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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을 배우고자 하는 님의 문제지적에 동의 하면서 조금 더 덪붙여 보겠습니다.
옷을 만들려면 크게 디자인(일러스트, 도식화(작지)과 패턴 봉제 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패턴을 배우는 사람이라고 표현하기 보다는 '옷을 만드는 기술'이라교 표현하고 싶은데요, 디자인과 패턴과 봉제를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이 세가지는 전문직종으로 나누어 져 있습니다. 디자이너, 패터너, 봉제사(미싱선생)으로 말이죠. 하지만 이 세가지는 서로 나누어 져 있으면서도 긴밀하게 결합되어 있는데요, 상호 나누어져 있다면 그 지점이 어디까지 이며, 결합되어져 있다면 그 지점은 어느 범위까지인가 이죠.
디자인은 추상물과 실물의 결합입니다. 추상물은 스스로 노력해서 되는 것이 아니고 자라온 시간을 통해서 감각, 직감, 영감이 두뇌에 축적되어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재료와 서로 밀고 땡기는 과정입니다. 여기서 재료는 자라오면서 보아온 모든 사물(우주와 사회 정치 문화적인 것을 표현한 모든 것)이나 칼라를 말합니다. 하지만 일러스트나 도식화는 어떠한 노력으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것이겠죠. 디자인을 상상하는 것은 추상물이지만 이것을 일러스트나 도식화로 구체화 되는 순간 실물이 되는 겁니다. 이 실물의 문제는 기술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제는 이 실물, 그러니까 기술의 문제로 많은 고민을 해야 하는데요, 사실 디자인을 추상한다는 것은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는 의미에서 예술에 가깝고 실물에 와서 기술의 문제는 실용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문제는 아름다움과 실용적인 부분이 얼마나 잘 결합 하는가에 따라 결과물이 더 아름다울수도 있겠죠.
일러스트나 도식화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저는 '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앞목과 뒷목의 선, 어께의 선, 소매의 선, 허리와 힙의 선에이르기 까지 다양한 선의 조합이 개별선과 전체가 어떻게 조화롭게 이루어 지는가? 개별과 전체의 선이 어떻게 형성되어야 하는가? 전체는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가? 등등 전체를 구성하는 것과 개별이 구성되는 '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디자인이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는 거죠. 이 선을 자유롭게 구사하려면 찝고, 째는것, 인체 곡선의 최소와 최대로 다양하게 움직이는 패턴을 이해해야 한다는 겁니다. 또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는 거죠. 디자이너가 선만 표현한다고 다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선 마디의 처리방법. 바로 봉제를 알아야 한다는 겁니다. 특히 선이 미싱으로 박음질을 했을때 어떠한 변화가 생기는지(주는지 느는지, 곡선이 생기는지 등등)파악이 되어야 한다는 거죠. 디자인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경력에 따라 하는 일이 다양한데요, 오늘은 여기까지만 합니다. 사실 디자인에 대해서 짧게 정리 했지만요, 그래서 디자인은 패턴과 봉제와 떨어져 있지 않다는 거죠. 디자인과 봉제와 패턴의 독립과 결합지점을 찾으셨나요? 못 찾았다면 더 고민해서 찾아야 됩니다.
