찜은 재료가 물이나 불에 직접 닿지 않아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소가 덜 파괴되는 조리법. 또한 재료의 맛과 향을 그대로 살릴 수 있어 소금과 설탕을 적게 사용해도 되고, 기름기가 쫙 빠져 건강도 챙길 수 있다. 추운 겨울, 따끈한 찜요리로 원기를 회복하자. |
|
1_ 흰살생선채소찜 필요한 재료 대구살 100g, 붉은고추·애호박 1개씩, 마른 표고버섯 2장, 소금 적당량, 후춧가루 ⅓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찹쌀가루 3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_대구살은 잘게 다지고, 붉은고추는 씨를 빼고 잘게 다진다. 2 _표고버섯은 뜨거운 물에 넣어서 불린 뒤 기둥을 제거하고 잘게 다진다. 3 _애호박은 0.8cm 두께로 잘라 가운데 씨 부분을 동그랗게 파낸 뒤 소금에 살짝 절여 물기를 뺀다. 4 _대구살, 붉은고추, 표고버섯에 소금 ¼작은술, 후춧가루, 참기름을 섞어서 양념한 뒤 애호박 가운데 부분에 채워 넣는다. 5 _애호박 양면에 얇게 찹쌀가루를 뿌려 김 오른 찜통에 넣어서 5~7분 정도 찐 다음 접시에 담고 간장을 곁들여 낸다.
※ Best Choice →대나무 찜기 생선 비린내를 잡아주는 대나무 찜기를 이용한다. 대나무 찜기는 수증기를 적당히 흡수하기 때문에 재료에 물이 떨어지지 않아 찜요리에 이상적인 도구. 대나무 향이 생선 비린내나 고기의 잡내를 없애주므로 양념 없이 원재료 맛을 살리는 요리를 할 때 좋다. 찔 때 물기를 꼭 짠 가제를 얹을 것.
2_ 해물모둠찜 필요한 재료 오징어 1마리, 그린홍합 4개, 새우(중하) 4마리, 콩나물 300g, 대파 ¼대, 양파 ¼개, 실파 8뿌리, 미나리 15뿌리,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간장·참기름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소금 적당량, 찹쌀가루 3큰술, 후춧가루 ⅓작은술, 물 1컵
이렇게 만드세요 1 _오징어는 껍질을 벗긴 다음 대각선으로 칼집을 넣어 2×5cm 크기로 썬다. 새우는 내장을 제거한다. 2 _콩나물은 뿌리를 다듬어 씻고, 대파는 어슷 썬다. 양파는 채썰고, 실파와 미나리는 다듬어서 4cm 길이로 썬다. 3 _그릇에 고춧가루, 다진 마늘, 간장, 설탕, 소금, 찹쌀가루, 후춧가루, 물을 넣고 잘 섞는다. 4 _냄비에 오징어, 홍합, 새우를 깔고 그 위에 콩나물을 올린 뒤 뚜껑을 덮어 익히다가 김이 오르면 뚜껑을 열고 양파채, 대파, 실파, 미나리를 넣어서 잘 섞는다. 5 _④에 ③의 양념을 넣어 섞고 걸쭉해지면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다.
※ Best Choice →스테인리스 스틸 냄비 해물찜은 재료 본래의 맛을 위해 물을 많이 붓지 않고 재료에서 나오는 수분을 이용해 조리하는 것이 좋다. 재료가 눌어붙지 않는 재질에 깊이가 깊은 냄비가 좋다. 3중 구조로 열이 양옆까지 빠르게 전달되고 바닥에 음식이 눌어붙지 않아 찜요리에 적당한 라고스티나 아카데미아 양수 냄비, 10만원대.
| |
|
1_ 마달걀찜 필요한 재료 마 100g, 달걀 2개, 새우젓국물 ½큰술, 소금 ½작은술, 실파 1뿌리, 당근 약간, 물 ¼컵
이렇게 만드세요 1 _마는 껍질을 벗겨 0.5cm 크기로 썰고, 실파는 송송 썬다. 당근은 잘게 다진다. 2 _믹싱볼에 달걀, 새우젓국물, 소금, 물을 넣어 잘 섞은 다음 체에 한 번 걸러 마를 넣고 섞은 뒤 찜 그릇에 담고 그 위에 당근과 실파를 얹는다. 3 _냄비에 물을 붓고 스테인리스 스틸 찜기를 올린 뒤 물이 끓으면 ②를 얹어 약한 불에서 15분 정도 찐다.
