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6년도 미술은행 공모제 구입작품 심사결과 공고 |
날짜 : 2006.07.26 | |
2006년 미술은행 공모제 작품 심사결과를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1. 구입작품목록 : 총 141점(목록 붙임 참조)
2. 작품반입 안내 ㅇ 반입일자 : 2006.07.31(월) ~ 08.07(월)/ 09:30 ~ 17:00(토, 일 제외) ㅇ 반입장소 : 국립현대미술관(과천) 427-701 경기도 과천시 광명길 209호 막계동 산 58-4 ㅇ 반입내용 : 심의된 작품과 동일한 작품(반드시 응모서류에 기재한 규격,무게 및 이미지와 동일) 1점 (단, 평면작품의 경우 유리나 아크릴이 된 액자 포함, 입체작품의 경우 설치에 필요한 모든 장비-쇼케이스, 받침대(좌대)-및 매뉴얼 포함, 뉴미디어 및 설치 작품의 경우 관련 기자재 포함), 작가 사진 1매(jpg파일로 저장-cd로 제작하여 제출), 작품 슬라이드(도록 제작용으로 화질 확인 요함) 1개, 인증서(붙임문서 출력 후 도장 날인) ※ 인증서 제출은 에디션이 있는 작품일 경우에만 해당 됨. ㅇ 준비사항 : 주민등록증(앞,뒤) 사본 1장, 작가본인 통장사본 1장, 도장 1개 ※ 작품반입시 작품계약을 시행할 예정이오니, 관련서류를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리인이 올 경우 위임장 필히 지참(별도 양식 없음, 위임사항 기재, 위임받는 자 및 위임하는 자 인적 사항 기재 및 도장 날인 요함) ※ 작품가격이 1,000만원 이상인 경우 인지세 2만원 별도 지참 요함 ※ 본 미술은행 구입하게 된 에디션 있는 판화, 순수사진, 조각(브론즈 작품일 경우)뉴미디어 및 설치 작품은 에디션이 작품에 기재되어 있어야 하며 인증서를 첨부하여야 합니다.
3. 기타사항
| | |
2006년 미술은행 공모제 구입 작품 목록
순번 |
부문 |
작가명 |
작품명 |
제작
년도 |
재료 및 기법 |
규격
(세로x가로x높이, 무게) |
에디션 |
확정가
(천원) |
1 |
한국화 |
강구철 |
사색 |
2006 |
천에 수묵 |
162x130 |
|
7,000 |
2 |
한국화 |
강금복 |
달-꿈 |
2006 |
수묵채색 |
70x140 |
|
5,000 |
3 |
한국화 |
곽원주 |
금오산의 봄소식 |
2003 |
화선지에 수묵담채 |
130x160 |
|
3,000 |
4 |
한국화 |
곽현정 |
내 마음의 지도 |
2004 |
한지에 먹, 콩댐 |
130x90 |
|
2,000 |
5 |
한국화 |
김건희 |
기억-흔적 |
2002 |
순지에 은박, 석채 |
100x123 |
|
4,000 |
6 |
한국화 |
김문식 |
강변유거 |
2005 |
한지에 수묵담채 |
100x152 |
|
7,000 |
7 |
한국화 |
김순철 |
낯설지 않은 바램들… |
2003 |
한지에 혼합채색 |
80x240 |
|
9,000 |
8 |
한국화 |
김영선 |
장생타령 |
2005 |
한지, 삼베, 실에 수묵채색 |
116x91 |
|
5,000 |
9 |
한국화 |
김완진 |
아름다운것을 보다-푸른시선 |
2006 |
장지에 수간채색 |
97x130 |
|
5,000 |
10 |
한국화 |
김진관 |
그리움 |
2001 |
한지에 채색 |
130x130 |
|
8,000 |
11 |
한국화 |
류회민 |
가덕도의 기억 |
2004 |
화선지에 수묵 |
135x165 |
|
5,000 |
12 |
한국화 |
박수경 |
공-중 |
2005 |
한지에 먹 |
66x133 |
|
2,000 |
13 |
한국화 |
박순철 |
노인 |
1997 |
종이에 수묵 |
136x156 |
|
9,000 |
14 |
한국화 |
백승은 |
율 |
2005 |
