후
《滴天髓》又雲:적천수에서
“天道有寒暖,發育萬物,人道得之,不可過也;
地道有燥濕,生成品匯,人道得之,不可偏也。”
천도는 한난이 있고 만물을 발육하고, 인도를 얻어서 지나침이 없다.
지도는 조습이 있고, 종류를 생성하며, 인도를 얻어서 치우칠수없다.
春天溫暖,봄날은 온난하고
夏天炎勢,여름날은 불꽃 세이고
秋天涼爽,가을날은 서늘하고
冬天寒冷,겨울에는 한냉하며
此季節之異也。이는 계절의 이치다.
-1
春秋兩季,氣候宜人,姑且不論。춘추2계절은, 기후가 사람에 좋고,고 그것이 불논이다.
而在夏冬兩季,大熱大冷,這時,就需要用“調候”,여름 겨울에는 대한 대열로 이때 조후가 필요하다.
八字生於夏季,要用水作用神,팔자가 여름철에 나면 수작용 신을 사용하고,
八字生於冬季,要用火作用神,겨울철에태어나면 화작용 신을 사용한다.
水火是用來調和氣候的,此稱為“調候用神”。수화는 조화기후로 조후용신이라 한다.
一個八字,不能太熱了,也不能太寒了,
即“不可過也”、“不可偏也”。
한 팔자는 태열할수 없고, 또 태한 할수 없는데,
지나침도 아니되며, 치우침도 아니된다
-2
夏季的調候作神用壬癸水,當然是壬水為佳,癸水效力大減;
하계의 조후가 만드는 용신은 임계수이며, 당연히 임수는 즐겁고, 계수는 효력이 크게 줄어진다.
-3
冬季的調候用神以丙火為上,用丁火極為勉強,
與丙火不可同日而語,
唯不得已方用之,
或在某種特殊情況下用之。
동계의 조후용신은 병화가 상이 되고,정화를 쓰면다함이 면강되고,
또 병화는 같은 날일수 없는 말이고,
오로지 부득히한 경우 사용하거나,
어느 특수 상황아래서 사용한다.
如:예를들면
辛生醜月,得眾多印星比肩之助,日幹自不為弱,因處冬末,
寒氣自強,宜用丙火除寒,妙在年幹丙火高透,當作為用神,
丙火坐戌為火庫,日時地支亥中甲木暗生。
신금이 축월에 생하고, 많은 인성을 얻어 비견의 돕고, 일간 스스로 약하지 않고,
丙火有根,故本命最佳之用神,必為丙火,
其次之用神,必為甲乙木。
병화가 뿌리가 있으므로 본명 가장기쁜것이 용신이며,
반드시 병화가 되고,그다음으로 용신은 반드시 갑을목이 된다.
四十一歲後大運遇火,官職連升,
流年遇木,政績卓著,
一九九七年丁醜,又調入市內某局任局長。
41세후 대운이 화를 만나 관직 연승이고,
유년이 목을 만나 정적 탁저이고,
1997년 정축,또 조입시내 어느 국임 국장이다.
丁生午月建祿,為身旺,年幹丙、日支巳助之,故本命日幹很強,
扶抑用神當取壬癸制火,庚辛生水為助,且時當炎夏,調候用神必在壬癸也。
觀八字,用神在庚中之壬、子中之癸。
팔자를 살피면 용신이 경중의 임에 있고, 자중의 계에 있다.
三十六歲後行戊戌運,土旺克水,用神受制,燥土奪水,故此戊戌必為極惡劣之運。
時元兵東下,南宋江山不保,文天祥堅持抗元,屢戰屢敗。
36세 후 무술운으로 가고, 토왕이수를 극하고, 용신이 제재를 받고,조토탈수이므로 이 무술은 반드시 악열의 운이 다한다.
戌運戊寅年,寅沖申,土克水,兵敗被俘,
戌運壬午年,丁壬合木,壬失效力,午衝子水用神,慷慨就義。
술운 무인년,인충신,토극수, 싸움에서 패하여 포로가 된다
술운 임오년,정임합목, 임은 효력을 잃고, 오충자수용신, 기개가 있고 옳음을 갖는다.
