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문: 주의 만찬과 로마 교회의 미사는 어떻게 다릅니까? 답: 주의 만찬은 첫째,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십자가 위에서 단번에 이루신 유일의 제사에 의해 우리의 모든 죄가 완전히 사해졌음을 확증합니다. 둘째, 성신에 의해 우리는 그리스도에게 연합되었으며, 그의 참된 몸은 지금 하늘에 있고 하나님 우편에서 우리의 경배를 받으심을 확증합니다. 그러나 미사는 첫째, 그리스도가 산 자들이나 죽은 자들을 위해서 사제들에 의해 지금도 매일 드려지지 않으면, 그리스도의 고난에 의해서는 그들이 죄사함을 받지 못한다고 가르칩니다. 둘째, 그리스도는 떡과 포도주의 형체 속에서 몸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 속에서 경배를 받아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미사라는 것은 근본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단번의 제사와 고난을 부인하는 것이며 저주받을 우상 숭배입니다. 81문: 누가 주의 상에 참여할 수 있습니까? 답: 자기의 죄 때문에 자신에 대해 참으로 슬퍼하는 사람, 그러나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에 의해 자기의 죄가 사하여지고 남아 있는 연약성도 가려졌음을 믿는 사람, 또한 자신의 믿음이 더욱 강하여지고 돌이킨 삶을 살기를 간절히 소원하는 사람이 참여할 것입니다. 그러나 외식(外飾)하거나 회개하지 않는 사람이 참여하는 것은 자기가 받을 심판을 먹고 마시는 것입니다. 82문: 자신의 고백과 생활에서 믿지 않음과 경건치 않음을 드러내는 자에게도 이 성찬이 허용됩니까? 답: 아닙니다. 그렇게 되면 하나님의 언약이 더럽혀져서 하나님의 진노가 모든 회중에게 내릴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와 그의 사도들의 명령에 따라, 그리스도의 교회는 천국의 열쇠를 사용하여 그러한 자들이 생활을 돌이킬 때까지 성찬에서 제외시킬 의무가 있습니다. |
성찬에서 누가 죄 용서를 하는가? 주님을 어떻게 경배하는가? 1. 로마교회의 미사와 주님의 성찬의 차이 (80문) 1) 죄 용서를 위한 제사: 신부가 반복해서 제사하지 않고 주님이 십자가에서 완성 로마교의 미사 (missa): 끝나서 보낸다. “미사는 첫째, 그리스도가 사제들 (_______)에 의해 (_______) (제사) 드려지지 않으면 죄사함을 받지 못한다”고 잘못 가르친다. 그러나, “주의 만찬은 첫째, 십자가 위에서 (_________) 이루신 유일한 제사에 의해 우리의 모든 죄가 사해졌음을 확증합니다.”(히 9:12) 십자가에서 한 번 드린 제사가 영원하고 무한한 효과를 낸다. 성찬에서는 죄용서의 효과를 계속하여 우리에게 (_______)한다. 성령님이 죄용서의 효과를 반복적으로 적용해 주신다(고전 12:13). 십자가 제사의 결과로 죄용서의 축복을 받고, 죄 용서해 주신 주님과 먹고 마시고 (_______) 한다. 감사한다.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2) 주님의 몸: 떡과 포도주 안에 있지 않고 하늘에 계심 “미사는 둘째, 그리스도는 떡과 포도주의 형체 속에 몸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 속에서 경배를 받아야 한다고 가르친다. 우상 숭배” “주의 만찬은 둘째, 성령에 의해 우리는 그리스도에 연합되었으며 그의 참된 몸은 지금 하늘에 있고 하나님 우편에서 우리의 경배를 받으심을 확증합니다.” 주님은 부활하여 (_______)은 (_______)에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에 (_______)을 통하여 연합되었고, 하늘에 계신 그리스도께 (_______)한다(요 4:25; 16:13-14). 2. 성찬에 누가 참여할 수 있는가? (81문) 1) 어린양의 혼인잔치를 기대함. 지금 성찬은 영적으로 먹고 마시지만, 주님 재림하시면 육신의 눈으로 보면서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참여할 것을 소망한다.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예복을 입지 않은 사람은 쫓겨난다(마 22:12). 그 옷은 어린양의 피에 씻어 희게 된 사람이 입는다. (_______)를 확신하지 않는 사람은 참여하지 못한다. 2) 세 가지 조건 (1) “자신의 죄 때문에 자신에 대해 슬퍼하는 사람” 나 자신의 본성이 죄악되다는 것을 알고, 슬퍼하고 죄를 미워해야 한다. “나는 성찬에 참여할 자격이 없는 죄인이다.”는 생각이 있는 것이 정상이다. (2)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에 의해 자기의 죄가 사하여지고 남아 있는 연약성도 가려졌음을 믿는 사람” 성찬을 준비하고, 성찬의 자리에서 다시 죄 용서하시는 주님을 믿고서 나온다. 자기가 죄 문제를 먼저 해결하고 나오겠다는 것도 교만이다. (3) “자신의 믿음이 강하여지고 돌이킨 삶을 살기를 간절히 원하는 사람” 죄악된 행동만 고치는 것이 아니라, 내 인생 (_______)를 주님께 맡기고 하나님 나라에서 새로운 삶을 살겠다고 소원하고 결단하며 나와야 한다. 그러면, 성찬에서 성령님이 새 삶을 살 힘을 공급해 주신다. 3) “외식하거나 회개하지 않는 사람이 참여하는 것은 자기가 받을 심판을 먹고 마시는 것입니다.” 3. 교회의 역할 (82문) 1) “자신의 고백과 생활에서 믿지 않음과 경건치 않음을 드러낸 자에게도 이 성찬이 허용됩니까? 아닙니다.” 2) “그렇게 되면 하나님의 언약이 더럽혀 져서 하나님의 진노가 (____)회중에 내릴 것입니다.” 성찬은 각 개인이 은혜 받지만, 주님의 교회의 (_______) 행사다. “그러므로 교회는 천국의 열쇠를 사용하여 그러한 자들이 생활을 돌이킬 때까지 성찬에서 제외시킬 의무가 있습니다.” 모든 성도들이 서로가 회개하고 거룩하게 살도록 격려하고, 당회와 목사도 책임을 다해야 한다. 결: 성찬에서 다시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주 예수님을 믿고, 죄 용서받고 주님을 즐거워하고 감사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