한지에 수묵담채 |
162.2x130.3 |
|
1,500 |
15 |
한국화 |
복부희 |
무한 · 포옹 |
2005 |
화판에 석채, 먹, 안료(습식벽화기법) |
80x160 |
|
1,600 |
16 |
한국화 |
서수영 |
황실의 품위 |
2005 |
종이에 금박, 동박, 수간채색, 먹, 오리목, 석고, 아교, 도침장지 |
112x160 |
|
6,000 |
17 |
한국화 |
성태훈 |
역사현장-흘러간다 |
2005 |
한지에 수묵담채 |
172x139 |
|
4,000 |
18 |
한국화 |
손영락 |
인왕산 |
2006 |
수묵담채 |
70x140 |
|
3,000 |
19 |
한국화 |
오기영 |
도시이야기 |
2005 |
종이에 먹, 혼합재료 |
162x130 |
|
5,500 |
20 |
한국화 |
오숙환 |
빛 |
2004 |
화선지에 수묵 |
37.5x56 |
|
3,000 |
21 |
한국화 |
윤상훈 |
가브리엘 프로젝트 |
2006 |
장지에 먹, 소금, 혼합재료 |
100x100 |
|
2,000 |
22 |
한국화 |
윤평상 |
가을서정 |
2006 |
화선지에 수묵담채 |
69x138 |
|
5,000 |
23 |
한국화 |
이기영 |
먹꽃 |
2002 |
한지에 혼합재료, 수묵 |
122x122 |
|
7,000 |
24 |
한국화 |
이미선 |
꽃처럼아름다운 |
2005 |
비단에 채색, 공필화 기법 |
63x118 |
|
3,000 |
25 |
한국화 |
이영희 |
인연-3 |
2005 |
장지에 흑연, 먹, 유리가루, 아교 |
126x90 |
|
5,000 |
26 |
한국화 |
이용석 |
식물원-꿈 |
2005 |
한지에 주묵(朱墨) |
160x130 |
|
5,000 |
27 |
한국화 |
이윤호 |
산정 |
2003 |
한지에 수묵 |
89.5x174 |
|
10,000 |
28 |
한국화 |
이인 |
색색풍경 |
2005 |
한지에 분채, 한국화 채색기법 |
160x80 |
|
10,000 |
29 |
한국화 |
이인숙 |
사계-하늘정원 |
2005 |
한지에 채색 |
112x162 |
|
7,000 |
30 |
한국화 |
이재숙 |
오후 끝 무렵의 햇살 |
2006 |
한지에 채색 |
122x139 |
|
1,200 |
31 |
한국화 |
이재훈 |
대면하다(face to face)-타인 |
2006 |
장지에 석회, 수간채색 |
65x200 |
|
4,500 |
32 |
한국화 |
이진혁 |
차멀미-7월-1 |
2005 |
종이에 먹 |
120x162 |
|
5,000 |
33 |
한국화 |
이형우 |
숙대밭 |
2004 |
한지에 수묵 |
75x145 |
|
2,000 |
34 |
한국화 |
장안순 |
아! 순천만 |
2005 |
광목에 황토염색, 수묵 |
130x160 |
|
5,000 |
35 |
한국화 |
장은우 |
생명-교감 |
2004 |
한지에 수묵담채 |
155x130 |
|
2,000 |
36 |
한국화 |
정경화 |
숲-잔잔한 바람 |
2005 |
한지에 수묵 |
130x162 |
|
2,500 |
37 |
한국화 |
정혜진 |
Monologue |
2006 |
장지 채색에 타공 |
100x142 |
|
4,600 |
38 |
한국화 |
조광익 |
인왕산 석굴암 |
2006 |
한지에 수묵담채 |
120x172 |
|
7,000 |
39 |
한국화 |
조병완 |
명상 |
2005 |
장지에 먹, 아크릴 |
70x101 |
|
4,000 |
40 |
한국화 |
한기창 |
치유의 정원 |
2004 |
캔버스에 혼합재료 |
90x160 |
|
4,000 |
41 |
문인화 |
김대열 |
물은 청산 밖으로 |
2005 |
한지에 수묵 |
90x141 |
|
8,000 |
42 |
문인화 |
김혜겸 |
향원익청 |
2005 |
화선지에 먹, 백반 |
137x135 |
|
4,000 |
43 |