패턴과 봉제, 봉제와 디자인의 차이와 결합에 대해서는 배고파서 점심먹고 다음에 해 볼게요~
이왕 시작한 글이니 마무리는 지어야 겠네요~ 그것이 예의 인듯 합니다~
위의 글은 세 직종 그러니까 디자인 패턴 봉제 중 디자인, 디자이너가 갖는 특성을 대단히 일부분 정리 했습니다. 다만 일러스트는 미술과 연관있는 부분을 충분히 정리 못했고, 경력에 따른 장점과 단점, 단점 중 특히 노동의 문제를 정리하지 못했습니다. 이부분 언젠가 시간이 된다면 정리하고 싶습니다. 물론 추상과 실물, 예술과 기술, 선의 문제, 칼라의 문제, 공간과 물체의 위치 등등 많은 부분을 정리해야 하나 여기에서는 왜 디자이너가 패턴과 봉제를 알아야 하는지 쓰고 싶었던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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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패턴의 문제입니다. 과거에는 패턴사가 되는 과정이 재단부터 이어져 왔지만 최근에는 캐드에서 바로 패턴사로 이어지는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패턴의 핵심은 "기술과 감각"(폭넓은 의미에서 '성격'도 포함될 듯 합니다)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서의 기술은 기존에 현존하는 제도법을 넘어서서 스스로 제도법을 개발하는 노력을 말합니다. 아무리 고수라고 하지만 스스로 배운 제도법의 틀에서 평생을 벗어나지 못하는 패턴기술자들을 많이 봐 왔습니다. 자기 기술이 최고라고 고집하는 거지요. 하지만 자기가 패턴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은, 여전히 부족하다는 것을 께닫고 후배들에게도 겸손하며 언제나 끊임없이 새로운 제도법을 창조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빛이 납니다. 이러한 사람이야 말로 패턴제도의 어두운 단면에 환한 불빛을 제공해줄 사람입니다. 음~~ 패턴사의 품성에 너무 길었네요~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기술의 문제는 특별한 고지가 없습니다. 소재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제도법만 존재할 뿐입니다. 다만, 첨언하고 싶은 것은 패턴의 기술에 있어서 평면과 입체를 능수능란하게 구사할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고 싶습니다. 이것이 가능해야 새로운 제도법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패턴사의 감각 문제입니다. 감각은 기술적인 것이 아닌거 다 아시죠. 바로 자기만의 '선'입니다. 똑같은 사이즈 스펙으로 10명의 패턴사가 턱바지 완성 제도를 볼 때 10명모두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선을 표현할 때 그사람이 느끼고 배워온 환경, 성격을 반영합니다. 저는 그래서 패턴의 핵심은 기술과 감각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중요한 것은 디자이너 작지의 표현을 완전하게 구현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일상의 작업관계에서 이부분은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부분에서 간혹 패턴사와 디자이너간에 갈등이 나타나는데요, 패턴사는 완벽하게 제도를 했는데 디자이너는 맘에 안든다고 하니 패턴사는 납득을 하기 어렵습니다. 이 갈등은 두가지 사실에서 연유합니다. 첫 째 둘 중 누군가는 잘못한거고, 둘 다 잘 했다면 오해가 있다는 것 인데요, 우리는 일상에서 디자이너가 노력한 작지를 패턴사가 패턴으로 제도하는 데 있어서 전자의 문제 더 많습니다. 그런데 이 전자의 문제는 왜 발생하는 걸까요? 그러니까 작지와 패턴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부분은 의류패션산업의 자본주의의 생산방식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조금이라도 더 빨리 더 많이 생산해야 하는 구조가 현존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디자이너의 작지를 이해하는데는 봉제가 빠질 수 없습니다. 패턴을 제도하기 위해서 반드시 봉제를 알아야 합니다. 패턴사가 봉제를 모르면 봉제선생이 고생합니다. 이를테면 패턴의 곡이 있는 경우 늘리거나, 인체의 굴곡에 따라 줄이는 경우, 미싱의 이새분량을 조절하는 부분, 안감과 걷감의 미세한 차이 등등은 가장 기본적으로 패턴사가 알아야 할 상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캐드의 문제입니다. 캐드에 대한 추가는 다음에 하겠습니다. 글쓰기 쉽지 않네요~~ㅠㅠ 캐드에 있어 핵심은 왜 캐드가 등장 했는가? 오늘날 캐드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캐드가 미래에 어떻게 쓰여져야 하는가?가 핵심입니다. 다음에 또~~~~
글은 다음에 또 쓰고 이곳을 통해 광고하나 할게요~
사실 봉제와 패턴의 기술에 관심이 많아 교육하는 기관이거든요~ 아래와 같이 봉제 . 패턴 기술교육 동영상을 열심히 내보내고 있습니다. 괸심있는 분 찾아 주삼~~^^
옷을 만드는 기술교육공동체 멋과 맵시
봉제 패턴 동영상강의 8기 모집
온라인 기술교육 동영상 모집 대상
멋과 맵시 봉제. 패턴, 홈패션 등의 영상강의는 오프라인 모집과 무관하게 누구나 신청하여 볼 수 있습니다.
