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학대 및 인권침해 시, 대응 방법
김제사회복지관은 이용자들께서 학대 및 인권침해 당하는 일이 없도록 인권 침해 사례를 공유하고, 이러한 행위를 당하거나 목격할 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례 1.
경로식당을 이용하는 A씨, 몸이 불편하여 밥을 먹는 시간이 다소 오래걸리는데 주변에서 'XX 같이 늦게 먹는다'며 욕설과 함께 구박하여, 장애로 인해 무시를 당한 경우.
사례 2.
복지기관 직원이 아동을 학대하거나 장애인, 노인 등 조롱하는 언행을 하는 경우.
사례 3.
베트남에서 이주한 여성 B씨, 피부색이 다르고 말투가 어눌하다고 주변 사람들이 놀리거나 무시하는 발언을 하는 경우.
이 밖에도 다양한 이유로 인권 침해 및 학대를 당했거나, 목격하신 분들께서는 아래에 소개된 기관을 통해 상담 및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가 인권위원회: 국번없이 13331
한국 성폭력상담소: 02-338-5801
전북 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 063-852-1391
전북 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 063-443-1389
전북 여성인권지원센터: 063)283-8297
익산시 장애인가족지원 인권센터: 063)837-1230
장애인인권침해예방센터: 1577-5364
한국다문화가족지원협회: 02-853-4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