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의 질이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이제 거의 공식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래서 일반 매트리스보다 허리 건강에 좋다는 라텍스 매트리스를 알아보는 구매자들이 꽤 늘었다. 라텍스 매트리스의 경우 부드러우면서도 복원력이 우수하여 푹 꺼지거나 들뜨는 곳 없이 몸을 착 감싼다. 또한, 항균성을 지니고 있어 유해 세균 번식을 막아 면역력을 지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렇게 장점 가득한 라텍스 매트리스, 잘 구매하려면 어떤 점을 비교해봐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라텍스가 뭐지?
라텍스는 열대지방에서 서식하는 고무나무에서 추출한 순수한 유액을 뜻한다. 천연고무로 알려진 라텍스는 인장력과 복원력이 우수하며 항균력이 뛰어나 우리 주변에서 널리 이용되는 천연재료다. 이런 라텍스를 특수공법으로 발포시켜 만든 제품을 보통 라텍스폼 제품이라고 한다.
▶ 천연 라텍스 vs 합성 라텍스
<이미지 출처 : 하비라텍스>
라텍스는 천연고무 원액의 함유량에 따라 천연 라텍스, 합성 라텍스 두 종류로 나뉜다. 천연 라텍스는 순수한 천연고무 원액이 80% 이상 함유된 제품으로 인장강도, 탄력성, 내구성, 항균효과가 탁월하다. 그러나 원자재가 최상급의 원액으로 소량만 채취되기 때문에 대량 생산이 어렵다. 그래서 가격이 비싸다.
천연고무 원액 함유량이 80% 이상이면 '100%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라고 표기할 수 있으며, 원액 비율이 더 높으면 '내츄럴 100% 천연 라텍스'라고도 한다. 그래서 어떤 제품에 '내추럴 100% 천연 라텍스'라 표기가 돼 있다면 천연고무 원액 함유량이 90% 이상이라는 뜻이다.
합성 라텍스는 천연 라텍스의 함유량이 10~65% 이하인 제품을 말한다. 스탠다드 라텍스라고도 하는데 석유에서 추출한 라텍스 성분과 천연 라텍스를 일정 비율 합성시킨 것으로 혼합량에 따라 특성이 변한다. 대량 생산이 가능하지만 천연라텍스에 비해 탄력이 떨어지고 수명이 비교적 짧다는 단점이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유럽 수입 명품 라텍스의 대부분이 합성 라텍스에 속한다.
| 천연 라텍스 | 합성 라텍스 |
장점 | 1. 세균 번식을 억제한다. 2. 뒤척임의 여파가 옆으로 퍼지지 않는다. 3. 친환경 재료로 인체에 무해하다. | 1. 라텍스 원액 가격 변동에 영향을 덜 받는다. 2. 가격이 저렴하다. 3. 열 및 자외선에 더 강하다 |
단점 | 1. 열 및 자외선에 약하다. 2. 발포 성형에 화학약품을 사용한다. 3. 가격이 비싸다 | 1. 가소제, 중화제, 연화제 등 화학약품이 많이 사용된다. |
두께별 라텍스 매트리스 선택법
기존에 집에서 쓰던 침대 매트리스를 버리지 않고 그 위에 얹어 쓸 수 있게 나오는 것을 '토퍼(Topper)'형 매트리스라고 한다. 토퍼형으로 인기가 많은 두께는 5cm다. 두껍지 않아서 부담 없고 라텍스의 편안함도 느낄 수 있다.
바닥용으로 인기가 많은 제품은 8~10cm 제품. 바닥에 놓고 사용할 때 쿠션감이 좋고 청소나 이동이 용이한 실용적인 두께다. 바닥에 라텍스 매트리스를 놓고 사용할 때는 열기, 습기로부터 라텍스를 보호해야 한다. 그래서 3d 매트리스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침대 매트리스를 완전히 대체하는 용도로는 높이가 꽤 높아야 한다. 앉거나 누웠을 때 안정감이 있는 15cm 이상의 두께를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두께가 두꺼워서 누웠을 때 안락함과 쿠션감을 느낄 수 있다.
좋은 라텍스 확인법
<이미지 출처 : 에코홈>
▶ 겉면 확인
좋은 라텍스는 핀홀 크기가 합성 라텍스에 비해 작은 편이다. 한눈에 봐도 핀홀 크기가 차이 난다.
▶ 탄성도 점검하기
표면은 부드럽고 손으로 눌렀을 때 끈적임 없이 탄탄한 탄력이 있는 라텍스가 좋은 라텍스다.
