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 탄신절 행사 법문
불기 2567년 (음) 4월 8일 ,<서기 2023년 5월 27일 >
*참 좋은 인연 나눔회* 가 자랑스럽슴니다.* *밝은 선*(神)* 지식 혜명선생 과의 인연에 감사함니다* *아품을 함께 나누는 대각도량 신도들을 사랑함니다*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상구 보리)~~ ~~아래로 중생들을 교화하는 (하화 중생)~~ 의 보살 수행으로 대각을 이룬 혜명 선생님과의 인연에 의해 *고난의 삶을 살아오든 우리 모두는 , 나의 생활에 참된 삶의 주인이되여 삶 에 의미를 부여받고 , 혼자가 아닌 우리로 함께 살아가는 대각사 *인생도 대학* 도랑의 가족이 된것을 좋은 인연 이라생각함니다 .
|
해마다 한번씩 돌아오는 불교의 사대 명절
탄생일 4월 8일 ,출가일 2월 8일 ,성도일 12월 8일 ,열반일 2월 15일
중 탄생일을 맞이 해서 부처님의 존귀함을 되세겨 보며 부처님의 생
을 음미해 보는것은 2500년전에 이미 현세에 살아가는 우리의 삶에
어려움을 예시 하고 따르는 고통을 없애주기위한 진리를 설해 주셨
기에 그 깨달음을 우리는 이해하고 따라 가며 행복을 추구하기때문
이다. 해서 오늘도 다시한번 위대하신 부처님을 찬탄 하고 우
리 *삶*을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갖는 것임니다
삶에 있어서 고통은 디폴트값(기본값)이 맞다
그걸 자각하는가 ? 자각하지 못하는가 ? 의 차이가 있을뿐임니다
*부처님은 그걸 절실하고 명쾌하게 대각하신분이시다
불교에서 원증회고(a),애별리고(b) ,만 봐도 그렇지 않는가?
현실삶에서 그걸 피하기는 불가능 그 자체다
원증 회고 : 미운 사람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고로 싫어하는 환경 이나
싫어하는 일을 하하며 살아야 하는 고통
애별 리고 : 사랑하는사람과 언젠가는 이별해야하는 고통 (동일:타의)
a)모든이가 마음에 들순없고 사랑하는 이와 이별도 불가피하다
그리고 살아감에 있어 다양한 장애와 어려움이 존재한다는 건
덜 발달된 아기나 유치원생이 아닌이상 직관적으로도 알수있다
b)살아가기위해선 하기싫은 일을 해야하고 생로병사는 그 누구도
피할순없다 내 뜻대로 안될때도 많고 과거를 후회,집착하거나
미래를 불안해하고 두려워할수도 있다
이렇듯 다양하게 고통은 산재한다 그래 부처님께서 일체개고
라, 하신것이다 모든것에는 다 자세히 살펴보면 고통이 잠재해
있다고 하신것이다 (디폴트)
일체개고 [一切皆苦]
인간이 무상 , 무아, 를 깨닫지 못하여 영생에 집착하는 이유로
온갖 고통을 격고 있음을 이르는 말
다만 매순간 인간이 고통을 자각하며 살면 정신적으로 피폐해져
버리고 미쳐버릴수도 있기에 아니면 자살 할수도 있기에
그냥 고통도 그냥 받아들이고 무덤덤하게 살아갈뿐이다
하지만 일체개고는 근본적 진리이고 그래서 부처님께선 그걸
대각하시고 고통을 최대한 없게하는 법을 설하신것이다
뭐가 ? 불교가 ! 어떻게 ?,
~~천상 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아당안지~~
이 위대한 발상으로 부처가 되신 부처님이기에
1. 부처의 삶
싯다르타 고타마로도 알려진 부처는 정신적 스승이자 불교의 창
시자였다. 그는 기원전 6세기 고대 인도에서 태어났고 부유한
가정에서 자랐으면서도 깨달음을 얻기 위해 그의 집을 떠났다.
명상과 자기 부정(불신 의 마음)을 포함한 수년간의 영적인 연습
끝에, 그는 마침내 보리 나무 아래서 깨달음을 얻었다.
