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 스 : 점곡(대송리 산15-1)→집터→이정표→이정표→정상
→해맞이 전망대→석굴암→돌무더기→쉼터→약사암
→청소년 수련원(산행시간 : 약 4시간)
◯ 버스출발 : 1호차 : 구터미널 06:30→금학e편한 06:33→옥룡GS 06:35
→신관 삼성금고 앞 07:00 출발.
2호차 : 신관국민은행 06:40→신관 삼성금고 앞 07:00 출발.
◯ 준 비 물 : 등산장비, 도시락, 간식, 물, 썬그라스, 스틱, 아이젠, 여벌옷 등.
◯ 연 락 처 : SMG회장(010-5275-2732) / 사무국장(010-5502-4818)
등반대장(010-8630-5422)) / 재무국장(010-5040-7335)
◯ 3월 산행지는 보령 성주산(시산제)입니다.



금오산
위치 : 경남 하동군 진교면, 금남면
높이 849m
제법 높은 산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산으로 말굽 모양의 산릉이 빙 두르고 정상 바로 아래의 달바위 전망이 일품이다. 그동안 군사시설 때문에 정상을 오를 수 없어 등산객의 발길이 뜸했지만 현재는 군사시설이 거의 철수되어 산행에 불편한 점은 없다.
진주시에서 하동군으로 남해고속도로를 타고 달릴 때 보이는 이 산은 그 정상에 서 있는 송신탑이 먼저 눈에 들어온다. 해안과 가까이 있기 때문에 우뚝 솟은 모습이 만만해 보이지 않는다.
이 산에서 볼 만한 것은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당시 혁혁한 공을 세운 정기룡 장군의 사당인 경충사, 퇴적층 지대의 끝에 자리잡은 석굴암(이 암자 안에는 한 평 반 남짓한 크기의 기도실이 두 개 있다), 달바위 암굴 등이다.
산행의 들머리는 금남면 중평리 상촌. 차가 다닐 정도의 넓은 등산로 입구엔'석굴암' 표지판과 '중방동문'이라고 새긴 커다란 돌비석이 우뚝 솟아 있다. 산을 향해 오른편은 내이고 내 건너편에 경충사가 자리를 잡았다.
이 산에서 남동쪽으로 길게 뻗어 내린 산 두 줄기 때문에 골은 제법 깊고 골 안쪽의 기슭은 곳곳이 드넓은 퇴적지대이다. 산 중턱에 있는 석굴암은 지천인 돌을 이용해 부처를 모신 돌집과 슬레이트집으로 이루어진 작은 암자이다. 그러나 볼품없는 이 집의 전망은 말할 수 없이 아름답다.
남쪽으로 한려수도의 아름다움이 펼쳐지고 바다 건너 동쪽으로는 와룡산과 상사암이 우뚝하다. 정상은 평평하게 되어 있어 일목요연하게 사방을 볼 수는 없다. 사람이 살던 흔적들이 남아 있어 아쉬움을 남긴다.
하산은 방송통신 중계소 밑을 지나 진교로 내려가는 산복비상도로가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려 등산코스로 적당하지 않다. 그 대신 정상을 빙 도는 도로 중 북쪽으로 오면 골짜기에서 이 산 꼭대기까지 전주가 일렬로 서 있는 길이 있는데 이곳을 택한다. 경사가 심해 발끝을 조심하며 금성사로 내려선다.
정상은 실망스러웠지만 오랫동안 사람을 통제한 덕분에 산 전체가 깨끗하게 보존되어 있다. 산 인근에는 남해대교, 남해 충렬사, 이락사 등이 있어 산행과 관광을 함께 즐길 수 있다.
금오산 봉수대
금오산 봉수대는 1992년 1월 12일 경상남도기념물 제122호로 지정되었다.
이순신이 전사한 노량 앞바다로부터 10km 떨어진 금남면 중평리 금오산(金鰲山:800m) 산정에 있다.
가로 2m, 세로 1.5m로 전라도에서 충청도를 거쳐 양천군(지금의 서울 양천구) 개화산에 이르는 제5로 봉수대에 속한다.
우측에는 여수, 좌측에는 충무가 바라보이는 중간에 위치하여 고려 때 왜구를 막기 위해 축성했다는 금오산성에 속한 봉수대로
남해안의 한려수도가 정면으로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전략 요충지로서 봉화터와 축성형태가 잘 보전되어 있다.
금오산 마애불
하동금오산에 있는 고려시대 마애불은 남해대교 북쪽 금오산[850m] 정상에서 서남쪽 800m 지점 너럭바위 지대의 거대한 ㄱ자형 암벽에 선각(線刻)한 마애불좌상(磨崖佛坐像)이다.
부분적으로 훼손되었지만 전체적인 윤곽이 잘 드러나 있다. 부처의 상호(相好)는 타원형으로 풍만하지만 손상으로 인해 자세한 표정을 알 수 없으며, 목에 삼도(三道)[불상의 목에 가로로 표현된 세 줄기 주름]가 표현되어 있다. 1993년 1월 8일 경상남도 유형 문화재 제290호로 지정되었다.
대기자 김정광인데요
지금 취소한 사람 숫자를 세어 보니까 될 것 같은데 내일 일단 승차를 하겠습니다
박승수 일정있어 산행 취소합니다.
임순혁 사정있어서 산행최소합니다~~
정우원 집안에 일이생겨 산행 취소합니다
죄송합니다
재무님우리올려요
이은권,박종원 2명 신청합니다
김정광 공고 앞에서 탈게요
전왕희 서성훈 개인적 사정이 생겨 금오산 산행 취소합니다
개인 사정에 의해 김애영. 임혜진 산행 취소합니다. 죄송합니다.
늦어미안합니다,같이가겠습니다.
민원동 늦게서 신청합니다. 동행이 가능한가요?
가정사로 산행 취소합니다.
죄송합니다.
사적인 이유로 이번 산행 취소합니다.
안전산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