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태양계에서 발견된 새로운 고리 시스템
날짜:
2023년 2월 8일
원천:
셰필드대학교
요약:
과학자들은 태양계 가장자리에 있는 왜행성 주변에서 새로운 고리 시스템을 발견했습니다. 고리계는 다른 고리계에서 일반적인 것보다 훨씬 더 멀리 궤도를 돌고 있어 고리계가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현재의 이론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전체 이야기
과학자들은 태양계 가장자리에 있는 왜행성 주변에서 새로운 고리 시스템을 발견했습니다. 고리계는 다른 고리계에서 일반적인 것보다 훨씬 더 멀리 궤도를 돌고 있어 고리계가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현재의 이론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고리 시스템은 명왕성 크기의 약 절반이며 해왕성 너머 태양 궤도를 도는 Quaoar라는 왜소 행성 주위에 있습니다.
네이처(Nature) 에 발표된 이 발견은 세계 최대의 광학 망원경인 직경 10.4m의 Gran Telescopio에 장착된 Sheffield 대학의 과학자들이 개발한 매우 민감한 고속 카메라인 HiPERCAM을 사용하는 국제 천문학자 팀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라 팔마의 카나리아(GTC).
링은 이미지에서 직접 보기에는 너무 작고 희미합니다. 대신 연구원들은 배경 별에서 나오는 빛이 태양을 공전할 때 Quaoar에 의해 차단되는 엄폐를 관찰함으로써 발견했습니다. 이 이벤트는 1분도 채 걸리지 않았지만 예기치 않게 빛이 두 번 떨어졌고 Quaoar 주변의 링 시스템을 나타냅니다.
고리 시스템은 태양계에서 상대적으로 드물며 거대 행성인 토성, 목성, 천왕성, 해왕성 주변의 잘 알려진 고리뿐만 아니라 다른 두 개의 소행성만이 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Chariklo와 Haumea입니다. 이전에 알려진 모든 고리 시스템은 모체에 가깝게 궤도를 돌기 때문에 생존할 수 있으므로 기조력으로 인해 고리 물질이 달라붙어 달을 형성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Quaoar 주변의 고리 시스템이 주목할만한 이유는 행성 반지름이 7개 이상 떨어져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소위 '로슈 한계(Roche limit)'에 따라 이전에 최대 반지름으로 생각되었던 것보다 2배 더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링 시스템이 생존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외부 한계. 비교를 위해 토성 주변의 주요 고리는 세 개의 행성 반경 내에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발견은 고리 형성 이론에 대한 재고를 강요했습니다.
이번 연구의 공동 저자인 셰필드 대학교 물리학 및 천문학과 Vik Dhillon 교수는 "우리 태양계에서 이 새로운 고리 시스템을 발견한 것은 예상치 못한 일이었고, 지금까지 고리를 발견한 것도 두 배로 예상치 못한 일이었습니다. Quaoar에서 이러한 고리가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이전의 개념에 도전했습니다. 이벤트가 1분 미만으로 지속되고 고리가 너무 작아서 볼 수 없기 때문에 고속 카메라인 HiPERCAM을 사용하여 이 발견의 핵심이었습니다. 직접적인 이미지.
"모든 사람은 어렸을 때 토성의 웅장한 고리에 대해 배우므로 이 새로운 발견이 고리가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연구에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연방대학이 이끄는 전 세계 학자 59명이 참여했습니다. 이 연구는 STFC(Science and Technology Facilities Council)에서 부분적으로 자금을 지원했으며 Sheffield, Edinburgh, St Andrews, Warwick, Birmingham 및 Open University 등 영국의 6개 대학이 포함되었습니다.
출처 : https://www.scienc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