문인화 |
유필상 |
가을 정취 |
2006 |
화선지에 수묵담채 |
132x164 |
|
5,500 |
44 |
문인화 |
이신호 |
바람의 꽃 |
2002 |
화선지, 먹, 채색 |
34x67 |
|
3,500 |
45 |
문인화 |
최형양 |
탐라의 선가 |
2006 |
종이에 수묵담채 |
100x70 |
|
4,000 |
46 |
서예 |
송홍범 |
전전반측 |
2006 |
화선지, 먹, 주묵 |
140x70 |
|
2,000 |
47 |
서예 |
윤영석 |
무학 |
2006 |
종이에 먹 |
69x86 |
|
2,000 |
48 |
서예 |
이용 |
김시습 시 |
2006 |
한지에 먹 |
175x70, 2kg |
|
5,000 |
49 |
서양화 |
권영술 |
시 공 |
2006 |
혼합재료 -흘리기,번지기,페인팅 등 |
139.3x130.3 |
|
6,000 |
50 |
서양화 |
김경미 |
나(자화상) |
2006 |
캔버스에 유채 |
162x130 |
|
2,000 |
51 |
서양화 |
김동석 |
어머니의 땅-아름다운 비행 |
2006 |
혼합재료 |
130.3x162 |
|
8,000 |
52 |
서양화 |
김미혜 |
이후에 오는 것 |
2006 |
캔버스에 아크릴 |
130x160 |
|
4,500 |
53 |
서양화 |
김복남 |
여심 |
2004 |
캔버스에 유채 |
130x160 |
|
8,000 |
54 |
서양화 |
김복수 |
산소채집 |
2004 |
캔버스에 아크릴, 연필 |
160x130 |
|
6,000 |
55 |
서양화 |
김봉환 |
Black or Dark 0512 |
2005 |
캔바스에 혼합재료, 오일파스텔 |
130.3x162 |
|
8,000 |
56 |
서양화 |
김소연 |
겁 많은 토끼 |
2004 |
판넬에 혼합재료 |
145x112 |
|
3,700 |
57 |
서양화 |
김영구 |
프레임으로 보는 바다 |
2004 |
캔버스에 아크릴 |
50x65.6 |
|
1,800 |
58 |
서양화 |
김은영 |
합체 |
2005 |
캔버스에 아크릴 |
162x112 |
|
6,000 |
59 |
서양화 |
김을 |
화개운류 |
2006 |
캔버스에 락카 스프레이 |
162x130 |
|
10,000 |
60 |
서양화 |
김정선 |
아빠의 소풍 |
2005 |
캔버스에 유채 |
162.2x130.3 |
|
5,000 |
61 |
서양화 |
김준용 |
길-이야기 |
2005 |
oil on silver paper |
130x162 |
|
5,000 |
62 |
서양화 |
남경민 |
마그리트의 작업실 |
2004 |
캔버스에 유채 |
112x162 |
|
7,000 |
63 |
서양화 |
노충현 |
사라진 창문 |
2006 |
캔버스에 유채 |
130x160 |
|
6,000 |
64 |
서양화 |
문창배 |
시간-역사=이미지 |
2003 |
캔버스에 유채 |
97x162.2 |
|
8,000 |
65 |
서양화 |
박상희 |
someone:someplace |
2006 |
캔버스에 유채 |
130x160 |
|
4,000 |
66 |
서양화 |
박수만 |
극장 |
2006 |
캔버스에 유채 |
130.3X162.2 |
|
7,000 |
67 |
서양화 |
박윤경 |
당신의 눈은 믿을 수 없다 |
2005 |
캔버스에 기성천, 아크릴릭, 유성펜 |
112x145.5 |
|
4,000 |
68 |
서양화 |
박은태 |
출구 |
1997 |
장지에 아크릴 |
140x140 |
|
5,000 |
69 |
서양화 |
박종성 |
남은땅 근교 |
2001 |
판넬천에 유채 |
122x182 |
|
9,000 |
70 |
서양화 |
박진아 |
로모그라피 시리즈: 공원 01 |
2005 |
린넨에 유채 |
109x145 |
|
2,500 |
71 |
서양화 |
박태홍 |
비 오는 날의 소화기 |
2005 |
혼합재료 |
