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첨할 유(諛)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잠깐 유(臾)자를 했습니다. 잠깐 유(㬰)자는 끌 예(曳)자와 구별합니다. 잠깐 유(臾)자는 사람 인(人)자를 좌우(左右)에서 손으로 잡는 형상을 했습니다. 절구 구(臼)자를 좌우(左右)로 갈라놓고 그 사이에 사람 인(人)자를 했습니다. 사람을 잡아 두는 일은 잠깐뿐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 절구 구(臼)자가 좌우 손을 나타냅니다. 유녕(諛佞) 유열(諛悅) 유언(諛言) 유사(諛辭) 유어(諛魚) 아유(阿諛) 첨유지풍(諂諛之風)
깨우칠 유(諭)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점점 유(兪)자를 했습니다. 점점 유(兪)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달 월(月)자를 하고 큰 도랑 괴(巜)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옛 글자를 보면 배가 점점 앞으로 나아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달 월(月)자는 배 주(舟)자의 변형입니다. 큰 도랑 괴(巜)자는 물을 그린 글자입니다. 배가 물에 떠서 점점 앞으로 나아간다는 표시입니다. 유길(諭吉) 유고(諭告) 유선(諭善) 유첩(諭帖) 유덕(諭德) 유지(諭旨) 교유(敎諭) 훈유(訓諭)
밟을 유(蹂)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부드러울 유(柔)자를 했습니다. 부드러울 유(柔)자는 창 모(矛)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창 모(矛)자는 창을 나타낸 글자가 아니라, 나무의 맨 수내기에 바람에 이리저리 휘청거리는 가늘고 부드러운 나무줄기를 나타냈습니다. 나무에서 제일 수내기 끝에 바람에 이리 휘청 저리 휘청하면서 꺾이지는 않는 가느다란 나무줄기를 뜻합니다. 유천(蹂踐) 유축(蹂蹴) 인권유린(人權蹂躪) 유린(蹂蹸)
놋쇠 유(鍮)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점점 유(兪)자를 했습니다. 점점 유(兪)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달 월(月)자를 하고 큰 도랑 괴(巜)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전서(篆書)를 보면 배가 점점 앞으로 나아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달 월(月)자는 배 주(舟)자의 변형입니다. 큰 도랑 괴(巜)자는 물을 그린 글자입니다. 배가 물에 떠서 점점 앞으로 나아간다는 표시입니다.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