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을 갈망하고 성공을 위해 애쓰는 사람들을 위한 자기성찰적 필독서 !!
성공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으나 잘 되지 않는 사람들이 반드시 살펴봐야 할 자신의 습관들...
습관을 제대로 고치지 않고서야 성공을 기대도 할 수 없다고 필자는 주장하고 있다.
그 내용을 목차와 함께 간단히 요약 살펴보자 !!
" 성공하는 습관은 성공의 기초 자본이다!
지금 성공하는 습관을 기르지 않으면 1년 후, 3년 후가 보장되지 않는다.
수많은 사람들이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지금도 치열하게 애쓰고 있는
인생 키워드, 습관
습관은 처음에 방문자이지만
다음에는 단골이요,
나중에는 주인이 된다.
나쁜 습관은 그냥 사라지지 않는다.
그 것은 스스로 없애야 하는 프로젝트이다.
- 지은이 - 이재준 -
= 저자의 말 =
변화, 그 모든 시작의 99%는 습관이다.
스티븐 코비가 쓴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너무나 유명하다.
10년만에 그가 <성공하는 사람들의 8번 째 습관>을 출간했다.
최근( 2012년 7월 16~20일사이) 스티븐 코비가 사망했다고 한다.
그가 말하는 8번째 습관은 "남의 말을 더 많이 듣고 자신의 말을 적게 하는 습관"을 꼽았다.
삼성그릅 이건희 회장은 자신의 말을 아끼고 상대방의 말을 잘 경청하기로 유명하다 - 아하 ! 그렇구나 !
역시, 잘되는 집안은 윗 분이 달라도 뭔가가 다르구나!
한 사람의 운면을 뒤바꿔 놓는 것은 "원대한 비젼, 뜨거운 열정, 참신한 아이디어" 만이 아니다.
작고 사소한 습관 하나만 바꿛도 인생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성공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대충주의를 탈피하고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부터 세심하게 하는 것, 그 것이 성공으로 가는
가장 확실한 길이다.
진정한 부, 행복, 성공, 마음의 평화는 모두 습관에 뿌리를 두고 있다.
습관을 충실한 하인으로 만들어야 한다.
나쁜줄 알면서도 고치지 못한 습관 하나를 지금 당장 바꾸고 자신과 세상을 변화시키는 작은 전기를 마련하라.
당신의 생각과 말, 태도, 행동을 통해 당신의 미래는 차곡 차곡 쌓여간다.
좋은 습관으로 오늘 하르를 성실히 살았다면 일생을 성실히 산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오늘 하루가 곧 일생이다.
= 목차 =
1장
1. 회사는 당신에게 이런 습관을 원한다.
01 준비를 잘하는 습관, 철두 철미하게 준비하라
02 비난도 감사하게 받아 들이는 습관, 열정적인 사람에게는 비난도 전진의 동력이다.
03 죽을 힘을 다해 노력하는 습관, 혼신의 노력을 다 하는 습관
04 생각만 하지 않고 일과 연관시키는 습관, 창의력을 생산성으로 연결하라.
05 핵심인재가 되려는 습관, 자신을 핵심 인재로 단련시키라.
06 Why, What, How를 끊임없이 질문하라.
07 "성실" 없이 진정한 성공은 어렵다.
08 성공한 사람들은 하나 같이 "디테일(세부)"에 강하다.
09 묵묵히 섬기고 봉사하는 습관
10 잘 하려고 하는 습관, 대강 대강 적당히 하지마라.
11 혼자 있을 때에도 제대로 하는 습관, 인격은 아무도 보는 이 없을 때 드러난다.
12 호기심을 갖는 습관, 호기심의 크기만큼 도전할 세상의 크기도 커진다.
2장
2. 잘되는 사람은 백만불짜리 열정이 있다.
13 성공을 이미지하는 습관, 성공의 라스트 신을 그려라.
14 자신감을 갖는 습관, 성공은 자신만만한 사람에게 도전권을 부여한다.
15 선택을 제대로 하는 습관, 삶은 선택의 연속이고 옳은 선택은 기회로 이어진다.
16 늦었어도 늦다고 생각하지 않고 도전하는 습관,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에 늦은 나이란 없다.
17 목표를 새롭게 세우는 습관, 목표는 인생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18 소중한 것을 먼저하는 습관
19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일곱 단계
20 "실행하지 않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다.
21 성공하려면 "독종"이 되어야 한다.
22 그럴 듯한 변명거리를 찾지 마라.
3장
3. 좋은 습관은 사람을 모은다.
23 작고 사소한 부분까지 배려하는 습관
24 함께 승리하는 신뢰를 구축하라
25 말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26 성공하는 사람은 화내는 방법이 다르다.
27 지나친 겸손은 미덕이 아니다.
4장
4. 재미있게 일하는 사람이 먼저 성공한다.
28 삶을 대하는 태도가 인생의 성과를 결정한다.
29 행운아 마인드를 가져라
30 스트레스는 뿌리째 없애야 한다.
31 자신에게 각별한 관심을 가져라.
32 희망의 힘으로 살아라.
33 죽은 후에도 기억될 만한 삶을 살아라. - 지금의 가정과 회사를 팽개치지 않으면 성공하지 못할 것 같은데..!!
34 현명한 사람은 적게 일하고 많이 거둔다. - 나도 그러고 싶어! ㅠ.ㅠ;
35 기적을 일의키는 것은 "자신의 의지"이다. - 로또도 의지만 있으면 기적이 일어나나?!
36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습관
37 효율적으로 일하는 습관 - 어떻게? 방법도 일러 주면 더 좋을 듯 한데..
38 재미있게 일하는 사람이 먼저 성공한다.
5장
5. 성공하는 사람은 "공부"에 투자한다. - 공부도 공부 나름, 어떤 시기에 어떤 공부를 해야 할지..사례를..?
39 집중하고 몰입하는 습관
40 신문을 읽는 습관 - 돈의 흐름을 알려면 신문을 읽어라.
41 복습하는 습관 - 상위 1%로 가려면 복습하라.
42 암기 잘하는 방법 - 누구는 안하고 싶어 안하나!!?