150x150 |
|
6,000 |
72 |
서양화 |
사윤택 |
쉬~익!, 엇? |
2001 |
캔버스에 펜화와 오일칼라 |
130x160 |
|
5,000 |
73 |
서양화 |
서지선 |
060319 |
2006 |
캔버스에 아크릴 |
160x130 |
|
3,000 |
74 |
서양화 |
송명진 |
Opaque oxide of chromium II |
2005 |
캔버스에 아크릴 |
162x112 |
|
7,000 |
75 |
서양화 |
양대원 |
가라사대Ⅳ 034050 |
2005 |
광목천에 한지, 아크릴, 아교, 토분, 커피, 올리브유 |
130x160 |
|
7,000 |
76 |
서양화 |
양성훈 |
기억 |
2005 |
혼합재료 |
130x130 |
|
8,000 |
77 |
서양화 |
유용상 |
투영 & 반영 |
2006 |
캔버스에 유채 |
162x112 |
|
4,000 |
78 |
서양화 |
윤갑용 |
Wind-Made in Korea 1 |
1998 |
캔버스에 혼합재료 |
130x162 |
|
7,000 |
79 |
서양화 |
윤석수 |
추성 |
2006 |
캔버스에 유채 |
130.3x162.2 |
|
5,000 |
80 |
서양화 |
윤우승 |
칼. 물고기. 삶 |
2006 |
혼합재료 |
85x160 |
|
8,000 |
81 |
서양화 |
윤유진 |
TRAP |
2005 |
캔버스에 유채, 아크릴 |
141x110 |
|
8,000 |
82 |
서양화 |
이민 |
무제 |
2005 |
수성안료 및 혼합기법 |
80x169 |
|
8,000 |
83 |
서양화 |
이민혁 |
퇴근 무렵 서점 |
2005 |
캔버스에 아크릴 |
130x160 |
|
4,000 |
84 |
서양화 |
이연 |
생-환희 |
2005 |
캔버스에 혼합재료 |
112x162 |
|
5,000 |
85 |
서양화 |
이주형 |
가속기 |
2006 |
캔버스에 아크릴 |
132x132 |
|
2,000 |
86 |
서양화 |
이준구 |
살아있는 미확인 핸드백 콜렉션 |
2006 |
캔버스에 아크릴 |
111.7x162 |
|
5,000 |
87 |
서양화 |
이진희 |
외 암 리 |
1999 |
캔버스에 유채 |
130x162 |
|
7,000 |
88 |
서양화 |
이택구 |
삶 |
2002 |
인화지에 혼합재료 |
162x130 |
|
6,000 |
89 |
서양화 |
장하나 |
cube composition 1 |
2001 |
캔버스에 아크릴 |
120x120 |
|
4,000 |
90 |
서양화 |
전지연 |
흐름 |
2006 |
캔버스에 혼합재료 |
80.3x130.3 |
|
7,000 |
91 |
서양화 |
정경희 |
맴. 맴. 맴 |
2006 |
캔버스에 유채, 목탄, 연필 |
50x130 |
|
4,500 |
92 |
서양화 |
정복수 |
인생을 찾은 사람 |
2002 |
화포에 유채 |
97x130 |
|
6,000 |
93 |
서양화 |
정영한 |
현대-21세기 풍경 |
2003 |
캔버스에 유채 |
130.3x162.1 |
|
5,000 |
94 |
서양화 |
정인미 |
안과 밖, 그리고… |
2001 |
캔버스에 유채 |
112x163 |
|
7,000 |
95 |
서양화 |
정직성
(정혜정) |
신림동-사거리 |
2004 |
캔버스에 유채 |
130x162 |
|
5,000 |
96 |
서양화 |
조현용 |
고요의 소리 |
1998 |
젯소, 모래, granular gel |
130x160 |
|
5,500 |
97 |
서양화 |
지홍(김은영) |
접힌 그 세계 내에서 |
2005 |
캔버스에 아크릴 |
117x91 |
|
5,500 |
98 |
서양화 |
차규선 |
풍경 |
2005 |
캔바스에 혼합재료 |
162x130 |
|
9,000 |
99 |
서양화 |
최석운 |
종이비행기 |
2001 |
캔버스에 아크릴릭 |