모집에서 동영상 보기까지(수강) 순서
소정의 신청서를 통한 모집 →모집 수강생 홈페이지 가입→멋과 맵시 홈페이지 관리자가 기수선정 및 결재기간 설정→기수로 결정된 수강생 봉제 . 패턴 기술교육 동영상 청취 →수료 및 종료
봉제 . 패턴 . 홈패션 . 천연염색 동영상강의 수강생 모집정보
○8기 모집기간 : 2013. 5. 3 ~ 5. 14
○8기 신청자에게 동영상 교육 시간 및 수료(종료)시간 : 동영상 여는(open) 시간 2013. 5월 15일 12:00(자정) / 동영상 닫는(close) 시간 2013. 5월 31일 17:00
○9기 모집일정(예정)
○9기 모집기간 : 2013. 5. 18 ~ 5. 31
○9기 신청자에게 동영상 교육 및 수료(종료)시간 : 동영상 여는(open) 시간 2013. 6월 1일 12:00(자정) / 동영상 닫는(close) 시간 2013. 6월 14일 17:00
○아래 동영상주요과목을 수강하실 분들은 소정의 동영상강의신청서파일 또는
성명 :
나이 :
연락처 : 사무실 또는 집 ( ), 핸드폰(필수기재)( )
성별 :
집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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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목적 : •기술업그레이드 •창업 •취미 •생활용품 제작 •기타 ( 배우는 목적에 부합하는 것 선택) 을 작성하시어 관리자 메일( sgtutec1@naver.com ) 또는 팩스(02-3394-4833)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8기에 제공 될 봉제 . 패턴 . 홈패션 . 천연염색 동영상강의 주요과목
봉제 동영상강의 [정석열 강사]
- 기초부속봉제 1 바지(58분)
- 기초부속봉제 2 조끼(43분)
- 기초부속봉제 3 원피스(41분)
- 스커트가봉 (44분)
- 바지가봉 (75분)
- 블라우스 가봉 (83분)
- 원피스 가봉 (100분)
- 자켓 가봉 (115분)
- H라인 기본 스커트 봉제 (122분)
- 골반오비바지(177분)
- 통사이바 갱에리 자켓 봉제1부(재단) (109분)
- 통사이바 갱에리 자켓 봉제2부(봉제) (112분)
- 통사이바 갱에리 자켓 봉제3부(봉제) (120분)
- 겨울 바바리 봉제1부(180분)
- 겨울 바바리 봉제2부(166분)
- 긴팔 원피스 봉제1부(103분)
- 긴팔 원피스 봉제2부(137분)
- 정장바지 봉제 약 150분 ❚8기 업데이트 분
봉제 동영상강의 [김영만 강사]
- 기본 자켓 봉제1부 (107분)
- 기본 자켓 봉제2부 (180분)
봉제 동영상강의 [오영석 강사]
- 기본 자켓 봉제 1부 (154분)
- 기본 자켓 봉제 2부 (114분)
봉제 동영상강의 [정대익 강사]
- 기본 브라우스 봉제(146분)
봉제 동영상강의 [전성용 강사]
- 코쿤실루엣 자켓 봉제1부 (90분)
- 코쿤실루엣 자켓 봉제2부 (60분)
아동복 패턴 동영상강의 [김종민 강사]
- 아동복 정장스커트(28분)
- 아동복 캐주얼 스커트(20분)
- 아동복 바지원형(32분)
- 아동복 상의원형 (55분)
- 아동복 하트 리본바지(38분)
- 아동복 남방셔츠(78분)
- 아동복 레깅스(19분)
- 아동복 자켓(50분)
- 아동복 겨울점퍼(32분)
- 아동복 베스트(40분)
- 아동복 티셔츠(19분)
- 아동복 플레어 34분
아동복 다이마루 패턴 및 봉제 영상강의[김종민 강사]
- 아동복 후드티 1 (120분)
여성복 패턴 동영상강의 [박영림 강사]
- 반골반 오비 H라인 스커트 (23분)
- 골반오비 바지 (42분)
- 통사이바 갱에리 자켓 (100분)
- 코쿤 실루엣 자켓(60분)
- 상의원형(50분)
- 소매원형(50분)
- 두 장 소매(30분)
- 민소매 원피스(43분)
- 정장 바지 (약 50분) ❚8기 업데이트 분
여성복 패턴 동영상강의 [송봉준 강사]
- 제허리 스커트/반골반 스커트(28분)
- 기본스커트 응용(A라인,항아리 라인, 인어라인)(46분)
