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로권의 침체에 유로권 엔진인 독일도 가세
남부 유럽의 금융 위기가 유로권 핵심국가인 독일에 본격적인 감염을 주기 시작합니다. 독일 9월 공장 주문은 8월보다 3.3% 하락하여 0.4% 하락을 예상했던 경제 전문가들에 충격을 주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재앙적인 결과가 나왔다고 표현합니다. 유럽 연합의 자금원인 독일의 경제가 침체로 빠져들고 있음은 유로권 위기를 구제하기 위한 기관차의 엔진이 식어가고 있음을 말합니다.
유럽 위원회는 올해 유로권 성장 전망을 축소했습니다. 남부 유럽 부채 위기의 중심에 선 스페인 산업 생산은 7% 하락했으며 스페인 경제는 올해 1.4% 하락에 스페인 실업률은 27%로 올라갈 전망입니다. 그래서 침체가 세금 기반을 잠식함으로써 스페인 예산 적자는 올해 GDP의 8%가 될 것입니다. 그리스의 뒤를 따라는 스페인을 두고서 “스페인의 라호이 정부가 추구하는 긴축 속도는 지난친 것이고 자멸의 길로 가는 것”이라고 국채 전력가인 Nicholas Spiro는 말했습니다. 8월초 호기 있게 발표했던 드라기의 채권 매입 계획은 남부 유럽의 차입 비용을 일시적으로 낮추었지만 깊어지는 경제 위기를 해결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LTRO1,2와 무제한 채권 매입 발표 등 그간의 통화 발행을 통한 금융 시스템 떠받치기에도 불구하고 백약이 무효이며 유로권 경제의 추락은 시간이 갈수록 빨라집니다.
이들 유로권의 국가별 재정의 파산 상태가 얼마나 극심한 것인지를 분석가인 Graham Summers는 자료를 통해 보여줍니다. 이들 나라들 대부분은 이미 차입한 부채도 경계 수준이라고 불리는 GDP대비 90%를 넘어섰을 뿐 아니라 향후 지급약속을 하여 결국 부채가 될 연금, 의료비 등 미래 채무까지 합치면 (독일은 418%) EU 전체로 434%입니다. GDP의 5%가량으로 부채 원금만 갚는다고 해도 83년이 걸리는 어마어마한 규모이지만 지금 유로권은 이와 반대로 GDP의 5%가 넘는 예산 적자를 기록하며 해마다 부채를 쌓아야 하는 형편입니다. 결국 유로권의 부채 수준은 이미 경계 수위를 넘어서 제방이 터지고 있는 단계이며 어떤 임시 방편으로도 막을 수 없는 전면적 파산이 불가피합니다.
미국의 부채 규모는 GDP대비 400% 이상
유로권에 적용한 향후 지급 약속인 미지급 차입은 미국 역시 심각합니다. 보스턴 대학 경제학과 교수인 Laurence Kotlikoff의 계산 방식에 따르면 미국의 총부채는 222조 달러가 되기도 하지만 통상 60조 달러 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결국 GDP대비 미국 부채 비율은 400%에서 1,300%에 이릅니다. 그래서 대서양 양안을 두고 세계 1,2위 경제권은 과다 부채로 인해 어쩔 수 없는 청산의 날을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스 새 긴축 안은 의회 통과
의사당 안팎의 파업과 대법원의 긴축안에 대한 위헌 판결에도 불구하고 구제 금융 추가 지급을 받기 위한 2016년까지 185억 유로 예산 삭감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수요일 밤늦게까지 아테네 시내는 7만 명의 시위대와 경찰이 맞서며 투석전과 최루탄의 공방에 처음으로 물 대포까지 동원되어 소란스러운 날을 보냈습니다. 의사당 안에서도 자신들의 임금과 연금이 삭감되는 표결 현장에서 가슴앓이를 하던 의사당 직원들의 파업이 있었지만 표결과 긴축 안 통과를 막지는 못했습니다. 표결 안이 가까스로 통과하면서 연립 정부를 구성하는 Pasok당은 긴축 안 반대 의원들과 투표 불참 의원 11명을 탈당시키는 분열상을 드러났습니다.
위기 발생 이후 6년간 경제 규모가 4분의 3으로 줄어들면서 6년째 침체와 25%의 높은 실업률에 시달리는 그리스에 대한 임금 삭감 등의 추가 긴축은, “찬성표를 던지는 것은 지치고 강타 당한 사회에 대해 최후의 일격을 가하는 것이다,”라는 그리스 교역 협회의 회장인 바실리스 코르키디스의 표현처럼 그리스인들을 극한적인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주권 국가의 삼권 중 입법과 행정만 일방통행을 하고 있는 가운데 긴축안에 대한 위헌 판결을 내린 사법부의 목소리는 들리지 않은 채 민주주의의 요람이라는 그리스는 날이 갈수록 여러 면에서 혼란 속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그리스, 다음 주 우발적 디폴트를 막기 위한 단기 부채 발행
그리스 의회의 새로운 긴축 안 통과에도 불구하고, EU, IMF와 ECB 트로이카의 그리스의 부채 경감의 방법에 대한 이견들이 해소되지 않으면서 기존 구제 금융 자금의 지급액이 미루어지고 있으며 다음 주 만기가 돌아오는 50억 유로 채권 상환을 갚지 못하는 우발적 디폴트를 막기 위해 그리스 정부는 단기 부채 발행을 하기로 했습니다. ECB가 보유하고 다음 주 상환이 되어야 하는 그리스 채권의 만기 연장을 거부하며 압박을 가하는 한편으로 채권 시장의 접근이 차단된 것으로 알려진 그리스의 채권 매각에 누가 참여할 것인지, 이해하기 힘든 그리스 정부의 단기 채권 발행 발표입니다. 어찌되었든 단기로 돈을 빌려 장기 부채를 갚는 것은 전형적인 국가 차원의 카드 돌려 막기입니다. 이런 위태로운 상황들이 얼마나 오래 끌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달러 몰락의 길은 더욱 굳혀져 간다
누가 대통령이 되든 미국의 재정 위기가 가는 길은 그다지 바뀔 것은 없었지만 선거 결과는 더욱 더 바뀔 것이 없게 되었습니다. 연준의 달러 인쇄는 저항 없이 계속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달러 가치 하락 그리고 나아가 몰락의 길은 탄탄대로에 올라섰습니다.
정책의 변화가 없다는 것이 예상되고 있음에도 세계 금융 시장은 다시 요동을 칩니다. 독일 경제의 침체 확인과 미국 재정 절벽의 도래가 그 원인이 됩니다. 주식 시장들은 급락하고 유로도 1.279달러까지 밀리면서 약세를 보입니다. 이것이 정상적인 것입니다. 미국이든 유럽이든 천문학적인 돈을 인쇄해도 경제 회복은 없다는 것이 드러나면서 시장은 이제 불확실한 위험의 도래를 조금씩 냄새를 맡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피치의 미국의 신용 등급 강등 경고
미국 재정의 위험성을 지켜만 보기엔 부담스러웠는지 세금 인상과 제출 삭감의 재정 절벽의 도래를 50여일 남겨두고 미국 신용 등급 강등의 경고를 하며 선거가 끝난 미국 정치권을 압박을 합니다. 피치는 “재정 절벽이 의미하는 전면적인 세금 인상과 지출 삭감 그리고 2011년 8월 부채 한도 사태의 재발”을 막는 일시적인 타협에 실패하면 강등의 결과가 올 수 있다고 했습니다. 사실 미국 재정 위기는 타협의 결여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분수에 맞지 않는 과도한 지출 그리고 그에 따른 무서운 속도로 늘어나는 연방 부채에 있습니다. 그래서 신용 평가회사들은 본질적인 것을 외면한 채 미국의 정치권처럼 시간 벌기를 하면서 쓰레기 등급의 미국 국채에 최고 등급을 부여하면서 투자자들을 속이고 있습니다.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보통 40분 이상 소요됩니다. 시간이 빠듯한 분은 관심 있는 부분만 선택해서 보거나 시간을 두고 조금씩 읽으면 됩니다.