그때부터, 그는 "깨어난 사람"을 의미하는 부처로 알려지게 되고
그는 자신의 통찰력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면서 여생을 보내,
그의 가르침을 따르는 수도사들과 수녀들의 수도회를 설립했다.
부처님의 인연은 일대사 인연으로 맺어진다 했으며 대각의 목표
인 어떠한 인연가가 중요하지 않다 , 다만 그 인연을 승화 (참좋은
인연) 시켜 가는 과정에 *나 *가 아닌 *우리* 라는 사회 의식을
고취해 삶의 질을 높혀가는 ~인생도 대학~ 의 *기치*를 높이
세운 깨달음의 도량에 선두 주자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으로
오늘을 지내야 함은 *일대사 인연* 을 ~만남의 인연~ 으로 ~*참
좋은 인연 나눔회*~ 를 만든 회원 여러 분 의 불자로서의 본분이
며 사명으로 알고 가야 하겠음니다
2. 부처의 목표
부처님은 사람들의 고통에 본질을 이해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
을 찿은 네 가지 고귀한 진리(사성제)는 다음과 같다:
1)고통의 진실 - 고통은 삶의 근본적인 측면이다.
2)고통의 원인의 진실 (사무다야) - 고통은 갈망과 애착에서 비롯된
다는 것이다.
3) 고통의 중단(니로다)의 진리 - 갈망과 애착을 버림으로써 고통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4)고통을 멈추는 길(마가)의 진리 - 여덟 겹의 길은 고통을 극복하는
길을 만들고 이를 8정도라 한다
상기한 4가지를 四聖諦(사성제) 라 하고 이를 극복하는길(도) 을
八正道(팔정도) 라 하는것입니다
** 八正道(팔정도) **
정견(正見): 바르게 보기
정사유(正思惟) · 정사(正思): 바르게 생각하기
정어(正語): 바르게 말하기
정업(正業): 바르게 행동하기
정명(正命): 바르게 생활하기
정정진(正精進) · 정근(正勤): 바르게 정진하기
정념(正念): 바르게 깨어 있기
정정(正定): 바르게 삼매(집중)하기
부처님은 이 8정도 를 따라살면 현실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지혜와
연민을 길러 궁극적으로 깨달음이나 열반을 얻을 수 있다고 가르쳤다.
그래서, 부처님의 주요 목표는 사람들이 고통을 끝내고 지속적인 행복
과 평화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을 돕는 것이었습니다
참고자료 로보는 사성제
1. 고(苦) : 이 세상은 태어나는 순간 괴로움이 따른다.
2. 집(集) : 괴로움의 원인은 탐(욕심), 진(화냄), 치(어리석음) 삼독이다.
3. 멸(滅) : 무상과 무아의 뜻을 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하면서 열반을 실현해야 한다.
4. 도(道) : 팔정도를 바탕으로 무아인 세상에서 포기할 것은 포기하며 행복으로 가는 선법
수행을 한 다
*팔고 : 생로 병사 (4고)에 원증회고,애별리고,구득불고,오음성고,
*생은 로 병사의 직접적인 원인이기때문에 고가된다보며 생은 불교에서 육도 윤회 업 생?
*구득 불고 :구하고자 얻고자 성공하자 행복하자 원하는것의 구해지지않는 고통
*오음성고 : 안,이,비,설,신 의 정상적이길 바라는것첨 되지 않는것
우리 인간은 누구나 불성을 가지고 있어 부처가 될수있다 (묘법 연화경)
우리 대각은 대승불교의 법화경 을 공부하고 수련한다
그래서 우리의 출입문에 불이문이 붙혀지게 됨니다
디 폴티(default ) ~기본값 :채무 불이행 상태 를 말하며
인간으로 테여나며 기본적으로 가지고 나온 채무 불이행, 변재 하지 못하는
다시말해서 삶의 길에 지키지 못할 고통을 만드는 기본적 생활 방식 ?
인생은 정답이 없다 란 글귀와 맥을 같이 해온다
이미 정해져 있는고통을 자각하느냐 못하느냐의 결과에 따라 자신의 삶 방식이 달라진다
부처님의 말씀중 원증 회고 와 애별리고 만봐도 설명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