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부터 끝까지 하시네요.
대비주 21 독이 시간도 길고 또 고성으로 대비주를 독송하는데 처음이면 익숙하지 않으시면 좀 힘든 자리입니다.
그런데 함께 끝까지 잘 해주셨습니다.
내일이 임인년 팔월 한가위 추석입니다.
내일 시댁에 가시고 또 친정에도 가시는데 차례를 모시기 위해서 모이는 가족들이 누구인가?
이분들이 어떤 분들인가?
여러분들의 부모님 또 남편이나 아내, 아드님, 따님, 손자, 손녀들이 누구인가?
가만히 관찰해 보시면 이분들이 누구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그 징후들이 병 증세를 좀 보이는 경우가 있어요.
어떤 병 증세를 보이는가?
공주병 증세 또 왕자병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우리 보살님들은 어렸을 때부터 늘 기대하기를 백마탄 왕자님이 좀 나타났으면 하는 꿈을 꾸죠.
이게 공주병입니다.
그리고 명품 좋아하고 화려한 드레스 좋아하고 액세서리 보석 좋아하고 가마타기를 좋아하잖아요.
이게 전부 공주병 증세입니다.
그리고 거사님들은 어떠신가 하면 거사님들은 어렸을 때부터 연세가 드셔도 자기가 왕인 줄 알아요.
다 갖다 바치기를 바라고 집에서도 독재자처럼 행세를 하고 또 밖에 나가면 벼슬을 해서 최고 되기를 꿈꾸잖아요.
이게 왕자병이란 말입니다.
그런데 좀 더 깊이 관찰해보면 특히 이 명절날 그 집안의 내력을 잘 잘 살펴보면 이것이 공주병과 왕자병이 아니고 집안의 내력이구나!
우리 출신 성분이 본래 그렇구나!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금 웃대로 거슬러 올라가면요, 우리들 조상님들 가운데는 큰 벼슬을 하신 분들이 계세요.
또 조모님이 벼슬을 하는 집안에서 우리 집안으로 시집을 옵니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시조부모님이 나오잖아요.
이 성씨를 처음 시작하신 시조, 시조부모님들은 영의정 좌의정 우의정 출신들입니다.
그리고 그 할머니는 왕가에서 시집을 왔어요.
그리고 직접 어떤 집안은 그 조상님이 왕 출신입니다. 그리고 조금 더 올라가면 우리 민족의 시조가 나오잖아요.
단군입니다. 단군 할아버지가 나옵니다.
단군이 임금이시잖아요.
그러니까 우리들은 다 왕족이란 말이에요. 임금의 후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뼈와 피와 살에 그 맥이 흐르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모습을 보이는 거예요.
그리고 또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그것은 특히 우리 불자님들은 佛子라고 이야기합니다. 불자.
부처님의 아들이라고 이야기하는 거예요.
부처님이 누구십니까?
법왕입니다. 法王.
부처님의 아들과 딸들은 결국은 어떻게 될 분인가 하면 부처님처럼 되실 분들이에요.
그러니까 업장 소멸을 이루고 소원 성취를 이루고 깨달음을 이루고 성불을 이룰 분들이다.
이 말이잖아요.
그러니까 우리는 누구나 법왕자(法王子)가 맞습니다.
결국 원을 성취하고 지혜와 복덕을 완성해서 성불하실 분이다. 이 말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왕자와 공주병이 아니라 실제로 왕자이시고 공주님이다.
이렇게 해도 이게 맞는 말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뭡니까?
문제는 그러한 혈통을 잇고 있으면서 그리고 미래에 성불하실 분들인데도 실력과 복을 쌓지 않으면 안 되죠.
집안에는 그 후손들이 후손들 가운데는 정말로 그 집안을 크게 중흥시키고 이 나라의 큰일을 해내는 위대한 인재가 나게 돼 있습니다.
그런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그 집안에서 공덕이 절실하다. 공덕.
공덕을 쌓고 실력을 쌓고 복을 지을 때, 실제로 왕이 되는 겁니다.