112x145.5 |
|
9,000 |
100 |
서양화 |
최은경 |
福-수건 |
2001 |
캔버스에 유채 |
122x83 |
|
4,500 |
101 |
서양화 |
최인선 |
하언이의 언어 블루버스 |
2001 |
캔버스에 유채, 혼합재료 |
152x82 |
|
10,000 |
102 |
서양화 |
하민수 |
청산별곡 |
1996 |
천에 바느질 |
155x102 |
|
7,000 |
103 |
서양화 |
황순일 |
낯선 어둠 속에서 |
2005 |
캔버스에 유채 |
97x162 |
|
4,000 |
104 |
서양화 |
황우철 |
아름다운 세상 |
2002 |
마에 유채화 |
162x132 |
|
10,000 |
105 |
판화 |
박상수 |
Time copy 0104-reproduction |
2001 |
종이에 에칭, 에쿼틴트, 메조틴트 |
118x190 |
1/3 |
6,000 |
106 |
판화 |
박성미 |
허공 ‘05-46 |
2005 |
종이에 에칭, 에쿼틴트 |
80x150 |
1/7 |
2,200 |
107 |
판화 |
신상우 |
Modern People-The Symphony of Wanderers |
2006 |
꼴라그래프 |
96x137 |
1/2 |
3,500 |
108 |
판화 |
안혜자 |
끝이 없는 소리 |
2004 |
목판화 |
110x100 |
2/5 |
2,000 |
109 |
판화 |
원정희 |
욕망 덩어리 |
2003 |
동판화 아쿼틴트 |
95x115 |
5/10 |
1,800 |
110 |
판화 |
장윤희 |
Protective Membrane 06-III |
2006 |
에칭, 에쿼틴트 |
64x60 |
2/6 |
1,200 |
111 |
조각 |
강신덕 |
자라나는 돌 |
2006 |
화강석 |
140x60x30, 50kg |
|
8,000 |
112 |
조각 |
김선영 |
동역 |
2005 |
EPOXY/소조+조각 |
150x64x53, 45kg |
|
6,000 |
113 |
조각 |
김일용 |
유사한 신체 |
2006 |
라이프케스팅 후 재 해석이미지, 합성수지 |
78x47x10, 13kg |
|
5,000 |
114 |
조각 |
박상권 |
역사-한국인 |
2006 |
화강석, 조각 후 쪼개어 재조립 |
80x40x50, 30kg |
|
3,500 |
115 |
조각 |
박진범 |
조립식 조각 |
2005 |
목재, 컴퓨터 레이져컷팅, 조립 |
120x45x45, 5kg (x 2) |
|
4,000 |
116 |
조각 |
안경진 |
황소 |
2005 |
브론즈 |
25x65x35, 15kg |
|
3,000 |
117 |
조각 |
염시권 |
꿈꾸는 사람 |
2004 |
대리석 |
66x35x30, 20kg |
1/1 |
5,000 |
118 |
조각 |
이상룡 |
이방인 l,ll 상처/보호 |
2004 |
합성수지 나무 |
175x48x34(x2), (각 20kg) 40kg |
|
4,000 |
119 |
조각 |
이석영 |
인서트 코인 |
2004 |
frp. 센서. / 소조, 케스팅 |
170x65x42, 25kg |
|
6,000 |
120 |
조각 |
이용덕 |
원을 그리며 순환하다 0602 |
2006 |
브론즈, 나무, 브론즈캐스팅 |
75x60x32, 50kg |
|
7,500 |
121 |
조각 |
이원석 |
티 |
2004 |
점토 제작 후 합성수지에 동선 및 채색 |
100x100x200, 50kg |
|
10,000 |
122 |
조각 |
이재영 |
고양이의 밤 |
2005 |
대리석, 브론즈, 스테인레스 스틸, 상감주물 캐스팅기법 |
72x30x23, 17kg |
|
7,500 |
123 |
조각 |
전덕제 |
촛불잔치 |
1999 |
대리석(여산석) 정으로 조각 |
43x26x25, 35kg |
|
5,000 |
124 |
조각 |
조미연 |
하늘 가르키는 소녀상 |
2003 |
