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7월 dlbcl 4기(골수침범)진단받고, 알찹6회+mtx척수항암4회 후, mtx고용량을 정맥주사로 2회 추가한다는 얘기를 교수님께 들었습니다.
코로나시국이라 입원기간 교수님을 보호자가 따로 만날수도 없고, 외래진료때 여쭤보자니 환자가 바로 옆에서 듣다보니 무서운얘기할까봐 여쭤보지도 못했습니다.
예방적 차원에서 mtx고용량을 정맥으로 주사한경우도 있으신가요?
또, 그 주사과정(입원기간)이랑 부작용등은 어떤지좀 알려주세요..
알찹보다 더 독한 항암인지...척수항암은 괜찮았는데 정맥으로 하는건 그 양이 많고 직접 몸을 돌아다니는 약일것같아 무지상태이다보니 너무 걱정되고 두렵네요..
첫댓글 구내염 심했던기억이나네요..
구내염..젤 걱정되는 부분이에요.아프면 힘없고, 아파서 기본적 식사도 즐겁지않고ㅜㅜ
mtx 예방차원에서 흔히 하죠. 저도 했고요. 정맥, 척수 둘다 많이 합니다. 엽산 길항제죠. 항암 후 일주일 뒤에 엽산과 ,b12 많이 드세요.
엽산이랑 비타민생각도 못했는데 너무 감사해요...항암이 누적되며 피수치들도 엉망이 되가네요 ㅜㅜ
저희는 뇌림프종으로 mtx정맥으로 주사했습니다
고생많으셨네요..그냥 알찹정도만큼의 약의 세기인가요? '고용량'이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이 너무 커서요..
@내인생에 봄은오고 글쎄 상황마다 다르시겠지만 저희도 콧속에 있는 종양 제거할때보다 뇌종양 제거할때 더 힘들어 하긴했어요. 그래도 계속 입원해 있으면서 피수치 검사하고 회복된 다음 퇴원시켜주시니 걱정 안하셔도 될듯 합니다
@할수있다 하나만 더 여쭤볼께요..이번입원전 알찹6회후, 고용량mtx를 정맥으로 2회 추가한다하여, 이번엔 알찹6번째껏만 하고 퇴원할줄알았는데 5번째 mtx를 척수주입한다고하네요..
정맥주입한다했다 왜 척수주입하냐 물으니, 외래항암이면 정맥주입할텐데 입원했으니 뇌척수액도보고 더 강력한게 척수주입이라고 하시는데..정맥주입이 더 양이 많고 입원기간도 길고 쎈거 아닌가요?
@내인생에 봄은오고 저희는 골수침입을 하지 않아서 척수주입을 하지 않은게 아닐까요?
정맥주입, 척수주입 중에 뭐가 더 위험하고 쎈지는 잘 모르겠어요.
환자마다 케이스가 다르니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처치를 하시겠지요. 너무 걱정하시지 마시고 의료진을 믿고 맏기세요. 근심걱정 스트레스가 병을 키웁니다 ㅎ
@할수있다 네 정성스러운 댓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mtx정맥투입하신거죠.. 입원기간이 얼마나되셨나요ㅜㅜ? mtx는 정보가많이없네요
많이 막막하시죠? 충분히 그맘 압니다..입원기간은 길었어요 저희는 알찹6회 척수mtx6회하고, 마지막 2회 mtx정맥추가한거라 체력도 많이 떨어져있었어요..백혈구0떨어지고, 올라오는거 확인하고 퇴원시켜주셔서 10일이상 걸린것같아요..큰 이벤트없이 잘 퇴원하실수있을거에요
답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도 똑같은 일정이에요! 근데 저는 척수항암 부작용이 너무심해서 1회하구 종료했어요ㅜㅜ mtx2회 합쳐서 10일이상 하신건가요? 집에 두돌안된 아기가있어서 입원기간에 예민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