43 기록하는 습관 - 기록해도 2번 다시 안보는데..?? 기록해서 뭐해? !!
44 TV보는 시간을 줄여라. - 줄여야 하는데...습관적으로 켜고 있어!!!
45 책은 생산적으로 읽어라 - 중요 ! 책 읽는데 너무 시간이 많이 걸려!!!!!
46 공부는 휴일은 적극 활용하라 - 아내, 애들이 주말이면 매번 나가자는데...ㅠ.ㅠ;
위대한 사람들의 하인
실패한 사람들의 주인
나는 모든 위대한 사람들의 하인이고 또한 모든 실패한 사람들의 주인이다.
위대한 사람들은 사실 내가 위대하게 만든 것이다.
실패한 사람들도 사실 내가 실패하게 만든 것이다.
나는 기계처럼 정확하게 움직이지만, 또한 인간의 지성을 가지고 있다.
나를 변화시키는 사람을 이득을 볼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파멸을 맞이할 수도 있다.
어느 쪽이든 내게는 아무런 상관 없지만
만일 내가 필요하더면 나를 훈련시켜라.
엄격하게 대하라.
그러면 나는 이 세상을 다 줄 수 있다.
그러나 나를 너무 쉽게 대하면, 당신을 파멸 시킬지도 모른다.
나는 누굴까?
================================================ 주요 내용 요약 =====================================
= 목차 =
1장
1. 회사는 당신에게 이런 습관을 원한다.
남들과 당신을 구분짖는 차별성을 갖지 않고는
당신의 생존을 책임질 수 없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습하는 것이 좋아하고 습관화 해야 한다.
살아있는 지식( 실용지식 )이 많은 사람이 현대사회가 환연하는 사람이다.
01 준비를 잘하는 습관, 철두 철미하게 120% 준비하라
질문과 경청, 이것은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이다.
창의적인 사고는 위대한 질문에서 시작된다.
질문이 두려운 조직에는 미래가 없다.
냉정하게 수렴하고 종합하라.
직관은 현장과 자료를 분석한 뒤 깊은 고민을 한 끝에 생겨나는 것이다.
모든 통계와 사실을 파악하고 그 것을 잘게 쪼개서 집요하게 분석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익숙한 것을 쫒지 마라.
자신의 편견을 따르지 마라.
자신의 신념과 다르다고 거부하지 마라.
이미 자신이 선택한 것이여서 번복할 수 없다는 오기를 부리지 마라.
총체적으로 바라보면서 동시에 잘게 쪼게 분석하라.
120% 준비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 있어야 한다.
결단은 70%의 정보와 30%의 직관, 그리고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는 확고한 의식에서 나온다.
02 비난도 감사하게 받아 들이는 습관, 열정적인 사람에게는 비난도 전진의 동력이다.
문제가 있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라.
문제게 있으면 "돌파"하려는 습관을 가져라.
비켜가는 것을 "습관화"하면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비켜갈 궁리만 하게 된다.
그리고 항상 문제를 예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예상한 문제는 문제를 맞이하는 순간 자신의 기회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를 해결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생각과 열정 이 두가지이다.
03 죽을 힘을 다해 노력하는 습관, 혼신의 노력을 다 하는 습관
직장생활을 하면서 값어치가 떨어진 것은 자기경영을 잘하지 못했다는 뜻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낙오자를 품어주기에는 너무 냉혹하고 치열하다.
내 브랜드를 만들어라.
자신을 회사와 거래하는 독립 계약자라고 생각하라.
이제는 무슨 일이든 한 가지에 미쳐서 그 분야 최고의 전문가가 되지 않으면 살아남을 길이 없다.
등산에는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봉우리가 있다. - 축구에서는 골키퍼가 전체를 조망하는 위치!
인생에는 인생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봉우리(죽음)이 있다.
눈을 감고 죽음의 직전의 자신이 진지하게 절실히 원했던 것이 무었이였는지 생각해보라.
그 것이 당신의 비젼이다.
그 비젼을 가지면 강력한 동기가 생긴다.
젊은이라면 40대 이전에 해야 한다. - 가능하면 30대에 전문가가 되어라.
40대라면?
50대라면?
60대라면? - 60대도 40대를 보고도 그 나이면 뭐든지 할 수 있었을 나이라고들은 하지만...
가능하면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자신이 가야 할 길에 혼신의 힘을 다해야 한다.
문제는 혼심의 힘을 다할 대상(목표)를 현명하게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단순히 부모의 희망대로, 교수의 추천한 곳으로, 중요하니까, 남들이 모두 관심을 가지는 분야이니까..하고
선택해서는 실패하기 딱이다. 참고는 하되 제대로 사고하는 법부터 배우라..
04 생각만 하지 않고 일과 연관시키는 습관, 창의력을 생산성으로 연결하라.
창의력을 기르려면 우선 경험을 쌓아야 한다. - 아는 만큼 보이기 때문
창의성을 기르려면 창조적 논쟁을 즐겨야 한다. - 여러 사람과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나온 창조적 통찰력은
개인 혼자의 통찰력보다 훨씬 큰 위력을 발휘한다 - 인생의 모든 일은 다른 사람과 상의하라. 혼자서 생각하고 결론 짓고
결단하는 우를 범하지 말라.
질문을 던지는데 주저하지 말라.
아이디어를 메모하고 숙성시키고 재고하고 설명할 수 있는 자료(노하우)를 모으라.
사람들은 친숙한 것을 좋아한다. -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지금과는 다른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끊임없이 찾으려고 하지
않는 이상 창의적이 될 수 없다.
"정확한 답을 향한 강박관념, 그 것이 논리적이지 않다는 의구심, 규칙에 집착하는 원칙론, 실용성에 대한 강박관념,
놀이를 폄하하는 시선, 내 분야가 아니라는 피해의식, 모호함을 의도적으로 피하려는 시도, 바보같은 짓을 하지
않겠다는 방어심리, 실수는 나쁜 것이라는 선입견, 나는 창조적이지 않다는 자괴감" 등이 우리 생각과 행동에 아주
뿌리깊게 박혀 있고 그 것이 습관처럼 굳어져 버려서는 창조성을 기를 수 없다."