※ Best Choice →스테인리스 스틸 찜기 자주 해 먹는 요리인 달걀찜은 일반 냄비에 올려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테인리스 스틸 찜기를 이용한다. 물을 끓여 수증기로 찌기 때문에 단시간에 조리할 수 없는 것이 단점. 냄비 뚜껑에서 수증기가 떨어지면 달걀찜 표면이 울퉁불퉁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2_ 양송이버섯찜 필요한 재료 양송이 16개, 닭가슴살 1조각, 청경채 2개, 다진 당근 3큰술, 소금 약간, 후춧가루 ⅓작은술, 밀가루 적당량, 소스(굴소스·물녹말 2큰술씩, 간장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물 1컵)
이렇게 만드세요 1 _양송이는 껍질을 벗긴 뒤 기둥을 자른다. 닭가슴살은 하얀 껍질을 제거하고 잘게 다져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으로 밑간한다. 2 _청경채는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냄비에 물녹말과 참기름을 제외한 소스 재료를 넣어 끓이다가 물녹말을 넣어서 농도를 맞추고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는다. 3 _양송이 갓 안쪽에 밀가루를 얇게 펴 바른 다음 다진 닭가슴살을 채워 김 오른 찜통에서 5분 정도 찐다. 4 _접시에 청경채를 깔고 양송이버섯찜을 올린 뒤 다진 당근을 올리고 소스를 끼얹어 낸다.
※ Best Choice →전기 찜기 채소의 신선함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선 강한 증기로 단시간에 쪄야 한다. 전기 찜기는 물을 끓여 수증기로 찌는 찜기와 달리 강력한 스팀이 자동으로 분사되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브라운 전기 찜기 8만원대.
| |
|
|
1_ 돼지갈비고구마찜 필요한 재료 돼지갈비 2kg, 고구마 1개, 브로콜리 ½송이, 붉은고추 2개, 고추장·올리고당 3큰술씩, 간장·설탕·다진 마늘·생강즙 1큰술씩, 후춧가루 ⅓작은술, 물 7컵
이렇게 만드세요 1 _돼지갈비는 5cm 길이로 잘라 찬물에 30분간 담가 핏물을 제거한 다음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_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4×4cm 크기로 자르고, 브로콜리는 4cm 길이로 잘라 끓는 물에 데친 뒤 건져 찬물에 헹군다. 붉은고추는 1cm 길이로 썬다. 3 _믹싱볼에 간장, 고추장, 올리고당, 설탕, 다진 마늘, 생강즙, 후춧가루를 넣어 잘 섞는다. 4 _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돼지갈비와, ③의 양념을 넣어서 30분 정도 익히다 고구마를 넣어서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끓인다. 불을 끄고 데친 브로콜리와 붉은고추를 넣어서 남은 열로 익힌다.
※ Best Choice →깊은 솥 비교적 오랜 시간 조리해야 하는 육류는 자체에서 나오는 수분만으로 조리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양념 외에도 물을 부어 쪄야 한다. 깊이가 깊은 솥에 물을 자작하게 부어 조리한다. 깊은 곰솥용 스테인리스 냄비, 라고스티나 20만원대.
2_ 쇠고기채소말이찜 필요한 재료 쇠고기(샤브샤브용) 100g, 팽이버섯 1봉지, 우엉(10cm) 1토막, 붉은 파프리카·노란 파프리카 1개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소스(토마토케첩 3큰술, 간장·꿀 1큰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½큰술씩, 후춧가루 ⅓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_쇠고기는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뒤 5cm 길이로 썬다. 2 _우엉은 껍질을 벗겨 0.3×5cm 크기로 썰어서 물에 담가 아린 맛을 뺀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3 _파프리카는 반 갈라 씨를 제거한 다음 0.5cm 두께로 채썬다. 쇠고기에 팽이버섯, 우엉, 파프리카를 올리고 돌돌 만다. 4 _김 오른 찜통에 쇠고기말이를 올려 5분 정도 쪄서 그릇에 담는다. 5 _냄비에 준비한 소스 재료를 넣어 끓어오르면 불을 끈 뒤 ④ 위에 뿌려 낸다.
※ Best Choice →대나무 찜기 샤브샤브용으로 얇게 준비한 고기라 단시간 내에 익혀야 한다. 대나무의 은은한 향이 쇠고기의 잡내를 잡아주는 대나무 찜기를 이용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