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날리기
집단 전쟁놀이로써 군사적인 목적, 오락성, 민속 신앙적인 면이 있는 놀이이며 오락적인 성질로는 연싸움을 들 수 있다. 액막이 연날리기는 민속신앙적인 측면이다. 놀이방법에는 높이 띄우기, 끊어먹기. 재주부리기. 모양보기 등이 있다. 유안진(1986)은 연날리기를 아동의 창의성, 상상력을 향상시키며 지적 정서적 또는 심리 운동 영역에 도움을 주는 교육적 효과를 내포하고 경쟁과 승부를 겨루는 아동기(7-13세)의 놀이로 보았다.
연날리기는 겨울, 명절과 행사, 바람, 모양, 실 등의 주제에 맞추어 실시해 볼 수 있으며 교육과정에 근거하여서는 건강생활 영역에서 감각 운동과 신체조절-지각과 운동을 협응하여 활동하기, 사회생활영역에서는 사회현상과 환경에 대한 관심- 우리나라의 상징과 전통놀이 경험하기. 표현영역에서는 만들기와 꾸미기. 탐구영역에서는 과학적 사고, 물체의 움직임 관찰하기. 논리.수학적 사고-기본 도형 인식 및 구성하기 등과 관련지어 볼 수 있다.
2) 윷놀이
윷놀이는 판을 이용한 놀이이며 겨울놀이이고 성인남자놀이에 속하고 놀이의 재료가 있어야 하는 놀이이다. 윷놀이는 우리나라. 명절과 행사, 동물, 숫자 등의 생활주제에 맞추어 실시해 볼 수 있다. 건강생활영역에서는 감각운동과 신체조절- 소근육 활동하기. 대근육 활동하기. 사회생활 영역에서는 집단 생활-다른 사람과의 관계 알기. 더불어 사이좋게 지내기. 집단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우리나라의 상징과 전통놀이 경험하기. 탐구영역에서는 논리.수학적 사고-수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기와 관련지어 볼 수 있다.
3) 두꺼비 집짓기
이 놀이는 유아들이 정서 발달을 도우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길러주고 측정 개념과 공간 개념획득을 도울 수 있다. 같이 부르는 노래를 통하여 유머, 우리말의 아름다움과 어휘를 획득할 수 있으며 대근육과 눈손협응력을 기를 수 있다. 여름철에 즐길 수 있는 놀이이고 남녀아동이 즐길 수 있는 공통놀이이며 단독 놀이또는 여러 아동이 어울려서 놀이할 수 있는 집단놀이이며 여름, 우리나라, 동물, 나와친구들 등의 주제에 맞추어 실시해 볼 수 있다. 건강영역에서는 감각 운동과 신체조절-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표현영역에서는 표현 -노래부르기. 사회영역에서는 사회 현상과 환경에 대한 관심-우리나라의 상징과 전통놀이 경험하기 등과 관련지어 볼 수 있다.
4) 술래잡기
술래잡기는 집단 놀이이며 나와 친구들, 우리동네, 우리나라, 건강한 몸과 마음 등의 주제와 관련지어 볼 수 있으며 건강영역에서는 감각 운동과 신체조절- 대근육활동하기, 사회영역에서는 집단생활, 더불어 사이좋게 지내기, 집단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주변지역에 관심 가지기, 우리나라의 상징과 전통놀이 경험하기. 표현영역에서는 정서-놀이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표현-노래부르기, 탐구영역에서는 논리.수학적 사고-수의 기초개념 형성하기, 시간과 공간에 관한 기초 개념가지기 등과 연관지을 수 있다.
5) 꽃따러가기
꽃따러가기는 어울려 놀이하는 과정에서 공동체 의식과 협동심, 집단을 통한 지도력을 형성할 수 있으며 전래동요를 통해 언어의 발달을 자극받을 수 있다. 집단놀이 유형에서 볼 때 언어적 지시놀이에 속하며 주로 봄철에 많이 하는 남.여 공통놀이이다. 집단놀이의 형태로서 봄, 가족, 우리나라, 나와 친구들 등의 주제와 관련지을 수 있다. 사회영역에서는 사회현상과 환경에 대한 관심-우리나라의 상징과 전통놀이 경험하기. 기본생활 습관-감정과 욕구 절제하기, 건강영역에서는 감각운동과 신체조절-대근육활동하기와 관련지어 볼 수 있다.
6) 씨름
씨름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어린이와 어른 누구나 다 쉽게 할 수 있는 대중적인 놀이로써 전신적인 대근육활동을 필요로 하는 운동이므로 건강영역에서는 감각운동과 신체조절-지각운동과 협응하여 활동하기, 대근육활동하기, 사회영역에서는 집단생활, 다른 사람과의 관계알기, 더불어 사이좋게 지내기, 우리나라의 상징과 전통놀이 경험하기, 탐구영역에서는 과학적 사고ㅡ 물체의 성질 탐색하기, 우리몸에 대해 관심가지기, 논리.수학적 사고, 공간에 관한 기초개념 가지기, 기본 도형 인식 및 구성하기, 기초적인 측정과 관련된 경험 가지기, 창의적 사고, 다양하게 사고하기 등과 관련지어 볼 수 있다.
