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품질 악화로 수요자 증가세 -
- 수출 위주에서 내수로 전환하며 시장규모 확장 중 -
□ 상품 기본정보
HS Code | 품목명 | 기본세율 | 협정세율 | 양허유형* |
84213910 | For the household type | 15% | 2017년 11.8% | PR-35 |
주*: 협정 발효 일을 시작으로 기준세율의 35% 5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 인하(이행 5년차 1월 1일부터 기준세율의 65% 유지)
자료원: 관세청
□ 선정 사유
ㅇ 환경 오염과 공기 품질의 악화로 미세먼지가 심각해지고, 일반생활에 영향을 많이 끼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함.
- 공업 및 교통운송업의 발전과 음식서비스업 등 생활폐기 배출량의 대폭 증가로 미세먼지가 점점 심각해지면서 공기 질에 대한 관심 급증
- 2010년 전까지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은 주로 공업용과 의료용 등 전문적인 분야에서만 사용돼 시장규모가 작고 성장이 느렸으나,미세먼지가 심각해지면서 시장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며 필수 가전제품으로 부상함.
ㅇ 정부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각종 조치를 취하고는 있으나, 단기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사안인 만큼 소비자들은 즉각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며 시장의 성장이 더욱 탄력을 받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공기청정기 시장은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 소비자들의 건강과 환경오염 심각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가처분소득의 꾸준한 증가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특히 중국의 공기청정기 보급률은 1% 미만에 불과하기 때문에 선진국과도 큰 격차가 있으며, 기타 가전제품 대비 보유량은 100가구당 5대 미만으로 역시 낮은 축에 속함.
- 2006~2015년까지 가정용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연평균 47.7%, 판매금액은 연평균 43.1%의 성장세를 보임.
- 2013년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해 판매량과 판매액의 증가율은 130.6%와 162.7%에 달했음.
- 2016년 공기청정기 신국가표준의 정식 실시와 더불어 산업발전도 이성적인 궤도에 들어섰음. 상반기 판매량은 226만 대, 판매액은 53억 위안을 기록
주: (좌)국가별 공기청정기 보급률(추정), (우)중국 도시가구 가전 보유량(단위: 대/백 가구)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ABI
시장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공기청정기 판매현황
(단위: 만 대, 억 위안)
자료원: CIConsulting 산업연구센터
ㅇ 온오프라인 시장에서 모두 비교적 빠른 성장을 하고 있음.
- All View Cloud에 따르면, 2017년 1~4월 가전제품 온오프라인 시장 모두 안정적이고도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음.
- 다만 오프라인 시장은 1, 2선 도시가 아닌, 3급 도시와 농촌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시장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편임.
가전제품 온라인 시장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All View Cloud
가전제품 오프라인 시장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All View Cloud
ㅇ 스마트기술과의 접목, 스마트화 및 모듈화 등 요인으로 평균가격은 상승세에 있음.
- 소비자는 사물인터넷과 접목한 보다 스마트한 제품을 추구하고 있으며, 실제로 많은 생산업체들은 휴대폰을 이용한 실내 공기 품질의 모니터링과 기기 자체의 제어가 가능한 앱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지역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호에 차이가 있는데, 이는 오염원이 상이하기 때문임. 지역에 따른 습도 차이로 가습·제습 등 각기 부가기능이 탑재됐거나 강화 및 일반 필터를 모듈화해 사용한 제품을 선호함.
- 이러한 이유로 평균가격은 상승세로 현재 약 3000위안 정도이나, 향후 보다 많은 기업의 진출이 이뤄지면서 가격 상승세는 둔화될 것으로 예상함.
ㅇ 2013년 전까지 중국은 수출 위주였으나, 국내 수요 증가로 내수 위주로 전환하고 있음.
- 과거에는 생산량의 90% 이상이 수출로 소화됐으나 내수 확대로 2015년 기준 수출비율은 55.5%까지 감소했으며, 2013~2014년 수입은 급증함.
- 내수 증가로 자체생산도 증가하면서 2015년에는 수입이 크게 감소했으나, 다시금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제품 수출량 및 수출비중 변화
자료원: 중국 해관, Bosidata
수입량 및 수입증가율 현황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중국의 대한 가정용 공기청정기 수입은 금액기준 2009년부터, 물량기준 2012년도부터 1위를 차지하며 가장 큰 수입국으로 자리매김함.
주요 수입국(금액기준)
(단위: 천 달러)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1~9월 |
한국 | 62,875.2 | 133,066.1 | 43,232.0 | 49,128.3 | 29,917.0 |
스위스 | 981.9 | 10,693.1 | 8,552.0 | 23,905.9 | 22,882.6 |
미국 | 5,013.1 | 16,185.9 | 7,780.8 | 9,691.5 | 4,046.8 |
일본 | 1,544.0 | 7,533.0 | 2,781.3 | 3,885.3 | 3,616.8 |
독일 | 1,409.6 | 1,291.3 | 1,998.5 | 3,894.7 | 2,961.5 |
스웨덴 | 228.7 | 2,176.4 | 4,322.3 | 2,121.5 | 2,370.8 |
핀란드 | 56.3 | 175.8 | 1.6 | 73.2 | 2,213.9 |
캐나다 | 142.6 | 1,422.2 | 848.1 | 2,201.1 | 1,266.3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주요 수입국(물량기준)
(단위: 대)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1~9월 |
한국 | 294,430 | 588,133 | 274,097 | 443,869 | 247,972 |
스위스 | 3,767 | 15,205 | 13,342 | 34,324 | 32,663 |
일본 | 53,240 | 63,230 | 38,566 | 19,355 | 22,239 |
독일 | 10,481 | 6,815 | 13,578 | 19,120 | 11,907 |
대만 | 63,448 | 69,635 | 28,402 | 13,107 | 11,895 |
이탈리아 | 34 | 1,722 | 4,855 | 7,932 | 11,779 |
미국 | 20,133 | 47,828 | 21,609 | 29,276 | 10,940 |
스웨덴 | 116,565 | 33,316 | 8,535 | 11,309 | 4,919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경쟁동향 및 주요 업체
ㅇ 현재 외국 브랜드가 로컬 브랜드보다 더 큰 시장점유율을 보유하나, 격차가 조금씩 좁혀지고 있음.
