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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진광대왕--도산지옥 예수시왕생칠경』에는 망인이 첫 7일에 티끌처럼 우루루 대열을 지어 초강왕 앞에 나아가 일제히 점검을 받는다고 되어 있다. 『시왕찬탄초』에 보면 진광왕을 만나러 가는 길을 묘사하고 있다. 이 길에는 여러 가지 고난이 있는데 죽어서 갈 때 단지 혼자서 아득하고 넓은 들판에서 헤매이게 되어 길을 가려고 해도 어렵고 중간에 머물려 해도 멈출 만한 곳이 없다. 이름만 들었던 나찰들이 앞뒤로 따라붙어서 어쩔 수 없이 사출산(死出山)이라는 곳에 이르는데 이 산은 높고 험하고 바위 모서리는 칼날 같아서 걸으려 해도 걸을 수가 없다. 그때 옥졸은 쇠몽둥이로 내리쳐 숨도 잇기 어렵다. 이처럼 여러 가지 괴로움을 받으면서 울며불며 사출산 길을 넘어야 비로소 진광왕의 대궐에 들게 된다. 그곳에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죄인들이 여러 가지로 묶인 채 어전에 줄지어 있다. 대왕은 죄인을 보고 “도대체 너희들은 지금까지 몇 번이나 이곳에 왔느냐. 그 수는 갠지즈강의 모래로도 비유가 안 된다. 너희들은 모르느냐. 매번 지옥에서 세상으로 다시 돌아갈 때 옥졸이 쇠몽둥이로 때리며 인간으로 돌아가면 빨리 불도 수행하여 성불하고 또다시 오지 말라고 정성껏 말해주었건만 그 보람도 없이 제멋대로 죄를 짓고 잠시 만에 왜 또 왔느냐. 죄를 짓고 돌아와 고통을 겹쳐서 받게 되니 누굴 원망하겠느냐” 라며 호통을 친다. 그리하여 진광대왕의 어전에서 선악의 경중이 아직 정해지지 않을 때는 다시 두 번째 대왕 에게로 보내진다고 한다.
살아 생전 지은 살인, 도둑질, 음란, 나쁜 말 등 중한 죄와 남도 모르는 마음 속에 묻어둔곳의 죄 등을 일일이 털끝만큼도 감추지 않고 소상히 읽어서 들려주면 죄인은 이것을 받아서 이러쿵저러쿵하지 못하고 다만 눈물로 흐느껴 운다고 한다. 송제대왕이 거느린 부하로는 사명판관, 대산하판관, 대산서판관, 사록판관, 대산유판관, 하원당장군, 백호귀왕, 적호귀왕, 나리실귀왕, 주선동자, 주악동자, 일직사자 등이 있다 | ||
2--초강대왕과 화탕지옥 초강대왕은 명부에서 죽은 자가 두 번째 맞이하는 칠일간의 일을 관장하는 관리이다. 초강(初江)가에 관청을 세우고 망인이 건너는 것을 감시하므로 초강 왕이라고 부른다. 『시왕생칠경』에서는 사람이 죽은 후 진광대왕의 처소에서 7일을 보내고 죽은 지 14일만에 나하진이라르는 큰 강을 건너서 초강왕의 관청에 다다르는데 길을 인도하는 우두옥졸 (소의 머리를 한 옥졸)은 어깨에 몽둥이를 메고 길을 재촉하는 귀신 옥졸은 손에 작살을 들고 있다고 한다. 죽은 자가 초강대왕을 만나러 가는 길은 매우 험하다. 『발심인연시왕경』에서 보면 죽은 자가 제 1왕에게 재판을 받은 후 초강왕 법정에 가기전에 삼도천이라는 내를 건너야 하는데, 그 건너편에는 두 늙은이가 기다리고 있다가 하나가 죄인의 옷을 빼앗아 건네주면 다른 늙은이가 옷을 받아 옆에 있는 나무에 건다. 첫 번째 늙은이는 죄인의 옷을 빼앗는다는 뜻으로 탈의파(奪衣婆)라 부르며, 두 번째 늙은이는 나무에 건다는 뜻으로 현의옹(懸衣翁)이라 부른다. 옷을 거는 나무는 의령수(衣領樹)라 부르는데, 옷의 무게에 따라 죄의 무게를 달아서 강을 건너는 삼도를 정한다고 한다. 또 『시왕찬탄초』라는 책에서 보면, 초강대왕을 만나러 가는 길에는 삼도하라는 큰 강이 있는데 나루터가 세 개 있기 때문에 그렇게 부르며, 혹은 나하(奈河)라고 부르기도 한다. 맨 위에 있는 나루터는 물이 얕아서 무릎에 차지 않으므로 죄가 얕은 사람은 여기를 건넌다. 가운데 있는 나루터는 금, 은, 칠보로 된 다리가 있는데 선인만이 이곳을 건넌다. 아래에 있는 나루터는 악인만이 건너는 곳이다. 이 나루터는 물살이 화살같이 빠르고 물결의 높이는 큰 산과 같다. 파도 속에는 독사가 있어서 죄인을 다그치며 삼킨다. 또 위에서 큰 반석이 흘러내려와서 죄인의 몸을 부수어 가루로 만든다. 