일부 글들은 급변하는 경제 상황과 시차가 있어서 그 내용들이 현 상황과 조금씩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G20, 미국에게 재정 절벽 피하라 한다-Bloomberg
그리스, 화요일부터 48시간 파업-Reuters
전문가들, 독일 경제 지표들은 재앙-Telegraph
독일 침체 두려움과 미국 재정 절벽으로 불안 복귀-Telegraph
그리스 긴축 안은 의회에서 통과-Telegraph
피치, 재정 절벽에 대해 미국에 경고-Bloomberg
그리스 다음 주에 우발적 디폴트 직면-Telegraph
그리스에 대한 유로권의 벼랑 끝 전술-Financial Times
3. 달러의 몰락과 금
1) 중앙 은행의 금 소진( gold Run)이 가까이 왔는가?-Charles Goyette
2) Greyerz – 금 그리고 우리가 직면한 믿기 어려운 금융 파멸-KWN
3) 아무도 말하지 않는 유럽의 진실-Graham Summers
4) 마크 파버, 오바마 승리는 미국 경제와 주식 시장에 재난-Bloomberg
1. 주간 금 시세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이 제거되고 미국의 재정 절벽과 유로권의 부채 위기가 보다 확실하게 시야에 들어오면서 세계 주식 시장들은 추락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보였던 행보와는 다르게 주식 시장들의 방향과 반대로 금과 은 가격은 올랐습니다. 본래의 안전 자산으로서 이런 모습들이 추세가 될지는 누르기 세력들의 시장 조작이 여전히 극성을 부리고 있기 때문에 좀 더 지켜보아야 합니다.
귀금속 가격의 누르기는 선거날엔 주춤하긴 했지만 여전합니다. 주식 시장의 폭락과는 다르게 귀금속 가격이 안정세를 보인 것은 그나마 보여주는 작은 변화라고 여겨집니다. 이제 선거에서 불활실성은 해소되었지만 금융 시장은 오히려 불확실성의 극심한 변동성을 향해 질주합니다.
거래인 Dan Norcini는 화요일 금 가격이 1,700달러를 다시 돌파하자 지난 금요일 매도를 했던 헷지 펀드들의 컴퓨터 프로그램 매매로 다시 사들이면서 가격 급등을 불러 일으켰다고 했으며 곡물, 축산, 에너지들 모두 가격 상승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말하기를 기본적 사항에 근거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한 것이며 이는 마치 영화 터미네이터에서 모든 것을 장악한 스카이넷과 같다고 비유합니다. 실물 금 시장의 기본적 사항들과 이탈이 확대되는 종이 금 시장은 투기적 거래만 난무하면서 머지않아 붕괴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컴퓨터와 그들이 이들 시장들에서 만들고 있는 변동성을 대하고 있다. 이는 통제를 벗어난 스카이넷이다. 금요일 은은 4%하락하였고 오늘 3.5% 상승했다. 가격 움직임의 확대는 컴퓨터가 그들 앞에 있는 인간들의 모든 거래들을 장악하고 쳐냄으로서 대단히 확대되고 있는 중이다. 영화 터미네이터에선 기계 기반의 주체인 스카이넷이 장악했다. 지금 시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 그것이다. 시장은 무너졌고 컴퓨터가 통제하고 있다.”
귀금속 가격 상승 때가 오고 있다는 거래인 Dan Norcini와 54년 경력의 Ron Rosen가 전해주는 분석을 봅니다.
http://kingworldnews.com/kingworldnews/KWN_DailyWeb/Entries/
2012/11/6_Here_Is_Why_A_Monumental_Move_Is_Coming_In_Gold_%26_Silver.html
“P&F차트가 보여주는 것은 1980년 이후 세 번의 주요 매도 공세가 있었다는 것이다. 매도 후 각각의 강세장 돌파가 돌아왔으며 돌파선을 성공적으로 시험을 마쳤다. 중간 돌파는 두 번의 시험이 있었다.
(금의 P&F차트)
일단 시험이 끝나면 엄청난 강세장이 시작되었다. 앞서 두 번의 돌파처럼 이번 돌파는 시험 중이다. 만약 돌파 선이 시험되지 않으면 그것은 대단히 이상한 것이다. 이 시험이 완성되면 이번 금의 강세장에서 최대의 상승 움직임을 우리는 볼 듯하다.
금과 더불어 귀금속들이 함께 상승할 것으로 나는 믿는다. 그래서 안전 띠를 조이기 바란다.”
Rosen 또한 덧붙였다: “2012년 금 가격은 미국 부채와 부채 한도와 비례했던 것과 같은 것이다. 금과 은의 현재 조정이 끝나면 상승 폭발이 있을 것으로 나는 믿는다. 곧 잊을 수 없게 될 강한 상승이 될 것이다.”
(미국 부채와 부채 한도 그리고 금 가격. 검은 색은 미국 부채 한도 16.394조 달러, 빨간 색은 오늘날 미국 부채 16.222조 달러, 노란색은 금 가격)
Dan Norcini는 이에 대해 말한다: “금이 1,800달러에서 싸우는 것이 왜 중요한 것인지 이 차트가 보여준다. 이것은 금의 42년간 차트이다.
향후 금은 1,800 달러를 돌파하고 우리는 상당히 대단한 방식의 금 시장의 상승 도약을 보게 될 것이다. 2009년에 일어난 앞서의 유사한 돌파 구조를 본다면 금 가격은 22개월 내에 거의 두 배가 되었다.”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40주 이동 평균선에서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금 시장을 둘러싼 환경들에 대해 설명하는 제임스 터크의 KWN대담을 봅니다.
제임스 터크, 연준은 리만 사태 같은 발생을 허용하고 있다
2012년 11월 5일, KWN
“귀금속 시장에서 큰 폭 하락이 있는 금요일과 같은 날을 맞이할 땐 두 가지 일이 생각난다. 첫째, 지난 10년간 귀금속 시장에선 유사한 타격들이 특히 금요일에 있었다. 왜 금요일인가?
이들 하락들은 최대 심리적 효과를 노리고 있다. 상업 은행들과 중앙 은행들의 공매도의 가장 좋은 방법은 큰 폭 하락에 대해 사람들이 주말 동안 곰곰이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 큰 폭 하락은 종종 마음 약한 작은 손들을 흔들며 특히 약한 손들이 주말 내내 그것에 대해 우려할 때 그렇다.
금과 은을 사려는 사람들은, 너무 걱정이 많아서 사지 못하거나 더 늦게 사면 더 낮은 가격에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은 그들의 귀금속 매입을 연기하게 한다.
하지만 훌륭한 가치로 있고 장기 추세가 중요하기 때문에 매일 움직임이 주 목표로부터 사람들 관심을 멀리하지는 못하는 것이 실상이다.
그들 수학적 모형이 무어라고 말하든 단기 추세를 따라 생각 없이 하는 추종자들을 중앙 은행가들이 어떻게 망가뜨려왔는가를 금요일은 또 다른 사례를 보여주었다. 이런 모형들은 복잡한 척하지만 가격 추세가 상승인지 하락인지 아는데 복잡한 수학을 필요하지 않는다. 지난 1,2주 동안 추종자들은 매수를 던지고 공매도로 돌아섰다.
금요일 크게 하락하면서 이들 단기 추종자들의 마지막 세력들은 항복을 하였다. 이들 추세 추종자들은 이제 공매도 측에 선 것이다. 이들 추세 추종자들의 매각은 상업 은행들과 중앙 은행가들이 주요 저항선인 금의 1780달러와 은의 35달러에서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팔았을 때 가져왔던 공매도 포지션을 다시 되살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이들 추세 추종자들은 높은 가격에 사고 낮은 가격에 팔기를 반복하여 그들 주머니는 점점 털려나가는 것이다. 그러나 금요일은 심상치 않은 것을 강조하고 있다. 전반적인 시장들에서 달러만 빼고 매도가 나왔을 때 그것은 리만 형태의 파열이 선택 안에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한다. 묘한 것은 연준이 그것이 일어나도록 허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기이한 내용이며 어떤 것이 될지 확실하지는 않다.
연준이 QE3을 발표한지 거의 두 달이지만 연준은 어떤 증권도 사지 않았다. 대차대조표는 지난 9월 중순 QE3을 발표한 때와 오늘 크기는 같다. 왜 그런가? 버냉키는 일부러 연준의 대차대조표를 증가시키지 않아서 선거 전 시장에 돈을 주입하였단 비난을 피할 수 있으려는 것일까? 아니면 다른 요소들이 지금 작용하고 있을까?