법왕이 되는 겁니다.
나라의 대통령이 되기도 하고 또 기업의 총수가 되기도 하고 혹은 학계의 큰 업적을 이루는 그런 인재가 되기도 하지만 꼭 그렇지 않더라도 각자의 삶에서의 왕입니다.
자기 일에서 자기 분야에서 자기 능력을 마음껏 발휘해서 그 일과 관련된 분들에게 그리고 이 나라와 인류를 위해서 이로움을 크게 떨치는 그런 분이 진정한 왕입니다.
심왕(心王)이요. 자기 분야의 왕이 되겠죠.
그러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누가 공덕을 짓고 밑받침이 되고 끌어주고 밀어줄 것인가?
바로 우리 법왕자들입니다. 불자들입니다.
내일이면 이제 추석 명절날 다 모이잖아요.
코로나로 잘 모이지 못했던 집안도 이제 올해부터는 모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안에 발을 들여놓는 아드님, 며느님, 손자, 손녀, 사위, 딸, 외손자들 한 분 한 분들이 법왕자들입니다.
이 한 분 한 분들께 온 마음으로 진실된 정성으로 당신은 법왕자입니다.
업장 소멸을 하고 소원 성취해서 끝내는 성불하실 귀하고 귀한 분입니다. 하는 것을 철저하게 아셔야 됩니다.
그래서 그렇게 살 수 있도록 믿어주고 긍정해 주고 떠받들어 모실 때, 그럴 때,
여러분은 대비주 수행을 하는 대비주 수행자들입니다.
대비주 수행자들은요, 마음의 힘이 솟아나서 법력을 갖춘 분들이에요.
이런 분들이 믿어주고 그렇게 예배하고 찬탄 공양 올릴 때 여러분들이 믿어주시는 대로 예배 찬탄 공양 올린 그분들이 정말 그런 삶을 살게 되는 거예요.
그 내면에는 한 분 한 분들이 본래부터 위대한 지혜와 자비와 가능성과 깨어나기를 기다리고 있는 능력이 처음부터 원래부터 갖추어져 있는 분들입니다.
누가 이끌어내주고 누가 키워주고 누가 꽃을 피우고 누가 열매를 맺도록 그 뒷받침이 돼주고 공덕을 지어줄 것인가?
아는 분들이 그렇게 해야 되겠죠.
우리가 그렇게 합시다.
명절 때 가족들 모여서 정말 화기애애하고 서로 사랑에 겨운, 그래서 모처럼 집에 들렀다가 가시는 여러분들의 가족 구성원들이 큰 힘을 받고 마음이 응어리져 있는 분들은 다 풀어지고 좀 의기소침해 있는 분들은 그 의기소침이 사라져서 힘이 솟아나는 그런 명절이 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실시간 채팅으로 함께하신 분들 뵙겠습니다.
김순자: 온전한 마음으로 함께 동참합니다. 스님 도반님 감사합니다.
김미선: 실시 법회에 동참합니다. 오늘은 시댁에서 시어머님과 함께 동참합니다. 감사합니다.
시댁에 가셨군요.
고혜원: 감사합니다.
조재일: 스님과 도반님들 행복한 한가위 보내시길 빕니다.
한재신: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감사합니다.
직지고양이: 지정월 오늘도 법회 이끄시는 스님 도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조재일: 스님 오빠가 여쭤보라 합니다. 아버지 올 추석과 설 차례에 진지 올리는지, 아니면 내년 봄 생신 제사와 기제사 올리고 나서 내년 추석부터 올려드리는지요. 스님 감사합니다.
돌아가시고 바로 처음 명절부터 같이 동참 차례를 모시면 됩니다.
아버지 차례도 올 추석부터 올리시면 됩니다.
최양근: 대비주의 공덕으로 평안을 얻습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이렇게 오늘 명절 전날인데도 실시간 채팅으로 함께해 주신 여러분 더욱 고맙고 반갑습니다.
행복한 추석 만듭시다.
감사합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