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어려서부터 운전을 좋아했습니다.
자전거타고 전국투어 끝, 경운기 끌고 논두렁밭두렁 끝, MX오토바이 타고 약수까지 오르내리기 끝, 짚차타고 돌산 오르내기기 끝 등등입니다. 그냥 바퀴달린게 좋았어요. 지금은 엔진달린 거아님 안타지만요. 물론 대박 사고도 좀있었고요. 스쿠터 위에 애인태우고가던 친구는 큰사고오 애인을 잃었지요.ㅠ 또 한 친구는 오토바이로 트럭밑으로 슬라이딩 후 즉사.ㅠ저는 자동차로 정면 충돌 두번, 후면 충돌 두번, 또 제 형은 트럭 끌로 논두렁으로 질주 후 기나긴 병원신세..저도 경운기가 뒤집혀 또랑으로 쳐박히는 아찔한 사고를 냈지요..ㅠㅠ
이 처럼 엔진 달린 모든 것은 제대로 컨트롤하지 않으면 살인적으로 돌변한다는 걸 모르는 사람이 있나요.
이처럼 위험천만한 걸 운전하는 이유는 짧은 인생동안 더 멀리 여행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조선 때 같았으면 하루 안에 속초 찍고 올 생각은 어림도 없지요.
예전에는 자동차라는 기계 자체가 시원치 않고 위험했지만 지금은 자동차의 역사도 꽤 오래돼서 예전에 비해 참 안전하고 잘 만듧니다. 우리나라의 모터사이클(-전 개인적으로 오토바이, 이륜차, 바이크 등의 표현보다 모터사이클이란 단어를 제일 좋아합니다.ㅎ)도 기아혼다시절에 비하면 참 예쁘고 잘 만들고 있습니다.
대략 이제 안전은 거의 운전자에 달려있죠.
모터사이클 안전에 대해서 저는 세가지를 생각합니다. 1.모터사이클 자체가 안전한가, 2.사고발생시 라이더는 안전한가, 3.사고발생시 상대방은 안전한가 입니다.
첫째, 모터사이클 자체의 안전에 대해서는 국산(타보구말씀드리는 거예요 ㅠ)에 비해 외산을 신뢰합니다. 오토바이 특성상 정밀하게 만들지 않으면 정말 불안하지요.고장률과 운행안전성에서는 배기량을 떠나서 대략 잘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둘째, 사고 발생시 라이더의 안전에 대해서는 사륜차보다는 훨씬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유사시 더 빨리 뛰어내릴 수 있으니까요, 또 요새는 엔진가드장착 등 슈트도 잘나와서 200킬로로 벽에 들이 받지 않는 한 목숨은 건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사고 났는데 팔다리부러지는 건 각오해야죠.ㅠ 특히 음주운전은 라이더에게 가장 위험한 습관인 거 같습니다. 라이더 특유의 자유감성상 속도감을 쉽게 상실 하거든요. 딱 한 잔도 마약처럼 피를 끓게 하죠 ㅠ
셋째, 사고발생시 상대방에 대한 가해 여부인데요. 이 건 웬수를 일부러 들이받지 않는 한 거의 없다고 봅니다.오토바이에 받쳐 죽은 사람이 몇 명이 있나요? 라이더가 죽으면 죽었지 상대방이 죽을 확률은 글쎄요... 아무튼 이 부분 만큼은 사륜차에 비해 월등히 안전하고 생각합니다.예를 들어 자동차와 추돌, 충돌한 경우 자동차운전자는 라이더보다 좀 더 안전할 겁니다.
도로교통상 위험요인으로 인식하고 제제를 가해야 한다면 바로 세번째 위험요인일 겁니다. 원래법은 타인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거나 처벌하기 위한 거 아닌가요. 그러니까 타인에게 더 위험한 자동차를 억제하고 타인에게 보다 안전한 자동차를 장려해야지요. 이런 원칙이라면 단연 사륜차보다는 이륜차의 도로통행이 장려돼야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근본 취지는 바퀴 하나짜리든 열개짜리든가림없이 자유롭게 통행하는 것이 제 의견임을 잊지말아주세요.
