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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A
경주에참가하는 양산차에 대한 국제자동차연맹의 규정으로 12개월이상 양산된 차중 그룹A는 연간 2500대이상 양산되는 차를말하며 그룹B는 연간 200대 이상 양산되는 차를 말한다.
드라이빙포지션 (Driving Position)
운전할때의 자세를 뜻함 고속으로 코너를 돌 때 핸들 조작과재빠른 기어변속, 그리고 액셀러레이터, 브레이크, 클러치등의 페달류를 정확하고 민첩하게 조작하기 위해서는드라이빙 포지션의 결정이 중요. 이 때문에 차의 시트는드라이버의 몸에 맞춰 만든다.
디치(ditch)
도랑이나배수구를 뜻하지만 랠리에선 앞서달린 차 때문에 생긴타이어 자국을 말한다.깊은 디치를 조심해야하고 이상적인달리기는 좌우 바퀴자국의 벽을 뱅크로 삼아 주행하는것이다.
DNS
didnot start의 약자.
예선은통과 했으나 불가피한 트러블로 결승에 참가하지 못한경우로 결과표에 DNS 또는 NS로 표시된다.
DNF
didnot finish의 약자로 레귤레이션이 정한 주회수를 완주하지못해 순위를 인정받지 못한 경우를 말한다.
더블클러치(double clutch)
기어변속시 클러치를 한번 더 떼었다 밟은 후 기어를 빼거나밀어 넣는 것으로 싱크로메시가 설치된 일반 차량에선 별소용이 없으나 싱크로메시를 제거한 경주차량에선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드라이빙 기초기술.
드리프트(drift)
신속하게코너를 돌아나올 때 쓰는 태크닉으로 경주차의 미끄러짐을이용한 코너링 기법이다. 드라이버의 의도에 의해 차가미끄러지는 것으로 카운터 스티어, 파워 드리프트, 브레이크드리프트, 사이드브레이크 턴 등의 방법이 있다.
코너링중드리프트를 사용하면 경주차의 앞부분은 코너의 안쪽(핸드링방향)으로 돌고 뒤쪽은 바깥쪽으로 20-30도 미끄러지게되는것으로 이 미끄러짐을 이용 원심력으로 인해 차가 뒤집어지거나 속도를 줄여야하는 일을 회피하는 것이다.
속도를줄이지않고 코너링을 하기위한 레이싱의 기본 태크닉.
데드히트(dead heat)
레이스중경주차들의 경쟁이 치열한 순간을 말한다. 두 대의 경주차가거의 비슷한 순간에 피니시 라인을 통과하는 경우의표현으로도 사용된다.
피니시때의 이러한 상황은 클로즈 피니시라고도 한다.
다운포스(down force)
아래로누르는 힘. 주행중 생기는 공기의 저항력으로 차를 노면에달라붙게 하는 힘이다. 다운포스가 크면 코너링에서는안정적이나 직선주행에서는 속도에 저항이 생긴다.
더트트라이얼(dirt trial)
진흙탕에서벌이는 경기. 약 1km-5km정도되는 진흙코스에서 벌이며인공으로 진흙탕을 조성해 경기를 하기도 한다.
흙,모래, 자갈길 등의 경기도 이에 포함된다. 경기는 한 대씩출발하여 완주 기록을 재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드래그레이스(drag race)
직선400m코스에서 토너먼트로 펼치는 속도 경기이다.니트로메탄을 사용하는 고성능 엔진으로 스타트에서피니시까지 전력으로 질주해 속도를 기록한다. 대단한가속도가 더해져 일반적인 브레이크로는 정지하기 힘들어낙하산을 이용하는 등 특별한 제동장치를 마련한다. 월리파커라는 사람에 의해 고안돼 1960년대부터 미국캘리포니아에서 시작됐다.
디렉션스(directions)
랠리에서레그마다 조직위원회의에서 선수들에게 전달하는지시사항을 말한다. 그날의 일기상황, 코스, 급유시간,지시속도등 각종 변동 사항 및 주의사항을 기록한다.선수들은 디렉션스를 충분히 검토후 경기에 임한다.
블라인드코너(Blind corner)
앞이보이지 않는 코너.
즉코너에 진입할 때 어떤 장해에 의해 확인될 수 없는 코너를말함. 또 내리막 코너에서 진입시에 클리핑 포인트를 확인할수 없는 코너도 블라인드 코너의 일종.
블로(blow)
경기중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열로 인해 타이어가찢어지는 현상. 타이어를 만들 때 사용되는 여러 가지화공약품이 고열로 인해 기화 되면서 타이어 내부에 기포가생기다 이내 찢어지게 된다.
타이어에설정된 한계온도와 기온 노면온도 등 도 경기전에 점검되는요소이다.
브로우(brow)
랠리의지도인 페이스 노트를 작성할 때 노면의 기복이 심해코스앞의 상황이 보이지 않는 지역을 브로우라고 표기한다.눈썹이라는 뜻.
블로킹(Blocking)
뒤에서쫓아오는 차에게 추월당하지 않기 위한 테크닉.
자신의차로 가로막아 상대차가 앞서 나가지 못하도록 하는 것으로,이 행위를 블로킹 또는 블록이라 함.
이러한행위는 같은 성능을 가진 차에 한해 허용되고, 자기차 보다명백히 빠른 차가 뒤에서 올 때는 진로를 양보해야 함. 직선코스에서 지그재그로 달려서 뒤차의 진로를 막는 것은 주행방해로 패널티를 받게됨.
뱅크(bank)
경사진트랙으로 원형 트랙의 안쪽은 낮고 바깥쪽은 높은 트랙이다.인디아나폴리스 레이스트랙이 대표적이며 자동차 메이커의성능시험장도 주로 뱅크 스타일 트랙이다.
버스트(burst)
타이어파열로 공기가 순식간에 빠지는 현상.
'파스'는버스트의 잘못된 표현.
범피(bumpy)
코스표면이거친상태.
힐앤드 토(heel & toe)
브레이킹과시프트다운을 동시에 하는 것. 오른발의 앞 끝으로브레이크를 밟고 뒤꿈치로 엑셀 페달을 조작한다.
스므스한코너링을 위한 레이싱 테크닉이다.
