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성(調性, Tonality)에 대한 이해
아름다운 곡을 만들기 위해서는 조성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맛있는 음식을 만들려면 재료의 특징과 성질에 따라 각각 다른 음식이 만들어지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조성에 따라 느낌이 다를 뿐만 아니라 연주의 난이도(難易度)도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 계통의 조(調) 보다는 ♭계통 조의 곡이 노래 부르기 쉬우며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찬송가의 경우 # 계통의 노래는 모두 143곡인데 반하여, ♭계통의 노래는 349곡이나 되는 것을 보아서도 그 이론을 뒷받침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그러나 # 계통의 곡은 노래 부르기는 힘드나 비교적 밝은 느낌을 준다.
2. 각 조에 따른 일반적인 느낌을 보면 다음과 같다.
내림 마장조, 내림 가장조, 내림 라장조 ----아름답고 부드러우며 부르기 쉽다.
사 장조----남성적이나 딱딱한 느낌을 준다.
라 장조----정열적이고 밝으며 기쁜 느낌을 준다.
바 장조----봄을 상징하듯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마 장조----애수적이고 격정적인 느낌을 준다.
나 장조----종교적이고 격정적인 느낌을 준다.
다 단조----비극적이고 슬프며 어두운 느낌을 준다.
3. 프랑스의 음악 이론가인 라비냑(Alexander Jean Lavignac 1846-1916) 이 주장한 조에 대한 특색
* 장조의 특성
C 단순, 소박, 단명, 단조
C# 단아, 막연
Db 매혹적, 유화, 고요
D 화려,사치스러움,활발
Eb 힘참, 기사적, 음향적
E 온화, 기쁨, 빛남
F 목가적, 소박
F# 조잡
Gb 유화, 조용
G 시골풍, 유쾌
Ab 유화, 추종적, 장려
A 단명, 음향적
Bb 고귀, 단아, 우아
B 정력적, 환함
Cb 고귀, 비음향적
* 단조의 특성
C 극적, 어두움, 격렬함
C# 잔인, 음산, 야유
D 열중, 진지
D# 완만
Eb 슬픔, 비애
E 슬픔, 감격
F 우울, 정력적
F# 조잡, 경쾌
G 우울, 애수, 수줍음
G# 어두움, 비애
Ab 애절, 걱정스러움
A 단순, 소박, 슬픔
A# 완만, 진지, 음산
Bb 장례식적, 신비스러움
B 애만적, 음산, 힘참
4. 곡의 구조와 특징에 대한 이해
곡을 선곡할 때 조표만 보고 선곡하면 안 된다.
왜냐하면 곡의 구조와 특징에 따라 느낌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선곡할 때 유의해야 할 곡의 구조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곡의 구조 : 특 징
빠른 속도의 음악 : 유쾌하고 활기차며 흥분을 일으킨다
느린 속도의 음악 : 조용하고 온화하며 감상적인 기분을 일으킨다
높은 음이 많이 나오는 음악 : 활기차며 해학(諧謔)스럽다
낮은 음이 많이 나오는 음악 : 품위가 있으면서도 엄격하고 슬픈 느낌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