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
행 17:22-31 요 14:15-21
2023. 5. 14.
부활절 제6주
[시작]
1. 장수 모델과 그것이 주는 특징!
1) 소고기 다시다(제일제당)와 김혜자!!
2) 장수 모델이 주는 특징: 신뢰감과 안정감!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바울의 전도 연설과 예수의 다독임!'에 대한 말씀이다. '우리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이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바울이 하나님을 모르는 아덴 사람에게 하는 전도로서 천지의 주재이신 하나님께서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심으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셨음을 증거로 주셨다는 말씀이다.
@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도 너희를 사랑할 것인데 또 다른 보혜사를 위해 구할 것이고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않으며 돌아올 것이니 나의 계명을 지키라는 말씀이다.
⇒ 1) 우리 믿음이 교회(신앙) 밖의 사람들을 만날 때 먼저 그 접점(교집합)을 찾되 복음의 능력을 믿고 확신과 담대함으로 복음을 전하여 신뢰감과 믿음을 주라는 메시지와 2) 주님을 사랑하면 주님도 우리를 사랑하시되 성령으로! 함께 해 주심으로! 심는 대로 거두게 하시는 등의 은총을 베풀어 주시니 그의 계명을 지키라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사도행전 17:22-31절: 바울이 하나님을 모르는 아덴 사람에게 하는 전도(연설)로서 너희가 알지도 못하고 위하는 그 신(神)을 알게 하겠다며 그는 만물을 창조하시고 천지를 주재하시는 하나님인데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심으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셨음을 증거로 주셨고 회개하라 하셨다는 내용이다.
⇒ 바울이 하나님을 모르는 아덴 사람에게 하는 전도(연설)로서 천지의 주재이신 하나님께서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심으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셨음을 증거로 주셨다고 교훈한다.
2. 요한복음 14:15-21절: 불안해하는 제자들에게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며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도 너희를 사랑하여 보혜사를 구하고!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내 사랑을 나타낼 것이니 너희는 내 계명을 지키라는 내용이다.
⇒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도 너희를 사랑할 것인데 또 다른 보혜사를 위해 구할 것이고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않으며 돌아올 것이니 나의 계명을 지키라고 교훈한다.
# 사도행전 17:22-31절
1. 본문 배경!
1) 바울의 선교와 그리스 아덴(17:16절)!
2) 아레오바고(22절)!
→ 아덴의 최고(最古) 의회 혹은 법정 장소이기도 하고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이 일상적으로 모이는 장소이기도 하다!
2. 본문: 바울의 아레오바고 연설(설교 – 홍보적 전도)!
1) 22-23절: 말문(서두)!
→ 범사에 종교심이 많은 너희 지역을 두루 다니다가 <알지 못하는 神에게>라는 제단을 보았다!
→ 너희가 <알지도 못하고 위하는 그 神>을 내가 알게 하겠다!
2) 24-27절: 만물을 지으시고 천지를 주재하시는 하나님!
→ 손으로 지은 전에 계시지 않고 또 무엇이 부족한 것처럼 사람의 섬김을 받지 않으신다!
→ 인류를 온 땅에 살게 하시되 그 연대를 정하시고 거주의 경계를 한정하시어 사람으로 혹 하나님을 더듬어 찾아 발견하게 하려 하신다!
→ 그는 우리에게서 멀리 계시지 않다!
3) 28-31절: 우리와 하나님!
→ 어떤 시인의 말과 같이 <우리는 그의 소생>!
→ 하나님의 소생이 되었으니 하나님은 은금으로 만든 것(우상) 같이 여기지 마라!
→ 알지 못하던 시대에는 하나님께서 간과하셨다!
→ 그러나 이제는 <회개하라> 하셨으니 이는 그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다!
3. 핵심: ① 바울이 하나님을 모르는 아덴 사람에게 하는 전도(연설)로서 ② 천지의 주재이신 하나님께서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심으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셨다고 증거로 주셨다는 말씀!
# 요한복음 14:15-21절
1. 본문의 배경!
1) 본문의 위치!
→ <베드로의 부인 예고>(13:36-38절)와 예수의 잡히심(18장) 사이!
→ 공관복음서에선 유월절 어린양 식사 자리의 마지막!
2) 내용의 문맥: 그 죽으심에 대한 언급들로 인해 근심하지 말라는 문맥!
→ 마리아의 향유 옥합-내 장례를 위한 것(12:1절)
→ 인자는 들려야 하리라(12:33-34절)!
→ 하나님께 돌아갈 것을 아시고 제자들의 발을 씻으심(13:3절)
→ 너희는 <근심하지 말라>(14:1)!
2. 본문: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와 아버지 하나님도 너희를 사랑할 것!
1) 15-20절: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라!
① 16-17절: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고 그가 또 다른 보혜사 곧 진리의 영을 너희에게 주실 것!
② 18-20절: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올 것!
2) 21절: 나를 사랑하는 자는!
① 내 계명을 지키는 자가 나를 사랑하는 자다!
②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고 나도 그를 사랑할 것!
3. 핵심: ①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도 너희를 사랑할 것인데 ② 또 다른 보혜사를 위해 구할 것이고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않으며 돌아올 것이니 나의 계명을 지키라는 말씀!
# 정리
1. ① 바울이 하나님을 모르는 아덴 사람에게 하는 전도(연설)로서 ② 천지의 주재이신 하나님께서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심으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셨다고 증거로 주셨다는 말씀!
2. ①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도 너희를 사랑할 것인데 ② 또 다른 보혜사를 위해 구할 것이고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않으며 돌아올 것이니 나의 계명을 지키라는 말씀!
3. 포인트: 어떤 하나님인가?
1) 천지의 주재이신 하나님!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심으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셨다는 증거를 주시며 회개하라 하신 하나님!
2) 나를 사랑하면 나도 너희를 사랑할 것인데 너희를 위해 보혜사 성령을 위해 기도할 것이고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않으며 돌아오시겠다는 예수님!
4. 제목: 우리 하나님은 어떤 분?
1) 바울의 아레오바고 연설(전도)!
→ 하나님에 대한 연설(전도-홍보)!
→ 낯선 유대인(이방인)이 아덴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주는 연설(전도)
→ 외부적으로 <우리 하나님>에 대해: 최고야! 틀림없어! 하는 <신뢰감>을 확실히 주는 연설(전도)!
2) 예수의 다독임!
→ 제자들에게 안정감을 주는 가르침!
→ 내부적으로 <우리 하나님>에 대해: 걱정마! 근심하지마! 하며 <안정감>을 주는 가르침!
[우리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
1. 신앙 밖의 사람들에게 전하는 하나님!
1) 만물을 지으시고 천지를 주재하시는 하나님!
2) 일반적 신(神) 개념과 다른 고유한 하나님에 대한 지식!
3) 바울의 연설(전도)과 어떻게 바울의 연설(전도)이 통했을까?
2. 예수의 다독임!
1) 내가 없어도 보혜사를 아버지께 구하겠고 아버지께서 주실 거야(16절)!
2)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두지 않고 올 거야(18절)!
3)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도 너희를 사랑할 거야(15절; 21절)!
3. 메시지의 초점
1) 우리 믿음이 교회(신앙) 밖의 사람들을 만날 때 먼저 그 접점(교집합)을 찾되 복음의 능력을 믿고 확신과 담대함으로 복음을 전하여 신뢰감과 믿음을 주라는 메시지!
2) 주님을 사랑하면 주님도 우리를 사랑하시되 성령으로! 함께 해 주심으로! 심는 대로 거두게 하시는 등의 은총을 베풀어 주시니 그의 계명을 지키라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