백스트레이트(back straight)
서키트의직선코스중 그랜드스탠드 앞의 스타트와 피니시라인이 있는코스를 메인 스트레이트라고 하며 반대편의 직선구간을 백스트레이트라 한다.
미국에많은 타원형의 오벌코스에선 구별이 쉽지만 경기장의모양에따라 구분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메인 스트레이트는당연히 있다고 볼수 있다.
브레이크드리프트(brake drift)
의도적인급브레이킹으로 미끄러짐 현상을 일으키는 코너링 태크닉.코너에 진입하기전 급브레이크를 걸면 앞 뒤 바퀴의무게배분이 바뀌고 직진하던 관성력과 핸들의 방향전환으로차는 코너링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미끄러지게 된다. 이런미끄러짐을 이용한 코너링을 하면 신속하게 방향을 전환할수 있다. 특히 오프로드 경기에서 효과가 크다.
블랙마크(black mark)
급브레이크나급발진, 휠스핀으로 인해 트랙에 생긴 타이어 자국.
브레이킹포인트(braking point)
제동을시작하는 지점을 말하는데 주로 코너에 진입하기전의브레이킹 지점을 뜻한다. 브레이킹 포인트가 코너에가까울수록 빠른 속도로 코너를 빠져나가는데 유리하나너무 늦게 브레이킹을 하면 각도면에서 손해를 보거나스핀을 일으킬수도
있다.선수들마다 운전습관과 자신의 노하우에 따라 브레이킹포인트가 다르기도 하다.
벌크헤드(bulk head)
포뮬러카를구성하는 격벽.
포뮬러카의드라이버를 보호하기위한 격벽으로 앞, 중간, 뒤에 세 개의칸막이가 있으며 앞의것은 드라이버의 발을, 중간격벽은드라이버의 몸을 보호하며 등 뒤의것은 엔진에 불이 났을 때드라이버를 보호한다. 또한 벌크헤드는 외부의 충격
으로부터엔진룸을 보호하기도 한다.
브레이크밸런스(brake blance)
경주차는앞 뒤 브레이크의 밸런스를 상황에 따라 조정할수 있도록 앞뒤 모두 각각의 마스터실린더를 가지고 있다. 랠리경주차의경우는 콕피트에서 브레이크 밸런스를 조정할수 있도록만들기도 한다.
브라켓(braket)
견인용고리.
경주차의앞뒤에 설치해야하며 구멍의 지름은 50mm이상 이어야하고눈에잘 보이도록 오렌지색이나 붉은색으로 도장을 하여야한다.
밸러스트(ballast)
검차에서무게 기준에 미달된 경주차에 적절한 중량을 부과 하는것.
블라인드체크 포인트(blind check point)
랠리에서드라이버에게 공개되지 않은 체크포이트를 말한다. 정해진규정을 제대로 지키는지 감시하고 위반시 벌점을 부여하기위한 감시 포인트다.
액티브서스펜션(active suspension)
차의움직임과 노면의 변화를 컴퓨터가 감지해 상황에 맞는최적의 서스펜션 성능을 발휘하게 한 서스펜션.
어프러치(approach)
접근한다는뜻이지만 레이싱에서는 브레이킹 포인트, 클리핀 포인트등드라이버가 태크닉을 구사하기위해 정해진 포인트로접근하기까지의 구간을 말한다. 보통 코너입구에서 클리핑포인트까지의 구간을 표현하는 말로 쓰인다.
오토드롬(autodrome)
고속주행을위해 노면을 균일하게 만들어 놓은것을 말함.
drom은비행장을 뜻하는 말로 자동차 메이커의 주행성능 테스트코스등이 오토드롬에 속한다.
어시스트그립(assist grip)
랠리경기중차체가 심하게 흔들릴 때 어시스턴트(코 드라이버)가 잡을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손잡이나 스턱(stuck)상황을회피하고자 하려는 등 중량이동 으로 타이어의 접지력을높이고자 할 때가 있는데 이럴땐 어시스턴트가리어범퍼등에
올라타기도하는데 그때 잡고 버틸수 있도록 만든 손잡이를 어시스트그립이라 한다.
이어플러그(earplug)
방음용귀마개.
방음장치가 제거되고 배기음이 큰 경주차를 운전하는드라이버를 위한 귀마개로 스펀지 재질로 제작된다.
관람인이착용하기도 한다.
이코노미랠리(economy rally)
랠리중의연료 소모량도 체크포인트에 포함되는 랠리.
알루미늄허니컴(aluminum honeycomb)
허니컴은벌집 모양을 뜻하는데 포뮬러카의 보디를 제작할 때 두겹의알루미늄판 사이에 벌집모양의 알루미늄 구조물을 넣어지지역할을 하므로서 무게를 줄이고 강성을 높힌다.로터스에서 처음 사용했으나 요즘은 더욱 가벼우면서도강한 카본 컴포지트를 많이쓴다.
애프터파이어(after fire)
경주차의머플러끝에서 불이 붙는 현상.
질주하던경주차가 코너에 접어들면서 갑자기 속도를 줄이면 스로틀밸브가 닫히며 매우 진한 혼합기가 만들어 지는데 이혼합기의 불완전 연소로 머플러 끝에서 불이 나오게 된다.
에어잭(air jack)
흔히쟈키라 부르는 잭의 하나로 경주차를 빠르게 손보기위해펌프를 이용 공기를 불어넣어 차체를 들어올린다. 바람이빠진 에어잭을 차밑에 넣고 에어펌핑으로 차를 들어 올리는것이 흔하지만 F1머신의 경우는 차체 바닥에 에어잭이붙어있어 연결된 노즐에 호스를 끌어다 연결하여 공기를주입하고 호스를 제거하면 다시 공기가 빠져 원래 상태로돌아가 곧바로 경기에 재 투입할수 있게한다.
에어패너(airfanner)
연료분사장치의 흡입구.
보통에어패너가 길면 저속에서 유리하고 길면 고속에서유리한데 이러한 형태의 선택은 최대토크의 회전수에맞춰진다.
E(extinguisher)
소화기를나타내는 기호로 FIA는 F1머신에 소화기 스위치가 있는위치에 E 마크를 붙이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화제발생시 마크위치에 있는 스위치를 잡아당기면 소화기가 작동하게된다.