雖雲人事,人事有吉凶;實乃天命,天命有定數。
3
通關:통관
《滴天髓》又雲: 적천수에서 전하기를
“關內有織女,關外有牛郎,此關若通也,相將入洞房”,
此言通關之妙用。
"관문(天關)안에 직녀가 있고, 관문(天關)밖에 건우가 있으니, 만약 이 관문(天關)이 열려 서로 동방(침실)에 들어간다,"
이 말이 통관의 묘용이다.
一個八字,其中有一字為八字整體配合所必需者,
而此一字又遭其他干支所克、所沖、所合,這時,有必要進行通關,
使此一字免遭其他干支之克、之沖、之合。
한 팔자는 그중 유일한 글자가 팔자 정체한 배합 된것에서 필수인것이며,
이 한글자 또한 다른 간지에서 극, 충,합을 만나며, 이때 필요한 통관을 진행하고,
쓴 이 한글자가 벗어나 다른 간지의 극, 충,합을 만난다.
進行通關之物,亦必然是一種天干,或是一種地支,或是一個地支中所藏之物。
此通關之物,稱作“通關用神”。
통관의 물을 진행 하는데는 반드시 한종류의 천간이거나, 한종류의 지지이거나, 하나의 지지중 장간의 물이 필요하다.
이 통관의 물을 칭하여 통관용신이라 한다.
官殺旺而克日,官殺可用的話,柱中有正偏印,就用正偏印通關;
傷食旺而克官,官可用的話,柱中有財,就有財通關;
식상이 왕하며 관을 극하는 것은,관이 사용된다는 말은, 기둥에 재가 있으면,재가 있는 통관이다
比劫旺而克財,財可用的話,柱有傷食,就以傷食通關;
印星旺而克傷食,若傷食可用的話,柱有比劫,就用比劫或日幹來通關。
인성이 왕하며 식상을 극하는데는,만일 식상이 사용된다는 말은 기둥에 비겁이 있으면,식상으로 통관이다.
如此之類,凡通關之神,예를들면 이런 류가 보통 통관의 신이고,
最好有力,或在幹, 가장 좋은것은 유력하거나 천간에 있거나,
或緊貼所用之物或所忌之物,바짝 달라붙어 사용하는 물이거나 기피하는 물이며,
若通關之神隔得太遠,만일 통관의 신이 너무 멀리 있거나
或藏于支中無力,等於沒通,장간 지지중에 힘이 없는등 통하지 않는데,
比如在墓庫中一點點,力量太小,有等於無。
以上所述之이상 기술한 것으로
扶抑、調候、通關之用神,억부,조후, 통관의 용신이며,
有八字中原有者而大運亦有者,팔자중에 원래 있는 것이면 대운에서도 있는 것이고,
有八字中無而大運中遇者,팔자 중에 없으면 대운에서도 없는 것이고,
有八字既無而大運亦無者。팔자에 이미 없으면 대운에서도 없는 것이다.
在人事的吉凶上,就產生了各種微妙的響應。
ㅡㅡㅡㅡ
張神峰病藥說類 : 장신봉 병약설 류ㅡ연결 크릭
ㅡㅡㅡㅡ
茲舉數例以說明問題:다음은 문제를 설명하는 몇 가지 예입니다.
1.
계 임 을 기
미 인 해 묘
首先,
日幹乙木,生於寅月,為得地,
乙木在寅又處於“帝旺”,
所以乙木日幹就已經算得上是旺。
우선, 일간 을목은 인월에 태어 났고, 득지하였으며,
을목은 인에서 또 "제왕"에 있기 때문에
을목일간은 이미 왕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但如果其他干支有很多火來泄木,
或很多金來克木,
或很多土來耗木,
就有可能使日幹乙木由旺轉弱。
至於到底是強是弱,還要進一步分析下去。
그러나 다른 간지에 화가 많아 목을 설하며,
혹 많은 금이 와 목을 극하거나,
혹 많은 토가 와 목을 모하거나,
이것은 사용할수 있는데,일간 을목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것이 강한지 약한지에 관해서는 더 분석이 필요합니다.