안전이란 사실상 상대적인 느낌이라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저는 고소공포가 있어서 2층 높이만 가도 아래 안봅니다. 또 물 공포가 있어서 접시물에도 안들어갑니다. 또 조수석공포가 있어서 남의 차타면 내내 불안합니다. 이처럼 남에겐 아무것도 아닌 건데도 저는 그런 공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우리나라에서 오토바이타면 사람들 시선집중에 심지어 박수도 받았잖습니까. 그러니깐 그때는 위험했던게 아니고 부러웠던거였던 거 같습니다.근데 갑자기 위험한 걸로 소문이 돌기 시작했죠. 과부기계가 원조별명이죠. 그럼 왜 라이더가 많이 죽었을 까요. 자체사고로 죽었거나 아니면 더 큰차한테 깔려 죽었던거죠. 그러니까 다시 말해 오토바이는 위험한 게 아니라 상대적으로 사륜차보다 약했던 거죠. 그러니깐 진짜 위험한 건 상대적으로 사륜차였던 거죠. 같은 속력에서 오토바이가 사람쳤을때와 자동차가 사람쳤을때를 상상해보시면 어떤게 상대적으로 더 위험할 지 금방알죠.바퀴수로보다 덩치로보다 힘으로보다 사륜차가 월등히 위험한게 사실아닌가요.
저는 우리 행정당국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안전에 대해 너무 예민한 거 같애서 귀엽습니다. 보기에 위험해보이면 그게 위험한 건가요? 보기에 정승같으면 정승이구 보기에 귀부인같으면 귀부인인가요. 그깟 바퀴두개밖에 안달린 오토바이가 뭐가 위험합니까. 윌리를 하든 짹나이프를 하든 그건 어떤면에서는 모터사이클만의 멋일 수도 있는데 그걸 위험하다고 할거면 월미도 바이킹, 에버랜드 청룡열차, 써커스 공연이나 사람자르는 마술 공연도 금지령을 내려야하는겁니다. 간이 그렇게 작아서 어떻게 대한민국행정을 하나 모르겠네요. 암튼 간크고 통큰사람이 교통행정에 신경쓰면 좋겠는데 말이죠.
암튼 위험하다 아니다는 차종에 달린 시대는 한물갔습니다. 모든 차량의 통행제한을 풀고 안전운전캠페인에 애쓰는 게 보기에도 좋고 사람마다 운전자마다 자유대한에 사는 즐거움을 주는 일이 될 겁니다.
제가 생각하는 두번째 위험요인에 대해서는 딱 한가지 사례가 떠오르네요. 전에 성수대교 내려앉았을때(삼가고인들의 명복을 빕니다.) 오토바이탄 사망자가 몇이었나요. 거의 모든 사망자가 사륜차안에 있었지 않나요?
아무튼 저는 위험에 대해서도 쫄지말고 자유롭게 도로를 내달리는 겁니다.
역시나 두서없는 글 죄송하구요. 공감반감맹비난 다 좋습니다. 이륜차동행자유를 위해 다시 일어나야죠
자유로운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장문글을 많이 쓰시는데요.......^^
그 핵심에는 첫째 국토부 .....둘째는 지자체 .......셋째는 경찰청 입니다
에고 하긴 너무 길었네요 ㅠ
넵, 솔직한 글, 재밋게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장문 많이 좋아합니다
허나 핵심적인 자료를 얻은곳이 바로여기.............!
이문협 입니다
다만 사람에 따라 바라보는 시각이 상이하기에 걱정이 되네요
저도 무지해서 이해 하느라 2년 이상이 걸렸어요.......ㅎㅎㅎㅎㅎㅎㅎ
그걸........진실을 깨닫고 이문협에 현재까지
머물러 있지요........^^
장문의 글 잘 읽었습니다...
공감하는 부분도 많구요~~~
굿밤 되세요...
좋습니다.....원더풀^^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