진짜 수수께끼이지만 주식 시장이 왜 겁을 먹고 있는지 우리는 안다. 연준은 시스템에 어떤 주스도 추가하지 않고 있다. 사실 그 대차대조표의 총 자산의 양은 지난 여름 이후 변하지 않았다. 주식 시장은 QE3의 기대로 상승했지만 9월 버냉키가 하겠다고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마개를 열지 않았기 때문에 비틀거리기 시작하고 있다. 그 결과 주식 시장은 하락으로 돌아서고 있으며 금과 은에도 적용되고 있는 도미노 효과를 일부 보고 있다.
이런 모습들은 1980년대 시작된 것으로 믿는 라차트 러셀이 만든 표현인, 인플레이션이 아니면 죽는다는 표현을 되새기게 한다. 연준이 곧 주스를 주입하기 시작하지 않으면 주식 시장은 하락할 수 있다. 지금 수준의 주식 시장을 떠받친 것은 경제가 아니라 연준의 돈 인쇄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금과 은은 더 높이 올라가는데 연준의 돈 인쇄를 필요하지 않는다. 실물 금과 은은 유형 자산들이기 때문에 거래 상대방 위험이 없는 안전 자산이다. 그래서 연준이 돈 인쇄이거나 혹은 안전 자산에 대한 필요이든 관계없이 금과 은은 이들 10년에 걸친 상승 추세를 재개할 것으로 나는 믿는다.”
주간 종이 은 차트입니다.
종이 은 역시 40주 이동 평균선에서 하락을 멈추고 반등했습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입니다.
유로의 약세는 달러를 다시 80 위로 올려놓아 강세롤 보이는 착시 효과를 일으킵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 차트입니다.
2. 경제 소식
G20, 미국에게 재정 절벽 피하라 한다
2012년 11월 4일, Bloomberg
세계 재정 수장들은 유럽 부채 위기에 대한 우려를 넘어선 재정 문제에 대한 초점을 넓히면서, 취약한 세계 경제를 과도한 긴축으로 해를 주는 것을 피하라고 미국에 압박을 가하였다.
미국 대통령 선거 전 날 G20 재무 장관들과 중앙 은행가들은 멕시코 시티에서 회의에서 의원들이 행동하지 않는 한 1월에 닥치게 될 6천 70억 달러 세금 인상과 지출 삭감을 맏는 신속한 행동을 하라고 압박을 했다.
오바마 대통령과 롬니 후보는 백악관을 향한 격한 싸움을 벌이면서 이른바 재정 절벽을 제한하지 못하는 것이 세계 최대 경제를 침체로 몰고 그것과 함께 자신들 나라들을 추락시킬 것을 외국 관료들은 우려하고 있다. 지난 3년간 G20의 주요 분노의 주제였던 유럽은 약속했던 위기와의 싸움 수순을 취하라는 요청 속에 압박을 받고 있다.
“나는 각 나라가 재정 절벽 문제의 해법을 향한 확고한 노력들에 대한 희망을 소리 내리라 기대하고 있다,”고 일본 은행 시라가와 총재는 어제 기자들에게 말했다. “각 나라가 그들 경제의 안정을 향하여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스, 화요일부터 48시간 파업
2012년 11월 6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2/11/06/us-greece-idUSBRE8A400J20121106
그리스 근로자들은 화요일 가난한 이들을 황폐화하고 경제를 붕괴로 몰아넣을 것이라고 노조가 말하는 새로운 긴축 삭감에 반대하여 48시간 파업을 시작한다.
이 파업은 구조 자금을 받기 위해 의회를 통해 관철시키려고 안토니스 사마라스 정부가 시도하고 있는 지출 삭감과 개혁에 반대하여 2달 동안 그리스 양대 노조들은 벌이는 세 번째 큰 파업이다.
유럽 연합과 IMF대출자들이 대부분 은행들을 떠받치기 위해 겨냥한 310억 유로 이상을 지출하는 것을 확보하고자, 아테네는 일부 휴일 보너스의 철회와 4분의 1의 삭감을 포함한 꾸러미에 대한 의회 승인이 필요하다.
정부는 그리스인들에게 국가 파산을 피하고자 삭감을 감내하자고 호소해왔으며 그것이 마지막 고통이 될 것이라 주장한다. 그러나 빈곤과 자살률이 급증하는 한편에 4분의 1이 실업자인 그리스에서 감동을 받는 이들은 거의 없다.
“그들은 지옥으로 가야 한다,”고 65세의 연금 수령자인 아나이스 메타소 풀루는 말하며 많은 그리스인들이 그들 정치 계급에 대해 느끼는 분노를 표현했다.
“식량을 얻으러 교회에 갈 때 내가 느끼는 감정이 어떤 것인지 그들은 내게 물어보아야 한다. 나는 파리 한 마리 다치게 하지 않겠지만 그들 중 한 사람이라도 목을 벤다면 난 행복할 것이다.”
사마라스 연립 정부의 가장 작은 정당이 지지를 거부한 긴축과 노동 개혁에 대한 지지를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 날인 중요한 투표가 있는 수요일에 파업은 있게 된다.
“화요일과 수요일 우리는 정부에 이들 조치들을 통과시켜선 안 된다는 메시지를 보내려고 파업을 한다,”고 ADEDY공공 부분 노조와 함께 파업을 요구한 민간 부분 노조 GSEE위원장인 니코스 키우추키스는 말했다.
“나라로부터 은행가들이 받고 있는 자금에 대해 사람들이 지불해야 한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
기차, 버스와 전철이 멈추면서 그리스 전역에선 수송망이 크게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많은 비행편들이 취소되고 선박들은 항구에 묶이며 택시 운전사들은 길거리에서 쉴 계획이다.
학교와 은행들 그리고 지방 정부 청사들은 문을 닫게 되고 병원들은 응급실 업무만 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찰은 시위대와 충돌에 대비하여 아테네에서 집회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고 있지만 수요일 의회 투표 동안 폭력들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관료들은 말했다.
그리스는 부채 위기 발발 이후 경제의 5분의 1이 줄어들게 한 긴축을 여러 차례 시행했지만 재정을 제자리로 돌리는데 실패하였다.
그리스 공공 부채는 내년에 GDP 대비 무려 189%이며 아테네는 최근 트로이카와 합의한 구제 하에서 목표를 크게 벗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삭감들은 괴로운 입장의 사회를 분열시킬 수 있다고 경고한 많은 그리스인들에게 분노는 체념의 느낌으로 변했다.
“실업률이 이미 25%인 때에 더 많은 삭감과 긴축을 요구하는 트로이카의 해법을 난 이해 못하겠다. 경제가 자유낙하는 때에 어떻게 그들은 고집을 부리는 것일까?”라고 43세의 전기 기술자인 니코스 마니아티스는 말했다.
“그들은 사회적 폭발이 유럽에서 도미노 효과를 초래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들은 스스로를 속이고 있다.”
전문가들, 독일 경제 지표들은 재앙
2012년 11월 6일, Telegraph
독일 공장 주문은 일년간 최대 하락을 기록하였으며 진행되는 경제 위기를 강조하였다.
독일 재무장관은 말하기를 9월 공장 주문은 8월보다 3.3%하락하여 0.4% 하락을 예상했던 경제 전문가들에 충격을 주었다.
독일 사업 신뢰 지수는 2년 반 동안 최저로 하락하여 프랑크푸르트의 버클레이의 Thomas Harjes의 유럽 경제 전문가에 따르면 이 자료는 “재앙적이고 대단히 나쁜 소식”으로 묘사되었다. “이제 독일과 그 노동 시장에 다다르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나머지 유로권에 엄청난 문제를 우리는 맞이하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다가오는 분기들에 대한 경제 전망은 우울하다.”
마르키트 이코노믹스(Markit Economics)의 최신 자료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합한 생산량은 2009년 6월 이후 가장 급속하게 하락한 것을 보여주었다. 17개 국가들의 종합 구매관리자 지수는 9월 46.1에서 10월 45.7로 하락하였다. 이는 9개월 연속 하락이다.