죽으면 되살아나고 되살아나면 또 부순다. 물밑에 가라앉으려 하면 큰 뱀이 입을 열고 삼키려 든다. 뜨려고 하면 또 귀왕과 야차가 활을 쏜다. 이같이 큰 괴로움을 받으며 일곱 낮 일곱 밤을 지나서 건너편 기슭에 닿게 된다. 길을 이끄는 우두(소머리를 한 옥졸)는 어깨에 방망이를 쥐고 길을 재촉하는 귀신은 칼을 뽑아들고 있다. 우두가 뒤에서 쫓아와 방망이로 두들겨 때리면 귀신은 기슭에서 기다리다가 죄인을 들어올린다. 기슭 위에 의령수라는 큰 나무가 있는데 도깨비가 몰려와 죄인의 옷을 벗겨 빼앗아서 위에 있는 도깨비들에게 건네주면 곧바로 받아서 나뭇가지에 건다고 한다.
초강대왕이 거느린 부하들은 대산재판관, 대산왕판관, 대산양판관, 도추노판관, 나리실판관, 상원주장군, 삼목귀왕, 혈호귀왕, 다악귀왕, 주선동자, 주악동자, 일직사자 등이 있다.
화탕지옥(火蕩地獄)
목마른 사람에게 잿물을 주거나, 헐벗은 사람에게 옷을 준 공덕이 없는 자가 가는 곳으로 활활 타오르는 불길 위에 무쇠솥을 걸고 그 속에 쇳물을 펄펄 끓인다. 뜨거운 가마솥에 지옥의 옥졸들이 죄인을 잡아 장대에 꿰어 솥 속에 집어넣는다. 살은 삶기고 뼈는 물러져, 몸 전체가 녹아 없어지면 밖으로 끌어내어 또다시 살려서 뜨거운 가마솥 속에 집어넣는 걸 끝없이 되풀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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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송제대왕과--한빙지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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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오관대왕과 검수지옥
오관대왕은 명부에서 다섯 가지 형벌을 주관하는 대왕으로 죽은 자의 네 번째 칠일간의 일을 관장하는 관리이다. 세 강 사이에 큰 궁전을 짓고 중생들의 망령된 말의 죄를 다스리는데, 업칭이라는 저울에 사람들의 죄를 달아서 그 경중에 따라 벌을 내린다. 오관은 수관, 철관, 화관, 작관, 토관으로서 각각 살인, 도둑질, 사음, 망어, 음주를 금하게 하는 일을 맡아본다. 오관왕도 원래는 도교 안의 인물로 염라대왕 밑에서 지옥의 여러 일을 맡아보았으나 후에 불교 체계 안에 흡수되어 시왕 중 네 번째 왕이 되었다고 한다. 오관대왕의 심판 장면을 경전에서 살펴보면 『시왕생칠경』에 오관대왕 앞에는 업칭이 공중에 걸려 있고 좌우에 동자들이 죄인의 행실을 적은 업부를 완벽히 갖추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시왕찬탄초』에서 보면 오관대왕에게로 가는 길에는 폭이 오 백리나 되는 큰 강이 있는데 업강이라고 한다. 그 물결은 잔잔하면서도 뜨겁기는 열탕과 같다. 죄인이 강을 건너려 하지 않으면 옥졸이 방망이로 밀어 넣어, 힘이 달려 건너면 신체가 갑자기 흐트러져 괴롭기 한이 없다. 또, 쇠 이빨이 있는 독벌레가 우글우글 모여 죄인의 몸에 들러붙어 피를 빤다. 이와 같이 일곱 낮 일곱 밤의 큰 고뇌를 받고서야 오관대왕의 어전에 든다. 오관대왕은 노하면서 “네가 마음으로 작은 죄라 생각할지라도 괴로운 벌을 받을 때는 반드시 큰 것이다. 네가 명부의 관리를 의심하고 분하게 여기나 그럴 이유가 없다. 어차피 네 한평생의 악행을 하나도 빠짐없이 너의 몸속에 묻어둔 것을 아는 저울이 있으니 이것이 업칭이니라.” 저울 돌은 오십 장이나 되는 큰 반석이고 죄인의 몸은 겨우 오척이나 이것을 서로 달아 보니 돌은 가볍기가 토끼털과 같고 죄업은 저울돌과 같다고 묘사하고 있다. 이처럼 생전에 인간이 행한 모든 행위는 사후 오관대왕전에서 업칭에 달려 심판을 받는다고 한다. 오관대왕이 거느린 부하들은 대산승판관, 대산숙판관, 사조배판관, 제사검복판관, 비신귀왕, 전광귀왕, 나리차귀왕, 주선동자, 주악동자, 일직사자 등이다.