05 핵심인재가 되려는 습관, 자신을 핵심 인재로 단련시키라.
모든 것이 불확실한 환경에서 기업의 미래는 전략이 아니라 "인재"에 달려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니다.
"꿈을 이룰 지적 자본을 획득하라" - 콘톨리자 라이스
핵심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자신이 선택한 분야나 직업에서 최고가 되겠다는 확고한 의지가 있어야
한다.
3년이든, 5년이든, 10년이든 끈기 있게 매달리며 자신을 연마해야 한다.
경험, 투자 없이는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없다.
세상에는 공짜는 없다.
핵심인재가 되려면 그에 합당한 댓가를 치러야 한다.
초보자라도 스키타는 사람은 슬로프에서 하루에 200번 이상 넘어지면 스키 선수가 되고
총알 20,000발을 쏘면 명사수가 되는 것처럼
인생은 투입하는 것에 비례해서 만들어지는 존재이다.
꿈을 이룰 지적자본을 획득하라
그 것이 중간 정도의 실력으로는 존재가치를 증명할 수 없다.
어떤 분야든 선두 그룹안으로 진입해야 한다.
공부면 전국 3~5%안에
회사내 핵심인재면 5% 안에
부자가 되려면 전체10%안에 들려고 노력해야 한다. - 핵심 10%가 나머지 90%를 이끄는게 믿고 싶지 않은 사실이다.
06 Why, What, How를 끊임없이 질문하라.
천재와 보통사람의 차이는 "질"보다 "양"의 문제이다. 양이 많으면 질로 변화하는 순간이 생긴다.
생각을 많이 할 수록 지적 능력이 생긴다.
한가지 문제가 풀릴 때까지 몰입적 사고를 하라.
문제해결력이 떨어지는 것은 생각하려 하지 않고 몰입하지 않기 때문이다.
"처음에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이뤄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조금 시간이 지나면 사람들은 그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조금 더 지나면 그 것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을 품는다.
조금 더 지나면 사람들은 그 것이 실제로 가능함을 알게 된다.
급기야 그 일은 누군가에 의해 가능하게 되어진다.
그리고 그 일은 이제 세상사람들이 몇 십년전만 해도 왜 그것이 불가능했는지 의아해한다."
아이디어를 체크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 오스본의 체크 리스트 )
1. 전용한다면 - 지금 이대로 다른 곳에 사용한다면
2. 응용한다면 - 비슷한 것을 흉내 낼 수 있을까?
3. 변경한다면 - 의미, 색, 움직임, 냄새, 모양을 바꾸면 어떻게 될까?
4. 확대한다면 - 크게, 길게, 빈도를 늘리거나 시간을 연장하면 어떻게 될까?
5. 축소한다면 - 작게, 짧게, 가볍게, 압축하거나 시간을 줄이면?
6. 대용한다면 - 사람, 물건, 재료, 장소등을 대치할 수는 없을까?
7. 치환한다면 - 교체, 순서를 바꾸면 어떻게 될까?
8. 역전시키면 - 거꾸로, 상하좌우, 역활을 반대로 하면?
9. 결합시키면 - 합체, 혼합, 통합하면 어떻게 될까?
07 "성실" 없이 진정한 성공은 어렵다.
성실하다는 것은 자기 자신과 경쟁하는 것이다.
어떤 날은 열심히 했다가 어떤 날은 게으름 피우는 것은 성실이 아니다.
남의 탓, 환경탓을 하는 것은 가장 불성실한 자세다.
다른 누구의 평가 때문에 성실해서는 안 된다.
정해진 계획대로 꾸준히 일관성을 가지고 일을 전개해 나가는 것이 성실이다.
사소한 것에도 목슴을 걸어라.
작고 사소한 허드렛일도 완벽하게 처리하는 습관을 가져라.
습관이 기초가 되지 않으면 그 어떤 것에서도 성공할 수 없다.
습관은 인생의 근본이 되는 기초로서 그 수준이 삶 전체를 좌우한다.
08 성공한 사람들은 하나 같이 "디테일(세부)"에 강하다.
무적의 나폴레옹이 이탈리아와의 전투에서 패한 적이 있다.
명령이 하달 된 시간에 모든 부대들이 집결되어야 하는데..한 부대가 나타나지 않아 공격 타이밍을
놓쳐버렸다.
그 자초지종을 조사해 본 결과, 기병대대가 늦게 도착하였고, 그 이유는 1개 중대가 늦게 온 때문이였다.
1개 중대가 늦게 온 것은 1개 소대가 늦게 온 때문이었고 그 소대가 늦은 것은 한 병사가 탄 말의 발굽에서
편자 못 하나가 빠져나갔기 때문이었다.
개인의 삶에서도 무심코 지나친 "작은 일" 하나 때문에 큰 낭패나 뼈아픈 패배를 당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톰 피터스는 이렇게 예기 했다. 작은 부분에 큰 힘이 숨어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 것을 끈질기게 찾아낼 때
커다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산술적으로 100-1 = 99 이지만 인생에서는 100-1 = 0 이 되는 경우가 많다.
작은 일에 충실하면 큰 일은 자연히 이루어진다.
매일 매일의 노력이 쌓여 계속 발전하는 과정이며 그 어떤 요행도 통하지 않는다.
09 묵묵히 섬기고 봉사하는 습관
권력욕은 "한계를 느끼지 못하는 욕망"이라고 한다.
정치가 백성 위에서 누리는 것을 걷어내야 한다.
세상에는 3S ( 생존, 성공, 섬김 )를 목표로 삼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리더의 능력은 언행일치에서 나온다.
리더가 누구인가? 뒤따르는 사람이 있으면 리더다.
10 잘 하려고 하는 습관, 대강 대강 적당히 하지마라.
대강 대강 하는 것이 타성으로 접어들면 극복하기란 거의 불가능할 만큼 중독성이 강하다.
실수하지 않으려면 어떤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세세한 것들을 적어 놓은 체크 리스트를 반드시 만들어
책상위에 붙여 놓고 그 일을 할 때마다 확인하라.
11 혼자 있을 때에도 제대로 하는 습관, 인격은 아무도 보는 이 없을 때 드러난다.