에어스커트(air skirt)
에어댐이라고도 부르는 에어로파츠의 하나이다. 범퍼 아래에치마처럼 둘러 놓았다고 해서 스커트라 부른다. 공기의흐름을 조절해 고속 주행때 차의 앞부분이 뜨는 것을 막아주고 주행 안정성을 높이며 냉각용 공기의 흐름도효과적으로 유도한다.
엔트런트(entrant)
드라이버를뺀 레이스 참가자를 통칭하는 말.
체크카드(check card)
랠리에서체크포인트를 통과할 때 오피셜에게 제시하여 기록등을체크하여 건네받는 카드로 골인후 체점의 기본 자료로삼는다. 국제랠리에선 체크카드대신 컨트롤카드를 쓰기도한다.
청킹(chunking)
노면과타이어의 미찰로 인해 타이어 표면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달아올라 접지면의 고무 일부가 떨어져 나가는 현상.그립력이급격히 감소하는 블로(blow) 현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컨트롤타워(control tower)
서키트에서스타트라인과 피니시라인 사이에 세워진 건물로 관제탑역할을 한다.
코스위원장, 관제위원, 계시위원, 심판등 진행위원들이 사용하며시간측정과 주회기록, 코스 포스트와의 연락 및 지휘가이뤄지며 심사위원회 심의 등이 이뤄진다.
각종모니터를 통해 코스의 상황을 파악하고 코스포스트와의전화 연결로 상황을 보고받고 지시를 내리기도 한다.
경기계측과 기록도 컨트롤타워내의 계시실에서 이뤄진다.
코스포스트(course post)
서키트의트랙 주변에 설치한 박스형 포스트로 경기중인드라이버에게 깃발 신호를보내거나 콘트롤 타워와의 연락을위한 곳. 포스트 요원들과의 깃발을 이용한 의견 교환이가능 하여야 하기때문에 포스트와의 거리는 눈으로 볼수있는 거리로 500m 이내이어야 한다. 계시원과 설비를경주차와 비바람으로부터 보호받을수 있도록 설치된다.
콕핏(Cockpit)
레이싱카의운전석. 원래는 비행기나 우주선의 조종석을 가리키는 말.드라이버의 몸에맞는 시트가 앉혀지는데 드라이버가콕피트에 들어 앉은 뒤 우레탄을 발포시킨 약품을 넣고 조금지나면 드라이버의 체형에 따라 팽창된다. 그 만들어진틀에맞춰 FRP나 카본파이버로 시트를 제작해 올린다.
클리핑포인트 (Cllpping Point)
코너링에서드라이버가 염두에 두는 임의 설정 지점으로 코너링시 그코너의 안쪽으로 타이어가 가장 가까이 접근하는 지점을말한다.
코너링의기본인 아웃 인 아웃 주법의 인(in)지점에 이 클리핑포인트를 설정하고 코스의 안쪽 가장자리를 안쪽의타이어가 통과한다. 보통 고속 코너에서는 코너의 중간 부분,헤어핀 등의 저속 코너에서는 코너 중간보다 끝쪽에 클리핑포인트를 설정한다
그래블(gravel)
비포장도로(오프 로드)를 뜻하는 랠리에서의 표현.
그랜드스탠드(grand stand)
관람객을위한 메인 스탠드. 스타트와 피니시라인 앞에 있으며 서킷안쪽의 컨트롤 타워, 피트와 마주하고 있다.
개스차지(gas charge)
연료를공급하는 일로 'GAS'라는 피트사인을 받은 드라이버는 피트로들어와 급유후 코스로 재 진입한다.
구간독립방식
랠리는스타트에서 피니시까지 몇개의 체크포인트를 마련해 각구간에서 규정을 제대로 지키는지 체크한다. 체크포인트간의 구간 하나하나를 완전히 독립시켜 운영하기 때문에 앞구간의 성적 패널티 등이 다른 구간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않는다.
그리드(Grid)
자동차경주에서 스타트 위치.
예선순위에 따라 2열 또는 3열로 늘어 서며 트랙 노면에순위에따른 출발선이 그려져 있다.
그립드라이빙(Girp Driving)
코너에서타이어를 슬라이드시키지 않는 주행 테크닉.
빠른랩 타입 기록을 내기 위해 한계속도에 다다른 상태로 전력질주하기 때문에속도를 낮추어 타이어를 슬라이드시키지않는 것과는 다름.
드리프트주행과 상반되는 코너링 기법.
그레벨베드(grevel bed)
서키트의세프티존에 자갈로 만들어 놓은 감속구간으로 F1경기등속도가 빠른 경기를 치루는 경기장에 많이 설치한다.표준형은 자갈크기 최소 2mm에서 최대 8mm, 자갈밭 깊이는 250mm이상.
그라운드이펙트(ground effect)
지면과공기의 흐름, 물체의 운동 등의 상관 관계에서 발생하는지면 효과. 주로 공기압과 공기 흐름의 속도와 관계가많으며 고속의 경주차는 그라운드 이펙트를 최대한활용하여 디자인된다.
게이트패스(gate pass)
드라이버를포함 레이스 참가관계자(진행, 보도, 팀 크루 등)에게주최측이 발급한 서키트 게이트 통행증으로 보통 차앞유리에 붙이고 출입한다.
노킹(knocking)
엔진의이상 폭발로 발생하는 이상음으로 점화후 고온개스의진동으로 열 전달이 빨라져 소음이 발생하고 연소실의온도가 급상승 하는 것이다. 출력을 너무 높이거나 점화추진각이 너무 앞설셩우 발생한다.
이그나이터(igniter)
엔진의점화계. 스파크 플러그에 불을 붙여 엔진을 가동 시킨다.
인터콤(intercom)
드라이버의헬멧에 마이크와 스피커를 부착하고 피트 요원이나 팀감독과 무선으로 대화할수 있는 설비.
인덕션포드(indution pod)
경주차의보네트 위쪽에 공기 흡입구를 마련하여 앞력이 높고 온도가낮은 공기를 엔진에 공급해 출력을 높이는 방법이나 공기저항이 발생하므로 출력과 저항의 손실을 계산하여설치한다.
