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자(子)자는 아이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아이들은 머리가 크지요. 아이의 신체적 특징을 잡아서 만든 글자입니다. 선자(仙子) 인자(人子) 공자(孔子) 진자(眞子) 전자(電子)
글자 자(字)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집안에서 아이를 낳는 표시입니다. 아이가 자라서 성인이 되면 이름의 일종으로 자(字)를 짓습니다. 아이에게 이름을 붙이는 것이지요. 글자에게도 이름을 붙인 것이 자(字)자입니다. 마치 사람에게 이름을 붙이듯이 글자에게도 이름을 붙였습니다. 글자 자(字)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한자(漢字) 영자(英字) 자획(字劃) 자체(字體)
스스로 자(自)자는 코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코가 빠졌다.”면 힘이 빠져 기운을 잃고 축 쳐져 있다는 말입니다. 자신을 잃어버렸다는 말이지요. 또 “콧대가 높다.”라고 하면 자존심이 강하고 잘난 체 하며 뽐내는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사람의 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얼굴입니다. 얼굴 중에서 가장 잘 드러나며 중요한 것이 코입니다. 그래서 코를 그려서 스스로 자(自)자를 만들었습니다. 자유(自由) 자신(自身) 자동차(自動車) 자발(自發)
국자 작(勺)자는 쌀 포(勹)자 안에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국자(勺)에 무엇을 퍼 담은 상형(象形) 글자(勺)입니다. 작멱(勺冪) 작자(勺子) 작병(勺柄) 작수불입(勺水不入) 작약지증(勺藥之贈) 작대(勺碓)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