인격이란 아무도 보는 사람이 없을 때 우리가 하는 행동이다.
인격이란 자신이 무엇을 했느냐가 아니라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 하는 것이다.
예) 대충하시죠,,누가 본 사람도 없는데... 누가 알겠습니까. - 노인이 놀라서 하는 말,, 내가 알고 있고
자네도 알고 있지 않은가?
기본기가 닦이지 않은 사람이 큰 목표를 성취하는 것을 본 일이 없다.
인간에 대한 예의를 갖춰라.
이 세상 어느 누구나 예의 없는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용모나 옷차림이 단정한 것 하나를 보면 그 사람이 준비된 사람인지 아닌지 알 수 있다.
성공하는 사람은 자기 통제력을 갖고 있다.
사람들 간에 예의를 갖추어야 한다.
예절은 사람의 인격을 담는 그릇이다.
실력 이전에 먼저 예의를 갖춰라.
예의도 습관이다.
12 호기심을 갖는 습관, 호기심의 크기만큼 도전할 세상의 크기도 커진다.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 미디어 연구소의 소장은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알고 있다고 믿고 있는 것은 앞으로 다 틀릴 수 있다고
의미 심장한 말을 한 적이 있다.
끊임없이 "왜"를 생각하고 "어떻게"를 규명해야 한다.
빌 게이츠는 "나를 키 운 것은 학교 성적이 아니라 호기심이었다"라고 했다.
내 주변부터 상상력과 발상의 기초를 가져보자.
2장
2. 잘되는 사람은 백만불짜리 열정이 있다.
13 성공을 이미지하는 습관, 성공의 라스트 신을 그려라.
긴장감이 사라지면 몰락이 시작된다.
성공에 자만할 때 심각한 취약점 9가지 함정
1) 태만 - 어제의 비지니스 모델을 그대로 고수하지 마라.
2) 자만 - 제품이 구식이 되도록 방치하지 마라.
3) 권태 - 지루하고 식상할 때까지 성공한 브랜드에 집착하지 마라.
4) 복잡성 - 프로세스가 성가시고 복잡하다고 무시해서는 안된다.
작은 조직들이 독자적인 판단과 운영으로 분파될 때 조직이 복잡성의 함정에 빠지게 된다.
해결 방법은 강력한 리더십을 확립하는 데 있다.
5) 비대증 - 스피드와 민첩성을 상실해서는 안된다.
조직이 복잡해지면 비대증이 오는데 이럴 때 어려운 직무에 최고의 인재를 배치하여
책임을 맡기는 리더십에 있다.
6) 평범함 - 스타급 직원들을 맥 빠지게 하지 마라.
평가 프로세스의 확립, 실적 평가에 따른 보상 등 인사관리의 원칙을 세우고 꾸준히 실행하라.
7) 무기력증 - 기업 분위기가 양로원 같아서는 안된다.
8) 소심함 - 영역 다툼, 내분, 훼방꾼들과 맞서지 않는 것이다.
해당 리더는 소심한 구성원을 제거할 수 있는 권한도 함께 가져야 한다.
9) 혼란 - 무의식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마라.
방향과 비젼, 현재 진행 상황에 대한 명확한 공유가 필요하다.
14 자신감을 갖는 습관, 성공은 자신만만한 사람에게 도전권을 부여한다.
인생이란 "놓칠 뻔한" 기회의 연속이다.
기회가 왔는지 조차 모르는 경우도 있고 기회를 포착했다 하더라도
준비된 자에게만 성공의 밑거름이 된다.
기회를 잡으려면 능력이나 기술 등 기회를 성공의 디딤돌로 삼을 수 있는 도구를
갖춰야 하고 과감한 실천이 뒤따라야 한다.
자신만만하게 신속히 행동하는 습관을 길러라.
그렇지 않으면 기회를 놓치고 만다 - 이 것이 기회의 법칙이다.
빌 게이츠는 지금부터 당신이 할 일은 성공한 사람을 성장하기 위한 재료로 삼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고, 그가 느끼지 못하는 것을 느끼며, 그가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생각해서 알려주면,,, 그 성공한 사업가들이 당신을 찾게 될 것이다.
15 선택을 제대로 하는 습관, 삶은 선택의 연속이고 옳은 선택은 기회로 이어진다.
<내셔널 지오 그래픽>의 조사에 따르면 매일 150가지 선택을 해야 할 상황에 놓이는데
그 중 30번 정도는 신중한 선택을 위해 고민하며, 고자 5번 정도 올바른 선택을 한 것에 미소
짓는다고 한다.
선택의 심리
<선택의 심리학>에서 매 선택의 순간 우리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생각은 이런 것이다.
1) "고르고 또 고른 건데 왜 만족스럽지 못한 것일까?
최고의 선택을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려 쉽사리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사람을 "극대화자"
라고 하는데 이 런 사람은 자기 나름의 기준을 갖고 그 기준에 만족할 줄 아는 아는 "만족자"
보다 불행하다.
2) " 이 것도 괜찮은 것 같고,.. 저것도 괜찮은 것 같고.."
선택의 기회가 늘어나면 고려해야 할 대안의 수도 많아지고 포기한 대안의 수도 늘어난다.
따라서, 선택하지 않은 그 모든 대안 때문에 결정에서 얻은 만족이 희석되는 실망스러운
경험을 한다.
3) "아까 그게 더 좋은데...., 저 사람 게 더 나아보여..."
수 많은 대안들은 궁극적으로 선택에 대한 만족을 줄이는 이유가 된다.
4) 조금만 좋았더라면 정말 완벽한 선택인데....
선택을 통해 얻은 결과가 기대치보다 아주 조금 못 미칠 때는 후회는 더 커진다.
미국의 트루먼 대통령은 " 대통령이 현명한 결정을 내리면 국가에 다행이고, 어리석은 결정을 내리졈
불행한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전혀 결정을 내리지 않는 것보다는 백배 낫다"라고 했다.
-- 진짜?,,, 나는 이 말에 동의 할 수 없어.
역사 속 위대한 결정에는 두 가지의 특징이 있다.
1) 커다란 위험이 수반되는 여러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한 것이다.
2) 반드시 내려야 하며 결코 피할 수 없는 결정이었다.
