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장 정경
그러나 이러한 유다인들의 정경분류는 그리스도교에서는 그 형태를
달리한다.
칠십인역을 그리스도교의 표준 성경으로 인정하면서, 그 안에 들어가 있던
제2경전 부분도 정경에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교(특별히 가톨릭)에서는 구약성경을 모두 4부류로
구별하는데 그 처음은 '모세오경'이요, 다음에 등장하는 부류는 '역사서'다.
이 역사서 범주 안에는 크게 2개의 역사서가 포함되어 있는데 '신명기계
역사서'와 '역대기계 역사서'다.
'역사서' 범주는 유다교 의 정경분류에는 등장하지 않는 그룹으로,
유다 전통에서 전기 예언서로 간주되고 있는 책들(여호수아기, 판관기,
사무엘기 상.하, 영왕기 상. 하)에 룻기를 첨부하고, 성문서에 포함되어
있는 에즈라기, 느헤미야기, 역대기 상.하를 열대기계 역사서라고 부르면서
여기에 토빗기, 유딧기, 에르테르기, 마카오베기 상. 하를 첨부시킨다.
다음에 등장하는 부루는 '시서와 지혜서'이다. 여기에는 집회서, 지혜서 등의
제2경전이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배치되어 있는 그룹은 '예언서'이다.
예언서는 유다인들의 전통과 거의 유사하나 비룩서(제2경전),
애가 (유다인들의 전통에서는 성문서에 속함), 다니엘서 (유다인들의 전통
에서는 역시 성문서로 분류)가 포함되어 있다.
모세오경 : 창세기, 탈출기, 민수기, 신명기
역사서 : 신경기계 역사서 - 여호수아기, 판관기, 롯기, 사무엘기 상. 하
열왕기 상. 하
역대기계 역사서 - 역대기 상. 하, 에즈라기, 느헤미야기, 토빗기,
유딧기, 에스테르기, 마카오베기 상.하
시서와 지혜서 : 욥기, 시편, 잠언, 코헬렛, 아가. 지혜서. 집회서
예언서 : 이사야서, 에레미샤서, 애가, 바룩서 (예레미샤의 편지 포함),
에제키엘서, 다니엘서, 호세아서, 요엘서, 아무스서, 오바드야서,
요나서, 미카서, 나훔서, 하바쿡서, 스바니야서, 하까이서,
즈카르야서, 말라키서
모세오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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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서 시서와 지혜서
신명기계 역사서
역대기계 역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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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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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교 정경(구약성경)
다니엘서의 경우, 기존의 예언문학과는 구별되는 문제와 내용으로 되어
있음에도 불고하고 (묵시문화), 그리스도교가 이 책을 예언서로 간주하는
이유는, 신약성경의 관점에서 다니엘서의 여러 내용(특별히 7장에 등장하는
'사람의 아들' 개념)이 마치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인 것으로 이해되었기
때문이다.
김혜윤 베아트릭스 수녀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