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신칸센 전동차 E7계 [니이가타 신칸센 차량센터 소속 F편성]
1. 차량개요
JR동일본은 2017년 정례 사장 회견에서 죠에츠신칸센 E4계의 대체차량으로서 E7계를 증비, 투입하는 계획을 발표하고 2018년에 3개 편성을 증비, 니이가타 신칸센 차량센터에 배치하였는데 여기서는 나가노 소속과 분리하여 니이가타 소속의 편성들을 소개하기로 한다.
죠에츠신칸센 투입분은 호쿠리쿠신칸센 투입분과 완전하게 사양이 같으며 편성번호도 별도로 설정하지 않고 호쿠리쿠신칸센 투입분에 이어 F20편성부터 부여되었다.
F21-22편성만 분홍라인이 추가되어 있을 뿐 도색도 기본적으로 호쿠리쿠신칸센 투입분과 동일하기 때문에 호쿠리쿠-죠에츠신칸센으로의 공통 운용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죠에츠신칸센에서는 2019년 3월 시각표 개정때 토키 4왕복 및 타니가와 1왕복으로 운용을 시작하였으며 총 11개 편성을 제작하여 E4계를 대체시킬 예정으로 있었다.
그러나 2019년 제 19호 태풍 하기비스에 의한 나가노 신칸센 차량센터 침수로 인해 나가노 소속 편성들이 대량으로 피해를 입고 폐차처분되었다.
이로 인해 호쿠리쿠 신칸센에서의 차량부족이 발생하자 JR동일본은 죠에츠신칸센용 편성들을 임시로 호쿠리쿠 신칸센에 투입하고 은퇴예정이었던 E4계의 운용기한을 연장하는 방식으로 대응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2021년에 일단락되어 E4계가 은퇴하고 증비된 E7계가 그 자리를 대체하면서 빠르게 정상화되었다.
2022년 12월 시점에 니이가타 신칸센 차량센터에는 20개 편성이 배치되어 있으나, 지금도 나가노 신칸센 차량센터와 차적 이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운용 역시 니이가타 편성이 호쿠리쿠 신칸센에 투입되거나 나가노 편성이 죠에츠 신칸센에 충당되는 등 혼용되는 모습이 남아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19년 3월 16일(죠에츠신칸센)
길이/폭/높이 : 25000 / 3380 / 3650
편 성 : 12량 1편성(10M 2T)
영업최고속도 : 260km/h
설계최고속도 : 275km/h
궤 간 : 1435mm
전기방식 : 교류 25kV 50/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207(300kW)
편성출력 : 300kW * 4 * 10량 = 12,000kW(12량편성시)
기 어 비 : 2.645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 방식
대 차 : 동력대차 DT211 / 부수대차 TR7010(A)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응하중장치)
신호장치 : DS-ATC
수상실적 : 2014년 굿디자인상 / 2015년 블루리본상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죠에츠신칸센(도쿄 ~ 니이가타), JR동일본/JR서일본 호쿠리쿠신칸센 (일부 혼용, 도쿄 ~ 가나자와)
운행종별 : 죠에츠신칸센 타니가와,토키 / 호쿠리쿠신칸센 카가야키,하쿠타카,아사마,츠루기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니이가타 신칸센 차량센터
12량 편성 20개 편성 240량 재적, 운용중(F20~F39편성)
5. 회원투고사진
최종수정일 2024. 02. 25
첫댓글 28, 32와 나가노 41사진 투고게시판에 올려둔게 있습니다 :)
https://m.cafe.daum.net/jtrain/imr/1792?svc=cafeapp
반영 완료했습니다. 좋은 사진 감사드립니다.