- 2016년 1~8월 공기청정기 판매량 시장점유율 Top5은 필립스, 파나소닉, LEXY, Whirlpool, Midea로 로컬브랜드는 2개 밖에없으며 1~3위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46%에 달함.
- 로컬 브랜드의 공기청정기 판매량 시장점유율은 2015년의 21.44%에서 2016년 8월 30.55%로 상승했으며, 판매액은 2015년의 17.15%에서 2016년에는 23.92%로 상승함.
2016년 판매액 기준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외국 브랜드와 로컬 브랜드 시장점유율 추이
주: (좌)판매량 기준, (우)판매액 기준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ㅇ Philips
| 飞利浦(中国)投资有限公司 Philips (China) Investment Co., Ltd. | 설립연도 | 1990년 8월 8일 |
회사소개 | - 등록자본금: 5620만 달러 - 법인대표: KWOK WAI ANDY HO - 홈페이지: www.philips.com.cn - 종업원 수: 1만8000명 - 네덜란드의 전자 제품 브랜드로 헬스 케어 제품, 생활 가전제품, 조명 기기 등을 생산 제조함 - All View Cloud(AVC)의 오프라인 모니터링 데이터 통계에 따르면 2017년 5월 필립스 가정용공기청정기제품 중 3개 모델이 중국의 Top 5 인기모델로 시장점유율은 AC3254 6.6%, AC6606 6.0%, AC2888 4.0%임 |
주요 제품 및가격정보 |
모델명: AC3254 HCHO CADR: 200㎥/h 미립자 CADR: 400㎥/h 미립자 CCM: P4 Tmall: 2899위안 JD: 3399위안 |
모델명: AC6606 HCHO CADR: 400㎥/h 미립자 CADR: 669㎥/h 미립자 CCM: P4 Tmall: 4399위안 JD: 4999위안 |
모델명: AC2888 HCHO CADR: 115㎥/h 미립자 CADR: 324㎥/h 미립자 CCM: P4 Tmall: 1999위안 JD: 2399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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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Panasonic
| 松下电器(中国)有限公司 Panasonic Electric (China) Co., Ltd. | 설립연도 | 1994년 8월 11일 |
회사소개 | - 등록자본금: 10억3267만 달러 - 법인대표: 横尾定显 - 홈페이지: www.panasonic.cn - 연매출약: 600억 위안 - 일본의 전기 및 전자기기 제조업체로 현재 중국에 60여 개 제조업체와 5개의 R&D센터 등을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제품 및가격정보 |
모델명: F-71C6VX2 HCHO CADR: 208㎥/h 미립자 CADR: 378㎥/h 미립자 CCM: P4 원가: 3599위안 판촉가격: 1979위안 |
모델명: F-PXF35C HCHO CADR: 30.6㎥/h 미립자 CADR: 196㎥/h 미립자 CCM: P4 원가: 1499위안 판초가격: 1099위안 |
모델명: F-PDF35C HCHO CADR: 30.6㎥/h 미립자 CADR: 199.4㎥/h 미립자 CCM: P4 원가: 1099위안 판촉가격: 899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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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LEXY
| 莱克电气股份有限公司 KingClean Electric Co., Ltd. | 설립연도 | 2001년 12월 26일 |
회사소개 | - 등록자본금: 4억100만 위안 - 법인대표: 倪祖根 - 홈페이지: www.lexy.cn - 연매출액: 43억8000만 위안(2016년 기준) - 종업원 수: 7920명(2016년 말 기준) - 친환경 소형가전 전문 생산업체로 주요 제품은 진공청소기, 공기청정기, 정수기, 착즙기 등이 있음 - 2016년 12월 공기청정기 판매액 시장점유율은 12.63%로 전반 공기청정기 시장의 2위를 차지함 |
주요 제품 및가격정보 |
모델명: AP71 HCHO CADR: 80㎥/h HCHO CCM: F4 미립자 CADR: 600㎥/h 미립자 CCM: P4 원가: 4599위안 판촉가격: 3399위안 |
모델명: AP73 HCHO CADR: 240㎥/h HCHO CCM: F4 미립자 CADR: 500㎥/h 미립자 CCM: P4 원가: 5499위안 판촉가격: 3999위안 |
모델명: KJ703-A HCHO CADR: 87㎥/h HCHO CCM: F4 미립자 CADR: 600㎥/h 미립자 CCM: P4 원가: 5999위안 판촉가격: 3999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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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망산업 현황과 시사점(최종).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