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장의 양성 신생물 진단으로 제자리암 보험금 받은 사례
(조세금융신문=한규홍 손해사정사) 복통 등의 증상이 있거나 건강검진 등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다가 우연히 용종이 발견되어 내시경 시술로 제거한 후 조직검사를 거치는 경우가 있다. 조직검사 후 폴립, 양성, 악성, 경계성 종양 등의 진단을 받게 된다.
대장에서 발견된 종양의 발생 사실 자체가 진단비 보상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장암으로 판정되었거나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등으로 진단이 될 경우 각 보험에서 정한 금액이나 비율에 따라 보험금이 지급된다.
그러나 양성 종양(양성 신생물)의 경우 별도 특약을 들고 있지 않는 이상 암 관련 특약에서 진단비는 해당 사항이 없다.
대장에서 발견되는 양성종양은 질병분류기호 D12로 시작하는 코드가 부여된다. D12 코드는 우리나라의 질병분류 기준에서 양성 신생물 분류 범위(D10~D36)에 들어가며 악성암이나 경계성 종양 등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다.
진단코드는 보상 대상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병리적으로 악성암이나 제자리암, 경계성 등으로 볼 수 있는 검사 결과가 있을 경우 보상 처리 대상이 될 수 있다.
--------------------------------------------
종양을 제거했을 경우 주치의가 환자에게 하는 말씀을 잘 들어보면,
어느정도 '감'은 잡으실 수 있고,
더불어 조직검사검사결과지를 확인하면 상피내암(제자리암) 진단비를 받을 수 있을지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전문가 칼럼] 결장의 양성 신생물 진단으로 제자리암 보험금 받은 사례 (tfmedia.co.kr)
[조세금융신문] [전문가 칼럼] 결장의 양성 신생물 진단으로 제자리암 보험금 받은 사례
(조세금융신문=한규홍 손해사정사) 복통 등의 증상이 있거나 건강검진 등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다가 우연히 용종이 발견되어 내시경 시술로 제거한 후 조직검사를 거치는 경우가 있다. 조
www.tf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