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감각(S) |
직관(N) | |||
사고(T) |
감정(F) |
감정(F) |
사고(T) | ||
내향형 (I) |
판단 (J) |
ISTJ 51명(8.6%) |
ISFJ 32명(5.4%) |
INFJ 18명(3.0%) |
INTJ 24명(4.0%) |
인식 (P) |
ISTP 56명(9.4%) |
ISFP 42명(7.1%) |
INFP 27명(4.5%) |
INTP 18명(3.0%) | |
외향형 (I) |
인식 (P) |
ESTP 55명(9.2%) |
ESFP 64명(10.7%) |
ENFP 53명(8.9%) |
ENTP 21명(3.5%) |
판단 (J) |
ESTJ 66명(11.1%) |
ESFJ 36명(6.0%) |
ENFJ 19명(3.2%) |
ENTJ 14명(2.4%) |
․개별선호경향 :
E (외향형) 328명 (55.0%) ↔ I (내향형) 268명 (45.0%)
S (감각형) 402명 (67.4%) ↔ N (직관형) 194명 (32.6%)
T (사고형) 305명 (51.2%) ↔ F (감정형) 291명 (48.8%)
J (판단형) 260명 (43.6%) ↔ P (인식형) 336명 (56.4%)
․4가지 심리기능 : ST (사실적이고 실질적인 기능) 228명 (38.3%)
SF (동정적이고 우호적인 기능) 174명 (29.2%)
NF (열정적이고 통찰적인 기능) 117명 (19.6%)
NT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기능) 77명 (12.9%)
<표 8> 이공계열학생들의 직업선호 분포(596명)
직업성격 |
R (현장형) |
I (탐구형) |
A (예술형) |
S (사회형) |
E (기업형) |
C (사무형) |
합계 |
인원 (분포도) |
139명 (23.3%) |
46명 (7.7%) |
113명 (19.0%) |
184명 (30.9%) |
70명 (11.7%) |
44명 (7.4%) |
596명 (100%) |
<표 10> 이공계열 학생들의 Holland 직업적성과 MBTI 성격 유형분포
직업 적성 성격 유형 |
R (현장형) |
I (탐구형) |
A (예술형) |
S (사회형) |
E (기업형) |
C (사무형) |
합계 |
ENFJ |
2(0.3) |
2(0.3) |
3(0.5) |
8(1.3) |
4(0.7) |
․ |
19(3.2) |
ENFP |
12(2.0) |
․ |
11(1.8) |
22(3.7) |
8(1.3) |
․ |
53(8.9) |
ENTJ |
2(0.3) |
1(0.2) |
4(0.7) |
2(0.3) |
5(0.8) |
․ |
14(2.4) |
ENTP |
7(1.2) |
2(0.3) |
7(1.2) |
4(0.7) |
1(0.2) |
․ |
21(3.5) |
ESFJ |
5(0.5) |
․ |
5(0.8) |
19(3.2) |
5(0.5) |
2(0.3) |
36(6.0) |
ESFP |
14(2.3) |
1(0.2) |
9(1.5) |
26(4.4) |
8(1.3) |
6(1.0) |
64(10.7) |
ESTJ |
11(1.8) |
8(1.3) |
9(1.5) |
19(3.2) |
14(2.3) |
5(0.8) |
66(11.1) |
ESTP |
15(2.5) |
3(0.5) |
9(1.5) |
16(2.7) |
9(1.5) |
3(0.5) |
55(9.2) |
INFJ |
3(0.5) |
7(1.2) |
5(0.8) |
3(0.5) |
․ |
․ |
18(3.0) |
INFP |
8(1.3) |
2(0.3) |
9(1.5) |
6(1.0) |
2(0.3) |
․ |
27(4.5) |
INTJ |
5(1.3) |
8(1.3) |
6(1.0) |
3(0.5) |
․ |
2(0.3) |
24(4.0) |
INTP |
7(1.2) |
4(0.7) |
4(0.7) |
2(0.3) |
1(0.2) |
․ |
18(3.0) |
ISFJ |
6(1.0) |
․ |
4(0.7) |
14(2.3) |
2(0.3) |
6(1.0) |
32(5.4) |
ISFP |
8(1.3) |
3(0.5) |
10(1.7) |
19(3.2) |
2(0.3) |
․ |
42(7.1) |
ISTJ |
6(1.0) |
4(0.7) |
7(1.2) |
15(2.5) |
5(0.8) |
14(2.3) |
51(8.6) |
ISTP |
28(4.7) |
1(0.2) |
4(1.4) |
6(1.0) |
4(0.7) |
6(1.0) |
56(9.4) |
합계 |
139(23.3) |
46(7.7) |
113(19.0) |
184(30.9) |
70(11.7) |
44(7.4) |
596(100) |
<표 12> 이공계열 학생들의 Holland 직업적성과 MBTI 4가지 심리기능의 분포
직업 적성 심리 기능 |
R (현장형) |
I (탐구형) |
A (예술형) |
S (사회형) |
E (기업형) |
C (사무형) |
합계 |
NF |
25(4.2) |
11(1.8) |
28(4.7) |
39(6.6) |
14(2.3) |
․ |
117(19.6) |
NT |
21(3.5) |
15(2.5) |
21(3.6) |
11(1.8) |
7(1.2) |
2(0.3) |
77(12.9) |
SF |
33(5.5) |
4(0.7) |
28(4.7) |
78(13.1) |
17(2.8) |
14(2.4) |
174(29.2) |
ST |
60(10.1) |
16(2.7) |
36(6.0) |
56(9.4) |
32(5.4) |
28(4.7) |
228(38.3) |
합계 |
139(23.3) |
46(7.7) |
113(19.0) |
184(30.9) |
70(11.7) |
44(7.4) |
596(100) |
어디선가 공대는 S천국 이란 말을 들은 것 같아서요. 조금이라도 궁금해 하는 사람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한국 평균 N의 비율이 25%인데 이공계가 32%이면 높은편이죠.
첫댓글 과학자 하면 NT라고 알고 있었는데 - 하기야, 실험 결과 분석 같은 일은 오히려 S가 잘하겠죠. NT는 진리탐구에 대한 열정, 그런 것 때문에 NT를 과학자라고 부르는 걸 겁니다.
잘만든 자료이긴 한데...대상수가 너무 적네요. 전 INTJ 탐구형~
독어독문학과가 이공계열? 이게 무슨 말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