인인아웃 (In In Out)
코너링기법의 하나. 기본적인 아웃 인 아웃 코너링 기법과 비교할때 변칙적인 태크닉이라 할수 있다. 주로 뒤차에게추월당하지 않기 위해, 또는 앞차를 코너 입구
에서앞지르기 위해 사용하며 커브를 벗어나면서 바깥쪽으로빠지는 기법이다.
그러나아웃 인 아웃에 비해 회전 반경이 작기 때문에 상당한테크닉을 필요로 하며 자칫하면 코너 입구에서 차의 자세가흐트러져 스핀하기도 한다.
인보드브레이크(inboard break)
브레이크의디스크와 드럼이 트랜스 미션 옆에 붙어 있는 것으로 휠안쪽에 허브와 일체형으로 붙어있는 일반적인 아웃보드브레이크와 다르다. 스프링 아래의 하중을 줄이기 위한것으로 서스펜션이 가벼워져 작도이 원할해 지는 반면브레이크 장치가 차체에 들어있어 냉각이 힘든 결점이 있다.브레이크시스템의 냉각을 위한 별도의 공기 흡입구 설치가 필요하다.
점핑스포트(jumping spot)
일반도로를 레이스 코스로 쓰는 경우에 볼수 있는데 노면이울퉁불퉁해 속도를 내어 달리면 타이어가 튀게되는 구간을말한다
하이애버리지 스피드(high average speed)
랠리코스중에서 평균 주행속도가 높은곳으로 정해진 주행속도에비해 난코스일 경우가 많아 높은 드라이빙 테크닉이요구되는 곳이다.
홈스트레치(home stretch)
육상경기에서라스트 피칭을 하는 직선코스처럼 오벌트랙에서피니시라인으로 들어오는 직선 코스를 말한다. 메인스트레치라고도 한다.
그랜드스탠드 앞쪽에 있으며 멀리 뒤편에 있는 직선 코스는 백스트레치라고 다.
히트레이스(heat race)
한경기를히트1과 히트2로 나누어 레이스를 치룬 뒤 두경기의 점수를합쳐 점수가 가장 많거나 속도를 합쳐 시간이 가장 빠른선수가 우승하는 방법이나 같은 클래스 참가자를 2개조로나누어 경기를 치룬 뒤 제3 레이스에서 승패를 가르는 레이스의방식을 말한다.
헤어핀커브(hairpin curve)
여성의머리핀과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보통 20-30R정도의 코너이다.
힐앤드 토(heel and toe)
엔진의회전수를 떨어트리지 않으면서 제동 거리를 짧게 줄이는드라이빙 태크닉. 코너에서 속도를 줄일 때 브레이크를밟은 상태에서 엔진 회전수를 높게 유지한채엔진브레이크까지 이용하게 되므로 감속효과 도 좋고재가속도 신속하게 할 수 있어 기본적으로 하는 태크닉으로오르발 앞쪽으로 브레이크를 누르면서 동시에 뒤꿈치로엑셀레이터를 밟고 왼발로 클러치를 밟아 기어를 내린다.
헤드시트(head seat)
레이싱팀의드라이버중 실력이 가장 뛰어난 드라이버를 뜻한다. F1그랑프리의경우 보통 한 팀에서 두명의 드라이버를 출전 시키는데 이때헤드시트인 퍼스트 드라이버와 세컨 드라이버가 출전하게된다. 작전상 팀 플레이를 펼칠때는 헤드시트를 우승시키기위해 세컨 드라이버가 희생되기도 한다.
핫로드(hotrod)
아주오래된차나 새차의 엔진과 서스펜션, 바디 등을 완전히개조해 전혀 다른모습과 성능으로 개조한차를 핫로드라한다.
구형차에신형차의 바디를 얹는 것이나 소형차에 대형엔진을 튜닝해얹는 것 등으로 스톡카 몬스터나 드래그스터등이 해당된다.
힐클라임(hill climb)
언덕이나산의 오르막길에서 펼치는 이색 경기이다. 미국의 파이크스피크 히 클라임 경기가 유명하고 반대로 내리막 길에서펼치는 경기는 힐 다운이라 한다.
헤드쿼터(head quarter)
랠리를개최하는 본부. 랠리 진행에 관한 모든일을 관장한다.
쿼터는주최측의 진행 요원을 말한다.
임파운드에리어(impoundarea)
차량보관소라는뜻으로 랠리중에 설치되며 랠리요원은 레스트포인트에서쉬고, 경주차는 임파운드 에리어에 보관한다.
이곳에서는차량 정비작업을 할 수 없다. 파크팜은 랠리카를 세워두는주차장을 뜻한다. 경기에 따라 임파운드 에어리어와파크팜을 같은 용도로 쓰기도 하며 차량정비를 할수 있도록하는 경우도 있다.
노미네이티드드라이버 (Nominated driver)
'지명된드라이버'라는 뜻으로 정식 명칭은 'FIA 시디드(seeded)드라이버'.
FIA에서는전년도의 성적을 근거로 연간 시드 선수를 매년 결정하며,어떤 이벤트에서도 노미네이티드 드라이버가 스타트순서의우선권을 갖음.
뉴트럴스티어(neutral steer)
일정한속도로 코너를 돌고있는 차가 스피드를 올려도 오버나 언더스티어 현상을 일으키지 않는 스티어링 특성을 말한다.
최대토크(max. torque)
엔진의회전력이 가장 클 때 나오는 힘(kg.m/rpm).
최대토크근방의 엔진회전이 최적의 달리기 상태.
NACA덕트
그룹C등의스포츠카 사이드 보디에 공기 흡입을 위해 설치하는 에어인테이크로 미 항공우주국(NASA)의 전신인 미 항공자문위원회(NACA)에서처음 사용되어 붙여진 이름이다. 2차대전 전에 개발되었으나 현재 까지도 이보다 나은 방법이 없어 계속사용되고 있다.
NACA가제시하는 효율이 가장 좋은 덕트의 규격은 덕트의 폭(덕트뒤쪽의 가장 넓은 부분)을 1로 했을 때, 덕트 전체길이 2.25,입구 0.25, 기울기 7도 이다.
네거티브캠버(negative camber)
차의정면에서 앞바퀴를 보았을 때 바퀴가 안쪽으로 기울어진상태. 보통의 양산차는 아래쪽의 캠버각이좁으나경기용차의 휠 얼라이먼트에서는 캠버각의 위쪽을 좁게하여고속 코너링에 유리하도록 하는 것을 마이너스 캠버라 한다.