정치인들은 구조 기구들에 대한 논쟁을 계속하고 있다. 독일의 경제 조언가들 위원들은 말하기를 유럽 중앙 은행의 과격한 채권 매입 프로그램은 비상 시에만 사용되어야 하고 경제 안정화의 항구적 방법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스페인은 엘 파이스가 예상 초안을 입수한 후 유럽 위원회가 스페인에 대한 예상 성장을 축소할 것에 대비하고 있다.
한편 스페인 서비스 부분 활동은 16개월 연속 하락하였다고 마르키트의 새로운 자료가 말한다. 프랑스에선 서비스 부분은 10월에 1년 중 최대 하락을 보였다.
이태리에선 서비스 부분 활동은 10월에 생산량, 신규 일자리와 고용이 하락을 보였지만 전달보다 느린 속도와 함께 1년간 최대 수준이었다.
독일 침체 두려움과 미국 재정 절벽으로 불안 복귀
2012년 11월 6일, Telegraph
유럽의 곪고 있는 위기가 독일로 확산되고 심하게 분열된 워싱턴은 재정 위기를 피하려는 싸움이 있을 수 있다는데 대한 두려움으로 주식 시장은 세계 전역에서 하락하고 투자자들은 안전 자산으로 후퇴했다.
유럽 중앙 은행 총재인 마리오 드라기는 경고하기를 독일은 더 이상 남부 유럽의 침체로부터 차단되지 않는다고 했다. “최근 자료는 이들 전개들이 독일 경제에 영향을 주기 시작하였다는 것을 알려준다,”고 그는 말했으며 유럽 주식들 즉각적인 매도를 일으켰고 유로를 달러 대비 1.27달러까지 하락시켰다.
독일 산업 생산은 9월에 1.8% 하락하였고 주문은 3.3% 하락하여 예상보다 더 나빴다. 스페인 산업 생산은 7% 하락했다. Newedge의 Annalisa Piazza는 말하기를 이는 충격적인 것이고 독일은 이미 침체에 빠졌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했다.
안전 자산으로 도피는 2년 만기 독일 부채 수익률을 0.06% 하락시켰다. 미국 국채 10년 만기 수익률은 11bp하락하여 1.63% 하락했다.
미국 유권자들이 공화당을 하원의 다수가 되고 민주당이 상원 다수당을 차지하게 하여 정부를 다시 분열시킴으로써 동요는 왔다.
전 연준의장 알랜 그린스펀은 말하기를 오바마 대통령이 12월 중순 휴가 전의 며칠 남지 않는 근무일 동안 재정 절벽을 피하기 위해 의회와 협상에 이를 수 있을지 불확실하다고 했다. 양측이 합의를 보지 못하면 연말에 6천 억 달러 혹은 GDP의 4%에 이르는 삭감이 있게 된다.
“선거가 균형을 실제로 바꾸지 못했다는 것을 나는 우려한다. 이것에 대한 해법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려울 것이다,”라고 그는 블룸버그 텔레비전에 말했다. IMF는 경고하기를 이런 규모의 재정 충격은 미국의 취약한 회복을 무산시킬 것이고 전면적인 세계적인 침체의 위험을 안는다고 했다.
다우 지수는 300포인트 하락하였고 이태리 MIB지수는 2.5%, FTSE 100은 1.6% 하락했으며 자금들이 원자재 시장들에서 빠져나가면서 원유는 86달러로 하락했다.
유럽 위원회는 올해 유로권 성장 전망을 축소했다.
스페인 경제는 올해 1.4% 하락할 것이고 스페인 실업률은 27%로 상승시킬 것이다. 이런 전망은 스페인이 곧 최악을 벗어날 것이라는 마드리드의 주장을 비웃었다.
침체가 세금 기반을 잠식함으로써 스페인 예산 적자는 올해 GDP의 8%가 되고 2014년엔 6.4%에 붙들릴 것이다. “스페인의 라호이 정부가 추구하는 긴축 속도는 과한 것이고 자멸의 길로 가는 것이라는 암묵의 인정이다,”라고 국채 전력가인 Nicholas Spiro는 말했다.
드라기의 채권 매입 계획은 남부 유럽의 차입 비용을 낮추었지만 깊어지는 경제 위기를 해결할 수는 없다고 Spiro는 말했다. “멍한 도취감에 사람들은 빠져들어왔지만 유로권 은행 연합이나 재정 통합은 아직도 없으며 유럽은 한 위기에서 다음 위기가 올 때까지 요동을 칠 것이다. 스페인은 정치적 극한점에 대단히 근접해 가고 있다.”
HSBC의 David Bloom은 말하기를 공화당 롬니의 패배는, 그가 버냉키 연준 의장을 통화 매파로 교체할 것이라고 위협하였고 중국을 통화 조작국이라고 명명하였기 때문에, 적어도 세계 시장에서 두 가지 우려를 제거했다고 했다.
오바마의 재선은 통화와 재정 긴축의 결합의 위험을 피하며 양적 완화가 그 궤도를 달릴 것임을 확실히 보장했다. 중국과의 무역 전쟁의 위험은 완화되었다.
하지만 재정 절벽은 모든 것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양측이 양보를 할 것인지에 대해 불확실하다.
하원 의장인 공화당의 존 뵈너는 양당이 공통의 근거를 찾기를 요구하였지만 하원 공화당의 승리는 세금에 대한 도전적인 입장에 대한 임무라고 주장했다. 의회의 대부분 공화당위원들은 깨기에 위험스러운 무과세 약속에 서명했다.
기업들이 지출과 투자를 망설이면서 논쟁은 많은 이차적 피해까지 갈 것이라고 피델리티 투자사의 Richard Lewis는 말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Ethan Harris는 말하기를 그런 깊은 이상적인 차이가 쉽게 극복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은 위험한 것이라고 했다. 제 정신들이 지배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고 그는 말했다.
그리스 긴축 안은 의회에서 통과
2012년 11월 7일, Telegraph
그리스 의회는 수요일 이 나라 경제를 떠받치기 위하여 EU-IMF 채권자들이 요구하는 새로운 긴축 꾸러미를 가까스로 승인하였다.
7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의사당 밖에서 일찍부터 집회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3개 정당의 연립 정부의 보수와 사회주의 의원들은 2016년까지 185억 유로 예산 삭감을 채택하는 투표를 하였다.
격한 시위대들은 화염병과 돌을 경찰에게 던졌으며 경찰은 이에 대응하여 섬광탄과 최루탄을 발사하였으며 최근 몇 년간 처음으로 물 대포를 사용하였다.
의사당 내에선 의회 직원들이 임금 삭감에 항의하여 파업을 하면서 의원들은 토론을 중단하기도 했다.
299명 의원 중 2016년까지 지출 삭감과 개혁 실시를 찬성한 의원들은 153명이었으며 128명은 반대하였다.
그리스의 취약한 연립 정부는 의원들이 파산을 면하기 위한 긴축 조치들에 대한 투표를 하면서 가장 혹독한 시험을 받고 있다.
Pasok 대표인 에반젤로스 베니젤로스는 발표하기를 의사당에 나타나지 않은 6명과 반대 투표를 한 5명 의원들은 당에서 축출되었다고 했다.
조치들에는 더 심한 연금 삭감과 세금 인상, 67세까지 퇴직 연령의 2년 증대와 현재는 평생 보장되어 있는 공무원들을 쉽게 해고하고 전출할 수 있는 법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스는 6년째 깊은 침체와 25%의 사상 최고 실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야당들은 제안된 연금과 복지 삭감으로 그리스 헌법을 위반하고 있다고 비난하였으며 수 백 페이지의 법안이 단기 회기에 토론을 하기엔 너무 복잡하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이는 공갈이다,”라고 주요 야당인 극좌 연합의 Zoi Constantopoulou가 말했다.
의사당 직원들은 그들 임금을 삭감하는 개정에 항의하여 파업을 선언했다. 파업이 투표에 얼마나 지장을 주었는지는 분명하지 않았다.
한편 그리스의 대법원의 판사들은 법안 초안에 담긴 새로운 삭감은 불법이라고 판결했었다.
사회주의 의원인 테오도라 차크리는 투표 전에 말로써 뭉개버렸지만 그리스가 필요한 자금을 조성할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에 지지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침체는 모든 한계를 넘어섰고 끝이 보이지 않지만 우리는 아직 위기의 시작에 서있을 뿐이다,”라고 차크리는 말했다. “나는 어쩔 수 없이 조치들에 찬성표를 던질 것이다.”