▲ 라텍스 표면에 뚫린 구멍을 핀홀이라고 한다. 라텍스의 밀도를 조절해 탄성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출처 : 델라텍스 홈페이지>
▶ 제조 방법 확인하기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 구입 시 통몰드 제품인지, 슬라이스 라텍스 제품인지 확인하자. 각각 장단점이 다르다. 해외의 경우 고객의 특성에 맞게 5cm, 미디엄 타입의 5cm, 소프트한 타입의 5cm 제품 등 슬라이스한 제품을 3겹~4겹 겹쳐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통몰드 형태를 더 선호한다. 통몰드라 하더라도 두께도 고려해야 하는데 라텍스 매트리스는 높으면 높을수록 신체를 안정적으로 받칠 수 있어 편안함이 배가된다.
▲ 통몰드 제품은 외부가 매끈하게 마감되므로 내구성이 더 우수하다, 슬라이스 제품은 슬라이스한 단면이 거칠어서 마찰에 약하고 부스러기가 금방 생긴다
▶ 압축 포장 제품은 피하기
몇몇 업체에서 라텍스 매트리스를 수입해올 때 압축 포장 방식을 쓰기도 하는데 아무리 탄성이 좋은 라텍스라도 폼과 원단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제조업체 정보를 정확하게 공개하는 곳에서 구매하기
좋은 라텍스를 고르려면 판매업체를 보기 전에 믿을만한 제조업체에서 만든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천연 라텍스 브랜드와 제품, 뭐가 있을까?
▶ 하비라텍스
▲ 하비라텍스 하비 천연라텍스 매트리스 8.5cm + 겉 커버 (슈퍼싱글 SS)
말레이시아의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자란 고무나무에서 채취한 천연고무 원액을 사용해 뛰어난 품질을 자랑한다. 천연고무 원액 함유량이 94% 이상. 품질의 우수성이 입증된 만큼 국내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기준이 까다로운 유럽과 미국을 비롯해 주요 선진국에 공급할 정도로 품질의 우수성이 입증됐다.
특히 하비라텍스는 신체를 부분별로 받쳐주는 힘의 분기점을 7존으로 나눠 인체공학적으로 제작했다. 우리 신체는 누웠을 때 바닥 면에 닿는 부분에 따라 하중을 받는 정도가 다르다. 하비라텍스는 대체로 하중을 많이 받는 엉덩이와 어깨 쪽은 탄력을 주고 하중을 덜 받는 다리나 머리 쪽은 부드럽게 제작함으로써 체중을 분산하는 효과가 있다.
▶ 델라텍스
▲ 델라텍스 통몰드 천연라텍스 매트리스 7.5cm + 겉 커버 (퀸 Q)
델라텍스는 태국의 최상급 고무나무 원액을 공수하기 위해 해외에 지사를 설립하고 엄격한 품질심사를 거쳐 다른 제조사보다 제일 먼저 질 좋은 원액을 확보한다고 한다. 농장과의 직거래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생산한다. 델라텍스는 모든 매트리스에 확실한 원산지 각인표시로 믿을 수 있으며 커버를 열고 직접 확인할 수도 있다.
라텍스를 슬라이스하지 않고 몰드에서 쪄내는 통몰드 방식으로 제작했다. 통몰드 방식은 금속몰드와 원액이 만나 형성되는 얇은 막이 라텍스 내부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슬라이스한 라텍스보다 부스러짐, 부식, 색 변화에 강하다.
▶ 에코홈
▲ 에코홈 천연라텍스 매트리스 8cm(LK)
에코홈은 고순도 천연 라텍스만을 다루는 브랜드다. 에코홈의 통몰드 라텍스 매트리스는 1등급 천연라텍스로 자르거나 덧붙이지 않은 원형 그대로를 매트리스로 사용한다. 그래서 내구성과 수명이 우수하다. 체중분산 효과와 허리 건강에 좋은 7존 강화 매트리스로 숙면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라텍스의 밀도와 두께도 사용자의 체형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밀도는 소프트, 미디엄, 하드 세가지이며, 두께는 토퍼, 슬림, 프리미엄, 럭셔리 네 가지로 분류된다. 양면 핀홀이 달라 경제적이면서도 효과적인 투웨이 매트리스도 개발했다.
기획, 편집 / 송기윤 iamsong@danawa.com
글, 사진 / 김하영 news@danawa.com
원문보기:
http://news.danawa.com/view?boardSeq=63&listSeq=3480254&page=1#csidx1b65ccf2b69563581ae0763a91e3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