네거티브캠버각을 많이 줄 경우 옆방향에대한 강성이 줄어 직선주행시 안정성이 떨어지게 된다.
NASCAR
NationalAssociation for Stock Car Auto Racing의 이니셜로 미국의 스톡카레이스 주관단체이다. 데이토나 500같은 큰경기를 주관하며미국내 최고의 관중동원을 이끌어내는 단체이다.
롱레인지 라이트(long range light)
랠리카에추가로 설치하는 조명으로 먼거리까지 비추는 라이트이다.비행기의 랜딩라이트를 사용하기도 하며 펜스포트라이트라부르는 것이 모두 이종류이다.
리더보드(leaderboard)
경기장에설치된 전광판으로 현재의 랲이나 순위가 표시된다.
랩타임(Lap Time)
코스를한 바퀴 도는 데 걸린 시간, 정확히 말하면 컨트롤 라인을떠나 컨트롤 라인을 다시 지날 때까지의 시간.
레그(leg)
랠리에서하루동안에 달리는 총 구간을 말한다.
몇일동안소요되는 랠리경기에서 하루하루 완주해야하는 구간을정하고 이를 레그라 부른다.
경기마다완주 제한시간과 평균시속 대한 제한이 정해진다.
라이프서포트 시스탬(life support system)
경기중사고로 화재가 발생했으나 경주차에 드라이버의 몸이끼어탈출하지 못할 때 저장된 공기를 20초 정도 헬멧에 공급해질식을 방지하는 기구.
미캐닉(Mechanic)
차의튜닝과 차량점검, 조정, 수리 등을 담당하는 정비전문가.
카레이스에서는피트요원으로 등록된 사람만이 피트에서 대기할 수 있고,레이스 중에 자신이 담당한 차가 이상이 생겨 피트로들어오면 신속하게 수리, 조정하며 장거리 레이스에서는타이어 교환과 연료 보급도 미캐닉의 중요한 임무.
메디컬센터(medical center)
구급치료 센터로 공인된 서키트에는 FIA가 규정한 진료시설을갖추어야 한다
심장기계, 산소 호흡기, X선 촬영기기 등은 규정에 의해 반드시갖춰지며 지정병원, 콘트롤 타워와의 직통전화도설치되어야 한다. 규모가 큰 경기에는 외과, 신경외과,피부과, 정형외과 전문인 등도 대기한다.
모디파이(modify)
경기의등급, 서킷의 상태, 주행거리에 맞게 차를 개조하는 것으로차량개조를 모디파이한다고 표현한다.
미터컨트롤 포인트(meter control point)
주행거리적산계의 오차를 체크하기위해 설정한 일정한 거리의 지점.오도미터 체크 포인트라고도 한다.
머드가드(mud guard)
랠리에서흙이나 돌이 뒤차에튀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뒷바퀴 후미에설치한 흙받이로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다.
미스코스(miscourse)
장거리랠리에서 규정된 코스를 벋어나 길을 잃는것.
뮤(μ)
노면의미끄러운 정도를 표시하는 단위. 수치가 작을수록 노면이미끄럽다. 예)포장도로 1.0-0.5, 젖은 노면 0.9-0.3, 빙판 0.2-0.1
원데이레이스(oneday race)
예선과본선을 하루에 치루는 경기방식.
오프닝랲(opening lap)
서키트레이스스타트 직후의 첫 번째 랲. 라스트 랲과 반대.
오프닝랲에서 많은 경주차가 선두 다툼을 과격한 스타트 및전력질주를 하므로 경기 사고도 가장 많이 발생하며 특히스타트 후 첫 코너에서의 사고 발생이 가장 빈번하다.
오피셜리절트(official result)
레이스공식 결과.
레이스가끝난 뒤 잠정 결과를 발표하고 그에따라 시상식을 치룬 뒤 30분후에 정식 결과를 발표한다. 잠정결과후 30분 동안레이서들은 경기결과에 대해 항의 할
수있으며 순위 진입 차량에 대한 재검차가 이루어진다.
문제가발생되었을시 결과를 수정하여 정식 발표한다.
오벌코스(ovalcourse)
커브가없는 타원형 코스. 미국에 많이 있으며 미국 레이스 트랙의특징 이기도하다. 관람석에서 경기장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며 회전 반경이 큰 타원형 코스이므로 빠른 스피드를 낼수 있다.
오버롤(overall)
배기량이다른 여러 카테고리의 경주차가 함께 경주하는 혼합레이스에서 전체 종합우승을 하는것.
원클러칭 시프팅(one clutch shifting)
시프트다운의방법으로 더블 클러치를 쓰지않고 한번의 클러치 조작으로기어 단수를 낮추는 방법이다. 먼저 클러치 페달을 밟고높은 엔진회전수를 유지하기 위해 순간적으로 엑셀 페달을밟음과 동시에 기어를 다운 시킨다.
그다음 클러치에서 발을 뗀다. 대부분의 드라이버들이 이방법으로 시프트다운 한다.
오피셜카(official car)
주최측의오피셜이 사용하는 차로 랠리에서는 주로 코스 계측에동원되는 차를 말하고 서킷경기에서는 코스안에 들어가는주최측의 차를 말한다.
오버플로(overflow)
휘발유가엔진의 열로인해 노즐에서 넘치는 것을 말하며 이런상황이되면 플러그에 습기가 차고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경주차에는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 넘치는 휘발유를담아두는 오일캐치탱크를 설치한다.
LSD(limitedslip differential)
코너를돌 때 바퀴가 공전하는 것을 막기위해 안쪽바퀴보다바깥쪽의 바퀴를 더 빨리 회전시키는 차동작용을 디퍼렌셜이라고 하는데 LSD는 차동제한장치라는 뜻으로 디퍼렌셜 중한쪽 바퀴가 스립할 때 자동으로 공전을 막아주는 장치이다.
엔진에서의구동력을 노면과의 전달 상태가 가장 좋은 바퀴로 이동시켜주기 때문에 코너링에 큰 도움을 준다.
오도미터체크(odomitor check)
랠리경기 시작전 각 경주차는 주최측에서 전체구간의 거리를계측한 수치와 일치하도록 오도미터의 오차를 수정하게되는데 이것을 오도미터 체크라 한다.