검수지옥(劍樹地獄) 함정에 빠진 사람을 구해내지 않고 그냥 둔 사람, 길 막힌 곳을 뚫어준 공덕을 못 쌓은 사람은 시퍼런 칼날로 우거져 있어서 걸어갈 때마다 살이 한 점씩 떨어져 나가는 곳이 바로 검수지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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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염라대와--발설지옥
죄과를 살펴보면 거짓으로 남을 속이고..거짓으로 상대를 곤궁에 처하게 하고.. 혀를 함부로 놀리는 죄이고..독설가(毒舌家)로 혀로 남의 가슴을 찌른 죄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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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변성대왕--독사지옥
앞서 다섯 명의 대왕이 심판한 것을 기초로 하여 재심하는 대왕이다.
변(變)자는 변할 변, 움직일 변, 고칠 변, 재앙 변. 성(成)자는 이룰 성, 다스릴 성, 정돈할 성, 끝날 성. 변성(變成)은 모양이 다르게 변하여 이루어진다는 의미를 가진다.
심판내용 사실을 감추기 위하여 거짓된 미사여구로 사리를 혼란 시킨 죄,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 핑계를 대고 허무맹랑한 이야기로 혼란을 조장한 죄, 진실을 과장하여 말하거나 숨긴 죄, 현실이 아닌 것을 현실인 양 꾸며 착각을 일으키게 하고 이익을 취한 죄, 이익을 얻기 위해 정당한 노력은 하지 않고 횡재수만 바란 죄, 사기로써 이익을 취한 죄 등.
이승의 재판은 무조건 법대로 심판하여 죄를 벌하지만, 저승의 재판은 조금이라도 뉘우치면 면책하고 재생의 기회를 주어 새롭게 살면서 영적진화토록 하는 것이 목적이지만,망령들은 오랜 악습으로 핑계를 대어 혹독한 지옥의 고통을 겪는다.
