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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 스포츠 세단 스팅어 GT를 해외에서는 어떻게 평가할까. 최근 이에 대한 답을 유추할 수 있는 스팅어 GT 시승기가 해외 유력 매체에 실렸다.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블로그’는 스팅어 GT를 지난 몇 달간 운행했다면서 서킷을 달리는 영상과 함께 시승기를 내보냈다.
시승기는 전체적으로 디자인과 실용성, 핸들링을 장점으로 꼽았지만, 가속과 변속기, 시트는 단점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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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킷을 주행하는 스팅어 GT <사진=오토블로그 영상 캡처>
먼저 디자인에 대해서는 애스턴마틴이나 마세라티 등을 거론하며 ‘비싸지 않은 가격에 GT 특유의 비율을 가졌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스팅어 GT는 중소형 스포츠 세단에서 독특하고 흥미로운 자동차다. ‘롱 노즈 숏 데크’의 전형적인 GT 디자인에 패스트 백 스타일로 거리에서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낸다.”
스팅어 GT를 시승한 기자는 “내가 스팅어를 타는 모습을 본 셔틀버스 운전기사가 내게 다가와 스팅어에 대해 질문을 쏟아냈다”면서 “그는 스팅어의 디자인이 좋다는 말을 했다”라고 경험담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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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팅어 <사진=마르키>
매체는 핸들링과 파워트레인에 대해서 트윈터보 V6 엔진의 출력과 토크가 인상적이라고 평했다.
“파워트레인과 섀시의 결합이 안정적이며 핸들링의 반응도 매우 예민해 운전자를 행복하게 만든다. AWD 모델은 동급의 다른 모델과 비교할 때 밸런스가 잘 맞는다는 느낌이다.”
하지만 변속기와 가속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스팅어 GT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변속기라고 본다. 변속이 신속하지 않고 느리면서 너무 무른 느낌이다.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도 순간 울컥하며 멈칫했다가 서둘러 파워를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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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와 관련해서는 반드시 개선해야 할 부분한다고 지적했다.
“기아차가 반드시 고쳐야 하는 부분은 시트다. 시트가 조금 편평하고 낮으면서 너무 짧다. 조금만 오래 운전하면 허벅지가 아플 정도다.”
이외에 “스티어링 휠 주변의 버튼들을 쉽게 찾을 수 있고, 시트의 높이 조절이 편리하다. 배기음이 조용해서 좋지만 매력적으로 들리진 않는다. 배기음을 매력적으로 만들려면 튜닝이 필요하다.”라고 평가했다.
매체는 종합적으로 “스팅어 GT는 몇 가지 결점에도 불구하고 실용성과 디자인 등 다양한 부분에서 GT의 모범이 될 수 있다"라고 평가했다.
기사에 붙은 댓글도 흥미롭다. “나는 때때로 스팅어 GT의 모습에 감탄한다. 비율이 너무 좋다. 하지만 외모만으로 차가 팔리진 않는다.”(SpikedLem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