계측기의수치를 물리적으로 바꾸기도 하고 계산을 통해 제시된수치를 바꾸기도 한다.
원메이크 레이스(one make race)
같은종류의 차들로만 벌이는 레이스. 레이스 경험 초기단계의드라이버들이 주로 참가하는 경기로 단일 차종으로 구성된경기에 시판상태 그대로의 차나 제한된 범위 안에서 개조된차로 참가하게 된다.
페이스카 (Pace Car)
레이스출발에 앞서 경주차를 선도하는 차 또는 경주 도중의 사고로구급 및 소화 활동을 해야 할 경우, 레이스 중의 차량스피드를 떨어뜨릴 목적으로 코스에 들어가는 차.
경주차들은페이스 카의 뒤에 정렬하고, 페이스 카로부터 별도 지시가없는 한 추월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하면 페널티를 받게된다.
페이스카가 컨트롤 라인에서 회전등을 끄고 달리면 '다음 랩부터경주를 재개한다' 라는 뜻. 또 레이스 도중에 페이스카가코스에 들어와 있는 동안의 주회는 레이스 주회로 계산된다.
폴포지션 (Pole Position)
공식예선에서 1위를 한 차가 결승 레이스에서 출발하는 위치로스타트라인 맨 앞. 보통은 예선 1위가 맨앞에 혼자 서지만맨앞줄에 여러 차가 나란히 서는 경우도 있으며 이때는스타트 후 첫 코스(제1코스)로 볼 때 바깥쪽이 폴 포지션이다.
그러나출발지점에서 제1코너까지의 거리가 비교적 가까운코스에서는 안쪽이 유리하므로, 안쪽이 폴 포지션이 된다.경우에 따라서는 예선1위인 드라이버가 바깥쪽이나 안쪽의위치를 선택할 수 있는 특별규칙도 있다. 폴 포지션이라는말은 '예선 1위'와 같은 뜻으로 쓰이고 있어, 그 드라이버를폴 시터(pole seater)라고도 한다.
랠리경기 ?
경기를위해 특별히 경주차가 제작되어 서키트에서 벌이는 포뮬러레이스와는 달리 일반 도로나 산악, 험준한 지역에 일정한코스를 지정하여 차의 내구성과 드라이버의 인내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겨루는 장거리 장애물 경기이다.
짧게는1km에서 길게는 수백km까지 온갖 악조건을 헤쳐나가며목표지점에 도달하는 가혹한 경기이다.
FIA산하의WRC(World Rally Champianship), 르망 24시간 레이스,APRC(Asia-Pacific RallyChampianship), 매년 12월에서 1월에 걸쳐 개최되는 "Paris-DakarRally", 등의 레이스가 권위있는 랠리로 자리잡고 있다.
르망24시간 레이스는 1929년 첫대회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매년 1회씩프랑스의 르망 지방에서 펼쳐지는 세계 최고수준이 내구레이스이다.
일정한코스를 완주하는 차의 순서와 SS(Special Stage)라는 특별경쟁구역을 지정해 통과 차량에대한 점수를 부여하고,패널티로 인한 감산 등을 종합해 우승을 가린다. 차의생산대수와 개조 유무에 따라 그룹A, 그룹N, 월드 랠리카로그레이드가 분류되고 드라이버와 매뉴팩처러즈로 나누어경쟁한다. 드라이버와 코드라이버(내비게이터)의 2인 1조로경기에 참가한다.
투어링카레이스 ?
일반판매차량을 베이스로 만들어진 경주차로 포장(On Road) 또는비포장(Off Road)의 서키트에서 치르는 경기다. 경기는완전 개조된 차량이 출전하는 그룹A와 안전장치와성능보강만 허락된 그룹N으로 그레이드가 나누어져치뤄진다.
영국의BTCC, 독인의 DTM, 일본의 JTCC를 대표적인 세계3대 투어링카레이스로 꼽고있는데 모두 그룹N에 속하는 경기이다.
국내의한국모터챔피언십 시리즈의 투어링A와 B는 국제 규정에비추어 불때 그룹N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레이드는배기량과 개조의 여부, 생산대수등을 고려해 각 나라마다여건에 맞는 규정을 별도로 제작하여 치뤄지는게 보통이다.
검차장(scrutineering)
경주차가경기규정에 맞는가를 검사하는 곳으로 기술위원들에 의해검차가 이뤄지는 곳이다.
공식예선이 있을 경우에는 예선 출전차량, 결승 레이스 후에는입상 차량이 규정에 맞는가 검차한다.검차장에서 검차가이뤄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기술위원이 직
접피트에 가서 검차하는 경기도 있다.
관숙주행
랠리의스페셜 스테이지에서 클로즈드 서키트를 달릴 때 코스점검을 위해 경주차를 경주전에 달리게 하는 것으로 코스커머셜카의 선도를 뒤따를기 때문에 속도를 낼수 없다.
랠리크로스(rally cross)
더트트라이얼과 비슷한 코스위를 몇바퀴씩 돌아 순위를 정하는랠리 방식이다. 유럽에서 원메이크 랠리에 많이 쓰인다.
레이스트랙(race track)
자동차전용 경주장을 뜻함. 미국에서 주로 쓰임. 의미와 시설규정은 서키트와 마찬가지이나 커브가 많은 서키트와는달리 타원형이다.
레코드라인(record line)
서키트에서가장 짧은 속도로 완주할수 있는 최단, 최적의 코스라인으로이 라인을 따라 달리면 최상의 랩타임을 얻을 수 있다.예선의 랲타임 순위에 따라 스타트 위치가 배정되기 때문에베스트랲타임을 얻기 위해 예선에서는 대부분의 드라이버가이라인을 따라 달린다. 경기 중에는 레코드 라인을 선점하기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레귤레이션(regulation)
경기규칙이나 규정.
국제대회,국내대회, 시리즈 공통, 각 대회 마다 규정이 있으며 대회당일에 발표되는 공식통지도 레귤레이션에 포함된다.
레이싱슈즈 (Racing Shoes)
레이싱드라이버용 신발로서 페달류의 조작을 쉽게 할 수 있도록만들어진다.