그리고 피말리는 고뇌와 결단의 순간이후에는 열정에 몸을 맡겼다.
무조건 최고를 선호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적합한 선택을 해야 한다.
올바른 것을 선택하는 것은 됨됨이를 따져보는 것인데,, 그 것이 최선의 선택일 때가 많다.
16 늦었어도 늦다고 생각하지 않고 도전하는 습관,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에 늦은 나이란 없다.
늙는 것은 일종의 습관이다.
늙은 사람처럼 생각, 말, 행동하면 정말 몸과 마음이 이에 협응해서 늙게 된다.
17 목표를 새롭게 세우는 습관, 목표는 인생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모호한 목표는 실현되지 않는다. - 목표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목표를 달성하려면 반드시 숫자 목표가 있어야 한다.
예) 살을 빼겠다 (No ) -> 살을 빼는데 한달에 1Kg씩 5개월 후에는 5Kg을 빼겠다.
목표달성을 위한 목표설정방법 2가지 - 미는 목표, 당기는 목표
1) Push (미는 목표) - ~언제까지 50권의 책을 읽겠다.
2) Pull( 끄는 목표) - ~언제까지 책 한권을 쓰기 위해서 50권의 책을 읽겠다.
1권의 책을 쓰기 위해서 50권이라는 목표를 끌어 당기게 된다.
예) 1일 1페이지의 저술 -> 1년 365장의 원고 => 책1권
목표 수립시의 주의사항
1. 기한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언제 까지
2. 너무 많은 목표를 세우면 안된다. ~ 1~2가지, 많아야 3~4가지로 압축해야 한다.
3. 장기 목표가 있어야 하나, 6개월, 1~2년의 단기 목표를 세워야 한다.
단기 목표가 장기목표와 조화가 되는지만 점검하라.
4. 목표라고 무조건 달성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장기 목표와 어울리지 않거나 계획에 따라 유효하지 않은 목표는 중간에 수정,포기할 수 있다.
5.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라 - 목표에 대한 투자시간을 늘리는 방법 1,
헛되이 낭비되는 시간을 줄이는 방법2,
6. 사소한 목표달성이라도 자신을 스스로 보상하고 칭찬하여 자기자신을 동기부여 하라.
7. 목표는 계획수립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계획달성으로 평가 받는다. - 실천하지 않으면
목표는 수립자체가 무의미하다.
18 소중한 것을 먼저하는 습관
* 일을 시작하기 전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습관을 들여라.
왜냐하면 당면한 모든 과제를 다 해결하고 살수는 누구라도 없기 때문이다.
소중한 것을 먼저하는 습관을 위한 방법적 제안
1) 상위 20%퍼센트 일을 결정하라. - 중요하고, 파급효과가 크고, 해결되면 많은 문제들이 해결되는 일
2) 일(과제)를 우선순위에 따라 A,B,C,D로 나누어라.
A - 중요하고 시급한 일
B - 중요하지만 시급하지 않은 일
C - 시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 지금하지 않으면 나중에 몇배의 노력으로 메꿔야 하거나, 실패를
부를 수 있는 일 )
D - 중요하지도 시급하지도 않은 일 ( 남에게 위임해도도 되는 일 )
3) 장기적이고 중요한 과제는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하라.
4) 처리하고 남은 일들은 다시 "우선순위"를 매겨 처리한다.
새롭게 끼어든 일도 "우선순위"에 따라 리스트에 올려 처리한다.
|
긴급한 것 |
긴급하지 않은 것 |
중요한 것
|
1. 위기
다급한 문제
마감에 쫒기는 프로젝트
회의 준비 |
2. 준비
예방
계획
인간관계구축
임파워먼트 |
중요하지 않은 것
|
3. 불시 방문, 일부 전화
일부 회의
눈앞의 다급한 일
인기 있는 활동
|
4. 하찮은 일
바쁘기만 한 반복적인 일
심부름 같은 일 |
19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일곱 단계 - 사례) 내 생각에 안철수씨가 이에 해당하는 듯하다.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려면 최소 21일(3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1. 결심하라.
2. 예외를 인정하지 마라. - 컨디션이 안좋아,,날씨가 흐려,,등등의 합리화, 핑계를 만들지 마라.
3. 다른 사람에게 목표를 말하라. - 지켜보는 사람을 만들고 자신을 부끄럽지 않은 사람으로 몰아라.
4. 새로운 습관을 가진 자신을 시각화하라. - 반복해서, 선명하게, 간절히, 오래오래 시각화하면 더 좋다.
5. 확언하라. - 깨자마자, 잠들기전에, 쉬는 시간마다, 자신에게 반복해서 습관,목표를 말하라.
6. 굳은 결심으로 밀어 붙여라. - 결심한 것을 하지 않으면 불편할 정도로
7. 자신에게 보상하라. - 보상은 자신이 진정 좋아하는 것으로 보상하여 기대가 되게 하라.
20 "실행하지 않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다.
모험하지 않는 사람은 상상력이나 창의력이 요구되는 미래의 세상에서 뒤쳐지기 십상이다.
당신은 1%의 실패확율 99%의 성공확율이 있어도 1%에 연연해서 새로운 시도를 하지 않는 사람인가?
아니면, 5%의 성공확율에도 실행력 100%를 가지고 도전하여 5%를 100%로 만드는 사람인가?
가능성은 그 가능성에 도전하는 사람에게 100%의 가능성이 되기까지 새로운 방법을 안내하기 때문에
그 만큼 성공할 확율도 증가하게 된다.
21 성공하려면 "독종"이 되어야 한다.
성공하지 못하는 것은 "무서운 집념"이 없기 때문이다.
성공하려면 외로움이라는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능력은 외로움을 견디는 힘이다.
성공을 향한 견딜 수 없는 목마름(절박함)이 있어야 한다.
22 그럴 듯한 변명거리를 찾지 마라.
열개를 시도해 9개가 실패해도 그 9개를 성공을 위한 기회비용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기회가
왔을 때 큰 성공을 거둔다.
실패할 확율을 줄여 나가는 것, 그 것이 성공으로 가는 길이다.
목슴걸고 일하라.