독사지옥(毒蛇地獄)
변성대왕 앞에 가지 전 '쇠공의 강'을 건너야 하는데, 사방 800리의 '쇠공의 강'은 집채만한 혹은 그보다 더 큰 둥근 쇠공이 흐르면서 우레같은 소리를 내며 부딪혀 섬광을 내며 망령들을 깔아 죽인다. 여기서 7일 밤낮을 쫓기고 부딪치고 깔려 죽고 살기를 거듭한다. 쇠공을 피하여 밖으로 빠져나오면 옥졸들이 철봉으로 후려친다. 독사지옥의 현판이 달린 곳은 담에 커다란 뱀이 또아리를 틀고 있고 정문에는 커다란 독사가 혀를 날름거리고 있다. 안에는 발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독사들이 우글거리고 수많은 뱀들이 망령들을 휘감아 조이고 팔, 다리, 목을 휘감고 혀를 날름거리며 물어뜯고 있다. 지난번 송제대왕때의 지옥처럼 뱀들은 망령들의 항문과 성기를 뚫고 들어가고 입, 코, 귀 등 구멍이란 구멍은 다 드나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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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태산대왕--거해지옥(鉅骸地獄)
태산대왕은 명부에서 죽은 자가 일곱 번째 맞이하는 칠일간의 일을 관장하는 관리로서 염라대왕의 서기이며 인간의 선악을 기록하여 죄인의 태어날 곳을 정한다. 즉 이 왕 앞에는 지옥, 아귀, 축생 등의 육도가 있어서 죄인을 그 죄에 따라 적당한 곳에 보내는 일을 정한다고 한다. 태산대왕은 본래 인간의 수명을 관장하는 도교의 신이었던 태산부군에서 유래하였는데 불교의 많은 신들 중에 흡수되어 시왕 중 일곱 번째 왕이 되었다. 태산대왕의 심판장면을 여러 경전에서 찾아보면, 『시왕생칠경』에는 일곱 번째 칠일, 즉, 죽은 지 49일째를 지나는 죄인들이 여전히 자신이 어디에서 새로이 태어나게 될지 모르는 채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시왕찬탄초』에서는 태산대왕의 어전에서 모든 죄인은 태어날 곳을 지정받기 때문에 태산대왕의 어전에는 여섯 기둥문이 있다고 한다. 이 여섯 기둥문은 육도, 즉 지옥도, 아귀도, 축생도, 아수라도, 인간도, 천상도로 각각 향하는 문이다. 태산대왕이 죄인이 태어날 곳을 자세히 정해 주면 모든 죄인은 제각기 태어날 곳으로 향하게 된다고 한다. 또한 이때가 49일째이므로 유족들은 죽은 사람이 태어날 곳을 잘 지정 받도록 49재를 지내 주어야 한다는 불교적 풍습이 생겨났다. 그러나 시왕이 열 명이고 8, 9, 10왕이 아직 남아있기 때문에 죄인들은 계속 남은 왕들에게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여겨져, 죄인의 심판은 태산대왕에서 끝나지 않고 다음 왕으로 계속 된다. 태산대왕이 거느린 부하들은 대산황판관, 오도굴판관, 장인판관, 대산설판관, 주재판관, 장산판관, 주축귀왕, 대아나타귀왕, 주금귀왕, 주선동자, 주악동자, 일직사자 등이다.
거해지옥(鉅骸地獄) 돈을 듬뿍 받고도 나쁜 음식을 대접한 자, 쌀을 팔아도 되를 속여 적게 준 자가 가는 곳으로, 거해란 말은 톱으로 썰어서 분해한다는 뜻이다. 죄인을 형틀에 가두고 큰 톱과 작은 톱으로 살과 뼈를 썰면서 산 채로 몸이 잘리는 고통을 주는 지옥으로 몸을 토막토막 분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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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평등대왕---철상지옥
평등대왕은 명부에서 죽은 자가 맞이하는 백일의 일을 관장하는 관리로서, 8한8열 지옥(八寒八熱地獄)의 사자와 옥졸을 거느린다. 공평하게 죄와 복을 다스린다는 뜻에서 평등대왕이라 부른다. 평등대왕에 관하여 『발심인연시왕경』에서는 안으로는 자비를 머금고 밖으로는 분노의 상으로 나타나 교화를 베풀면서 또한 형벌을 가하는 왕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또 『시왕생칠경』에서는 죄인이 백 일째에 평등대왕을 지나는데 더욱 더 두려워지고 몸은 형틀에 매여 채찍질로 상처를 입지만 노력하여 공덕을 쌓으면 자비로 천당을 보게 된다고 설하고 있다. 한편 『시왕찬탄초』에서는, 평등왕의 대궐에 이르는 길에는 철빙산이라고 하는 너비 오백리 되는 곳이 있는데 보통의 얼음이 아니라 두꺼운 쇠 얼음으로 되어 있어서 죄인이 건너려고 발걸음을 옮기면 온몸이 추위 때문에 사시나무처럼 떨게 된다고 한다. 그리하여 아직 얼음이 닿지도 않았는데 살이 갈라져 피가 흐르며 차가운 바람이 얼음을 부숴대는 소리는 천둥과 같다. 죄인이 얼음에 들어갈 때 슬퍼서 멈추기라도 하면 옥졸이 뒤에서 야단을 친다. 얼음의 두께는 사 백리로 죄인이 들어가기를 기다리는데, 얼음은 곧바로 부서지지 않고 죄인이 다 들어가면 닫혀서 가려진다.가리는 것뿐 아니라 얼음이 마치 긴 칼날처럼 몸을 부순다. 이처럼 고통을 겪은 후에 평등대왕의 어전에 나가게 된다고 하며, 죄인이 고통을 면하게 되려면 남은 유족을이 불공을 드려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평등대왕이 거느린 부하들로는 대산능판관, 공조사보판관, 대산목판관, 주산귀왕, 주수귀왕, 사목귀왕, 주매귀왕, 주선동자, 주악동자, 일직사자 등이 있다.