地支有亥卯未三字,亥卯未合木局,大大加強了木的力量,所以乙木就更旺了。
天干的癸水生木,又加強了木的力量,這個乙木日幹,可算是非常之旺。
천간 계수는 목을 생하며, 나무의 힘을 강화시켜 주며,이 오토기 데일리 드라이는 매우 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由此可知,
八字中有兩重水(壬水、癸水)生木,除日幹屬木外,未中有乙木、寅中有甲木,亥中有甲木,卯中有乙木,月幹又是甲木,日幹之木得到眾多木來幫助。
이것으로부터 알 수 있듯이
일간의 목을 제외하고 8 개의 문자에 2 개의 중수 (壬水, 癸水) 원목이 있으며, 오토 무가없고, 음에 자오무가 있고, 하이에 자오무가 있고, 윤에 오토 무가 있고, 달 줄기는 지아무이며, 니칸의 나무는 많은 숲의 도움을받습니다.
八字中有年支未中的己土,寅中的戊土,時幹的己土,木要克土,當然要耗日幹的一些力量。
八字中有未中的丁火,寅中的丙火,木要生火,當然也要消耗日幹的一些力量。
但是和幫助日幹的力量比起來,消耗日幹的力量畢竟是太少了。
팔자 중에는 년지 미토중의 기토, 인중의 무토, 시간의 기토, 나무의 극토가 있으며, 물론 일간의 약간의 힘이 필요합니다.
팔자 중 미중의 정화는, 인중의 병화, 목이 화를 생하고 있으며, 물론 일간의 힘의 일부를 소비합니다.
하지만 일간의 역량을 돕는 힘에 비하면 일간을 소비하는 힘은 역시 너무 작다.
2.
병 기 신 경
인 해 묘 인
八字中沒有金來克木。
所以,這是一個極旺的八字。
팔자에는 금이 와 목을 극하는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매우 왕한 팔자입니다.
首先,日幹辛金生於亥月,不得令,不得地,
這時,辛金就已經算弱了,至於到底弱不弱,
還要看其他干支對辛金有無幫助,幫助是大還是小,
若幫助很大,辛金就可轉弱為強,
若説明小,辛金終究屬弱。
우선, 일간 신금은 해월에서 태어 났으며, 득령도없고, 득지도 없으며,
이때 신금은 이미 약하고, 약한지 아닌지,
또 다른 간지들이 신금을 돕는지, 도움이 크든 작든,
만일 도움이 크면, 신금은 약이 바뀌어 강해질 수 있고,
도움이 작으면 신금은 결국 약하다.
年支、時支寅中有戊土生金,
月幹有己土生金,時幹有庚金幫助辛金,
這時,
日幹辛金似乎還有一點輔助的力量,但這些力量實在不強。
年幹的丙火克金,年支、時支有丙火克金,克掉了日幹辛金的部份力量。
年支、月支、時支有甲木、日支有卯木,月支有亥月,金要克木,要生水,
這樣,就更消耗了辛金的力量,所以,日幹辛金算是較弱了。
현재 Ri Gan Xin Jin은 약간의 보조 힘을 가지고있는 것 같지만 이러한 힘은 실제로 강하지 않습니다.
연간 건조 프로필렌 화재 그램 금, 연간 지점 및 시간 지점에는 프로필렌 화재 그램 금이 있으며 매일 건조 신진의 그램은 매일 건조 신진의 강도의 일부를 잃었습니다.
년, 월, 시간 가지에는 갑옷 나무가 있고, 낮 가지에는 나무가 있고, 월 가지에는 달이 있고, 금은 나무를 원하고 물이 태어나므로 신금의 힘을 더욱 소모하므로 일간 신금은 약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綜合平衡,日幹辛金算是偏弱,不得地、不得氣、不得勢,故這是一個較弱八字。
포괄적 인 균형 측면에서 일간 신금은 약한 것으로 간주되며 득지 없고, 득세 없고, 고로 이는 비교적 약한 팔자이다.
3.
무 병 임 신
인 진 술 축
首先,
日幹壬水生於辰月,辰為水之墓庫,使壬水有根,便因是壬水“墓地”,
單憑此點,壬水並不能算旺,只是有“根”而已。
至於到底是旺是弱,還要分析其他干支才能確定。
우선,
일간 임수는 진월에서 태어 났으며, 진은 수의 묘고가 되는데,임수는 뿌리를 가지고 있고 임수의 "묘지"이며,
임수는 왕으로 간주 될 수 없지만 "뿌리"가 있을 뿐입니다.