그리스의 주요 교역 협회는 경고하기를 새로운 삭감은 소비자와 정부 지출을 더 줄여서 더 많은 소매업들이 사업을 접게 할 것이라고 했다.
“조치들에 대한 찬성표를 던지는 것은 지치고 강타 당한 사회에 대해 최후의 일격을 가하는 것이다,”라고 수요일 협회의 회장인 바실리스 코르키디스는 말했다.
사마라스가 그리스에서 압력에 직면하는 동안 17개국 유로권의 다른 회원들은 그리스가 유로권에 머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을 해오고 있다. 독일 메르켈 총리는 그리스가 대출 조건들을 맞추기 위한 시간들을 더 주는 협상의 길을 열어주면서 이전 강경한 입장을 누그러뜨리고 있다.
비록 의회가 초안을 승인했지만 사마라스가 예상하는 돈이 바닥나는 시기인 11월 16일 시한까지 차기 구제 금융 집행분을 그리스가 받을 것 같지는 않다. 지불은 11월 12일 월요일 유럽 재무 장관들 회의에서 승인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재무장관들 투표는 제 시간에 나오지 않을 수 있는 EU, IMF와 ECB의 트로이카 긴축 감사관들의 보고서에 달려 있다. 나아가 일부 유로권 국가들은 그들 의회가 에 대해 투표를 한 후 진행을 할 수 있다. 독일은 11월 19일 이전에 진행되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그 결과로 EU 혹은 ECB는 중간 차입에 개입할 수 있다.
피치, 재정 절벽에 대해 미국에 경고
2012년 11월 7일, Bloomberg
의원들이 이른바 재정 절벽을 피하고 부채 한도를 적기에 올리지 않는 한 내년 미국은 신용 강등될 수 있다고 피치는 경고했으며 무디스는 경제적 충격이 미국에 재정적 충격을 주는 것인지 지켜볼 것이라고 했다.
의회와 오바마 대통령은 2013년에 효력을 발휘하는 6천 억 달러 이상의 세금 인상과 지출 삭감에 맞서지 않으면 경제가 침체에 가라앉는 위험을 안고 있다. 부채 한도를 합의하는데 있어서 마감일까지 미국을 몰고 갔던 정치권의 논쟁이 몇 달 지난 후 S&P는 2011년 8월 5일 AAA의 미국 등급을 강등한 바 있다.
미국 신용 등급은 내년에 연방 부채의 안정화와 GDP대비 하락 추세에 달려 있다고 무디스는 말했다. 피치 역시 미국은 적자를 줄이지 않으면 AAA등급을 잃을 수 있다고 말했다.
무디스는 성명에 따르면, 무디스는 미국의 부정적 전망에서 안정적 전망으로 회복되는 것을 고려하기 전에 경제가 미국 재정 절벽의 충격으로부터 반등할 수 있다는 증거를 기다릴 듯하다.
미국 재무부는 10월 31일 되풀이 말하기를 연방 부채 한도는 2012년 말 쯤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평가사는 성명에서 말하기를 2013년 초까지 정부가 그 채무를 계속 갚도록 허용하기 위해 현재 부채 한도 내에서 “충분한 여지를 공급하게 될” 비상 수단들을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
“재정 절벽이 의미하는 전면적인 세금 인상과 지출 삭감 그리고 2011년 8월 부채 한도 사태의 재발”을 막는 일시적인 타협에 실패하면 강등의 결과가 올 수 있다고 피치는 말했다.
그리스 다음 주에 우발적 디폴트 직면
2012년 11월 7일, Telegraph
http://www.telegraph.co.uk/finance/debt-crisis-live/9665134/Debt-crisis-live.html
독일이 그리스의 다음 구조 집행 분의 지급을 미룬다는 언질을 준 후, 그리스는 다음 주 50억 유로 채권 만기 상환이 도래할 때 “우발적 디폴트”를 막기 위해 단기 채권을 팔 계획이다.
그리스는 디폴트를 면하기 위해 다음 주에 31.25억 유로 단기 부채를 매각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4주 짜리의 21.25억 유로 채권과 3개월 짜리 10억 유로 채권을 팔게 될 것이라고 그리스의 부채 관리청은 성명에서 말했다. 두 가지 경매는 다음 주 화요일에 있게 된다.
그리스에 대한 유로권의 벼랑 끝 전술
2012년 11월 8일, Financial Times
http://www.cnbc.com/id/49752937
국제 대출자들이 아테네의 급증하는 예산을 줄이는 데 있어서 차이를 좁히지 못한 후 그리스의 1천 740억 유로 구제 금융에 대한 벼랑 끝 전술에 직면하고 있으며 다음 주 그리스의 50억 부채 상환에 거의 디폴트를 할 위기로 몰고 있다.
관료들은 그리스의 구제를 2016년까지 확대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월요일 브뤼셀에서의 재무 장관들 회의에서 마무리 짓기를 희망했었다. 그것은 아테네가 필사적으로 추구해온, 오랫동안 지연된 313억 유로 구조 자금 지불의 제약을 푸는 것이다.
그러나 협상에 개입한 관료들에 따르면 국제 대출자들은 그리스에 대한 부채 경감이 얼마나 되어야 하는 지와 부채 지불을 낮추는데 있어서 누가 손실을 떠안아야 하는 지에 대해 분열된 상태이다.
“다음 주 월요일 다시 회의를 가져야 할 것은 분명하다,”고 회의에 관여한 고위 유로권 관료가 말했다. “마무리 지어야 할 사안들이 있다.”
협상자들은 격차를 줄이고 있다 주장을 하지만 시간은 소진되어 가는 것일 수 있다. 한 관료는 말하기를 다음 주 금요일 만기가 돌아오는 50억 유로 부채를 들고 있는 유럽 중앙 은행은 만기 연장을 거부하면서 협상에 신속히 이루라는 전면적 압력을 가하고 있다.
트로이카의 두 회원인 IMF와 유럽 위원회는 그리스 부채 축소의 규모와 속도에 대해 다투고 있다고 관료들은 말했다.
IMF는 그리스의 경제 성장으로 회복할 능력과 5백억 유로의 민영화 프로그램, 그리고 그리스의 흔들리는 은행 시스템에 자본 확충을 하는데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할 지에 대해 보다 더 회의적이다.
그 결과로 브뤼셀과 워싱턴은 그리스의 부채가 2020년에 되어야 할 부분에 있어서 5에서 10퍼센트 가량 차이가 난다.
복잡한 협상에 더하여 관료들은 말하기를 IMF는 그리스 부채 수준이 2020년까지 GDP대비 120%로 줄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한편 유럽 위원회는 2022년까지 125%가 되어야 한다고 요구한다.
만약 IMF의 입장을 받아들여야 한다면 유로권 정부들은, 그들 의회에서 반발을 두려워하는 베를린과 북부 유로권 나라들의 거부를 이미 보아왔던 정치적으로 폭발적인 결과인 그들 기존 구제 금융 대출에서 손실을 입을 수 있게 된다고 한 고위 관료는 말했다.
다른 협상자는 말하기를 유럽 위원회는 점차 IMF입장 쪽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했으며 이는 유로권 대출자들이 프르그램을 궤도로 다시 올려놓기 위해 계획했던 원래의 것보다 더 큰 부채 경감을 맞이할 것을 의미한다.
“부채를 상당히 줄일 대책들이 필요하다,”고 이 협상자는 말했다. “모두가 지켜야 할 것들이 있다.”
ECB총재인 마리오 드라기는 목요일 말하기를 이익이 그리스로 가는 것을 자신은 합의해주었다고 했지만 덧붙이기를 아테네의 부채 부담을 더 낮추는데 돕는 추가 수단들을 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하여 유로권 정부들이 손실을 부담하라는 추가적 압력을 가했다. “ECB는 대체로 다 했다,”고 드라기는 말했다.
3. 달러의 몰락과 금
1) 중앙 은행의 금 소진( gold Run)이 가까이 왔는가?
(Is a Central Bank Gold Run at Hand?)