롤링스타트 (Rolling Start)
경주차가스타팅 그리드순으로 대열을 유지하고 주행하면서페이스카에 선도되어 트랙을 1주하고 스타트를 끊는방식으로 스포츠 프로토타입카, 스톡카 레이스에서행해진다.
F1경기중에는인디500에서만 행해진다.
이때 페이스카가 피트 로드로 빠져나가고 컨트롤 타워에서
푸른깃발을 흔들어 출발 신호를 하면 이를 기점으로 경기가시작된다.
페이스카가피트 로드로 빠진 뒤 출발 신호가 떨어질 때까지의 사이에는폴포지션의 차가 페이스카의 역할을 한다.
츨발신호가떨어질 때까지 페이스 카가 두 바퀴 이상 코스를 돌며선도할 경우, 시간 레이스에서는 최초의 1주를 제외한 2주째부터경기 주회로 계산되고, 거리 레이스에서는 경기주회수로부터 공제된다. 출발시 혼란하기는 하나 스탠딩스타트보다 안전하기 때문에 장거리레이스에서 주로 쓰인다.
리타이어(Retire)
경주도중 사고나 충돌 등으로 레이스를 기권하는 것.
이경우에는 반드시 리타이어 신고용지에 서명하도록의무화되어 있음.
리버스스티어링(reverse steering)
언더스티어의성격을 가진차가 한계를 넘어서는 순간 급격하게오버스티어가 되는 스티어링의 특성.
롤바,롤 케이지(roll bar, roll cage)
경기중의사고로 충돌, 전복될 경우를 대비해 차체의 내부에 파이프로보호 프레임을 설치한 것으로 구성 방식에 따라 2점식, 4점식,6점식 롤 케이지로 구분된다. 재질은 탄소강을 주로이용하며 드라이버를 사고로부터 보호한다.
로드북(roadbook)
랠리의주최측에서 사전에 코스를 수차례 점검해 랠리코스의 전구간을 지도로 만들어 배포하는 것을 로드북이라 한다.
러프로드(roughroad)
랠리의더트코스중에서도 가장 험한구간.
레스트컨트롤 포인트(rest control point)랠리중 경주차의 정비서비스를받을 수 있는 휴식장소로 흔히 레스콘(rescon)이라고 줄여서부른다.
레이싱수트(racing suits)
드라이버의경주용 복장으로 드라이버를 보호하기 위한 소재로제작된다. 최소 20초 이상 불이 붙지않고 공기층이 있어 단열효과가 있어야 하며 구조시 고리역할을 하는 견장도 있어야한다. 계절과 구분이 없어 여름철에는 몹시 더우므로 쿨수트(cool suits)를 착용하기도 한다.
레그럽(regrub)
슬릭타이어를경기 당일의 코스상황에따라 타이어의 트래드를 다시깍아내는 것으로 핸드카빙이라고도 한다.
슬릭타이어는트래드가 없기 때문에 우천시에는 배수를 위한 트래드를타이어에 파 주어야하고 랠리의 경우도 자갈 또는 진흙 등도로의 상황에 따라 트래드 패턴을 다르게 만든다.
시드(seed)
랠리의스타트는 추점을 통해 순서대로 출발을 하는데 이때 모든참가자가 추첨에 참가하는 것이 아니고 전년도의 성적에따라 일부의 선수들이 먼저 추첨을 하게 되며 이것을시드제라 한다. FIA에서 전년도의 성적으로 1년간 시드드라이버를 선정하고 연초에 발표한다. 시드A, 시드B로지정한다.
세이프티백
안전연료 탱크. 경기중의 사고로 연료가 누출 되거나 충격을흡수해 파열을 방지 할 수 있도록 연료탱크 바깥쪽을부드럽고 흡수력이 좋은 소재로 두른 것으로 화재 예방에필수적이다.
스플래시가드(splash guard)
뒤쪽의머드가드처럼 앞바퀴의 앞쪽에 설치해 진흙이나 물보라가헤드라이트나 윈드실드(앞 유리)에 튀지않도록 하는 것.
슬립컨트롤(sliper control)
미끄러운노면에서 타이어가 공회전하는 것을 방지하기위해엔진출력을 억제하며 부드럽게 발진가속 할 수 있게 하는트랙션 컨트롤의 하나.
서비스포인트(service point)
랠리중경주차를 손볼수 있는 장소를 서비스 포인트라 한다. 장소는주최측이 지정하며 30-40곳 정도가 지정된다.
이외의 장소에서는 차량의 정비가 금지된다.
스톤가드(stone guard)
비포장코스를 달릴 때 앞차에서 튀어나오느 돌로인해 헤드램프가깨지는 것을 막기위해 철망을 씌운 것
스티어링브레이크(steering brake)
비포장경기의각 도가 좁은 코너랑에서 주로 사용하는 태크닉으로스티어링 휠을 조작해서 주행속도를 떨구고 드리프트를가미해 코너링을 한다. 차의 진행 방향과 앞바퀴의 각도를교차하도록 해서 주행속도를 떨구는 방법으로 예리한각도의 코너링에 사용된다.
슬립앵글(slip angle)
코너링때원심력이 작용해 생기는 차의 진행 방향과 타이어 방향의각도를 말한다. 차의 진행 방향과 타이어방향의 차로 인한슬립 앵글로 차가 미끄러지기 쉽게된다.
소잉(sawing)
코너를돌때나 젖은 노면에서 스핀을 막기위해 핸들을 좌우로약간씩 흔들면서 달리는 태크닉을 말한다.
카운터스티어를 짧게 반복하는 효과이다.
소프트컴파운드(soft comfound)
경주차의접지력을 높이기 위해 부드러운 소재로 타이어를 만드는것으로 높은 그립력을 높이는데는 필수적이나 마모성이좋지않아 수명이 짧다.
스톡카레이스(stock car race)
양산차의형태를 유지한 박스카 레이스를 말한다. F1머신과 같이 휠이오픈되어 있는 경우와 상대되는 개념이다.
SS-스패셜스테이지(special stage)
랠리코스중 지정된 여러개의 특별 경쟁 구간.
지정속도를 정하거나 제한 시간를 두기도 하고 진흙 웅덩이나강을 제한시간내에 통과하는 등의 여러 가지 내요의 스패셜스테이지가 있다. 이 구간의 기록은 순위 결정에 큰 영향을미친다.
