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대연동 대연수목원 무궁화 품종전시포에는 5~10년생 130여 품종이 있고,
해마다 전정과 순치기를 시행하여 꽃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우리나라 무궁화 전시포중의 하나입니다.
제가 금년 2월 11일부터 3일간 연 인원 12인을 투입하여 전정을 해주고,
개인 농장으로는 처음으로 200여 품종 전시포를 조성 전시할 목적으로 삽수를 채취해 왔습니다.
무궁화는 전세계적으로 약 300 종 각각 다양한 특성이 다른 품종이 육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 우리나라 지명과 연관되어 명명된 품종이 약 60품종이 있습니다.
테화강,처용 등은 울산시에, 안동, 화합 등은 안동시에, 칠보, 난파 등은 수원시에, 선덕,화랑 등은 경주시에, 새마을은 청도군에, 광명은 광명시에 집중적으로 대량 보급할 계획입니다.
무궁화는 우리나라꽃인데도 관리부실로 나쁘게 인식되어 국민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천대받아 왔습니다만 간단한 새로운 재배법으로 온 국민으로부터 사랑 받을 수 있게 만들 것입니다.
또 삽목만 하여도 꽃이 만발하여 식재 당년에 목표하는 경관을 완성할 수 있는 유일한 화목으로 아름답고 놀라운 꽃입니다.
지금까지 둥근 관목형으로만 재배해 왔는데 제 생전에 직립속성 품종은 가로수용으로, 왜성품종은 화분재배용으로, 다화성 품종은 생울타리용으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무궁화는 어느 수종보다 맹아력이 강하여 단기간에 다양한 수형으로 연출할 수 있어 예컨데 배상형(복숭아), 니핀형(포도), Y자형(배)뿐만 아니라,
벽면 부착재배형, 한반도지도형, 태극기형 등등 수백가지 모양으로 단기간에 키울 수가 있습니다.
위 모두를 제 생전에 개발, 전시, 보급할 것입니다.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만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