그것이 강하거나 약한지에 관해서는, 결정하기 위해 다른 간부들을 분석 할 필요가있다.
時幹辛金、時支有的辛金可生壬水,時支中的癸水可幫助壬水,使壬水有了一點依託。
年幹戊土,年支中的戊土,月支中的戊土,日支中的醜土,時支中的醜土,均可克制壬水。
年支有甲木,月支有乙木,均可泄壬水。
年支有丙火,月幹的丙火,日支有丁火,壬水克火,均會消耗壬水的力量。
건조한 신진이있을 때, 가지에 약간의 신진이 비 물을 낳을 수 있을 때, 시간 가지의 달인 물은 비 물을 도울 수 있으므로 비 물이 약간의 지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년생 가지의 건조한 토양, 일년생 가지의 오각형, 달 가지의 오각형, 일지의 축토양, 시간 가지의 못생긴 토양은 모두 비 물을 억제 할 수 있습니다. 일년생 가지에는 못 나무가 있고 월간 가지에는 물을 배수 할 수있는 오토 무가 있습니다. 연간 지점에는 프로필렌 화재, 달 건조 프로필렌 화재, 일일 지점에는 딩 화재, 비 물 그램 화재가 있으며, 모두 비 물의 힘을 소비합니다.
綜合平衡,日幹壬水屬弱,因有比肩、印星幫助,而且,月令上占了一個墓庫,故不是很弱、最弱、極弱,不過,壬水已算是弱得夠意思了。
포괄적 인 균형, 햇볕에 건조한 비 물은 어깨와 물개 별의 도움으로 약하고, 또한 달의 순서는 무덤을 차지하므로 매우 약하지 않고 가장 약하고 매우 약하지만 비 물은 이미 충분히 약합니다.
4
신 신 갑 갑
해 축 자 술
首先,日幹甲木生於醜月,木生冬月相,日幹有根,算中等,不弱而已。
至於倒底是強是弱,還須分析其他干支而定。
地支亥子醜三會水局,來生甲木,時幹又為甲來助木,所以,日幹就可論為很強了。
우선, 일간 갑목은 축월에 태어 났고, 나무는 겨울 달 단계에서 태어 났으며, 일간은 뿌리가 있으며, 약하지 않은 중간으로 간주됩니다. 바닥이 강한지 약한지에 관해서는 다른 간지를 분석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지 해자축 3회 수국이고, 다음 갑을 생하고, 시간도 갑이 되 목을 돕기 때문에 일간은 매우 강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但是,年幹、月幹有辛金直克甲木,月支有辛金、時支有辛金也克甲木,日幹必然大大地消耗了。
그러나, 년간, 월간은 신금이 바로 갑목을 극하며,
월지는 신금이 있는데,도 갑목을 극하며,일간은 반드시 많이 소비가 있습니다.
並且,月支醜中在己大,時支戌中有戊土丁火,均在消耗日幹的力量。
這時,甲木到底是算旺還是算弱,就顯得不明朗起來。
根據經驗分析,這其實是一個既不旺也不弱的八字,即“中和”八字,
但仍然覺得日幹在中和之中,還是偏旺了那麼一點點。
더욱이 달의 추악한 가지에는 시간 가지에 불이 있으며, 둘 다 그날의 힘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갑옷이 강한지 약한지는 불분명하다.
경험적 분석에 따르면, 이것은 실제로 강하지도 약하지도 않은 8 개의 문자, 즉 "중화"의 8 개의 문자이지만, 나는 여전히 매일 건조가 중화에서 조금 더 활발하다고 느낍니다.
이들을 참고로 다음 설명을 합니다.----
八字強弱的數學計算方法 팔자 강약의 수학적 계산방벅
有些八字一看就知道是旺是弱,包括是很旺還是很弱,
是較旺還是較弱,
是偏旺還是偏弱,
是極旺還是極弱,
是旺極還是弱極。
어느 팔자 하나를 보면 알수있드시 왕 약의 도이며, 포괄은 매우 왕이며 또 매우약한것이며,
왕을 비교하고 약을 비교하며, 편왕이고 편약이며, 극왕이며 극약이고, 왕이 다하고 약이 다하는 것이다.