주철 |
28.5x57x5, 30kg |
|
5,000 |
125 |
조각 |
조진만 |
Self-Consciousness |
2006 |
철 |
73x30x22, 7kg |
|
4,500 |
126 |
조각 |
허숙경 |
다른세계로 가는 출입구(여행자&바) |
2005 |
테라코타에 채색, 동판 붙임 |
120x37x20, 17x37x16, 10kg |
|
8,000 |
127 |
뉴미디어 및 설치 |
강희경 |
봄-사랑 |
2005 |
유리판에 샌딩 |
100x55 |
|
2,000 |
128 |
뉴미디어 및 설치 |
안세권 |
꿈II 청계고가로 |
2003 |
DV6mm(Video)동영상, DVD 14min |
설치가변적(14min) |
1/5 |
7,000 |
129 |
뉴미디어 및 설치 |
안정주 |
그들의 전쟁 3 (파키스탄) |
2005 |
DVD 영상, SOUND |
Single Channel Video, 5분 55초 |
|
3,000 |
130 |
뉴미디어 및 설치 |
이인희 |
앨리스의 가방-눈없는 물고기 |
2006 |
생선비늘, 혼합재료 |
55x40x18, 4.5kg |
|
3,000 |
131 |
뉴미디어 및 설치 |
이장원 |
모기 |
2006 |
혼합재료 |
50x50x30, 10 kg |
|
5,000 |
132 |
뉴미디어 및 설치 |
임창민 |
바람으로부터의 메시지 |
2005 |
핸드메이드 철재 선풍기, 비디오 프로젝터 |
120x120x40,(가변적), 30kg |
|
6,000 |
133 |
순수공예 |
김혜진 |
기다림 |
2005 |
도자, 슬립주입기법 |
130x65x6 , 30kg |
|
2,000 |
134 |
순수공예 |
박혜신 |
108 |
2005-6 |
나무판에 옻칠 |
지름 14.5, 12.5, 80, 40, 23.5(설치가변적) |
|
3,000 |
135 |
순수공예 |
신동원 |
균형 |
2006 |
도자, 나무, 페인트/조각 |
107x141 |
1/1 |
3,500 |
136 |
순수공예 |
유기정 |
집 모양 화기 |
2004 |
산백토 |
43x35x35, 25kg |
|
2,000 |
137 |
순수사진 |
권순관 |
영역으로 부터 고립되다-전화통화 후 한참을 고개를 떨구고 앉아있는 줄무늬 티셔츠의 남자 |
2006 |
Metallic Silver Paper에 Digital Lambda Print |
120x150 |
2/10 |
3,000 |
138 |
순수사진 |
김건희 |
마음에 피는 꽃 |
2005 |
Photografia |
123x156 |
1/5 |
4,000 |
139 |
순수사진 |
방명주 |
부뚜막꽃 |
2005 |
digital print |
110x130 |
2/10 |
2,000 |
140 |
순수사진 |
최광호 |
자연-사람의 몸 |
2006 |
젤라틴 실버프린트 -포토그램 |
105x160 |
1/1 |
7,000 |
141 |
순수사진 |
황선구 |
저 넘어 (051115, 051127) |
2006 |
Smooth Fine Art에 Ink jet Print |
54x125(x2) |
1/5 |
8,000 |
합계 |
|
|
|
|
|
|
|
729,100 |
문화관광부(장관 김명곤)는 미술창작 활동 진흥과 국민 문화향수권 신장을 기하기 위해 시행 중인 2006 미술은행 공모제 작품 심사 결과 총 141점(729백만원)을 구입 결정함 |
문화관광부 미술은행(Art Bank)에서는 미술작품 공모를 통해 한국화(40점), 문인화(5점), 서예 (3점), 서양화(56점), 판화(6점), 조각(16점), 뉴미디어 및 설치(6점), 순수공예(4점), 순수 사진(5점) 등 총 141점의 다양한 작품을 구입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번 구입된 작품을 포함하여 미술은행 보유 작품수는 683점이 된다.