갖가지 그럴 듯한 이유를 대지 마라.
자신의 사전에서 "불가능"이란 단어를 오려내라.
3장
3. 좋은 습관은 사람을 모은다.
23 작고 사소한 부분까지 배려하는 습관
물이나 공기처럼 사람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상품을 만든다면 성공은 그 결과로서 저절로 오리라는
확신을 가진 것 - 마츠시카 고노스케 (조실부모, 중퇴, 허약, - 강한 자립심, 경청, 겸손, 배려의 습관의 계기 )
우리가 "만일 상대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아량을 베푼다면 세상의 비참함과 오해의 3/4는 사라질 것"- 간디
리더는 인격을 갖추어야 한다.
인격을 갖추지 않으면 사람이 따르지 않는다.
운명은 없다. 그러나 운명적이라 할 만한 것이 있는데 그 것은 "인격"이다.
24 함께 승리하는 신뢰를 구축하라
인(人)테크에 미쳐라.
1) 인맥관리의 첫 걸음은 피드백이다. - 명함에 만난 날,장소,추억,인상을 적어 놓아라.
2) 고마운 사람이 아니라 필요한 사람이 되어라 -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되어라.
3) 가급적 많은 모임에 참석하라. - 일부러 다양한 모임에 참석해야 한다.
4) 눈앞의 이익만을 생각해 인맥을 활용하지 마라. - 무리한 청탁은 하지 마라.
5) 인맥관리는 주고받기(Give and take)가 기본이다. - 주어야 받을 수 있다.
6) 6대4의 법칙을 지켜라. - 상대가 6번 도와주면 적어도 4번은 도움을 주어야 한다.
7) 대가 없이 진실되게 도와라.- 도울 거면 내일처럼 도와라.
8) 열정적으로 시작하라. - 명함자체, 저장된 전화번호 자체는 무용지물이다.
9) 인연을 나누고 유통시켜라 - 서로 소개시켜서 시너지를 만들어라.
10) 파워 인맥 100명을 만들어라. - 인맥도 목표를 세워서 만들어 가라. 나 * 100명 * 아는이의 100명=1만명
11)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적극 운용하라. - 정기 모임을 가지고, 온/오프 모임을 주도하라.
12) 경조사에 빠짐없이 참석하라.- 애사는 필수
13) 끊어진 인맥도 다시 연결하라. - 기다리지 말고 먼저 연락하라.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에 필요한 사람들을 끊임없이 자기 주변에 불러모았기 때문이다.
성공의 8할은 인맥이라고 한다.
평소에 아무런 불편이 없다가도 타인의 도움이 필요할 때 그 때 비로소 인맥이 얼마나 소중한지 절실히
깨닫는다면 늦은 것이다.
많은 사람을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기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25 말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말하는 법이 다르다.
언어습관이 그 사람의 운명을 결정한다.
평소에 가다듬은 마음가짐과 언어습관은 은연중에 나타나게 마련이다.
잘 우려낸 차가 맛이 있듯이, 말도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라야 감동을 받는다.
"말하는 습관"은 곧 그 사람의 "인격"이다.
26 성공하는 사람은 화내는 방법이 다르다.
화를 다스리는 요령
1) 화를 일으키는 감정을 찾아라. - 좌절, 위협,두려움,아품,질투 등등
2) 경멸하는 말을 삼가라. - 되돌릴 수 없는 말(경멸,모욕)은 삼가하라.
3) 자신의 감정상태를 알려라. - 상대의 말이나 행동에 내가 느끼는 감정을 전하라.
4) 몸싸움은 피하라. - 통제할 수 없으면 자리를 피하라.
5) 필요하면 마음을 가라앉힐 시간을 가져라. -
6) 운동으로 풀어라. - 화가 났을 때는 상대와 논의는 무의미하다. 운동으로 일단 풀어라.
7) 용서하라. - 남이 아닌 나 자신을 위해서 용서하라. 용서는 인격의 힘이다.
세상의 갈등은 참지 못하는 데서 시작되고 용서하지 못하는 데서 끝난다.
27 지나친 겸손은 미덕이 아니다.
지나친 겸손은 비지니스에서 "손해나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다.
경험이 없더라도 겸손해하지 말고 일단 덤벼들어야 "성공"이든 "실패"이든 결과가 나오게 마련이다.
당당한 자신감은 상대방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겸손은 보편적인 미덕만을 남길 뿐이다.
지나친 겸손보다는 당당한 자신감으로 살아라.
칭찬도 요령이 필요하다.
1) 즉각적으로 하라.
2) 간결하게 하라.
3) 모호하게 표현하지 마라.
4) 공개적으로 칭찬하라.
5) 지나친 칭찬은 하지마라.
6) 결과뿐아니라 과정과 노력을 칭찬하라.
7) 식상한 칭찬은 피하라.
4장
4. 재미있게 일하는 사람이 먼저 성공한다.
28 삶을 대하는 태도가 인생의 성과를 결정한다.
사람들 사이에는 작은 차이가 있다.
그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든다.
작은 차이는 삶에 대한 태도이며 큰 차이란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 하는 것이다.
항상, 괜찮아~ 괜찮아~, 다 지나갈 일이야 !
괜찮아 ~ 괜찮아~ 이거 별거 아니네! 하고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 시련, 거절당함을 제한적으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영업사원 - 고객에게 거절 당하는 것은 당연한 거야,,, 괜찮아 다시 활기차게 해보자.
발표자 - 긴장하는 것은 당연한 거야,,, 이럴 때 심호흡 하고 연습처럼 해보자.
성적나쁠 때 - 이번엔 망쳤네,, 공부를 적게 했나보네,, 다음엔 좀더 분발하자.. 라고..
긍정은 긍정을 끌어당긴다.
어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뇌세포의 98%는 말에 지배를 받는다고 한다.
다른 사람에게 좋지 못한 소리를 듣더라도, 자기 자신만큼은 자신에게 "좋은 말"을 하여야 한다.
그래야 좋은 일이 일어난다.
29 행운아 마인드를 가져라
행운은 스스로 불러들일 수 있다.
일의 좋은 면만을 부각시키면 그 사람에게 행운이 찾아오게 되어 있다.
