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재배일정
3. 품종의 선택
‘여름파’와‘겨울파’가 있다. 여름파는 외대파 또는 줄기파라고도 하며 엽초부분이 길고 굵게 자란다. 봄부터 가을까지 생장이 계속되나 늦가을의 저온기가 되면 지상부가 말라죽고 생장이 정지되어 휴면에 들어간다. 겨울파는 저온기가 되어도 휴면이 되지 않는다. 더위에는 강하나 추위에 약하여 따뜻한 지방이 아니면 생육이 불가능하다.
4. 키우는 방법
■ 씨뿌리기
- 씨 뿌리는 방법 : 육묘
- 필요한 씨의 양 : 1mL/㎡ (약 500립/3.3㎡)
- 씨 뿌리는 깊이 : 5∼7mm
- 싹트는 온도 : 15∼20℃
- 싹트는 기간 : 5∼7일
파 종자는 수명이 짧아 보통 생산 후 1년 정도밖에 못 쓰므로, 종자 구입시 채종연도를 꼭 확인해야 한다. 가능하면 전년도에 생산된 종 자를 쓰는 것이 좋다. 간이 모판에 줄뿌림 하거나 128공 플러그 트레이에 4∼5립씩 뿌려준다.
■ 모 기르기
■ 밭 만들기
- 거름주기(면적 3.3㎡당)
·밑거름 : 퇴비 5kg, 고토석회 660g (밭갈기 7∼10일 전), 요소 70g, 용성인비 115g, 염화가리
50g (이랑만들기 전)
·웃거름 : 재배기간 중 요소 27g, 염회가리 7g씩 4회
■ 북주기하여 재배하기
- 북주기 : 파가 쓰러지는 것을 막고 줄기의 하얀 부분을 길게 하기 위해 파 아래부분에 흙을 덮어주는 작업
- 이랑만들기 (아주심기 전)
·이랑과 이랑사이의 간격 : 75∼85cm
·깊이 20cm, 폭 15cm정도의 골을 만든다. 긁어낸 흙은 골의 북쪽에 쌓도록 한다.
- 모를 골의 남쪽 측면에 5cm 정도의 간격으로 세운다. 뿌리부분이 덮이도록 1∼3cm 두께로 넘어지 지 않게 눌러주면서 복토한다. ·짚 넣어주기 : 파는 뿌리로 호흡하기 때문에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파를 심을 때 골에 볏 짚을 넣어주면 뿌리 주변에 공간을 만들어 주어 공기가 원활히 공급될 수 있다. - 첫 번째 북주기는 아주심기 한달 후, 마지막 북주기는 수확 한달 전쯤에 한다.
■ 잎파 키우기
- 심는 간격 : 12∼15 cm 1.5m 정도의 이랑에 4줄 정도로 2∼3포기씩 심어준다. 잡초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흑색 멀칭 을 해줄 수 있다.
5. 생리장해 및 병충해 관리
- 주요 병해 : 녹병
- 주요 충해 : 파밤나방, 파 총채벌레
6. 수확하기
- 수확 방법 : 식물체 전체 수확
생육정도, 연백상태 등을 보아 수확한다. 북주기한 흙을 제거하고 한포기씩 뽑아 흙을 잘 털고 마른 잎을 제거한다.
7. 이용 부위와 영양적 가치
- 이용 부위 : 잎과 줄기
- 주요 영양성분 : 카로틴, 비타민 B, 비타민 C, 알리신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