사이드브레이크턴
방향을바꾸는 방법의 하나로 사이드브레이크를 당겨 뒷바퀴를 록시킬때 뒷바퀴의 그립력이 낮아지면서 스핀이 일어나고이를 이용해 방향을 바꾸는 스핀턴의 한가지.전륜구동차에서 주로 쓰는 테크닉이지만 후륜구동차도 작은코너와 미끄러운 노면에서 선회할 때 이테크닉을 사용한다.사이드 브레이크가 유압식인 차량에서는 효과가 더욱크고기술을 구사하기가 쉽다. 4륜구동차의 경우는 사이드브레이크
턴을쓰는 4WD방식과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슬릭타이어(slick tire)
온로드경기에서 사용하는 레이싱 전용 타이어로 지면과의접지력을 최대한 높이기위해 트래드가 없고 부드러운재질의 컴파운드로 제작된다. 재질이 부드러워 오래사용할수 없으며 건조한 노면에서만 사용한다.
우천시에는트래드가 있는 웨트 타이어나 약간의 트래드를 가미한 세미슬릭 타이어를 사용한다.
사이드라디에이터(side radiator)
일반적인차량의 라디에이터는 차의 앞쪽에 설치되는데 포뮬러경주차의 경우는 보디의 양 옆에 설치해 무게를 분산 시키고엔진과의 거리를 가깝게 해 냉각효과를 높인다.
사이드푼툰(side pontoon)
경주차의측면에 공기흐름을 이용하기 위해 설치한 구조물로다운포스를 높이는 리어윙과 같은 효과가 있다.
스테빌라이저(stabilizer)
차체가좌우로 흔들리는 롤에대한 저항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토션바 스프링을 말한다. 자동차는 롤을 억제하는스테빌라이저와 무게를 지탱하는 스프링으로 서스펜션이구성 되어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는데 스테빌라이저는 차의무게를 받지 않고 롤링만 억제하게 된다. 스테빌라이저의강성이 너무높아 롤링에 대한 억제가 심하면 파워풀한코너링이 용이하지 않게된다.
스톨(stall)
항공용어로 속도를 잃는다는 뜻. 레이스에서는 엔진 스톨을말하며 클러치 접속의 실수나 전기계통, 트랜스미션 계통의트러블로 인해 생긴다. 출발 때 많이 발생한다.
세이프티존(safety zone)
레이스중 사고, 화재 등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때 대피하는장소로 트랙 바깥쪽에 잔디나 흙, 자갈 등으로 안전지대를 확보하는 경우가 많아 그린(green) 또는 더트(dirt)라고도부르며 에스케이프 존(escape zon)이라고도 한다.
스트레이트암(straigt arm)
팔을쭉펴서 핸들을 잡는 자세로 비효율적인 운전 자세이기는하나 스티어링 기어비가 낮아 핸들반응이 예민한 경주차를운전할 때 쓰는 방법이다.
일반적인자세는 상황에 따는 순발력을 발휘할때는 유리하나핸들반응이 민감한 차를 운전할때는 의도보다 큰폭의핸들링이 될경우가 있다.
스턱(stuck)
랠리도중경주차가 코스내의 진흙이나 모래에 빠져 움직이지 못하게된 상태
슬로인 패스트 아웃(slow in fast out)
코너에천천히 진입해 빠져나갈때는 가속을 해서 달리는 코너링의기본 테크닉으로 코너의 진입 지점에서 브레이킹과시프트다운으로 속도를 충분히 줄이고 나서 코너에들어가고 클리핑 포인트에서부터 가속을 시작해 속도를높인 상태에서 코너를 빠져 나간다.
윙카(wingcar)
보디의밑부분을 날개모양으로 디자인해 강력한 다운포스를발생시키도록 만든 경주차. 다운포스가 높아져 코너링때속도가 줄지않기 때문에 사고발생률이 높아 F1에서는 1983년부터사용이 금지되었다. 현재의 포뮬러 경주차는 플랫보텀형식이다. 윙카는 영국의 로터스에서 처음 사용했다.
웨트타이어(wet tire)
우천시사용하는 타이어로 패턴이 깊고 컴파운드가 부드럽다.
옐로우랲(yellow lap)
레이스중트랙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관제실은 푸월을 금지하는 황색깃발을 게시한다. 사고 구간에만 내려지기도 하고 사고의위험이 크면 코스전체에 적용하기도 한다. 황색 주의가해제된 상황은 그린랲이라 한다.
웨더마스터(weather master)
노면의조건에 상관없이 쓸수있도록 제작된 전천후 타이어.
웨빙(webbing)
안전밸트의버클을 제외한 신체접촉 부분을 웨빙이라하며 유연하고강한 섬유이어야 할뿐 아니라 폭, 내열성, 인장강도 등이일정한 기준을 충족 해야한다.
옐로우라인(yellow line)
트랙과피트의 진입로를 구분하기위한 황색의선으로 레이스중이라인을 넘으면 옐로우 라인컷 패널티를 받는다.
웨이스트게이트(waste gate)
과급앞을조정하는 배기개스 밸브로 배기개스를 이용하는 터보에설치돼 과급앞이 필요이상 높을땐 개스를 밖(머플러)으로흘려 보내고 낮을땐 압력을 높여준다.
위닝런(winning run)
체커기를받은 뒤(완주 후) 천천히 코스를 일주 하는 것.쿨 다운 랩(cooldown lap)이라고도 하며 앞차를 추월해서는 안되며 한바퀴를돈후 피트인 한다.
웍스팀(works team)
자동차메이커에서 운영하는 팀.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메이커의 이름을 걸고 출전하는 팀이다. 팩토리 팀 이라고도한다.
운영과지원을 메이커에서 독자적으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모터스포츠 운영 전문업체에 운영을 위임하는 경우도 있다.
기술력을과시하고 인지도를 높여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웨이팅에어리어 (wating area)
서키트의패독 안에 있는 검차장에서 검차를 받기위해 경주차와팀크루들이 대기하는 장소.
휠스핀(wheel spin)
강한구동력이 순간적으로 휠에 전달 될 때 타이어가 접지력을잃고 공회전 하는 현상. 주로 스타딩 할 때 흰 연기를 뿜으며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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