- 다트1 기본 팬츠(33분)
- 골반바지(27분)
- 턱바지 (20분)
- 통바지 (20분)
- 쇼트팬츠(반바지)(12분)
- 원피스 (약 60분) ❚8기 업데이트 분
여성복 패턴 동영상강의 [신양휴 강사]
- 자켓 원형 (160분)
- 블라우스 원형 (60분)
- 기본 자켓(160분)
- 기본 브라우스(80분)
- 원피스1(긴팔원피스)(90분)
- 반팔 원피스(카훌넥)(약70분)
다이마루 여성 패턴 및 봉제 동영상강의 [오교환 강사]
- 다이마루기본 (35분)
- 플레어 스커트 (23분)
- 개더 스커트 (28분)
- 티어드 스커트 (40분)
- 고어 스커트 (30분)
- 다이마루 바지 (46분)
- 레깅스 바지(56분)
- 티셔츠(상의원형)(57분)
- 캐미솔 나시 티 (44분)
- 반팔 원피스 [봉제만](카훌넥)(약40분)
- 여성 티셔츠[패턴만](30분)
- 여성 티셔츠 봉제 (약 40분)❚8기 업데이트 분
- 여성 원피스 제도 (약 40분)❚8기 업데이트 분
홈패션 봉제 동영상강의 [고경리 강사]
- 스트링 파우치 (41)
- 다이어리커버 (31분)
- 양면가방 (30분)
- 라벤더 쿠션 (40분)
- 앞치마 (55분)
- 이중 프릴 큐션 (36분)
- 티슈커버(30분)
- 덧신 (38분)
천연염색 방법 동영상강의 [강정운 강사]
- 정련 이론 및 실습 (약60분)
- 양파껍질 염색하기 이론 및 실습(약60분)
- 황련 염색하기 이론 및 실습(약 60분) ❚8기 업데이트 분
- 황벽 염색하기 이론 및 실습(약 60분) ❚8기 업데이트 분
천연염색 옷 봉제 따라 하기 동영상강의 [정석열 강사]
- 천연염색 디자인 블라우스 봉제 1부 (110분)
- 천연염색 디자인 블라우스 봉제 2부 (100분)
- 천연염색 디자인 사폭바지 봉제 (100분)
- 천연염색 디자인 개량한복 봉제 (100분)
- 천연염색 여성 고무줄 짧은 통바지 봉제 (약 100분) ❚8기 업데이트 분
멋과 맵시 정보
멋과 맵시 [fit and style]
- 주소 : 서울시 중구 다산로24길 29(신당4동 333-93) 대신빌딩 3층
- 전화 : 02-3394-4834 FAX : 02-3394-4833
- 관리자 이메일 : sgtutec1@naver.com
- 동영상 보는 홈페이지 : www.fitandstyle.net
- 오프라인 강의 수시상담 : 관리자 이메일 보내주시면 24시간 이내로 답변 드립니다. 단, 토요일 일요일은 관리자가 쉽니다.
첫댓글 가지고계신 모든생각이 저와 비슷하네요.
광고 만 빼고요.
정말 반갑네요~ 저와 생각이 비슷 하다니...저의 생각을 넘어서서 제 생각을 비판해 주신다면 저는 누구보다도 행복하겠습니다. 그런말 있잖아요, 비판받는 사람이야 말로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고...음...광고는...ㅠㅠ 저의 디자인, 패턴, 봉제 대한 생각을 보편화 하고 싶어서.....그럼 이만....
어차피 광고내신김에 수강료는 얼마인지 ...강사들은 믿을만한지....믿을만 하다면 이력서같은것도 기재해주셔야 되지않는지요! 예를 들어 실무경험이 어느정도인지 ...어디서 근무했는지..그래야 믿고 가지요!
아, 내 그렇군요, www.fitandstyil.net 로 오시면 자세하게 나와 있구요, 패턴강의 경력은 20년 이상 이구요, 주로 내셔날에서 근무했던 분들입니다. 오브제, 이상봉, 한섬 등등...봉제선생님들은 30년 이상 된 분들이구, 양복점에서부터 시작해서 루치아노최, 안혜영, 패션그룹 형지, 등에서 샘플하시는 선생님들이구요, 대부분 지금 현업에 계시면서 강의를 합니다. 수강료는 영상1개(20분에서 120분)를 14(1기수)일동안 열어주고 4,000원에서 12,000원 사이 입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3.05.11 11:2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3.05.11 1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