2012년 11월 2일, Charles Goyette
http://www.moneyandmarkets.com/is-a-central-bank-gold-run-at-hand-50831
나는 뮌헨에서 독일의 세이프 머니 동료들에게 중앙 은행의 “환상의 나라”와 “실제 세상” 사이의 세기적 싸움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그래서 나는 Charles Goyette에게 내 대신 글을 써달라 부탁을 했다. 그의 평론은 눈이 번쩍 뜨이게 할 것이고 중요한 내용을 담았다는 것을 여러분은 알게 되리라 나는 확신하다. -마이크
프랑스 금이 미국 연준에 의해 보관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자 프랑스의 드골 대통령은 “그런 합의로 인해 나는 거의 쉽게 잠을 잘 수가 없었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되었다. 그래서 1965년 그는 프랑스 해군 함정에 명령하여 대서양을 건너 뉴욕 연준의 금고에 보관된 1천 5백만 달러의 금을 프랑스 파리의 프랑스 은행으로 가져오라고 하였다.
그것은 드골의 신중한 행동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내가 오랫동안 해왔던 조언과 일맥상통한 것이었다. 여러분 금을 다른 사람의 수중에 두어서는 안 된다. 여러분 실물 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드골은 미국이 국제적 사기를 벌이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린 것이다. 미국 달러를 가진 이들은 공식 기준 가격인 온스당 35달러로 항상 금을 받을 수 있다고 미국은 약속했다. 그러나 불량 수표를 발행하는 어느 사람처럼 그 교환 비율로 바꿔줄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달러를 미국은 인쇄하고 있었다.
드골은 선수를 쳤다. 그러나 머지 않아 다른 나라들도 같은 것을 알아차렸으며 그들이 보유하고 있던 달러로 금을 요구하기 시작하였다. 종이 달러인 수 백 억 달러의 금 요구에 직면하면서 곧 워싱턴은 금이 빈사 상태가 되기 시작하였다.
그것은 다름아닌 미국 금 은행의 금 대량 인출사태인 것이다.
1971년 3월 한 달 동안 400톤의 금이 거래 기구인 런던 금 연합(London Gold Pool)에서 빠져나가 이 연합이 문닫게 만들었다. 8월에 닉슨 대통령은 금 창구를 완전히 닫아버려서 미국의 명백한 달러 교환 약속에 대한 사실상 디폴트를 하였다.
독일은 책임을 요구한다
프랑스처럼 독일은 불환 화폐의 하이퍼인플레이션의 쓰디 쓴 경험을 한 바 있다. 두 나라가 엉터리 돈 장사가 일어날 때 그 징후들에 민감한 것은 놀라운 일도 아니다. 이제 세계 중앙 은행들과 그들 금고에 맡긴 금에 대하여 독일이 지속적인 곤란한 질문을 해오고 있는 단계들을 우리는 알기 시작하고 있다.
영국에서 텔레그라프의 암브로스 에반스 프리차드는 보도하기를 독일 법원은 런던, 파리와 뉴욕에 보관되고 있는 독일 금에 대하여 조사할 것을 명령했다고 한다.
독일 법원은 의원들에게 관련 보고서에서 말하기를 금은 “결코 물리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고 했으며 분데스 방크에 보관 장소들에 대한 접근을 확보하라고 지시했다.
법원은 또한 향후 3년에 걸쳐 금괴의 품질과 중량을 실험하기 위해 150톤의 금을 소환하라고 요구했다. 법원은 말하기를 프랑크푸르트는 금괴의 등록 번호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했다.
이 보고서는 또한 요구하기를 분데스 방크는 2000년과 2001년 사이에 런던 보유 금을 1,440톤에서 500톤으로 줄였다고 했으며 그것은 비싼 보관료가 이유였다는 것이다. 그 금괴들은 화물 항공편으로 프랑크푸르트로 옮겨졌다.
외국 중앙 은행에 있는 모든 독일 금들은 제대로 그 양이 맞는지 감사를 통해 입증될 것이라고 한다. 미국 연준의 손에 있었던 프랑스의 금도 수 십 년간 안전하게 있었을 가능성은 있다. 하지만 통화 위험의 독성이 있는 우리들의 환경은 금의 책무를 요구한다.
사람들의 금을
중앙 은행들은 어떻게 했는가?
중앙 은행들이 말하는 것처럼 금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글을 난 최근에 썼다. 금괴의 재고가 있다고 하더라도 금에 대한 실제 소유자가 누구이며 대여되고 저당되고 스왑된 것은 아닌지 하는 의문이 압박하고 있다.
텔레그라프는 ‘우리 금을 가져오자’는 독일 시민 운동 단체와 공식 자료들은 믿을 수 없다는 GATA의 미국 동맹 세력들의 주장에 따라 독일 법원의 조치가 있었다고 보도하면서 소유권에 대한 논란거리를 암시했다. 그들은 중앙 은행들이 자신들 금의 많은 양을 대여하거나 단기 매각했다고 주장을 한다.
만약 금괴가 실제로 있느냐 하는 질문은 재고의 문제이다. 소유권에 대한 질문은 철저한 감사를 통해 답해져야 할 사안이다. 그러나 중앙 은행들이 보유하는 금의 진품 여부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남아 있다.
다른 우려는 가짜 금이다. 그것은 결코 부차적인 사안이 아니고 올해 충분히 심각한 것이다. 사상 처음으로 뉴욕 연준이 보유한 미국 금의 일부는 순도 검사를 위해 구멍을 뚫었었다. 결과는 발표된 적이 없었다.
1971년 8월 15일 이후 달러를 들고 금으로 교환하려는 희망을 가졌던 사람들은 너무 늦었다. 그러나 드골은 닉슨이 미국 금 약속에 대한 디폴트를 하기 전에 미국 통화 관행에 대해 수상쩍은 것을 알았다. 오늘날 곤경에 처한 환경에서 독일이 그런 통화 감각으로 행동하는 것은 얼얼한 느낌을 준다.
통화 여건들이 날마다 더욱 취약해지고 불환 달러가 계속 가지 못한다는 경고 신호들이 미국인들에게 충분히 주어지고 있다. 사람들의 금이 적어도 안전하게 있는지 아는 것이 좋은 것이다.
어느 경우든 잊지 말아야 할 교훈이 있다:
여러분 금을 다른 사람의 관리 하에 두어선 안 된다.
여러분 금의 물리적 보유를 하여야 한다.
여러분 자유와 번영을 위해서,
Charles
추가: 여러분이 보다시피, 미국은 전환점에 도달했다. 그래서 내가 여러분 재정, 가족과 미래를 혼란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생존 상자(Survival Kit)를 준비하라는 이유이다. 이 안내 지침들을 가급적 빨리 여러분들이 보게 되기를 나는 원한다.
2) Greyerz – 금 그리고 우리가 직면한 믿기 어려운 금융 파멸
(1) 가장 중요한 차트 중 하나
(Greyerz - One Of The Most Important Charts Ever)
2012년 11월 1일, KWN
“세계를 둘러보면 문제는 계속되고 있다. 중국은 또 다른 6백억 달러의 양적 완화를 하고 있다. 중국은 진짜 압박을 받고 있다. 세계 최대의 철 제조회사인 ArcelorMittal에겐 중국은 엄청난 시장이며 3분기에 매출이 20% 하락했다.
대대적인 판매 하락이며 대부분이 중국에서 기인한다. 철 생산은 세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를 보여주는 훌륭한 지표이며 20% 하락은 대단한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세계에서 특히 중국에서 원자재에 대한 수요가 하락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본을 보라, 한 회사씩 문제를 안고 있다. 전자 회사 샤프는 살아남기 위해 싸우고 있다. 파나소닉은 대대적 손실을 보았고 소니조차도 고통을 받고 있다. 일본은 곤경에 처해 있으며 그들 GDP대비 부채 비율은 무려 200%이다.
실상 일본은 계속 돈을 인쇄하여야 한다. 아르헨티나는 곧 디폴트할 또 다른 나라이다. 아르헨티나는 엉망진창이지만 디폴트에 이은 디폴트를 해왔기 때문에 이상할 것도 없다.
유럽으로 가보면 8개월 전에 그리스는 1천 750억 유로의 재정 꾸러미를 받았다. 물론 이마저도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우리는 듣고 있다. 그들은 2014년에 GDP대비 부채가 167%의 정점에 달한다고 예상한다. 지금 그리스 부채는 GDP대비 200%이며 그것이 충분할 것인지 난 의문을 갖는다.