1퍼센트의 행운을 늘 염두에 두면 10년뒤에는 1,000퍼센트의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한다.
노력하는 것 만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거나,
누구나 노력하는 순으로 성공해야 공정하다는 생각은 이제 버려라.
스스로 행운아라고 자신을 규정지어라.
30 스트레스는 뿌리째 없애야 한다.
문제가 있으면 해결해야 되지, 문제는 놔두고 문제로 인해 생긴 스트레스만 풀어버리려고 한다면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현대의 샐러리맨들은 "고용 불안, 과도한 업무, 불안한 미래" 등으로 잠 못드는 세상이다.
하루 하루가 전쟁이다.
이로 인한 스트레스는 인체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각종 암, 우울증, 불면증, 심장발작 등으로
직장인을 괴롭힌다.
억지로라도 웃어야 한다.
제일 좋은 방법은 "일을 놀이처럼 즐겨라"이다.
피할 수 없으면 즐기는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즐겁게 일하려면 일에 "의미"를 부여하라.
"의미"가 있는 일이면 힘들어도 기꺼이 기쁘게 할 동기부여가 되니까..
31 자신에게 각별한 관심을 가져라.
자신을 학대하거나 자신의 시간을 낭비하지마라,, 뚱뚱해서,, 못생겨서,, 인기가 없어서,, 복이 없어서,,
선택을 잘 못해서,,, 상사가 xx같아서,, 사회가 어째서,,
자신을 사랑하지 않고 자신에게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지 않는 사람은 의욕과 동기가 부족하다.
새 운명을 개척하는 사람은 행동으로 보이고 , 무능한 자는 핑계만 대는 법이다.
32 희망의 힘으로 살아라.
예) 솔개의 갱생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고난은 기회다.
누군가 성공하고 잘 되었다면 나도 잘 될수 있다고 믿어라.
나는 잘 되기 위해서 태어난 사람이다.
삶은 우리가 무엇을 하며 살아왔는가의 합계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무엇을 절실하게 희망해 왔는가의 합계이기도 하다.
33 ★★★죽은 후에도 기억될 만한 삶을 살아라. ★★★- 지금의 가정과 회사를 팽개치지 않으면 성공하지 못할 것 같은데..!!
예) 안철수의 삶의 철학
우리의 인생은 단 한 번뿐이다.
남원 수지 마연 중학교 앞 선산에 가정마을의 어느 가족묘원에 있는 비석에는
"여기 평범하게 살다, 남의 아내로서, 아들의 엄마로서 그 소임을 다하고 행복하게 살다 가니 여한이 없다"
라고 씌여 있는 것처럼..
무미건조하게 살 것인가?
매일 매일을 "주도적으로 행동할 것인가?" 아니념 반사적으로 "끌려가듯 반응할 것인가"를 선택해야 한다.
매일 바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 바쁜 것이 "가치 있는 목적을 추구하느라 바빠야 한다"
시간이 우리를 성장시켜 주리라는 믿지 마라.
시간이 지날 수록 경험과 노하우가 쌓이고 더 많이 성장할 것이라는 믿음을 갖지 마라.
그 시간에 내가 주동적으로 기억될 많한 삶을 살려고 하지 않는다면 시간은 그냥 흘러 갈 뿐이다.
34 현명한 사람은 적게 일하고 많이 거둔다. - 나도 그러고 싶어! ㅠ.ㅠ;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을 깨달아야 한다 - 파레토의 법칙 또는 20 대 80의 법칙
또는 최소 노력의 법칙, 불균형의 법칙이라고 한다.
하는 일 중에서 생산성의 80%를 낼 수 있는 20%의 일에 집중하라.
생산성을 향상 시키려면 이렇게 하자.
1) 일에 집중하라.
2)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라.
3)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4) 핵심적인 일에 초점을 맞춰라.
5) 마감 시한을 정하고 반드시 지켜라.
6) 한 번에 한가지 일만 하라.
7) 결과를 생각하며 일하라. - 일의 결과의 합격수준을 고려하라.
35 기적을 일의키는 것은 "자신의 의지"이다. - 로또도 의지만 있으면 기적이 일어나나?!
모든 것은 스스로 어떤 삶을 선택하느냐에 달려 있다.
우리는 모든 것을 바꿀 수는 없지만, 선택을 통해 많은 것을 바꿀 수 있다.
선택을 통해 삶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면, 그것으로 모든 것이 바뀐다.
기적은 당신 안에 있다.
36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습관
사람들은 "돈"을 낭비하는 거에 큰 걱정을 한다.
그런데 정작 "시간"을 낭비하는 것에 대해서는 걱적을 하지 않는다.
사실은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돈"을 버는 성공이 결정되는 데도 말이다.
- 초관리 경영"까지는 아니더라도 자신의 생할에서 시간을 낭비하는 요소를 하나 하나 제거해 나가야 한다.
37 효율적으로 일하는 습관 - 어떻게? 방법도 일러 주면 더 좋을 듯 한데..
비슷한 일을 묶어서, 하나로 몰아서 하면 80퍼센트의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일을 시작하면 같은 자리에서 같은 시간대에 100퍼센트 완수하는 습관을 길러라.
일을 먼저 마치는 사람으로 인식시켜야 한다.
38 재미있게 일하는 사람이 먼저 성공한다.
책 <백만장자 마인드>에서 "내가 성공한 것은 일과 직업을 사랑한 결과"라고 한다.
일하는 것이 취미이고, 재미있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자신의 흥미를 끄는 일에 재미있게 일하라.- 노홍철 처럼
5장
5. 성공하는 사람은 "공부"에 투자한다. - 공부도 공부 나름, 어떤 시기에 어떤 공부를 해야 할지..사례를..?
39 집중하고 몰입하는 습관
중용에 나오는 선비의 다섯가지 몰입의 원칙
1) 박학 - 널리 배워라.
2) 심문 - 알때까지 묻고 질문하라.
3) 신사 - 신중하게 생각하라.
4) 명변 - 명확하게 판단하라.
5) 독행 - 행동하려면 독실하게 실천하라.
문제는 "집중력"이다 - 선택과 집중 - 선택도 잘해야 하고 선택한 후에는 완전 몰입해야 한다.