而有些接近中和八字,看了半天也搞不清楚是偏旺點還是偏弱一點,或是“中和”,
當然,“中和”只是一種術語,一種相比較而言的程度概念而已,世上並無絕對中和的八字。
그래서 어느 접근이든 중화 팔자는,살펴 반은 천간 또 분명하지 않은 편왕점또 변약점이거나,중화인데,
당연하고,중화는 오직 한단어일뿐, 한종류 비교하며 말하는 정도 개념 뿐이고,절대 중화팔자는 없다.
當然有些人算了幾十年八字,也沒弄清八字的旺弱,下面介紹一種最簡單有效的方法,
可以在很短的是時間(一分鐘之內)算出八字的強弱。
당연히 누구든 몇10년팔자 계산은,또 팔자의 왕약을 알수없고,아래 소개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의 방법이며,
매우 짧은 시간(1분정도)에 팔자의 강약을 산출할수 있다.
此為何建忠所發明,因有不夠完備之處,我在某些地方作了修改。
學會了本方法,足以抵得上苦研八字十年功力。
首先要熟悉“基本知識”:우선 기본지식을 숙지 한다.
(1)先將八字天干字寫下1,然後把地支藏幹的旺度比寫出來;
먼저 팔자 천간 글자를 쓴다1 그런후 지지장간의 왕도를 비교하여 쓴다.
(2)將生助日幹的天干旺度相加,設值為A;
일간을 생조한 천간 왕도를 서로 더하고, 설정 값이 A가된다.
(3)查日幹對月令的當令度是多少,設為N;
일간 대 월령의 당령도는 크기를 조사하며, 설정 값은 N이 된다
(4)求日幹的平衡標準值:B=(4.5-0.9×N);
일간의 평형표준값을 구한다 B=(4.5-0.9×N)
(5)若A大於B,則日幹屬強,
若A小於B,則日幹弱。
如果A越接近B,日幹就越趨於中和。
B보다 A가 크면 일간은 강에 속하고,
B보다 A가 적으면 일간 약에 속한다.
만일 A가 B를 넘어 접근하면,일간은 중화보다 넘어 쫒는다.
日幹強弱的程度如何,似二者相差多少而定,只要計算較多的八字就會有體會。
일간 강약의 정도가 얼마인지, 유사한 둘은 서로 차이 크기로 정하는데, 오직 계산을 해 보면 많은 사주가 있다.
這種方法,이런방법은,
不需要理會八字中各干支的刑沖化合、六甲空亡等問題,仍能極準確的定出八字強弱。
수요이치가 아닌 팔자중 각 간지의 형충화합, 육갑공망등문제이고, 이는 매우 정확히 산출한 팔자 강약이다.
雖然從學理上來說,它並不是很嚴密的,但從判別八字強弱方面講,這個方法是非常有效的。
비록 학리상에 따른것이며,매우 엄밀하지는 않지만,팔자 강약을 판별하는데 이방법은 매우 효과적이다.
而下一步,找出八字的“中和用神”是再輕鬆不過的事了。
그래서 아래한단계 팔자의 중화용신을 찾고 다시 경송에 불과한 일이다.
當然,能找出八字的中和用神並不就證明能將八字算准,
但到少是向成功邁進了一大少,真正下判斷的內容在將第二本講義中再行論述。
당연히, 팔자의 중화를 찾는 용신과 팔자산출하는 증명은 없지만,
적게는 성공 확율이 클것이며,진정 아래 판단한 내용은 다시 강의 할것이다.
現在舉例如下:현재나열하는 아래 예이다
ㅡㅡㅡ1
(1)生助日幹乙的天干為甲乙壬癸:
A=甲+乙+壬+癸=(1+0.7+0.3)+(0.2+1+1)+0.7+1=5.9
일간 을을 생조하는 천간이 갑을임계가 된다.
A=갑+을+임+계=(1+0.7+0.3)+(0.2+1+1)+0.7+1=5.9
(2)查日幹的當令度:
乙木日幹生於寅月,寅中有0.7的木當令,
即日幹有0.7當令。N=0.7。
일간의 당령도를 조사한다.
을목일간이 인월에 태어나고, 인중 0.7이 있는 목 당령이며,
즉 일간은 0.7 당령이 있다. N=0.7이다.
(3)求日幹的平衡標準值:
B=(4.5-0.9×N)= B=(4.5-0.9×0.7)=3.87。
일간의 평형표준값을 구한다.