그리스의 목표는 2020년까지 120%로 낮추는 것이었지만 그것을 달성할 가능성은 없다. 그렇다면 그리스에 대한 더 많은 부채를 누가 조달할 것인가 하는 점이 의문이 된다. 분명 ECB는 돈을 더 인쇄할 것이다.
스페인은 고통을 받고 있다. 소매 판매는 지난 달 역사상 최대 하락을 했다. 유럽의 실업률은 사상 최고 수준인 11.6%이다. 우리가 둘러보는 데 마다 문제는 계속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럽 연합은 지금 브뤼셀 활동과 유럽 연합을 위한 예산 논의를 하고 있다.
물론 책임감 없는 관료들은 EU 예산을 늘리기를 원한다. 사실상 모든 나라들은 EU에서 출혈을 하고 있지만 돈 많이 받고 있는 관료들은 더 많은 돈을 요구하고 있다. 영국 카메론 수상은 그에 반대하여 싸우고 있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미국에선 허리케인 샌디가 이미 비틀거리는 미국 경제에 부정적 충격을 줄 것이다. 부정적 충격은 상대적으로 작을 수 있지만 해를 주게 될 것이다. 식권에 의존하는 5천만 명과 실업 인구는 대공황에 비교할 수 있으면서 미국은 동부 연안을 강타한 허리케인과 같은 예상 밖의 추가 문제들을 감당하기가 어렵다.
과거에 정부들 파산과 은행 시스템 파산에 대하여 나는 말해왔다. 은행 시스템의 부채를 시장가로 계산을 하면 오늘날 버틸 수 있는 큰 은행들은 하나도 없다. 게다가 은행들의 파생상품들 포지션을 보면 이는 일어나기를 기다리고 있는 재앙이다(차트를 보라).
세계적인 미지불 OTC 파생상품들은 적어도 1.1경 달러이고 그 대부분이 가치가 없는 것들이다. 사람들은 이것이 세계 금융 시스템에 일으킬 수 있는 파멸과 혼란이 어떤 것인지 전혀 모른다. 세계 경제는 더욱 더 붕괴에 가까이 가고 있으며 금융 시스템의 지진들은 너무 엄청나서 이것이 결국 정치인들과 중앙 정책 입안자들을 뒤집어 엎게 된다는 것을 사람들은 알아야 한다.
그것이 그만큼 중요하고 다가오는 파생상품들 재난은 금 가격의 폭발을 일으킬 것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실물 금과 은을 은행 시스템 밖에서 보유하여 스스로를 보호하여야 하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최종 혼란이 끝나고 새로운 금융 시스템이 등장할 때 금과 은은 살아남아 존재하는 몇 안 되는 자산들 중 하나가 될 것이다.”
Greyerz가 한 말에 첨언을 하자면 육면체 상자 안의 금과 은의 보유량을 표현하는 육면체 상자를 보면 더 작은 상자는 총 1.6조 달러의 금을 보유하고 있는 중앙 은행들의 금의 크기이다. Turk처럼 Greyerz는, 중앙 은행들이 그들이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모든 금의 실물을 보유하지 않고 있다고 믿는다.
Greyerz가 그의 차트에서 보여주는 중앙 은행들 금의 육면체 상자는 사실상 반의 크기에 불과하다는 것을 뜻한다. 그것이 사실이라면 금에서의 궁극적 파열은 훨씬 더 강력한 것이다.
(2) Greyerz – 금 그리고 우리가 직면한 믿기 어려운 금융 파멸
(Greyerz - Gold & The Incredible Financial Destruction We Face)
“앞서 OTC 파생상품들을 논의했는데 그 규모가 1,100조 달러이고 세계적인 것이다. 최근 56억 달러 손실을 본 제이피 모건과 23억 달러 손실을 입은 UBS에서 일어난 것들처럼 은행에 문제가 있을 때마다 파생상품들이 관련된 것으로 여겨진다.
그들은 젊은 친구들을 데리고 있으며 20대에 입사하여 수십 억 달러 혹은 수 백억 달러 이상의 파생 상품들의 포지션을 취하고 있으며 이들 젊은 친구들은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고 있다. UBS의 어떤 사람은 자신을 변명하며 말하기를 ‘나는 이들 포지션을 운영하려고 왔을 뿐이다. 나는 이 시장에 대해 모른다,’고 말했다. 그는 겨우 27세에 불과하다.
경험 없는 사람들이 엄청난 위험을 안고 있으며 생각할 수 없는 1,100조 달러의 파생 상품들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 포지션들을 면밀히 보고 가치를 매겨볼 때마다 문제가 생기면 그들이 믿고 있었던 가치 근처에도 기지 못한다는 것을 은행들은 깨달을 것이다. 진짜 근본적인 문제는 은행들의 경영진들도 파생상품들을 이해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그것들을 어떻게 가치를 매겨야 하는가를 모르며 그래서 그들은 포지션의 진정한 가치의 이해를 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들은 사실상 이해하기가 불가능하며 그래서 거래인들은 그들이 원하는 대로 그것들을 평가할 수 있다. 물론 그것들은 규제되지 않고 있으며 그것들은 어떤 교환으로도 거래되지 않고 있고 이것 모든 것의 대부분은 대차대조표 밖에서 보유되고 있다. 그것들은 은행 대차대조표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은행들이 하고 있는 것은 거래 상대방들이 지불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포지션의 순 노출을 낮추어서 대단히 작은 총액으로 줄이는 것이다. 리만을 예로 보면 은행 세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 때, 그리고 더 많은 리만들이 있게 될 것이고, 거래 상대방들은 지불하지 않거나 지불할 수 없을 것임을 우리는 안다.
이것이 말하는 것은 총 금액은 그대로 총 금액인 세계적으로 헤아릴 수 없는 1,100조 달러의 미지불 노출을 우리가 갖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은행의 주요 자산들을 들고 있는 투자자들은 그들이 안아서는 안 되는 위험을 안고 있는 것이다. 그 실상은 은행 시스템이 어느 시점에서 터질 진행형의 파생 상품 거품으로 인해 엄청나게 취약하다는 것이다. 나는 다시 덧붙이자면 이런 일이 일어날 위험은 대단히 높다는 것이 나의 견해이다.
그래서 내가 말해왔듯이 투자자들은 은행 시스템 밖에서 자산들을 보유하여야 하는 것이다. 육면체 모형을 다시 보자. 그리고 금에 비교되는 미지불 파생상품의 비율을 보기 바란다.
(그림: 금융 자산들의 규모)
1,100조 달러의 파생상품들이 있고 지금까지 생산된 금의 양은 차트의 한 구석에 9조 달러이다. 중앙 은행들이 들고 있다는 금은 약 3만 톤으로 추정되는데 그들이 진정 그 정도까지 들고 있다고 나는 믿지 않지만 가정하여 말하면 1.6조 달러 가치의 금밖에 되지 않는다.
위 차트에서처럼 중앙 은행들은 육면체 상자의 한 작은 구석을 겨우 차지하는 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만약 파생 상품들이 파열한다면 그에 맞게 인쇄되어야 할 돈을 여러분은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는데 파생상품들이 파열할 가능성은 대단히 높다고 나는 생각한다.
중앙 은행들이 보유하고 있다는 금의 비율에 엄청난 파생 상품 포지션을 연계시켜 금이 그것을 반영한다면 금 가격은 10,000 달러나 20,000달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온스당 100,000달러 이상이 되는 것이다. 이것이 금에 대한 더 큰 그림의 관점에서 투자자들이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부분이다.”
3) 아무도 말하지 않는 유럽의 진실
(The Truth About Europe That No One Is Talking About)
2012년 11월 2일, Graham Summers
http://news.goldseek.com/GoldSeek/1351883681.php
유럽의 상황이 대단히 혼란스러울 수 있다는 것을 나는 깨닫고 있다. 각각의 경제와 부채가 있는 20개가 넘는 다른 나라들을 우리가 다루고 있다는 사실을 놔두고 우린 또한 계속 추적해야 하는 유럽 중앙 은행과 구제 금융 자금들(LTRO1,2와 지금은 OMT)이 있다.
명확하게 하기 위해 유럽 문제들을 간단한 용어들로 설명을 하겠다.
우선 알아야 할 것은 유럽 중앙 은행들이 그들 미국 거래 상대방들보다 훨씬 큰 레버리지를 취하고 있다는 것이다. IMF에 따르면 미국 은행들은 13대 1의 레버리지를 하고 있다.