어떤 분야에서 전문성을 획득하려면 10년( 10만시간의 법칙 )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천재(뉴턴, 아인슈타인 등등)는 몰입의 대가들이였다.
집중하지 못하는 요인들이 있다면 그 것을 제거해나가야 한다.
<책: 몰입 - by 황농문 서울대 교수 >에서 말하는 몰입 5단계
1) 20분 생각하기 - 생각의 기술이 필요한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을 해야 논리적이고 개곽적으로
추론해서 결과를 끌어낼 수 있을까? - 혹시 "생각의 기술" 이런 책 있나?
2) 2시간 생각하기 - 어려운 문제를 선정하여 하루 2시간 동안 2주이상 생각한다.
3) 하루 종일 생각하기
4) 7일간 생각하기 - 풀리지 않는 문제를 일주일 동안 씨름한다.
5) 몰입의 절정 - 몰입을 통해 지극한 행복감과 가치관의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1분밖에 생각할 줄 모르는 사람은 1분 걸려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밖에 못 푼다.
그 보다 많이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은 그 배수 만큼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해결, 예측, 기획 할 수 있다.
40 신문을 읽는 습관 - 돈의 흐름을 알려면 신문을 읽어라.
속독- 전부가 아닌 중요한 부분만을 골라 빨리 읽는 것
정독- 속독으로 읽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사는 정독으로 읽는다. 정독도 속독 못지 않게 빠르다.
숙독- 내용을 파악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는 읽기
경제기사 읽기 요령 - 최소한의 경제지식이 있어야 한다.
경제통계는 숙지하는게 좋다.
신문기사의 광고의 종류도 파악해 둔다.
기사를 볼때는 "집요함"을 가지고 보야야 미래를 예측하는 힘이 길러진다.
돈을 벌어 주는 것은 머리가 아니라 발일 때가 많다.
2주에 경제도사 1권씩 읽으면 1년이면 24권을 읽을 수 있다.
41 복습하는 습관 - 상위 1%로 가려면 복습하라.
공부한 후, 수업을 들은 후 5분내에 복습을 하면 하루동안 기억이 유지되고
다음날 다시 5분을 복습하면 일주일을 기억하고
일주일 뒤 다시 복습하면 한달을 기억한다.
한달 뒤에 다시 복습하면 6개월 정도 기억하며 이 때부터는 장기기억으로 전이된다.
그러면 1년에 한 번정도만 봐주기만 해도 된다.
42 암기 잘하는 방법 - 누구는 안하고 싶어 안하나!!?
1) 반복하라.
2)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기 위해 기억하라.
3) 주변의 것들을 이용하라
4) 취침 전 20분을 최대한 이용하라.
5) 즐거웠던 일과 연관지어 기억하라.
6) 역사공부는 자신을 드라마의 주인공으로 만들어 기억하라.
7) 어려운 것은 쉬운 말로 바꾸어 기억하라.
8) 단어는 문장과 함께 외워라.
9) 손과 입을 사용해 외워라.
10) 중요한 것은 처음과 마지막에 외워라.
11) 외울 내용을 시각화하라.
43 기록하는 습관 - 기록해도 2번 다시 안보는데..?? 기록해서 뭐해? !!
손은 밖에 나와 있는 뇌
항상 메모장을 휴대하고 , 정보를 얻거나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즉시 메모한다.
있는 그대로 메모하지 말고 자신의 언어로 나름대로 요약해서 정리한다.
필기는 그대로 베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언어로 바꿔 쓰는 작업이다.
1) 수첩과 필기구를 항상 휴대하라
2) 수첩은 한권만 사용하라.
3) 언제 어디서든 메모한다.
4) 기호와 암호를 활용하라.
5)중요 사항은 눈에 띄게 하라.
6) 메모를 자료화 하라.
7) 메모를 재활용 하라. - 주제별로 정리하고 다시 읽어 보아야 한다.
44 TV보는 시간을 줄여라. - 줄여야 하는데...습관적으로 켜고 있어!!!
평일에 평균 2시간의 TV를 본다면 이는 남은 시간의 40%에 해당한다.
TV를 보지 않으면 1년에 2개월을 벌수 있다고 한다.
TV를 보지 않는다면 6년에 1년씩을 인생의 보너스로 받는 결과가 된다.
45 책은 생산적으로 읽어라 - 중요 ! 책 읽는데 너무 시간이 많이 걸려!!!!!
책을 읽을 때는 무엇을 찾아 낼 것인지 분명한 목적을 생각하며 읽어야 한다.
정기적으로 멈취 읽고 읽은 내용을 회상해 보도록 한다.
1) 독서 시간은 만들어야 한다.
2) 키워드를 잡는다. - 읽기 전에 읽는 책의 얻을 것이 무엇인지 키워드를 명확하게 정의한다.
3) 한가지 주제를 집중해서 읽는다. - 한가지(경제면 경제, 정치면 정치등등)를 일정기간 집중해서 읽는다.
4) 중요한 내용은 외우고 표시해 둔다.
5) 끊임 없이 질문하면서 읽어라. - 질문한다는 것은 생각하면서 읽으라는 것이다.
6) 개념을 정의하며 읽어라. - 핵심적인 내용은 정의를 스스로 정의를 내려본다.
7) 책을 읽은 후 요약하라. - 단 A4 한장에 요약하라.
8) 이해할 수 없는 것에 집착하지 마라. - 대신 이해할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사고를 확장하라.
46 공부는 휴일은 적극 활용하라 - 아내, 애들이 주말이면 매번 나가자는데...ㅠ.ㅠ;
현대는 30대 이전에 승부를 내지 않으면 미래가 보장되지 않는 시대이다.
인생 60이 안라. 인생 100의 시대이다.
T x R = P T = 능력( Talent ), R = 인간관계( Relationship ), P = 생산성( Productivity )
전문지식을 쌓으면서 인간관계를 넓혀가면 생산성(가치)는 더욱 증가한다.
즉, 능력을 키우던가, 인간관계를 키우면 생산성을 커진다는 것이다..
재능을 발견하는데 3년, 일가를 이루는데 7년 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려면 10년이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