B=(4.5-0.9×N)= B=(4.5-0.9×0.7)=3.87。
也就是說,즉 이말은
生於寅月的乙木,인월에 생한 을목은,
八字中甲乙壬癸的力量加起來如果是3.87,則日幹就是中和。
팔자중 갑을임계의 힘은 더해야 하고 만일 값이 3.87이면, 일간은 중화이다.
意即A等於3.87的話,則日幹就屬中和,
而今A等於5.9,遠遠超過了3.87,
可知,這個八字的日幹極旺。
풀이는 A는 3.87이면 일간은 중화에 속하는데,
지금 A는 5.9 이고, 3.87 을 초과하여 멀고멀며,
알수있는것은, 이 팔자는 일간 극왕이다.
本命中和用神取戊己土、丙丁火、庚辛金,
生於初春,調候用神取丙丁火。
본명에서 중화용신은 무기토,병정화,경신금을 취하고,
초춘(을목 인월생)에 태어나서,조후용신은 병정화를 취한다.
病藥:병 약 1
木過旺為病,當以金為藥,八字無金,又當以土醫其藥也。
春初氣寒,又宜丙火泄秀,又水為病也,又當以土制其水也。
목이 지나친 왕은 병이되고,당연히 금으로 약이 되는데, 팔자에 금이 없으면, 또 당연히 토가 치료하는 그약이다.
춘초는 기가 차고,또 마땅히 병화가 설해 아름답고,또 수는 병이 된다.또 의당 토로 그 수를 제재한다.
本命用神,當在火土金也。
본명 용신은 당면 화토금에 있다
李鴻章得意之年代,均在火土金運之中,水木則否。
이홍장 득의의 년대는, 보통 화토금 운중에 있는 수목이면 아니다.
日者咸謂此曲直仁壽格,當以水木為用,金有水通關不忌,並不是很有道理。
일간은 이 곡직 인수격이며, 수목으로 의당 용신이 되고, 금은 수가 있는 통관을 기피하지 않고,아울러 이는 매우 도리가 있는것이 아니다.
ㅡㅡㅡㅡ2
(1)生助日幹辛的天干為庚辛戊己:
A=庚+辛+戊+己=1+1+(0.1+0.1)+1=3.2
일간 신금을 생조하는 천간은 경신무기가 된다.
(2)查日幹的當令度:
辛金日幹生於亥月,亥中有0的金當令,即日幹有0當令。N=0。
일간의 당령도를 조사한다 ;
신금일간은 해월에 태어나 해중 0의 금당령이 있는데.즉 일간은 0 당령이다.N=0이다
(3)求日幹的平衡標準值:
B=(4.5-0.9×N)=(4.5-0.9×0)=4.5。
일간의 평형표준값을 구한다.
也就是說,즉 이말은,
生於亥月的辛金,해월에 태어난 신금은,
八字中庚辛戊己的力量加起來如果是4.5,則日幹就是中和。
팔자에서 경신무기의 힘에 더해야하고 만일 4.5라면,일간은 중화가 된다.
意即A等於4.5的話,則日幹就屬中和,A는 4.5이면 중화에 속하는데,
而今A等於3.2,小於4.5,지금 A는 3.2이고,4.5보다 적고,
可知,這個八字的日幹較弱。일수있는 것은, 이 팔자의 일간은 연약하다.
本命中和用神取土金。본명 중화 용신은 토금을 취한다.
生於亥月,急需調候,調候用神取丙火,丁次之。
해월에 생하여 급한 조후이며, 조후용신은 병화이고, 차순 정화를 취한다.
病藥:병약 2
辛金無根,木堅金缺,當以庚金制木,己土生金,丙火調候,丙火可又生己土也。
신금무근,목견금결, 의당 경금은 목을 제재하며, 기토는 금을 생하고,병화는 조후로 병화는 가능하게 기토를 생한다.
本命用神,必在火土金。본명 용신은 필히 화토금에 있다.
至於所行大運各異,當酌情取之,具體而定吉凶。
대운에 가서 각 다른것이지만, 당연히 잘 가려서 취하고,구체적으로 길흉을 정한다.
