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양묘, 계선장치
1] 개요
1.정박 (계선(繫船),계류(繫留))
: 선박 등이 임의의 수면에 정지하는경우 조류, 바람등에 표류하지 않도록 닻,항만,안벽 등에 붙잡아 메어놓는것
2.계선, 계류 장치
: 닻, 엥커체인, 양묘기, 계선로우프, 계선 볼라아드(bollard), 페어리이드, 윈들러스(windlass) 등으로 구성 .
2] 닻
1. 닻의 용도
1) 선박을 임의의 수면에서 계선 정박할 때
2) 계선 상태의 좁은 수면에서 계선 정박 할 때
3) 항구 안에서 다른 선박 또는 다른 물체와의 접촉과 충돌을 막기 위하여 급히 속력을 감소시키고자 할 때
4) 좌초된 선박을 고정시키고자 할 때
2. 앵커의 종류
가. 사용목적에 따라
1) 대묘 또는 주묘 (bower anchor) : 선수 계선용
2) 중묘(stream anchor) : 선미 계선용
3) 소묘(kedge anchor) : 소형선박용
나. 형식에 따라
1) 유한묘(有한錨/ stock anchor)
① 앵커플루우크(fluke)의 직각방향으로 앵커생크(anchor shank)에 스톡을 끼워놓은 것
② 앵커 효력이 가장 유효한 형식
③ 격납이 불편하여 대형선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2) 무한묘 (無한錨/ stockless anchor)
① 스톡이 없고 플루우크는 생크에 대하여 약 45° (KS에서는 42°)의 각도로 접어질수 있는 구조
② 취급 및 격납 간단
3) 보통묘(普通錨/ common anchor)
3. 닻의 파주력
닻을 내리고 끌어당기면 2개의 암이 같은 각도로 열리면서 플루크와 함께 해저로 파고든다. 섕크와 암의 열린 각 크기는 닻의 파주효율을 높게 하는 점에서 중요하고, 40˚ 전후로 설계되어 있다.
3] 의장수(艤數/eguipment number) 및 앵커의 결정
1) 의장수 : 각선급 협회에서의 규정, 배수량, 풍압을 기본으로 산출
※ 의장수= Δ(2/3) +2Bh + 0.1A
Δ: 하기만재 흘수선(夏期滿載吃水線)이하의 형 배수량[ton]
B: 최대형폭[m]
A: 투영면적[㎡]
h: 형심과 하기만재흘수와의 차[m]+선루 등의 높이[m]
2) 앵커의 결정 : 의장수에 의하여 앵커 수량, 중량 및 앵커체인의 규격 등을 결정 (선박 설비 규정)
3) 의장에 따른 엥커수
4] 닻줄
1.앵커체인의 종류
1) 제조법에 따라
① 단접 앵커체인
② 전기용접 체인
③ 주강 앵커 체인
2) 선급협회 규정에 의한 강도(인장, 전단)에 따라
① 스터드리스 체인
② 스터드 체인
③ 제 1종 체인
④ 제 2종 체인
⑤ 제 3종 체인
※ 강도 시험하중 크기
: 스터드리스 체인 <스터드 체인 <제1종 체인 <제2종 체인 <제3종 체인
2. 엥커로우프
1) 소형 앵커 또는 한국형 앵커의 경우 앵커체인대신 앵커 로우프 사용을 허용
2) 강삭(綱索), 마삭(麻索)사용
5] 체인격납 및 부속장치
1. 체인 로커(chain locker)
1) 선수격벽 전방에 설치
2) 격납 용적 = 0.75LD^2 [ft^3]
L: 앵커 체인의 길이[패덤],젨 D: 앵커 체인 지름[inch]
2. 체인링크의 구성
: 단말체인링크+보통체인링크+확대체인링크+단말체인링크+연결용 새클
3. 1련의 길이
1) 체인 1단 끝 링크 내측외단으로 부터 반대쪽 내측외단 까지의 길이
2) 25m (or 15패덤(fathom/ 약 27.5m))
3. 호오스 파이프(HAWSE PIPE)
1) 체인로커와 외판 개구까지 통로
2) 직접 외판에 개구(開口)하며 대형선에서는 외판에 설치된 리세스(recess/ 오목한 보강부) 내에 개구하여 닻을 격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4. 제쇄기
1) 윈들러스(windlass) 체인휘일과 호오스 파이프 사이에 설치
2) 닻 격납시 체인케이블 구속 및 투묘(投錨)시 케이블 유도 및 조정용으로 사용
6] 양묘기
1) 증기 윈들리스
2) 전동 윈들리스
3) 전동유압 윈들리스
7] 계류장치 : 계선로우프, 볼라아드, 윈치, 윈들리스, 캡스틴 등으로 구성
1. 볼라이드(bollard)
1) 계선로우프를 감아 고정하기 위한 장치
2) 강판제 직립형이 주로 이용
2. 페어리이더(fair leader), 롤러초크(roller chock)
1) 선체 및 계선로우프를 보호하고 조작에 윤활성 부여
2) 클로즈 초크(close chock), 오픈초크(open chock)
3) 유니버설 초크(universal chock) : 계선 로우프가 선외 어느 방향으로 유도 되더라도 사용가능
8] 켑스틴, 양화기
1. 캡스틴 (capstan)
1) 계선로우프를 감아 당기는 장치로서 증기기관 또는 전동기를 사용하고 위엄기어로 감속하여 캡스틴 배럴을 회전시킨다
2) 캡스틴 배럴의 지름은 사용 로우프 지름의 10배 이상 으로 한다
3) 수동 작동시 역전(逆轉)을 방지하기 위하여 배럴하부에 역전멈추개(stoper)를 설치
2. 계선윈치
1) 일반 윈치와 구조는 대략 비슷하며 와아핑 드럼의 축을 좌우로 연장하여 양현(兩舷)의 로우프를 감을수 있도록 하고있다
2) 계선윈치의 규격은 총톤수, 의장수, 재화중량 등에 의하거나 윈들러스 규격(荷重)의 50∼60% 정도를 기준으로 정한다.
3. 화물 권양 윈치(Cargo winch)
[선체의장 학습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