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고린도전서 14장 34절)는 성경말씀을 잘못 해석한 중세 교회는 음악사의 한부분을 비극으로 만들었다.
중세 암흑시대의 기독교는 종교뿐 아니라 정치, 사회, 예술의 모든 분야를 지배했고 종교의 부패와 잘못된 성경 해석은 많은 비정서적인 사례를 남겼다.
그중의 하나가 여자들이 교회에서 큰소리로 노래하는 것을 금한 것이다.
이로 인하여 교회안에서 뿐만 아니라 교회밖에서도 여자들은 제한을 받았다.
16세기에 로마교황청의 시스틴채플에서 카스트라토(Castrato)·남성거세가수 주로 소프라노)들이 활약했다는 기록이 있고, 카스트라토의 전성기 때인 18세기에는 이탈리아에만도 1년에 4천여 어린 소년들이 거세되었다.
당시 정상급 카스트라토의 인기와 영화는 요즘 영화배우나 오페라 가수들을 능가할 정도였다.
이들은 소년 시절의 맑은 고음의 목소리를 그대로 유지하는 반면 여성들과는 달리 힘이 넘치는 소리를 낼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젊은 사람들의 우상이 됐고, 남성도 여성도 아닌 중성 목소리는마치 외계에서 온듯한 신비감을 주었다.
음성이 좋은 어린 아들을 둔 가난한 부모는 아들을 카스트라토를 만들어 부귀를 누리려 했다.
작곡가 조셉 하이든도 음성이 좋아 카스스라토가 될뻔했으나 아버지의 반대로 거세를 면했다.
헨델은 그가 작곡한 46개 오페라중에서 적어도 16개를 카스트라토를 위해 만들었다.
모짜르트도 카스트라토에게 성악이론을 배웠고 또한 「이도메네오」등 여러 오페라에 카스트라토역을 작곡했다.
많은 카스트라토의 이름들이 역사에 남아있지만 그중 가장 유명한 가수가 몇년전 우리나라에 수입된 영화 「파리넬리」의 주인공 「카를로 브로스키」(Carlo Broschi, 1705∼1782·예명 파리넬리)다.
원래 오페라 작곡가였던 헨델이 오페라를 그만두고 오라토리오작곡을 주로 하게 된 중요한 원인중의 하나가 파리넬리 때문이었다.
교회도 카스트라토의 고용을 제한해서 19세기 말에는 거의 자취를 감추었다
영화에서는 18세기 중반 '파리넬리'라고 불리던 나폴리 출신 카스트라토 카를로 브로시(Carlo Broschi)와 리카르도 브로시(Riccardo Broschi) 형제의 이야기를 그린 것이다.
리카르도 브로시(1698-1756)와 니콜라 포포라(1686-1768), 요한 아돌프 하세(Johann-Adolf Hasse), 헨델(George Friedrich Haendel:1685-1759) 등의 작품이 연주되고 있는데 기술적으로 특이한 점은 현재 이처럼 3옥타브 반이 넘는 카운터 테너의 음역을 소화할 수 있는 가수가 거의 없기 때문에 미국의 남자 카운터 테너인 '데릭 리 라긴'과 폴란드의 여성 소프라노 '에바 마라스 고드레프스카'의 노래를 따로 부른 후 이를 기술적으로 소프라노의 목소리를 좀더 강화하여 믹스하는 방법을 사용했다고 한다.
편곡은 바로크 음악의 전문가 크리스토퍼 루세가 담당했다.
헨델의오페라 <리날도> 중에서 아리아 "울게하소서"
오페라 <리날도>는 런던에서 발표한 헨델의 첫 오페라이다.1711년 런던에서 초연되었다.
그 중 이 곡은 마녀의 질투로 마법의 정원에 갇힌 알미레나가 자신에게 호의를 보이는 알간테 왕을 향해부르는 노래이다.
슬픔 넘쳐서 눈물이 되어
내맘 아픔을 다 씻게 하소서
나 한숨 짓네 자유위해
울게 버려두오 괴로운 운명
나 한숨짓네 자유위해
북받친 눈물 넘쳐나리
내맘의 아픔 잊게 하옵소서
고통의 굴레 벗기소서..........
Carlo Broschi (파리넬리)
영화 줄거리
1728년 나폴리의 한 광장에서 카스트라토(거세된 남자 소프라노 가수), 파리넬리가 목소리로 트럼펫 연주자와 대결을 벌인다.
각자 지닌 기교와 높은 음역으로 연주가 절정에 달하자 군중들은 흥분하기 시작하고 마침내 트럼펫 연주자가 파리넬리의 목소리에 굴복한다.
잘생긴 외모와 아름다운 목소리를 지닌 파리넬리는 영국왕실의 공인 작곡가인 헨델과 첫번째 만남을 갖고 헨델은 파리넬리에게 영국으로 함께 갈 것을 제안한다.
하지만 리카르도는 파리넬리를 빼앗길 것 같은 두려움에 때문에 파리넬리를 가지 못하게 한다.
파리넬리와 리카르도 형제는 유럽의 각 나라를 돌며 엄청난 성공을 거둔다.
신의 모습으로 치장한 파리넬리가 노래하면 여자들은 기절하고 남자들도 환호한다.
하지만 모든 여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파리넬리는 거세에 대한 열등감으로 어떤 여자에게도 진정한 사랑을 주지 못한다.
형 리카르도는 그런 그를 마약으로 위로하며 중병에 시달리는 어린 파리넬리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거세를 한 것이라고 말한다.
1734년 런던. 헨델이 이끄는 코벤튼가든과의 경쟁에서 열세에 밀려있는 파리넬리의 스승 포로포라는 자신이 이끄는 노블레스 극장을 살리기 위해 파리넬리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노블레스의 주요 후원자, 마가렛의 조카인 알렉산드라는 그 어떤 여자보다도 열정적인 사랑을 파리넬리에게 바치지만 그는 이를 받아들이지 못한다.
마침내 파리넬리의 공연으로 노블레스 극장은 연일 성황을 이루고 헨델은 수세에 몰리게 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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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2.07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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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틴샤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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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악마_아코이
07.02.09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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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자여~~실컷 울어서 넘친 그 눈물로 어느새 씻어지는게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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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마자여~~실컷 울어서 넘친 그 눈물로 어느새 씻어지는게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