이번 공모제 신청자(469명)는 2005년도 대비 약 117%(216명 응모)가 증가되어 미술은행이 미술 창작 활동 진흥과 미술시장 활성화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반증으로 보인다.
작품심사의 기본 원칙은 작품의 예술성과 대중성 그리고 작가의 인지도 등을 고려하였으며, 미술은행 구입가격은 미술품 유통시장의 객관적인 가격형성 정착에 기여하여 위하여 심도 있는 검토를 통해 산정하였다.
이번 공모제 신청 작가별 유형은 전업작가 128명, 대학교수 10명, 단체장 1명, 기타 2명이며, 지역분포에 있어서는 수도권 거주 작가가 100명, 지역작가가 41명으로 나타났다.
미술은행 제도 운영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기하기 위해 작품심사위원 명단을 작품구입 심사 발표와 동시에 공개하여 책임감 있는 제도 운영을 도모하고자 한다.
미술은행 향후 작품구입 주요일정은 8월 2차 추천제, 9월~10월 현장구입(화랑미술제, 판화미술제, 마니프) 순으로 계획되어 있다. 미술 은행 운영에 정부기관 및 자치단체 등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국민의 문화향수권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붙임 1. 미술은행 공모제 구입작품 현황 1부
2. 미술은행 공모제 작품심사위원 명단 1부.
3. 미술은행 공모제 구입작품 통계현황 1부. 끝.
2006년 미술은행 공모제 구입작품 현황
(단위 : 점 / 천원)
구 분 |
응모작품 |
구입가결 작품 |
구입가결 작품가격 |
한 국 화
(20%) |
135 |
40 |
191,400 |
문 인 화
(5%) |
8 |
5 |
25,000 |
서 예
(5%) |
3 |
3 |
9,000 |
서 양 화
(36.5%) |
213 |
56 |
334,500 |
판 화
(7%) |
14 |
6 |
16,700 |
조 각
(10%) |
51 |
16 |
92,000 |
뉴미디어
및 설치
(8.5%) |
23 |
6 |
26,000 |
순수공예
(5%) |
4 |
4 |
10,000 |
순수사진
(3%) |
18 |
5 |
24,000 |
합 계 |
469 |
141 |
729,100 |
미술은행 공모제 작품구입 심사위원 명단
순번 |
성 명 |
현 직 |
부 문 |
거주
지역 |
출 신 학 교 |
1 |
강행원 |
전업작가 |
한국화 |
서울 |
동국대 교육대학원 |
2 |
홍순주 |
동덕여대 교수 |
한국화 |
서울 |
동덕여대, 이화여대대학원 |
3 |
조돈구 |
우석대 교수 |
문인화 |
경기 |
홍익대, 동국대 교육대학원 |
4 |
정대현 |
서울시립대 교수 |
조 각 |
서울 |
홍익대, 홍익대대학원 |
5 |
육태진 |
전업작가 |
뉴미디어 |
대전 |
목원대, 한성대대학원 |
6 |
이윤동 |
안동대 교수 |
서양화 |
경북
포항 |
홍익대, 홍익대학원 |
7 |
김지원 |
한국예술종합대 교수 |
서양화 |
서울 |
인하대 |
8 |
김형대 |
전업작가 |
판 화 |
경기 |
서울대, 연세대교육대학원 |
9 |
박영숙 |
전업 사진작가 |
순수사진 |
서울 |
숙명여대 |
10 |
진휘연 |
사디 교수 |
평 론 |
서울 |
서울대 |
2006년 미술은행 공모제 구입작품 통계 현황