7) 구슬치기
구슬치기는 집단놀이 유형에서 볼 때 목적물 맞추기놀이에 속하며 겨울에 주로 했고 소집단의 형태를 띤다. 나와 친구들, 모양, 기계와 도구 등의 주제와 관련지어 볼 수 있고 건강영역에서는 감각운동과 신체조절, 소근육 활동하기, 지각과 운동을 협응하여 활동하기, 사회영역에서는 기본생활 습관 기르기, 감정과 욕구 절제하기, 다른 사람과의 관계 알기, 사회현상과 환경에 대한 관심가지기 등과 관련된다. 표현영역에서는 정서-놀이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탐구영역에서는 과학적 사고 기르기. 물체의 움직임 관찰하기. 논리.수학적 사고 기르기, 수의 기초개념 이해하기, 일상생활에서 수 활용하기, 공간에 관한 기초개념 가지기, 기본 도형 인식 및 구성하기 등과 관련지어 분류하여 볼 수 있다.
8) 실뜨게질하기
이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날랜 손동작과 손재주 등을 통한 소근육의 발달, 사물의 모양에 대한 상식을 기르고, 호기심을 유발시키고 창의력과 자율성을 길러주며 주의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 계절의 구분 없이 주로 여아들이 많이 하며 1:1의 소집단의 형태로 실, 모양, 나와 친구들 등의 생활주제와 관련하여 전개할 수 있다.
9) 땅빼앗기
이른 봄철에서 초겨울까지 즐겼던 놀이. 김경희(1986)는 땅빼앗기가 소근육을 사용하여 기초적인 신체활동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유아의 신체 발달에 좋으며 유아 나름대로 일을 선택하고 결정해 볼게 함으로써 정서발달에 적합하다고 했다. 여러모양을 그려봄으로써 글자의 기초 기능을 배양시킬 수 있으며 놀이를 통해 위치, 도형 등의 논리.수학적 사고에 관한 기초 개념을 알 수 있으며 약속지키기, 질서와 규칙 지키기, 전통문화 존중하기 등의 사회성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했다. 집단 경기에 속하며 여름철 놀이이고 여아놀이에 속한다.
10) 8자놀이
여러 아이들이 어울려 즐기는 과정에서 탈중심화, 역할 분담 및 협동심, 책임감을 기를 수 있고 인지적 측면에서 공간개념, 수의 기초개념의 논리.수학적 지식을 형성할 수 있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놀이이다. 쫓기 놀이에 속하며 남아들이 주로 놀았고 대집단 놀이로 분류할 수 있다.
11) 오징어 놀이
탈중심화의 형성과 공동체 의식, 역할 분담 및 협동심을 획득할 수 있으며 공간 개념의 논리.수학적 지식의 형성 및 대근육의 발달, 눈과 다리의 협응 등의 신체 발달을 돕는 전통놀이이다. 그림판을 이용한 놀이에 속하며 대집단 놀이의 형태를 띤다.
12) 제기차기
개별로나 집단으로 할 수 있는 대중적인 놀이로써 오랫동안 온몸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돕고 다리운동 및 눈과 발의 협응력을 길러주는 등의 신체적 발달을 돕는다. 규칙의 개념을 형성시켜 주며 공동체 의식을 길러준다. 정신 집중력과 물체의 낙하에 대한 정확한 판단력, 창의력을 키워주는 등의 인지발달을 돕고 몸을 튼튼하게 해주는 놀이다.
13) 사방치기
기본 놀이 구조 속에 하늘과 땅이라는 개념이 들어있다는 사실이 흥미롭다. 대부분의 놀이판이 땅에서 시작하여 하늘로 올라갔다가 다시 땅으로 내려가는 구조를 이루고 있는 것을 볼 때 사방치기 놀이는 자연 속에서 그 놀이 소재를 찾아내어 자연과 함께 놀이하면서 하늘과 땅과 인간의 조화를 바라던 옛사람들의 소망을 나타내고 있음을 본다,
사방치기는 한발 들고 뛰면서 돌을 차는 놀이이므로 신체적 측면에서는 주어진 공간에서 몸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눈과 발,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길러주며 사회적 측면에서는 친구들과 편을 짜서 놀이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탈중심화, 규칙의 개념을 획득한다.
또한 인지적 측면에서는 정확한 판단력과 수의 기초 개념 등의 논리.수학적 지식의 형성을 돕고 글자의 기초가 되는 모양을 익히도록 돕는 놀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