유럽 은행들은 26대 1이다. 다른 말로 하면 1달러 자산 가치에 26달러 자산을 갖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을 해보자. 여러분이 은행에 10만 달러를 가지고 있고 집과 다른 것들을 사려고 260만 달러를 빌리는 것이다. 여러분은 안정적인 금융 조건에 있게 되는 것일까?
그것이 유럽 은행들의 전체 모습이다.
하지만 IMF는 알려진 자산이나 은행들이 인정하는 자산 수준만 보고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지난 몇 년간 은행들이 그들 위험 수준에 대하여 정직하고 공개적이라는 것을 몇 번이나 보아 왔던가?
결코 없었다.
그래서 26대 1레버리지 수준은 최소한인 것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실상은 훨씬 더 심한 것이며 유럽 은행들은 지불 불능 상태이다.
이것 말고 유럽 국가들 역시 파산 상태이다. 모두들 GDP대비 부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지만 실상 유럽 은행들은 미차입 채무를 계산할 땐 훨씬 더 많은 부채를 안고 있다.
미국도 같은 경우이지만 미국의 미차입 채무는 유럽의 것에 비하면 초라하다. 2004년의 경우를 보면 다음과 같다.
국가 미차입 채무 포함 GDP 대비 부채
그리스 875%
스페인 244%
이태리 364%
프랑스 549%
독일 418%
EU 전체 434%
미국 400%
그래서 파산한 나라들의 파산한 은행 시스템을 우리는 보고 있는 것이다.
전체 금융 시스템은 유럽 국채들이 위험하지 않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파산한 나라들은 지불불능의 은행들에 채권을 팔고 있으며 이들 채권들을 이용하여 26대 1이상의 레버리지를 만들고 있다(리만이 파열할 때 레버리지는 30대 1이었다).
그것이 유럽 전체 금융 시스템이다.
왜 유럽이 무너질 수밖에 없는 것인지 이것이 설명해주기를 난 바란다. 유럽이 전체적으로 갑자기 10년간 GDP성장을 10% 이상 하기 시작하지 않는 한 이 난장판에서 빠져 나오기는 100% 불가능하다.
그것은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유럽 전체 시스템은 완전히 무너졌기 때문에 회계 모든 속임수와 구제 금융의 생각들은 결코 먹혀 들지 않을 것이다. 미국의 금융 문제들은 유럽의 그것과 비교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
이번에 유럽이 무너지면 그것은 우리가 지금껏 보았던 그 어느 것보다 더 큰 사태가 될 것이다. 이번에 중앙 은행들은 지난 4년간 시장을 떠받치기 위해 전력을 다하여 그들의 모든 화력들을 사실상 소진하였다.
4) 마크 파버, 오바마 승리는 미국 경제와 주식 시장에 재난
(Marc Faber Says Obama Election Win is a Disaster For US Econcomy and Stock Market)
Nov 08, 2012년 11월 8일, Bloomberg
http://www.marketoracle.co.uk/Article37413.html
오바마 재선에 대하여:
"오바마 재선에 대해 나는 놀랐다. S&P는 겨우 30포인트 하락했디. 그의 재선으로 시장은 적어도 50% 하락할 것으로 나는 생각했다. 오바마는 미국과 기업활동에 재난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롬니가 더 낫다는 것이 아니지만 공화당은 부채를 쌓아가는 것에 염려도 하지 않는 오바마보단 과도 부채의 문제를 잘 이해하고 있다. 인위적으로 낮은 금리로 부채를 끝없이 상승시키는 버냉키가 뒤에 있다.”
오바마 재선에 따른 자산 시장들을 보는 그의 관점:
"상쇄하는 요소들이 있다. 오바마가 갖는 문제는 더 많은 규제이며 이는 사람들을 고용하는데 있어 기업들에게 동기를 주지 못하고 있다. 세금은 더 높아지고 경제의 관점에서 그는 내가 보기에 대단히 부정적이다. 아직 버냉키가 버티고 있는데 돈 인쇄 때문에 높은 기업 이익을 보고 있다. 그 이익들은 이제 내려오고 있지만 아직도 높은 수준에 있다. 시장을 떠받치는 돈 인쇄가 있지만 반면에 수익에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될 세계적인 경제 하강을 맞이하고 있다. 너무 많은 조작들이 있어서 시장이 어디로 갈 것인지 말하기가 어렵다. 내 생각에 최소 20%는 하락할 것이다.”
투자자들은 그들 자산을 어떻게 보호하여야 하는가:
"그들은 기관총을 사야 한다. 나는 탱크를 사야겠다. 농담은 그만하고 우리는 조작된 시장을 보고 있다. 시장을 조작할 때마다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보게 된다. 재선은 이른바 0.25%를 우호적으로 하는 돈 인쇄의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라 나는 생각한다. 월가의 부자들, 힘있는 세력들과 특권층들을 시스템의 수혜자로 보이게 하여, 어느 정도 그렇기 하지만, 그들을 공격하는 것이 민주당에겐 쉬운 일이다. 오늘 오바마가 있고, 그가 향후 4년간 대통령 직에 머물지 나는 의심스럽다. 많은 추문들이 있지만 그것은 다른 이야기이다.”
왜 그는 오바마가 향후 4년간 대통령직을 수행하지 못한다고 보는가?”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겠는가. 그것이 나의 관측이다. 5년간의 시간에 세상이 어떻게 보이게 될지 우리는 모른다. 생활 비용의 증가는 소득을 초과할 것이기 때문에 중앙 은행들은 돈을 계속 인쇄할 것이고 미국만이 아니라 서구 세계의 사람들 삶의 수준은 하락할 것이 분명하다. 모든 종류의 세금이 증가할 것이므로 생활 비용 역시 상승할 것이다. 캘리포니아의 오늘날 Proposition 30같은 것은 캘리포니아 경제에 부정적이다. 그것이 세계의 상태이다. 경제적 여건들은 계속 악화되고 있지만 돈 인쇄가 있다.”
오늘 의회에서 한 뵈너 대표의 재정 절벽에 대한 논평:
"그들은 그것을 해결할 것으로 나는 본다. 그들은 표면상 일부 세금을 올리고 표면상 일부 지출을 줄일 것이며 그것은 지금부터 10년 전으로 돌아가는 것이 될 것이다. 그래서 실상 많은 것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시장은 연말로 가면서 상승장을 펼칠 것이고 1360 저점 부근에서 반등이 있을 것으로 나는 본다. 1월에 강세장을 볼 수도 있지만 내년에는 다시 더 하락할 것으로 나는 생각한다.”
2013년에 미국은 침체에 빠질 것으로 보는지에 대해:
"그렇다. 숫자들이 적절하게 취합된다면 그렇게 본다. 명목상 GDP가 적절한 가격 수정 요소로 조정을 한다면 우린 이미 침체에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경제에 대해 한 가지 지적하고자 한다. GDP는 대단히 적절한 숫자가 아니다. 이는 어떤 부분은 개선되고 있고 어떤 부분은 악화되고 있는 경제의 많은 다른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다.”
달러와 유로 포지션에 대한 그의 견해:
"현명한 선택이어야 한다. 덜 나쁜 것을 택하여야 한다. 나는 특별히 오바마를 좋아하지 않지만 세상에서 보면 롬니보단 덜 나쁘다. 두 후보자 둘 다 선거에서 패하지 않았다는 것이 비극이다. 둘 다 패배했어야 했다.”
-------------------------------------------------------------
매주 토요일 다음 아고라에서 소개하던 1주일간의 “금 관련 경제소식들”은 분별없는 댓글들로 인해, 정보의 교환을 원하는 곳으로 기대를 하던 많은 독자들에게 극심한 불편과 실망을 주어서 부득이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카페를 신설하여 2011년 9월 3일부터 카페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 주소는 http://cafe.daum.net/DollarnGold 입니다.
한편, “금 관련 경제 소식들”은 카페의 회원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므로 아고라 경제방에서도 계속 소개합니다.
http://agora.media.daum.net/my/list?key=Z2N6sB9jFoo0&group_id=1
|
저두요~~~. 감사합니다. ^^
감사드립니다.
감사 드립니다. 벌써 몇년째 이런 기부를 하시는지 존경합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진정 감사드립니다.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