구분 |
한국화 |
문인화 |
서예 |
서양화 |
판화 |
조각 |
뉴미디어 및 설치 |
순수
공예 |
순수
사진 |
계 |
단위 (명) |
40 |
5 |
3 |
56 |
6 |
16 |
6 |
4 |
5 |
141 |
비율 (%) |
28 |
4 |
2 |
40 |
4 |
11 |
4 |
3 |
4 |
100 | □ 구입 장르별
□ 구입 장르 가격별
(단위:천원)
구분 |
한국화 |
문인화 |
서예 |
서양화 |
판화 |
조각 |
뉴미디어 및 설치 |
순수
공예 |
순수
사진 |
계 |
단위 (천원) |
191,400 |
25,000 |
9,000 |
334,500 |
16,700 |
92,000 |
26,000 |
10,500 |
24,000 |
729,100 |
비율 (%) |
26 |
3 |
1 |
46 |
2 |
13 |
4 |
1 |
3 |
100 |
□ 구입 장르 가격대별
구분 |
100만원
미만 |
100~300만원
미만 |
300~500만원
미만 |
500~700만원
미만 |
700~1000만원 이하 |
계 |
단위
(점) |
0 |
23 |
36 |
40 |
42 |
141 |
비율
(%) |
0 |
16 |
26 |
28 |
30 |
100 |
□ 장르별 1작품 당 평균 가격대
(단위:천원)
구분 |
한국화 |
문인화 |
서예 |
서양화 |
판화 |
조각 |
뉴미디어 및 설치 |
순수
공예 |
순수
사진 |
평균
가격 |
단위
(천원) |
4,785 |
5,000 |
3,000 |
5,973 |
2,783 |
5,750 |
4,333 |
2,625 |
4,800 |
5,171 |
※ 2005년도 1점당 평균가격 : 5,130천원
□ 성별
구분 |
여성 |
남성 |
계 |
단위
(명) |
54 |
87 |
141 |
비율
(%) |
38 |
62 |
100 |
□ 연령별
구분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
계 |
단위
(명) |
14 |
64 |
44 |
19 |
141 |
비율
(%) |
10 |
45 |
31 |
13 |
100 |
□ 현 직업별
구 분 |
전업작가 |
교수 |
협회이사장 |
교사 |
기타 |
계 |
단위
(명) |
128 |
10 |
1 |
0 |
2 |
141 |
비율
(%) |
91 |
7 |
1 |
0 |
1 |
100 |
□ 거주지역별
구분 |
서울 |
경기
(인천) |
강원 |
충남(대전) |
충북 |
경북(대구) |
경남
(부산) |
전북 |
전남
(광주) |
제주 |
해외 |
계 |
단위
(명) |
54 |
46 |
1 |
7 |
4 |
6 |
5 |
4 |
8 |
4 |
2 |
141 |
비율
(%) |
38 |
33 |
1 |
5 |
3 |
4 |
4 |
3 |
6 |
3 |
1 |
100 |
□ 출신학교별
구분 |
경희대 |
서울대 |
성신여대 |
세종대 |
원광대 |
이대 |
제주대 |
조선대 |
중앙대 |
홍익대 |
기타대학 |
해외 |
전문대 및 고졸 |
계 |
단위 (명) |
4 |
12 |
1 |
1 |
2 |
7 |
1 |
3 |
10 |
34 |
56 |
4 |
6 |
141 |
비율 (%) |
3 |
9 |
1 |
1 |
1 |
5 |
1 |
2 |
7 |
24 |
40 |
3 |
4 |
100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