철상지옥(鐵床地獄) 사람들의 등을 쳐서 부정한 방법으로 모은 재물로 떵떵거리던 자가 가는 곳으로, 쇠 절구에서 짓찧은 뒤, 쇠못이 빼곡하게 박힌 침상 위에 묶어 눕혀 놓고 고통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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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도시대왕--풍동지옥
도시대왕은 명부에서 죽은 자가 맞이하는 1년째의 일을 관장하는 관리로서, 도제왕 또는 도조왕이라고도 하며 사람들에게 법화경 및 아미타불 조성의 공덕을 말해 주는 왕이다. 도시대왕이 있는 곳에 관하여 『시왕생칠경』에서는 죄인이 일 년째에 이곳을 지나기가 더욱 고난스럽고 육도윤회는 여전히 미정이나, 경전과 불상을 만들면 미혹한 나루를 벗어날수 있다고 하여, 죽은 자의 태어날 곳을 정하기 위해서는 친족들이 좋은 일을 해야 한다고 권장하고 있다. 『발심인연시왕경』에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죽은 이를 위해 법화경을 제작해야 한다든가, 아미타불을 조성하면 춥고 뜨거운 고통을 없애준다든가, 불경의 힘에 의해 다시 태어날 곳이 정해진다는 등의 내용이 있다. 또한 『시왕찬탄초』에서는 죄인이 도시대왕의 어전에 와서 눈물을 흘리며 “여태까지 오는 길 도중에 있던 괴로움은 참고 견디기 어려웠습니다만, 지금에 와서는 죄업 도 다 끝나려고 하니 만약 더 남아 있더라도 오로지 자비로써 그냥 놓아 주소서” 라고 애원하는 모습이 나온다. 도시대왕이 거느린 부하로는 부조진판관, 육조황보판관, 대산동판관, 대산호판관, 주명판관, 대산웅판관, 오목귀왕, 주질귀왕, 주음귀왕, 주선동자, 주악동자, 일직사자 등이 있다.
풍도지옥(風途地獄) 자기 남편을 놔두고 남의 남편을 우러른 여자와 자기 아내를 놔두고 남의 아내를 넘본 남자가 가는 곳으로, 이곳에는 살을 에이는 바람이 불어와 몸을 갈기갈기 찧는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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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전륜대왕--흑암지옥 죽은 이의 영혼을 다스리고 생전의 행동을 심판하여 상벌을 주는 지옥의 열 번째 왕이다. 죽은 넋이 3년째 되는 날에 오도전륜대왕에게 열 번째이자 마지막 심판을 받고 생전의 행위에 따라 다시 태어날 곳이 결정된다. 오도전륜대왕이 관장하는 지옥은 경전마다 다르나 암흑 속에 갇히는 벌을 내리는 흑암지옥을 관장하며 자식을 낳지 못한 죄를 다스린다. 시왕들의 관복과 의물은 세속의 천자(天子)나 제왕을 신화한 도교의 천제(天帝)나 천군(天君)의 것과 같게 하여 지옥의 주재자로서의 권위를 표출하고 있다. 오도전륜왕은 다른 시왕들과 달리 두무라 불리 우는 투구를 쓰고 화려한 장식의 갑옷 차림으로 등장한다. 이는 천자가 먼 곳으로 순행을 할 때 갖추었던 무장 복장이다. 긴 장검을 세워들고 머리에는 털 투구를 쓰고 목에는 항권을 매고 가사 위에 갑옷을 입었다. <내용 : 문화원형백과사전에서>
흑암지옥(黑闇地獄) 인간세상에서 남녀 구별을 못하고 자식하나 보지 못한 죄인을 벌주는데, 죄인은 낮도 없고 밤도 없는,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 깜깜한 흑암지옥에 갇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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