ㅡㅡㅡ3
(1)生助日幹壬的天干為庚辛壬癸:
A=庚+辛+壬+癸=0+(1+0.2)+1+(0.2+0.3)=2.7
(2)查日幹的當令度:
壬水日幹生於辰月,亥中有0.2的水當令,即日幹有0.2當令。N=0.2。
(3)求日幹的平衡標準值:
B=(4.5-0.9×N)=(4.5-0.9×0.2)=4.32。
也就是說,
生於辰月的壬水,진월에 태어난 임수는,
八字中庚辛壬癸的力量加起來如果是4.32,則日幹就屬中和。
意即A等於4.32的話,則日幹就屬中和,
而今A等於2.7,遠遠小於4.32,
可知,這個八字的日幹較弱。
本命中和用神取金水,生於辰月,不需要取調候作神。
病藥:병약 3
辛金得醜庫,貼身生日幹之壬水,月上丙火克辛,午中丁火,暗來損金,故本命之病,必在火也,
又當以水醫之,此水即藥也。
本命一行水運,文名鼎盛。
ㅡㅡㅡㅡ4
(1)生助日幹甲的天干為甲乙壬癸:
A=甲+乙+壬+癸=(1+1+0.7)+0+0.7+(0.3+1)=4.7
(2)查日幹的當令度:
甲木日幹生於醜月,醜中有0.3的水當令,0.3的水全可生甲木,即日幹有0.3當令。N=0.3。
(3)求日幹的平衡標準值:
B=(4.5-0.9×N)=(4.5-0.9×0.3)=4.23。
也就是說,
生於醜月和甲木,축월에 태어난 갑목은,
八字中甲乙壬癸的力量加起來如果是4.23的話,則日幹就屬中和,
意即A等於4.23的話,則日幹就屬中和,
而今A等於4.7,略大於4.23,
可知,
這個八字的日幹趨於中和,이 팔자의 일간은 중화로 쫒으며,
在中和中偏旺一點點。종화 중편이 있는 왕 1점 이며,
本命中和用神取戊己土,調候用神取丙丁火。
본명 중화용신은 무기토를 취하며, 조후용신은 병정화를 취한다.
病藥:병약4
本命日幹趨於中和,財官印相生,看似無病,其實有病也。
본명 일간은 중화를 쫒으며, 재관인 상생하고,무병같이 보이나 그사실은 병이 있다.
隆冬木性枯槁,生氣內斂,雖有辛金,亦不能造成貴器,
妙在戌為火之庫,丁火暗藏,此丁火為真用神也。
두터운 겨울 목성은 초목이 마른고,생기는 내로 험이며,비록 신금이 있으나 조성이 불능한 귀한그릇이며,
묘함은 술에서 화의 고가 되고, 정화 암장이며, 이 정화는 진용신이 되었다.
懼水克之,又以土為藥,邵康節一生有為時期,必在火土年運之中。
두려움은 수극하는것 또 토로 약이 되고, 소강절 일생에 있는 시기가 되고,꼭 화토년 운중에 있다.
重要提示:중요제시
扶抑、調候、通關之法,乃八字取用的最基本方法,
必須將此法熟練後,方可論命。
억부,조후,통관의 법은, 팔자 취용의 가장기본적 방법이며,
필수는 이법을 숙련한 후 방법으로 논명을 할수 있다.
但若認為以上三個方法萬試萬靈,能將八字用神及大運流年之吉凶定得準確,
那就大錯特錯,十個八字至少有六個會算不准。
그러나 만일 인식이 3방법에만시만령이면, 팔자용신과 대운유년의길흉을 정확히 얻는데,
어느 대착오 특착오는 10개중 6개는 정확하지 않다.
還有另外兩種取用大法,또 다른 법을 사용하기도 한데
獨立於上述方法之外,위 기술한 법외에도,
那就是《神峰通考》病藥說,신봉통고의 병약설이 있고,
《窮通寶鑒》所示的用神喜忌法,궁통보감에서 제시한 용신희기법이며
只有掌握了這些方法,綜合應用,오직 어느법을 장악하든지 종합응용하며,
酌情取之,於八字論命,채취하여 팔자 논명에서는
才算入門,繼續深研下去,비로소 입문하고, 계속 연구하여 가며,
有時可以應驗如神,어떤경우 신이 응험하는지이며,
大大提高準確率。크게정확한 확율을 제고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